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기타

2,400년간 유럽 지도의 변화

by 금곡동로사 2022. 7. 1.
728x90

유럽의 역사는 숨 막힐 정도로 복잡하다. 안도라와 포르투갈과 같이 수백 년 동안 현저하게 정적인 국경을 가진 드문 예외가 있는 반면, 이 대륙은 대륙의 일부에 대한 관할권이 수없이 바뀌었다.

아래 영상은 유튜브 채널 Cottereau에서 가져온 것으로 BC 400년부터 시작된 유럽 지도 경계의 진전을 보여준다. 제국의 흥망성쇠, 침략이 대륙을 휩쓸고, 현대 국가들이 서서히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다.

다음은 유럽 지도의 구분선을 바꾼 9가지 주요 사건과 촉매이다.

 


BC 146년 - 정복의 해


BC 146년은 로마 공화국에게 정복과 팽창의 해였다. 카르타고의 함락은 로마인이 북아프리카 영토를 지배하게 했고, 그리스 도시국가 코린토스의 약탈과 파괴는 그 지역에서 로마 영향력의 시대를 시작하게 했다. 이 결정적인 승리는 결국 로마 제국이 지중해를 지배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AD 117년 - 로마 제국의 정점


로마 제국의 정점은 이 생생한 유럽 지도에서 보이는 보다 극적인 순간 중 하나이다. 트라야누스 치하의 전성기에 로마 제국은 190만 평방 마일(500만 km²)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였다. 이 거대한 제국은 동부와 서부 지역으로 돌이킬 수 없이 분할된 395년까지 대부분 온전하게 유지되었다.

 


370년 - 훈족의 도래


중앙아시아의 극심한 가뭄에 자극받은 훈족은 유럽에 도달했고, 통화 가치 하락, 경제적 불안, 과도한 지출, 국경을 따라 경쟁자들의 증가하는 침략으로 약화된 로마 제국을 발견했다.

훈족은 395년 동로마 제국에 첫 공격을 가했지만, 아틸라가 이끄는 반세기가 지나서야 유럽으로 깊숙이 쳐들어와 도시를 약탈하고 파괴했다. 로마인은 나중에 다툼을 벌인 고트족과 훈족을 공격하여 중앙유럽에서 훈족을 몰아내면서 응징하게 된다.

 


1241년 - 몽골의 유럽 침공


13세기 중반, 칭기즈칸의 손자들이 이끄는 "골든 호드"(킵차크 칸국)는 러시아와 동유럽으로 포효하며 오는 길에 도시를 약탈했다. 강력한 몽골군의 침략에 직면하자, 중앙유럽의 군주들은 자신들의 영토를 지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지역 분쟁을 제쳐두었다. 몽골은 서서히 동쪽으로 밀려나갔지만, 그들은 거의 16세기까지 유럽 변방에서 크게 나타났다.

 

728x90


1362년 - 리투아니아


오늘날, 리투아니아는 유럽에서 가장 작은 나라 중 하나이지만 중세에 정점에 달했을 때, 이 대륙에서 가장 큰 나라 중 하나였다. 푸른 강 전투(Battle of Blue Waters)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둔 후 리투아니아에게 중추적인 순간이 찾아왔다. 이 승리는 골든 호드의 확장을 억제했고, 오늘날의 우크라이나를 영향권에 들게 했다.

 


1648년 - 클라인슈타터라이


신성 로마 제국의 종말은 독일과 인근 지역의 극심한 영토 분열을 강조했는데, 이 시기는 클라인슈타터라이로 불린다.

주변에 일원화된 민족국가가 형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성 로마 제국과 그 잔재들은 독일이 1871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의 잔해에서 부상할 때까지 합쳐지지 않았다. 통일은 독일을 주요 강대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1900년까지 독일은 유럽에서 가장 큰 경제를 가지게 되었다.

 


1919년 - 오스만 제국


수백 년 동안 동유럽에 존재했던 오스만 제국은 20세기 초에 쇠퇴기에 있었다. 제국은 이탈리아 및 발칸 국가들과의 두 차례 값비싼 전쟁으로 영토를 양도했고, 제1차 세계대전의 먼지가 걷힐 무렵 새로 만들어진 튀르키예의 국경은 유럽 대륙의 끝자락에서 시작되었다.

 


1942년 - 독일의 팽창과 수축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추축국의 영토에서 독일과 이탈리아는 유럽 대륙의 광대한 부분을 장악했다. 아래 지도는 독일의 영토 확장이 절정에 달했을 때의 점령지와 영향권을 보여준다.

전쟁이 끝난 후, 독일은 다시 미국, 프랑스, 영국, 소련이 감독하는 점령 지역으로 분할되었다. 독일은 1990년 소련이 약화되면서 동독에 대한 지배력이 느슨해지기 전까지는 다시 온전하게 되지 않았다.

 


1991년 소련 해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수십 년 동안, 유럽 지도의 정치적 경계는 1991년 소련이 해체될 때까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거의 하룻밤 사이에 이 나라의 서부 국경 전체가 독립 국가로 분열되었다. 먼지가 가라앉았을 때, 15개의 분리된 공화국이 있었고, 그중 6개는 유럽에 있었다.

 

 

 

연도별 유럽 경계를 보여주는 영상

 

출처 : Visual Capitalist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