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그외 이야기/해외소식

오리엔트 급행

by 금곡동로사 2023. 2. 6.
728x90

"오리엔트 특급"에 대한 언급은 화려함과 사치스러움을 불러일으킨다. 최초의 장거리 여객 열차 중 하나인 이 전설적인 열차는 파리와 아시아의 관문이자 신비한 오리엔트(그래서 명명)인 이스탄불을 연결했다. 벨 에포크에서 운행을 시작한 후, 상징적인 열차 노선은 여러 해에 걸쳐 바뀌었지만, 일반적으로 빈, 부다페스트, 부쿠레슈티 및 베오그라드를 포함한 유럽의 주요 도시들을 통과했다. 열차는 호화로운 편의 시설로 유명했으며 부유한 관광객, 왕족, 외교관 및 스파이에게 가장 인기 있는 여행 수단 중 하나였다. 하지만 오리엔트 특급은 단순한 기차 그 이상이었다. 그것은 또한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전설적인 열차라는 아이디어였고, 소설과 영화에서 불후의 명성을 얻었다.


오리엔트 특급의 비전

1898년 조르주 내걸맥커스의 사진(왼쪽); 1888-1889년 오리엔트 익스프레스의 홍보 포스터(오른쪽)


오리엔트 특급 열차는 1865년에 "1,500 마일 이상 계속되는 철로 위를 달리는 대륙을 가로지르는 열차"를 구상한 벨기에 엔지니어 조르주 내걸맥커스의 아이디어였다. 내걸맥커스는 미국을 여행하던 중 이 아이디어를 얻었는데, 그곳에서 그는 조지 풀먼의 전례 없는 호화로운 "침대차"를 포함하여 여객 철도의 많은 혁신을 목격했다.

은행가의 아들인 내걸맥커스는 자신의 계획을 현실로 만들 수단과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1883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 재정적 어려움 및 다양한 국영 기업과의 협상 등 초기 문제들을 겪은 후에, 내걸맥커스의 Compagnie Internationale des Wagons-Lits(바곤리 "wagons-lits"는 프랑스어로 "침대차"를 뜻함)는 파리에서 이스탄불(당시 알려진 대로 콘스탄티노플)로 향하는 노선을 개설했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열차

세기가 바뀔 당시의 오리엔트 익스프레스, 기관차 및 풀먼 차량을 보여주는 빈티지 엽서


신문사들이 이 새로운 장거리 노선을 "오리엔트 특급"이라고 부르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이스탄불이 여전히 유럽에 있었음에도 말이다. 그러나, 내걸맥커스는 이 이름을 흔쾌히 받아들였다. 1883년 10월 4일, 오리엔트 특급 열차는 부유한 승객들과 여행을 취재한 기자들을 태우고 첫 여정을 떠났다. 탑승한 사람들은 기차의 호화로움과 아름다움에 경탄했다.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기 위해, 내걸맥커스는 조잡하고 낡은 열차 차량을 자신의 최신 고급 열차 근처의 선로에 교묘하게 배치했다. 파리의 동역(Gare de l'Est)에서 출발한 후, 기쁨에 겨워하는 승객들은 바퀴 위에서 최고급 호텔을 즐길 수 있었다.

그들은 복잡한 목재 패널, 호화로운 좌석, 실크 시트와 양모 담요에 감탄했다. 따라서, 파리에서 이스탄불까지 80시간의 여행은 꿈같은 경험이었다(가난한 승객들은 운이 없었다. 기차를 한 번 타고 여행하는 비용은 1880년대 프랑스인의 평균 연간 소득의 4분의 1이었다).


열차의 왕, 왕들의 기차

1930년, 심플론 오리엔트 특급, 디종-발로흐브 노선에서 스위스 국경에 접근하는 중, 테렌스 큐니오의 유화, 출처 Bonhams


오리엔트 특급의 화려함은 유럽 왕족을 비롯한 부유한 승객들의 마음을 끌었다. 이는 이상한 순간들로 이어졌다. 예를 들어, 암살자를 두려워한 불가리아의 페르디난트 왕은 화장실에 스스로를 가두는 것이 목격되었다. 러시아 차르 니콜라이 2세는 자신의 프랑스 방문을 위해 특별 차량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벨기에 왕 레오폴 2세(악명 높은 철도 애호가로서, 내걸맥커스가 노선을 시작하도록 도왔던)는 한때 튀르크인의 하렘에 잠입하려 시도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사건은 달리는 열차에서 떨어져 대통령직을 잃게 된 프랑스 대통령 폴 데샤넬의 사건이었다.


스파이 열차

1925년 오스트리아에서 촬영된 이스탄불로 향하는 오리엔트 특급


왕실 외에도, 오리엔트 특급은 스파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여행 수단이기도 했으며, "스파이의 특급"이라는 또 다른 별명을 얻었다. 가장 유명한 비밀 승객 중 한 명은 로버트 베이든 파월이라는 영국 스파이였다. 그는 발칸반도에서 표본을 수집하는 나비류 연구가 행세를 했다. 그러나 나비 날개의 형태와 색깔에 대한 그의 복잡한 스케치는 실제로 제1차 세계대전 동안 영국과 이탈리아 해군을 도운 달마티아 해안을 따라 있는 요새를 코드화한 것이었다.

가장 유명한 스파이 중 한 명인 마타 하리도 비밀 임무를 위해 오리엔트 특급을 타고 여행했다. 그리고 냉전 기간 동안, 이 상징적인 기차는 철의 장막 양쪽에서 온 스파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가 되었다.


20세기의 오리엔트 특급

1932년 토러스 익스프레스의 근동 지점을 보여주는 오리엔트 특급 노선도, 출처 Atlas Obscura


19세기가 바뀔 무렵 첫 성공을 거둔 후,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오리엔트 특급의 운행을 심각하게 제한했다. 결국, 이 전설적인 기차가 통과한 대부분의 나라들은 프랑스와 앙탕트(삼국 협상)의 적이 되었다. 전쟁의 종결은 노선의 복원과 그 역사를 위한 "황금시대"로 이어졌다. 30년대에 이 전설적인 열차는 오리엔트 급행, 심플론 오리엔트 급행, 알베르크 오리엔트 급행(취리히에서 부다페스트로 이어진 뒤 부쿠레슈티 및 아테네로 이어짐) 등 3개의 평행 노선을 운행하며 가장 인기가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운행이 중단되었다가 40년대 말에 복구되었다. 냉전 시대에도 오리엔트 특급은 인기를 유지했지만, 철의 장막 뒤에 있는 나라들을 피하기 위해 노선을 수정해야 했다.


오리엔트 특급의 전설

세기가 바뀔 무렵 오리엔트 익스프레스 식당차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보여주는 그림


내걸맥커스의 열차는 1977년에 마지막 여정을 마쳤지만 80년대에 다른 업체에서 베네치아-심플론 오리엔트 익스프레스라는 이름으로 운행을 재개했다. 하지만 오리엔트 특급은 언제나 단순한 열차 그 이상이었다. 열차는 소설과 영화, 특히 저명한 작가 애거사 크리스티의 소설 "오리엔트 특급 살인"과 수많은 영화 및 TV 각색 작품에서 불후의 명성을 얻고 있다. "드라큘라"에서 브램 스토커의 주인공들은 유명한 뱀파이어와 싸우기 위해 오리엔트 익스프레스를 타고 트란실바니아로 여행한다. 이 전설적인 열차는 또한 영화로도 만들어진 제임스 본드 소설 "From Russia with Love"(007 위기일발)의 필수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이 상징적인 열차는 플레이어가 기차 안에서 살인 사건을 실시간으로 해결해야 하는 고전 PC 어드벤처 게임 "더 라스트 익스프레스"에도 등장한다. 전쟁 전과 전쟁 사이의 기간 동안 신비로운 동방의 매력과 가상의 묘사와 결합하여 오리엔트 특급은 역사상 가장 잘 알려진 열차와 철도 여행이며 진정한 전설로 우리의 정신과 문화적 기억에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다.

 

 

 

출처 : The Collector

728x90

'그외 이야기 > 해외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단  (3) 2023.05.08
각국 정상의 나이 및 세대  (2) 2023.03.26
국가와 비교한 인도의 주(州) 인구  (0) 2022.12.29
캅카스 (코카서스)  (2) 2022.11.17
극동아시아의 상황 - 1902년 vs. 2022년  (1) 2022.1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