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문명

로마 가도/비아이 로마나이(viae Romanae)

by 금곡동로사 2021. 3. 31.
728x90

하드리아누스 황제 시대(117-138) 로마 제국의 주요 가도

 

로마 가도(라틴어: 비아이 로마나이(viae Romanae), 단수: 비아 로마나(via Romana), "로마의 길"이라는 의미)는 로마 국가의 유지와 발전에 필수적인 물리적 인프라였으며, BC 300년 경부터 로마 공화국과 로마 제국의 확장과 통합을 통해 건설되었다. 가도는 군대, 관리, 민간인, 제국 내 연락망, 무역 상품의 효율적인 육로 수송을 제공하였다. 로마의 길은 작은 지방 도로에서부터 도시, 주요 도시, 군사 기지를 연결하기 위해 건설된 광범위하고 장거리 고속도로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가 있었다. 이 주요 가도는 종종 돌로 포장되고 금속으로 처리되었고, 배수를 위해 경사가 있으며 보행자 길, 교각, 배수 도랑이 측면에 있었다. 가도는 정확하게 조사된 코스를 따라 놓였고, 일부는 언덕을 관통하거나, 강과 계곡에서 교량으로 통과했다. 부분적으로 뗏목이나 습한 땅 위에 기초를 쌓아 지지했다.

로마의 개발이 한창일 때, 수도에서 29개 이상의 군용 고속도로가 뻗어 나갔고, 제국의 113개 속주는 372개의 큰 도로로 상호 연결되었다. 전체 도로 길이는 400,000 ㎞(250,000 마일)가 넘었으며, 이 중 80,500 ㎞(50,000 마일)가 돌로 포장되었다. 갈리아에서만 21,000 ㎞(13,000 마일) 이상의 도로가 개선되었고, 브리타니아에서는 최소 4,000 ㎞(2,500 마일)가 개선되었다고 한다. 로마의 많은 도로(그리고 때로는 지면에)는 수천 년 동안 존재했고, 일부는 현대의 도로와 겹쳐져 있다.

 

 

법과 전통

 

BC 450년 경, 12 표법에 따르면 모든 공공 도로(라틴 비아)의 폭은 직선인 경우 8 로마 피트(약 2.37 미터)가 되도록 요구했고, 곡선 형인 경우 그 폭의 두 배였다. 이것은 아마도 도로의 최소 폭이었을 것이다. 공화국 후기에는, 12 로마 피트의 너비가 시골 지역의 공공 도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었고, 보행자 통행에 방해받지 않고 표준(4 피트) 폭의 우마차 두 대가 통과할 수 있었다. 실제 관행은 이 기준과는 달랐다. 법은 로마인에게 공공 도로를 건설하고 도로가 황폐한 사유지를 지나갈 권리를 건설자에게 부여했다. 따라서 자주 수리할 필요가 없는 도로를 건설하는 것은 이념적 목표가 되었고, 가능한 최단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가능한 한 직선으로 건설하여 자재 비용을 절약하였다.

 

로마법은 도로를 지역권 또는 책임으로 사용할 권리를 규정했다. 이우스 에운디("가는 권리")는 사유지를 가로질러 이터 또는 보행로를 사용한다는 권리를 확립했다. 이우스 아겐디("주행 권리")는 액투스 또는 마차 트랙. 중재자가 결정한 적절한 너비의 경우 두 가지 유형의 지역권을 결합했다. 기본 폭은 8 피트가 적절했다.

 

로마의 법과 전통은 특정 경우를 제외하고 도시에서 마차 사용을 금지했다. 기혼 여성과 공무상의 공직자는 탈 수 있었다. 렉스 율리아 무니키팔리스(율리우스 법)는 도시 안과 외곽 1마일 이내에 상업용 우마차의 출입을 야간으로 제한했다.

 

폼페이의 도로 / 예루살렘에서 벧구브린으로 이어지는 도로 / 아이클라눔의 중앙 도로

 

종류

 

로마의 도로는 목재를 깔아만든 코듀로이 도로에서부터 배수 장치를 통해 물이 빠지게 하여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게 만든 포장도로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도미티우스 울피아누스에 따르면, 세 가지 종류의 도로가 있었다.

 

1. 공공, 집정관, 근위대, 군용 도로(Viae publicae, consulares, praetoriae or militares)
2. 사설, 시골, 자갈, 농업 도로(Viae privatae, rusticae, glareae or agrariae)
3. 지역 도로(Viae vicinales)

 

공공, 집정관, 근위대, 군용 도로(Viae publicae, consulares, praetoriae or militares)

 

첫 번째 도로 형태에는 공공의 고속도로나 간선 도로가 포함되었고, 공금으로 건설되고 유지되었으며, 토지가 국가에 귀속되었다. 이러한 도로는 바다나 마을, 또는 강 또는 다른 공공 도로로 이어졌다. 

 

공공 도로는 행정관이 건설하여 도급자가 공금으로 수리하였지만 인접한 토지 주인에게 부과했다. 이러한 도로에는 건설자의 이름이 붙었다. (아피우스, 카시우스, 플리미니우스 도로 등)

 

로마의 도로는 그들의 건설이나 재건을 지시한 감찰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같은 사람이 집정관으로 근무한 경우가 많지만 도로명은 감찰관 임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만약 그 길이 알려져 있는 감찰관보다 오래되었거나 유래를 알 수 없는 것이라면, 그것은 목적지의 이름이나 그것이 주로 지나는 지역의 이름을 가져갔다. 감찰관이 도로의 포장, 재포장, 경로 변경과 같은 주요 작업을 지시하면 도로 이름이 바뀌었다.

 

그러나, 특별한 관리들 외에도, 때때로, 그리고 다양한 이유로, 도로와 같은 훌륭한 공공 서비스로 그들의 이름을 연결시키려 했던 많은 사람이 있었다. 가이우스 그라쿠스는 호민관 당시(BC 123-122) 많은 공공 도로를 포장하거나 무덤으로 만들었으며, 그들에게 이정표와 승마 디딤돌 제공했다. 다시, 가이우스 스크리포니우스 쿠리오(BC 50년)가 렉스 비아리아(Lex Viaria)를 도입하여 인기를 얻으려고 했는데, 그는 5년 동안 도로 감독관이 되었다. 디오 카시우스는 BC 43년(옥타비아누스, 안토니우스, 레피두스)의 삼두 정치의 행위 중 하나로 원로원 의원들에게 자신의 비용으로 공공 도로를 수리하도록 강요했다고 언급하고 있다.

 

728x90

 

사설, 시골, 자갈, 농업 도로(Viae privatae, rusticae, glareae or agrariae)

 

두 번째 범주는 사설 도로 또는 시골 도로를 포함했는데, 원래 개인에 의해 건설되었고, 토지가 기득권자였으며, 이를 공공의 이용에 바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한 도로는 공공 또는 특정 토지의 소유자에게 유리한 통행권의 혜택을 받았다. 사설 도로라는 명칭 아래에는 공공 도로나 높은 도로에서 특정 토지나 정착지로 이어지는 도로도 포함되었다. 울피아누스는 그 자체로 공공 도로라고 생각한다.

도로는 비아이 루스티카이 또는 보조 도로에 의해 연결되었다. 주요 도로나 보조 도로 모두 북아프리카에서와 같이 자갈로 된 포장도로이거나 포장되지 않은 상태로 방치될 수 있다. 준비되었지만 포장되지 않은 이 도로들은 자갈 도로(비아이 글라레아이 또는 스테르넨다이)였다. 보조 도로 너머에는 비아이 테레나이, 흙길이 있었다.

 

지역 도로(Viae vicinales)

 

세 번째 범주는 마을, 지구 또는 교차로에서, 취락이나 마을을 통과하거나 향하는 도로를 포함한다. 이러한 도로는 주요 도로와 직접 연결되거나 주요 도로와 연결되지 않고, 다른 도로와 이어졌다. 그들은 공금이나 사적 자금 또는 자재로 원래 건설된 사실에 따라 공공 또는 민간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도로는 민간 건설이기는 하지만 민간 건설업자들에 대한 기억이 사라지면서 공공 도로가 되었다.

시쿨루스 플라쿠스는 지역 도로를 "각지를 이어주는 공공 도로이며, 다른 공공 도로와 연결되기도 한다"라고 표현했다. 이 경우 수리 당국은 지방 정무관의 소관이었다. 그들은 이웃의 토지 소유주들로 하여금 도로의 일반적인 수리를 위해 노동자를 공급하게 하거나, 그들 자신의 소유지를 통과하는 일정 길이의 도로를 자기 비용으로 보수하도록 요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금속 처리된 도로와 보도의 일반적인 모습은 폼페이의 기존 거리에서 볼 수 있다.

1. 기본 대지, 수평을 유지하고 필요한 경우 단단히 받침.

2. Statumen : 손을 채울 크기의 돌.

3. Audits : 부서진 돌과 석회의 잔해 또는 콘크리트.

4. Nucleus : 두드린 냄비 조각과 석회로 만든 고운 시멘트의 커널 또는 침구.

5. Dorsum 또는 agger viae : 타원 표면 또는 도로를 덮은 돌(media stratae eminentia)은 다각형 사일렉스(기초 용암) 블록 또는 saxum quadratum의 직사각형 블록(트래버틴, 회색 응회암 또는 지역의 다른 돌)으로 구성되었다. 윗면은 거북이의 껍데기처럼 빗물이나 물이 흘러내리도록 설계되었다. 여기에 평평한 것으로 표시된 별도의 돌의 아래쪽 표면은 Nucleus 또는 다음 층을 더 단단히 잡기 위해 때때로 점이나 가장자리로 절단되었다.

6. Crepido, margo 또는 semita : 도로의 각 측면에 있는 보도 또는 인도.

7. Umbones 또는 각진 돌.

 

로마 가도 건설 과정을 3D로 재현한 영상

가도의 구조 이미지 / 로마의 트라야누스 기둥에 표시된 가도 공사 / 가파른 바위 경사면을 파서 만든 가도
다뉴브 강을 따라 트라야누스 황제의 경로 유적
트라야누스 황제의 다키아 전쟁(101-106) 동안 부교로 강, 아마도 다뉴브 강을 건너는 로마 보조군 보병
로마 기원으로 추정되는 Histria(Sinoe)의 도로
터키의 타르수스에 남아있는 로마 가도
하이 스트리트, 잉글랜드에서 가장 고지대에 있는 로마 가도로 주장되는 곳. 일반적인 로마 도로와 달라 여러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로마 시대 이탈리아와 시칠리아의 가도망 / 게르마니아 인페리오르 속주의 주요 가도
다뉴브와 다키아의 주요 가도 / 히스파니아의 로마 가도망
로마 캄피돌리오의 밀리아리움(마일스톤), 집정관 도로의 출발 지점
루마니아 투르다에 있는 아이톤의 밀리아리움 복제품, 108년 트라야누스 황제의 지시로 건설된 도로를 나타낸다
로마 포룸의 유물
포르투갈 Alto Rabagão에 남아있는 로마 속주 마일스톤 / 잉글랜드에 있는 역참 유적
4세기경 이탈리아 남부와 지중해를 나타낸 포이팅거 지도 / 로마 시대 마차를 재현한 복제품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문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티나 가도(Via Latina)  (0) 2021.04.18
아피아 가도(Via Appia)  (0) 2021.04.14
바르키노(바르셀로나)  (0) 2021.03.30
메디올라눔(밀라노)  (0) 2020.12.31
카르타고 노바(카르타헤나)  (0) 2020.12.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