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그외 이야기/도시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 프로필라이아와 서쪽 부분

by 금곡동로사 2021. 6. 15.
728x90

아크로폴리스를 재건한 이미지 / 건축물이 세워진 시대를 나타낸 이미지

 

아레포리온

 

아레포리온(또는 아레포레이온) 건물(9)은 아테나의 페플로스(고고 및 고전 시대 그리스 여성용 긴 드레스)가 짜인 곳이다. 아레포리는 6월에 열린 아테네 축제로, 그 목적은 메마른 대지를 위해 아테나의 습기를 얻기 위한 것이었다. 아레포레스라 불린 네 명의 어린 소녀들이 성소에 머물도록 선택되었고, 의식 전날 밤 동안, 그들은 각자 아크로폴리스로 가지고 가야만 했던 신비스러운 장식함을 여사제로부터 받았다.

 

 

 

아레포레스의 집은 아크로폴리스의 절벽 가까이에 지어졌다.

 

 

 

위에서 바라본 아레포리온. 건물 왼쪽에는 열린 안뜰, 또는 공 놀이터가 있었다. 벽 옆, 안뜰 내부에 문이 있어 그 사이로 아글라우로스 동굴로 들어갈 수 있었는데, 이 동굴에 헬라딕 시대 후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출처가 있었다. 안뜰 밖의 직선 통로에 신성한 계단으로 이어지는 또 다른 문이 있었다.

 

아글라우로스 동굴을 가리키는 사진

 

 

신성한 계단으로 연결되는 문의 위치를 가리키는 사진

 

 

신성한 계단은 북쪽 비탈의 가파른 경사면으로 미케네 시대의 아크로폴리스의 원천인 클렙시드라로 이어졌다. 출구는 아레포리온의 집에 가까운 벽의 하단에 있다.

 

오늘날 클렙시드라의 모습 / 클렙시드라의 위치를 나타낸 평면도의 일부

 

 

왼쪽 아래에있는 신성한 계단의 출구와 아레포리온의 집을 보여주는 위에서 본 사진.

 

위병소

 

단 하나의 현관(열주로 된)이 있는 이 건물(9a)은 도리스식으로 지어진 아크로폴리스를 지키는 데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건물은 "긴 바위"로 알려진 절벽을 따라 위치해 있었고, 현관은 프로필라이아의 출구를 향해 하나의 길로 열렸다.

 

 

 

위에서 본 이 모습을 통해 파사드와 현관을 추측할 수 있다

 

아테나 청동 조각상

 

유명한 아테나의 청동 조각상(10)은 피디아스가 제작했으며 프로필라이아와 에레크테이온의 중간 지점에 서 있었다. 이 거대한 동상은 높이가 거의 9 미터였다. 오른손에는 창을 들고 왼손에는 멋지게 장식된 방패를 든 무장한 아테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리스 작가 파우사니아스는 수니온 곶까지 떨어진 거리의 두 배가 되는 먼 곳에서 항해사들이 창끝과 깃털로 장식된 투구가 빛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아크로폴리스를 묘사한 그림, by Leo von Klenze, 1846년 作

 

칼코테케(Chalkotheke)

 

칼코테케(11)는 청동, 무기, 전함의 램을 보관하는 장소였다. 아크로폴리스의 성소에서 나오는 신성한 가구와 귀중한 제물이 있는 창고 하나가 발견되었다. 그 건물은 엄숙했지만 거대한 도리스식 주랑 현관을 선보였다.

 

 

 

위에서 보았을 때 칼코테케는 아르테미스 브라우로니아 성소과 파르테논 신전 사이에 위치했다.

 

 

아르테미스 브라우로니아 성소

 

다양한 능력을 가진 전설적인 여신, 아크로폴리스에 이 성소가 세워진 것은 그녀의 명예이다. 광장 중앙에 있는 아르테미스 제단은 세 개의 직사각형 날개를 형성하는 건물(12)로 둘러싸여 있다. 여신에 관한 전설 중에서, 하나는 은혜를 얻기 위해 아가멤논이 그의 딸 이피게네이아를 여신에게 바쳐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르테미스 여신은 어린 소녀를 동물로 대체하고 그녀를 여사제가 되게 하기로 결정했다. 젊은 아테네 소녀들은 결혼하기 전에 이 여신에게 헌신했다.

 

 

프로필라이아

 

"프로필라이아"(13)는 아크로폴리스 성역으로 들어가는 정식 입구를 형성했다. 건축가 므니시킬리스에 의해 지어진 이 기념비적인 문은 장소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페리클레스 시대에 세워졌다. 건물은 길이가 170 피트인 펜텔리 대리석으로 지어졌다. 71 피트 넓이의 16단 계단이 두 개의 날개가 대칭적으로 장식된 건물로 이어진다. 프로필라이아의 중앙 기념물을 통과하는 길은 "파나테나이아의 길"이라고 불렸다.

 

프로필라이아와 주변의 건물 단지

 

 

전경에 벽의 연결 부분을 추가하여 프로필라이아를 향한 거대한 출입문(15)을 형성하도록 변경한 플라비우스 셉티미우스 마르켈리누스의 탑문이 있다. 1852년에야 프랑스의 고고학자 에네스트 뵐리가 이 문을 발견했는데, 지금은 뵐리 문이라고 부른다. 사진의 오른쪽에, 뵐리 문이 건설되기 전, 그리고 아마도 건축된 후에도 아크로폴리스로 들어가는 입구였어야 하는 문으로 통하는 길이 보인다. 비탈길을 내려가면 왼편에 아이게오스나 아이기온의 작은 성소가 보였다. 이 작은 건물을 지을 수 있으려면 바위에 홈을 파야 했다.

 

마르켈리누스의 탑문을 가리키는 사진

 

 

뵐리 문을 가리키는 사진

 

 

아크로폴리스로 들어가는 입구를 가리키는 사진

 

 

아이게오스 성소를 가리키는 사진

 

 

프로필라이아의 왼쪽(13b)에 있는 "피나코테케"라고도 불리는 북쪽 날개에는 나무 그림이 있었음이 분명하다. 이 홀은 불이 잘 안 켜져 있어서 원래 짐꾼들의 숙소였을 수도 있다.

 

 

 

북쪽 날개를 마주하고 있는 헬레니즘 시대의 조각상 받침대(15a)가 있다. 그 꼭대기에는 나중에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의 친구이자 사위였던 마르쿠스 빕사니우스 아그리파의 동상과 똑같이 봉헌된 4두 2륜 전차 청동상이 있었다.

 

 

 

사진의 중앙에 있는 남쪽 날개(13a)는 아테나 니케의 테메노스(성지)로 제한되었기 때문에 개발이 훨씬 덜 되었다.

 

 

 

실제 프로필라이아는 길이 24 미터, 폭 18 미터의 직사각형 홀이다. 사진에 보이는 건물의 출구 쪽과 입구 쪽에는 6개의 도리스식 기둥이 있는 파사드가 있다. 본관은 구성된 입구와 의례적 통로가 기둥이 있는 두 개의 홀로 구성되었고 성소로 이어졌다.

 

프로필라이아를 통과하여 출입하는 사람들의 묘사

 

아테나 니케 신전

 

BC 427년, 이 작은 신전이 건축가 칼리크라테스에 의해 아테네인에게 승리를 안겨준 아테나 여신을 기리기 위해 세워졌다. 비좁은 장소는 이 이오니아식 신전(14)을 위해 다소 적당한 치수를 필요로 했다.

 

 

 

이 작은 신전에는 두 주랑이 있으며 작은 방에 여신상이 있었다. 신전의 프로나오스가 아크로폴리스로 향해 열려 있었다.

 

 

 

 

그러나 품격 있고 우아한 건축물은 이 바위투성이의 원동력을 지배하고 엄격함과 견고함을 강요했다. 여기 절벽 아래로 헤로데스 아티쿠스의 오데온과 마르켈리누스의 탑문이 두드러진 정면의 조감도가 있다.

 

 

AD 267년 이후 세워진 뷜리 문의 모습을 재건한 19세기 그림 / 아그리파 청동상 받침대
01234
복원 중인 아크로폴리스, 프로필라이아 유적 및 상상도

 

위에 설명한 건물들의 배치도

 

 

출처 : maquettes-historiques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