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그외 이야기/건축물

미르기사(Mirgissa) 요새

by 금곡동로사 2021. 9. 11.
728x90

나일 강 서쪽 기슭에 위치한 미르기사 요새, Buhen에서 남쪽으로 16 km(10 마일)가량 떨어진 곳은 인상적인 외곽의 북쪽 문으로 유명하다. 군사 설계자들은 방어에서 가장 취약한 지점인 성문 지역이 공격을 견디기 위해 고도로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중왕국 시대 이집트는 남쪽 멀리 셈나까지 두 번째 급류를 지배했다. 그곳에 요새들을 건설했다. 실제로, 세누스레트 1세 (BC 1964-1916) 치세에서 부헨과 코르(두 번째 급류에서 나일 강 하류의 왼쪽 기슭에 있음)의 요새는 아마도 경제적인 시설일 것이다. 거대한 급류의 끝에 있는 코르의 위치는 이집트로 향하는 물자 수송을 통제하는 전초기지였다.

그의 후계자, 아메넴하트 2세(BC 1919-1881)는 급류에서 상류에 코르와 같은 역할을 하는 미르기사 요새를 건설했다. 요새는 남쪽에서 들어오는 하천 항해를 통제했다.

제2중간기 동안, 그곳은 누비아의 케르마 주둔군이 점령했고 신왕국 시대에 다시 이집트가 점령했다. 나파타 시대의 어린이 묘지와 기독교 건물의 유적은 점령의 연속성을 암시한다.

이 요새는 1931년부터 1932년까지 미국 팀에 의해 부분적으로 연구되었다. 장 베르쿠테는 이집트의 승인을 받고 발굴을 시작했다.

아스완 하이 댐이 건설되었고 남아있는 파라오의 유적은 인상적이다.

- 요새, 요새화 된 마을, 개방된 마을, 공동묘지, 부두, 작은 요새 그리고 이 지역의 강을 가로막는 급류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배 또는 화물을 육지로 끌어당길 수 있는 경사로가 있었다.

- 미르기사의 위치는 자연 평야에 접한 천연 항구의 존재를 반영했다.

- 맞은편의 섬에 있는 다베나르티 요새는 같은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요새는 그 복합시설에 전략적인 중요성을 부여한다.

 


미르기사에서 일해온 프란시스 게우스에 따르면, 이 발굴은 장 베르쿠테가 수행한 가장 거대한 사업이었다. 본질적으로 바위 투성이 환경이 나일 강을 따라 2.5 km 이상 이어진다. 놀랍게도, 이 고고학자는 '이우카나의 여주인' 하토르에게 바쳐진 작은 성소에서 이집트 문헌에 나오는 유명한 이켄의 항구가 다름 아닌 미르기사 요새라는 것을 발견했다. 발굴 결과 이집트에서 들여온 부싯돌로 된 촉이 달린 장창과 투창 (약 400개) 등 엄청난 무기가 발굴되었다. 갱도는 흰개미들이 먹어 치웠지만 땅에 흔적을 남겼다.

셈나 사우스 요새는 아마도 미르기사 창고 요새를 보호하기 위해 지어졌을 것이다.

케르마 왕국의 증가하는 세력에 직면하여, 세누스레트 3세(BC 1872-1854)는 통치 8년째에 이집트의 영향권을 표시하기 위해 바튼엘하자르 끝자락에 있는 셈나 사우스에 석비를 세우고 이켄(미르기사)으로 무역을 위해 오는 사람들을 제외한 모든 누비아인이 육로든 수로든 국경을 넘나드는 것을 방해했다. 재위 10년이 지난 뒤, 그는 사이에 진영을 세웠다. 6년 후, 그는 바튼엘하자르를 강화했으며 다른 두 개의 석비를 셈나 웨스트와 우로나티에 세웠다. 문헌에서, 그는 위협과 경멸을 사용하여 모든 쿠시인이 무기를 드는 것을 단념시킨다.

셈나 웨스트, 쿰나, 우로나티 요새는 파라스, 셀팍, 아스쿠트와 함께 뛰어난 방어선을 구축했다.

부헨과 코르 요새가 확장되었다. 세누스레트 3세의 요새는 중요성은 덜했지만 군사 전략에는 더 잘 맞았다. 이 '마지노선'의 통제는 의심할 여지없이 부헨에서 행해졌다.

 

728x90

 

나일 강을 따라 위치한 중왕국 시대 요새들(오각형)과 고대 정착지를 나타낸 지도


요새들은 강을 따라 전략적 위치에 서 있었다. 요새는 예를 들어 '이국의 땅을 줄이는 것'과 같은 공격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아스쿠트에서 반원형, 우로나티의 삼각형 땅의 지형을 받아들였다. 그 크기는 인상적이었다. 부헨은 27,000 평방미터에 이르는 것으로 계산되었고, 미르기사는 여전히 더 크다. 그곳에는 작은 주택뿐만 아니라 공공건물도 포함하고 있었다. 발굴 결과 자립에 필수적인 곡물창고의 존재가 확인되었다. 종교적 영역에 관해서, 문헌들에 성직자의 존재를 언급하고 있다.

순환 성벽 바깥에는 작업장이 산업지역을 형성하고 있었다. 항구는 창고가 있는 요새의 기반 시설을 완성했고 코르, 아스쿠트, 우로나티, 미르기사의 일부에서 확인되었다.

제18왕조가 되어서야 중왕국 시대처럼 요새가 다시 사용되었고 방어 목적은 아니었다.

부헨에서 아부 심벨까지 아르긴, 데베이라 웨스트, 아카샤, 세라 이스트와 웨스트, 파라스 이스트와 웨스트 이집트 정착촌이 나일 강에 접해 있었다. 

저수지로 형성되면서 진흙 벽돌 건축물의 대부분이 해체되었다. 대부분 거의 4천 년이 지났다.

 

 

 

출처 : Weapons and Warpare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