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그외 이야기/건축물

고대의 방어시설

by 금곡동로사 2021. 9. 21.
728x90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어진 구조물들은 고대 근동의 도시 국가, 왕국 및 제국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는 특히 메소포타미아 남부와 같은 지역에서 천연 장벽이 없는 평탄한 평야에 지어진 도시들에 해당되었다. 대부분의 초기 방어시설은 도시 주변에 세워진 성벽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 성벽은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도시의 경계를 표시하기도 했다. 성벽의 크기와 힘은 국가나 통치자의 권력과 위신을 상징했다. 어떤 곳에서는 벽이 홍수를 막는 장벽 역할을 하기도 했다. 도시 성벽 외에도, 고대인은 침략자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영토 안의 전략적인 지점과 국경을 따라 요새를 지었다.

방어시설의 성격은 군사, 정치, 경제, 지리적 요인의 조합에 따라 크게 달라졌다. 이러한 요소는 방어시설의 크기, 모양, 구조와 건설에 사용된 재료에 영향을 미쳤다. 부유하고 강력한 도시들은 크고 정교한 방어시설을 지을 여유가 있었다. 충분한 자원이 부족했던 공동체는 정착지 둘레에 집들의 외곽을 연결하는 벽을 배치함으로써 단순한 방어 체계를 고안할 수 있었다. 이 집들의 뒷벽은 침입자를 막는 간단한 장벽을 제공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시나 마을의 정치적, 경제적 부침이 변함에 따라, 그 방어시설 또한 종종 바뀌었다.

 

 


방어시설의 기본 요소

고대 근동의 방어시설 체계는 몇 가지 기본적인 요소로 구성되었다. 장벽이나 흙으로 된 성벽, 성문, 탑, 그리고 주변의 도랑과 경사면이다. 가장 초기의 가장 단순한 유형의 장벽은 돌이나 벽돌로 된 단단한 벽이었다. 다양한 높이와 너비로 지어진 이러한 벽은 일반적으로 공격자에 대한 효과적인 방어벽을 제공했다. 때때로 다른 단단한 벽을 원래 벽의 바깥쪽에 세워 벽을 더 두껍게 만들고 추가적인 방어 기능을 제공하기도 했다.

또 다른 유형의 장벽은 사이에 공간이 있는 두 개의 평행한 벽으로 구성된 이중벽이었다. 사이 공간은 흙이나 돌로 채워 강도를 더해주거나 열린 채로 저장 공간으로 사용될 수 있다. 때로는 이중벽이 주거에 통합되어 집의 뒷부분으로 기능하기도 했다. 견고한 이중벽은 일반적으로 방어자가 적을 공격할 수 있는 통로와 발코니 같은 구조물이 꼭대기를 따라 달려 있었다.

어떤 고대 도시들은 최대 295 피트(90 미터) 높이에 이르는 거대한 흙으로 된 성벽 또는 둔덕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고고학자들은 도시 성벽이 이 성벽으로 세워졌다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

고대 근동의 사람들은 성문을 통해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를 드나들었다. 성벽에서 가장 약한 방어선을 나타내고 적들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성문은 몇 개밖에 없었다. 돌출된 탑은 보통 성문의 양쪽에 세워져 무장한 병력이 성문과 도시를 방어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했다. 탑 내부의 방들은 수비병을 수용하거나 창고 역할을 했다. 종종 탑들은 방어자를 위한 발판 역할을 하기 위해 벽의 다른 부분들을 따라 이격 되었다. 성벽에는 또한 방어자가 다양한 각도에서 공격자를 공격할 수 있도록 강화된 모퉁이와 보루도 있었다.

도시의 방어시설은 종종 성벽을 둘러싸고 있는 해자라고 불리는 깊은 도랑을 포함했다. 높이를 높이기 위해 성벽이나 성벽 기슭에 지어진 해자는 부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천연 경사나 언덕이 없는 평탄한 지형에서 특히 중요했다. 때로는 해자는 물로 채워져 방어력이 강화되기도 했다.

일부 벽의 외부 경사면을 보호하기 위한 흙, 벽돌, 또는 돌의 경사층을 제방이라고 한다. 제방 기슭에 있는 벽돌이나 돌로 된 옹벽은 제방의 표면을 제자리에 고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고, 제방의 표면은 때때로 포석으로 덮여 있었다. 이 제방은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침식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벽의 기초를 보호하는 것을 도왔고, 공격자들이 오르기 어려운 매끄럽고 미끄러운 경사를 만들었다.

 

728x90

 

방어시설의 역사

BC 8천 년 기 경, 근동에 방어시설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그때 이웃 정착지 간의 경쟁으로 방어 건축물이 필요하게 되었다. 성벽과 탑의 가장 오래된 예는 BC 8천 년 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레반트의 여리고 마을이다. 그 후 수세기에 걸쳐 근동 전역에 방어시설이 생겨났고 점점 더 크고 정교해졌다.

BC 3천 년 기(BC 3000년부터 2001년까지), 종종 서로 전쟁을 벌이는 큰 영토 국가의 부상은 광범위한 방어시설을 필요로 했다. 이 기간 동안 메소포타미아에서 도시 방어시설의 가장 뛰어난 예가 수메르의 도시 우루크를 보호했다. 우루크를 둘러싸고 있는 것은 약 900개의 반원형 탑이 있는 거의 6 마일(약 9.6 km) 길이의 거대한 벽이었다. 아나톨리아(오늘날 터키)에서 가장 잘 알려진 방어시설은 거대한 도시 성벽, 보루, 그리고 탑으로 이루어진 트로이다. 이 시기의 방어시설 유적은 이집트에서 발견되지 않았지만, 그림들과 다른 사료들의 증거는 이집트인도 인상적인 도시 방어시설을 건설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BC 2천 년 기(BC 2000년부터 1001년까지) 동안 많은 도시들이 토성벽, 제방, 해자를 방어시설에 통합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요소들을 가장 인상적으로 사용한 곳은 레반트였는데, 일부 도시들은 기초가 130 피트(40 미터) 두께에 거의 50 피트(15 미터) 높이에 달하는 거대한 토성벽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성벽과 제방으로 인해 형성된 가파른 경사는 이 시기에 사용된 공성 무기와 전쟁 기술에 맞서 더 나은 보호를 제공했다.

BC 1천 년 기(BC 1000년에서 1년까지)에 제국들의 경쟁과 확장은 새로운 전쟁 방법과 더 광범위한 방어시설의 개발을 이끌었다. 니네베와 바빌론은 강력한 제국의 수도로서 그들의 지위에 걸맞은 거대한 방어시설을 가지고 있었다. 바빌론의 방어시설은 두 개의 거대한 성벽을 포함했는데, 다른 하나는 내부에 있었고, 많은 탑과 폭이 거의 330 피트(100 미터)에 이르는 큰 해자가 있었다. 많은 대도시는 궁전과 정부 건물에 추가적인 보호를 제공하기 위해 그러한 방어시설 안에 별도의 방어 체계를 구축했다. 이 시기는 왕국과 제국 간의 치열한 경쟁의 시기였기 때문에, 고대 근동의 거의 모든 도시는 방어를 위한 강력한 방어시설을 건설했다.

BC 1천 년 기가 끝날 무렵, 새로운 역학이 펼쳐지기 시작했다. 정복된 영토의 요새화 된 도시는 정복한 제국의 권력에 위협이 되었다. 이는 정복된 주민들이 성벽이 그들을 안전하게 해 준다고 느낄 수 있고 따라서 반란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었다. 예를 들어, BC 400년에 바빌론이 페르시아의 지배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키려고 했을 때, 페르시아인은 도시의 방어 수단을 빼앗기 위해 도시의 성벽을 파괴했다. 페르시아인은 지역의 다른 도시들에게도 동일한 조치를 취해 제국군에 대해 무방비 상태가 되도록 했다. 동시에, 그들은 군대를 주둔시키고 정복한 영토를 확보하기 위해 제국 전역에 군사 요새를 세웠다. 이러한 요새는 수세기에 걸쳐 존재했으며 제국 통치의 표준 특성이 되었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