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아프리카

카르타고 - 하

by 금곡동로사 2021. 1. 22.
728x90

BC 264년 카르타고의 영역

 

정부와 정치

 

페니키아 도시 국가를 포함한 대부분의 고대 사회와 마찬가지로 카르타고는 초기에 군주제로 통치되었지만 현대 학자들은 이것이 그리스 작가들의 오해에서 비롯된 것인지 논쟁하고 있다. 대부분의 페니키아 왕들은 절대 권력을 행사하지 않았지만 사회의 가장 부유한 구성원, 즉 상인으로 구성된 아디림("강력한 사람들")이라고 하는 고문 단체와 상의했다. 카르타고는 종교, 행정, ​​군사를 포함한 국가의 모든 중요한 문제를 책임지는 귀족들로 구성된 Blm이라고 알려진 단체에 의해 통치된 것으로 보인다. 이 도당 안에는 지배적인 가문, 일반적으로 상인 계급의 가장 부유한 구성원이 지배하는 계층이 있었는데 일종의 집행 권한을 가졌다. 기록에 따르면 서로 다른 가문이 서로 다른 시기에 권력을 가졌고 이는 자문 기관의 지원 또는 승인에 의존하는 비유전적 정부 시스템을 암시한다.

 

카르타고의 정치 체제는 1차 시칠리아 전쟁 동안 히메라 전투에서 군대가 완전히 패배한 BC 480년 이후에 극적으로 변했다. 이 손실로 인한 격변에 대응하여, 지배하던 마고 씨족은 한 명 또는 소수의 개인이 너무 많은 권력을 행사하는 것을 막을 대표 기관을 허용하도록 강요받았다. 카르타고는 복잡한 견제와 균형 시스템, 복잡한 관료 및 시민 사회, 상당히 높은 수준의 공공 책임과 참여를 특징으로 하는 과두정의 공화국이 되었다. 이 시점 이후 카르타고 정부에 대한 가장 자세한 정보는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BC 4세기에 쓴 그의 논문 정치학에서 나왔다. 여기에서 카르타고는 그리스가 아닌 유일한 사례였다.

 

카르타고 국가의 수장에는 사법권과 행정권을 가진 두 명의 수페테 또는 "심판관"이 있었다. 그리스와 로마의 저자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을 왕이라고 불렀지만 적어도 BC 5세기 후반에는 가장 부유하고 가장 영향력 있는 가문에서 매년 선출된 비유전적 공직이었다. 그들이 어떻게 선출되었는지 또는 누가 자격이 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리비우스는 수페테들을 로마 집정관에 비유하며 그들은 대부분 공동으로 통치하고 아디림(최고 의회)의 소집 및 의장직, 민중 의회에 사업 제출, 재판 판결과 같은 국가의 특정 일상적인 문제를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일부 현대 역사가들은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지 않았고 주로 의식적인 기능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수페테들을 의장과 비교했다. 이 관행은 페니키아의 초기 도시에서 수페테들의 권력을 제한했던 과두정 금권정치에서 유래했을 수 있다. BC 6세기에 티레는 가장 강력한 귀족 가문 중에서 단기간에 두 명의 수페테를 선택하는 "선출된 행정관이 이끄는 공화국"이라는 유사한 시스템을 채택했다.

 

고대의 통치자들 사이에서 독특했던 이 수페테들은 군대에 대한 권한이 없었다. 장군(rb mhnt 또는 rab mahanet)은 BC 6세기부터 행정부가 임명하거나 시민에 의해 선출된 별도의 정치직이 되었다. 로마와 그리스와는 대조적으로 군사력과 정치력이 분리되어 있고 장군이 되는 경우도 드물었다. 일반적으로 전쟁 기간 동안 복무하도록 선택되었기 때문에 장군은 고정된 임기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나 수페테로 지배하는 가문은 바르카 왕조의 경우처럼 친척이나 동맹을 장군으로 세울 수 있었다.

 

대부분의 정치권력은 로마인이 그들의 원로원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스파르타의 게로우시아에 비유한 최고 의회 또는 아디림이라고 불리는 장로 회의에 있었다. 아디림은 아마도 30명으로 구성되었을 수 있었고 재무를 관리하고 외교를 수행하는 것과 같은 광범위한 권한을 가졌다. 2차 포에니 전쟁 중 일부 군사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페테들과 마찬가지로 의회 구성원들은 카르타고 사회의 가장 부유한 요소에서 나왔다. 국가의 중요한 문제는 수페테와 의원 간의 만장일치 합의를 요구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104 의회로 알려진 특별 사법 재판소는 카르타고의 "최고의 입법 권위" 역할을 했다. 그는 그것을 상당한 정치적 권력을 가진 장로 협의회인 스파르타의 에포로스와 비교하지만 재판소의 주요 기능은 장군과 다른 관리들의 행동을 감독하여 그들이 공화국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었다. 104 의회는 벌금을 부과하고 형벌로 십자가에 못 박을 수 있는 권한을 가졌다. 또한 다양한 국정을 다루기 위해 펜타르키스라고 하는 특별 위원으로 구성된 패널을 구성했다. 수많은 하급 공무원과 특별 위원이 공공사업, 세금 징수 및 국고 관리와 같은 정부의 다양한 측면을 담당했다.

 

카르타고는 과두정에 의해 확고하게 통제되었지만 정부에는 선출된 입법자, 노동조합, 마을 회의 및 대중 의회를 포함한 일부 민주적 요소가 포함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리스의 스파르타 공화국과 크레타 공화국과는 달리 수페테들과 최고 의회가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민회가 결정권을 가졌다고 주장했다. 이 집회가 임시 집회인지 공식 기관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심의에서 민중의 목소리가 지배적이었다"고 "사람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했다"고 주장했다. 그와 헤로도토스는 카르타고 정부가 일부 헬레니즘 정부보다 더 실력주의였으며 하밀카르와 같은 "위인"은 "뛰어난 업적"과 "특별한 공로"를 바탕으로 "왕실"에 선출되었다고 말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또한 군주제, 귀족, 민주주의의 "균형된" 요소에 대해 카르타고의 정치 시스템을 칭찬하며 각 요소는 다른 두 요소에 의해 견제되고 있다고 생각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아테네 동시대 학자 이소크라테스는 카르타고의 정치 체제를 스파르타와 동등한 고대 최고의 정치 체제로 평가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을 확인하면서 폴리비우스는 포에니 전쟁 동안 카르타고 국민이 로마인보다 정부를 더 많이 지배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이 발전이 카르타고인의 논쟁을 불러일으켰고 로마인은 더 과두적인 원로원을 통해 더 빠르고 단호하게 행동했기 때문에 이것을 치명적인 결함으로 간주했다. 이는 1차 포에니 전쟁이 끝날 때부터 2차 포에니 전쟁이 끝날 때까지 카르타고 정부와 군대를 지배했던 바르카 파벌의 영향력과 그들이 민중을 대표하기 때문일 수 있다.

 

카르타고는 어떤 형태의 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카르타고의 법을 잘 알려진 스파르타의 법과 비교하여 정교하고 기능적이며 "중용과 정의의 모든 요구"를 충족한다고 설명했다. 그리스의 만물박사이자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수장인 에라토스테네스는 카르타고인을 세련되고 "감탄할만하게" 통치하는 소수의 야만인 ​​중 하나로 칭찬했다. 일부 학자들은 그리스인이 일반적으로 카르타고인이 거의 평등하다는 점에서 카르타고의 제도를 높게 평가했다고 주장했다.

 

카르타고의 공화주의 체제는 어떤 규모, 어떤 형태도 알려지지 않았지만 제국의 영역 전체로 확장된 것으로 보인다. 수페트라는 용어는 식민지와 영토 전역에서 관리를 위해 사용되었다. 포에니 시대 사르데냐의 비문은 네 가지 이름으로 날짜가 기록되었다. 이것은 아마도 지역적 계층 구조를 통해 지역과 식민지 카르타고인 사이에 어느 정도의 정치적 조정을 암시한다.

 

시민권

 

라틴 및 헬레니즘 세계의 공화국과 마찬가지로 카르타고는 정치 과정에 참여할 수 있고 특정 권리, 특권 및 의무를 가진 사회의 사람들을 구별하는 시민권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구별이 존재하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으며 특정 기준은 훨씬 적다. 예를 들어, 민회가 일반인에게 정치적 목소리를 내는 것으로 묘사되지만 시민권에 근거한 제한에 대한 언급은 없다. 카르타고 사회는 복잡했고 노예, 농민, 귀족, 상인 및 다양한 전문가를 포함한 여러 계층으로 나뉘었다. 더욱이 카르타고의 제국은 포에니 식민지, 피지배 민족, 종속 국가, 동맹 부족과 왕국의 모호한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다른 영역과 국적의 개인이 카르타고 정부와 관련하여 특정 사회 또는 정치 계층을 형성했는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로마의 기록에 따르면 카르타고 시민, 특히 고위직에 출마할 수 있는 사람들은 도시의 설립자로부터 자신의 혈통을 증명해야 했다.이것은 페니키아인이 다른 민족 집단에 대해 특권을 가졌음을 나타내며 도시의 건국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혈통은 나중에 정착한 사람들의 후손인 동료 페니키아인보다 특권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는 부분적인 "외국" 조상을 가진 누군가가 시민일 수 있음을 의미했다. 실제로 BC 480년에 수페테로 취임한 하밀카르는 절반은 그리스 혈통이었다. 그리스 작가들은 부와 실력뿐만 아니라 조상도 시민권과 정치권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카르타고가 상업 사회였기 때문에 시민권과 귀족의 구성원 모두 당시 기준에 의해 상대적으로 접근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헬레니즘 헤타이리아이와 유사한 카르타고의 "협회"를 언급했다. 조직은 정당이나 이익 단체와 거의 유사했다. 이들은 카르타고의 비문에서 언급된 미즈레힘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중 거의 알려지거나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신앙적 컬트에서 전문 길드에 이르기까지 수와 종류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스파르타와 같은 일부 그리스 공화국에서와 같이 시민들에게 그러한 협회가 필요한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또한 그리스 사회에서 시민권과 사회 계급의 표식이었던 공동 식사인 시시티아에 해당하는 카르타고인들을 설명했다. 그러나 이 또한 정치적 중요성에서 기인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카르타고의 군대는 시민권 기준을 엿볼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그리스 기록은 BC 4세기 중반에 시칠리아에서 싸웠던 "카르타고의 신성 부대"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장점과 능력에 따라 선발된 전문 시민 군인에 헬레니즘 용어를 사용했다. 포에니 전쟁에 관한 로마의 저술은 사령관과 장교를 포함한 군대의 핵심을 "리비아 페니키아인", 페니키아 민족, 포에니 북아프리카 혼합 혈통, 페니키아 문화에 통합된 리비아인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레이블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2차 포에니 전쟁 동안 한니발은 로마인을 이기면 자신의 외국인 부대에 카르타고 시민권과 부와 토지를 주겠다고 약속했다.

 

로마 통치 하의 생존

 

카르타고의 정치 체제의 측면은 다양한 정도와 종종 로마식으로 로마 시대까지 잘 유지되었다. 수페테는 로마 사르디니아의 주요 정착지 전체에 비문에 언급되어 있으며 이는 포에니 후손이 라틴정복자들과의 문화적, 정치적 동화에 저항하기 위해 관리직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낸다. AD 2세기 중반 로마의 사르디니아와 코르시카 속주에 있는 도시인 비티아에서 두 명의 수테페가 권력을 행사했다.

 

로마인은 쓰지는 않았더라도 카르타고의 관리직과 기관을 적극적으로 용인하는 것처럼 보였다. 로마 공화국 말기와 이후 제국의 공식적인 국가 용어는 카르타고와 그 핵심 영토를 포함하는 아프리카 프로콘술라리스에 취임하는 로마 스타일의 지역 치안관을 지칭하기 위해 수페트라는 단어의 용도를 변경했다. 수페테는 알티부로스, 카라마, 카프사, 키르타, 가디아우팔라, 갈레스, 리미사, 마크타르 및 투가를 포함하여 카르타고 이후의 40개 마을과 도시를 통치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현대 모로코의 볼루빌리스는 카르타고가 몰락한 후 로마의 클라이언트 국가가 된 마우레타니아 왕국의 일부였다. 수페테의 사용은 AD 2세기 후반까지 계속되었다.

 

수페테는 카르타고가 정착한 적이 없는 로마 아프리카의 내부 지역에서도 만연했다. 이것은 로마 사르디니아의 포에니 공동체와 달리 포에니 정착민과 난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통치 체제를 채택함으로써 로마 당국에 사랑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했다. 알티부로스, 마크타르 및 투가의 AD 1세기 기록에 동시에 통치하는 세 명의 수테페는 전통적인 로마식 치안관 대신 포에니 명명법을 채택하기로 한 선택을 반영한다.

 

728x90

 

군사

 

카르타고 군대는 고대 세계에서 가장 큰 군대 중 하나였다. 카르타고의 해군은 항상 주된 군사력이었지만 육군은 BC 6세기부터 3세기까지 아프리카 북부와 이베리아 반도 남부의 원주민에 대한 카르타고 권력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육군

 

상대적으로 작은 인구를 가진 상업 제국으로서 카르타고는 일반적으로 큰 규모의 상비군을 유지하지 않았다. 그러나 적어도 BC 6세기 초 마고의 통치 이후 카르타고는 상업적 및 전략적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군대를 활용했다. 폴리비우스에 따르면 카르타고는 특히 해외 전쟁에서 외국 용병에 전적으로 의존하지는 않지만 많이 의존했다. 현대 역사가들은 많은 외국 군대가 실제로 공식적인 합의, 지류 의무 또는 군사 협약을 통해 제공된 동맹국 또는 종속 국가의 보조군이었기 때문에 용병이라 지칭한 것은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으로 간주한다. 카르타고인은 때때로 정치적 결혼을 통해 다양한 부족과 왕국의 통치자들, 특히 누미디아인(현재의 알제리 북부에 기반)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이 지도자들은 차례로 그들 각각의 부대를 제공하고 때로는 카르타고 캠페인에서 그들을 이끌기도 했다. 어쨌든 카르타고는 막대한 부와 헤게모니를 활용하여 군대를 채우기 위해 노력했다.

 

세간에서 아는 것과는 달리, 특히 더 전쟁을 한 그리스인과 로마인 사이에서, 카르타고는 특히 시칠리아 전쟁 동안 시민 병사(즉, 포에니 민족/페니키아인)를 활용했다. 더욱이 그리스 로마 동시대 인들과 마찬가지로 카르타고인은 "군사적 용기"를 존중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는 시민들이 그들의 전투 경험을 상징하기 위해 완장을 착용하는 관행을 보고했다. 그리스 관찰자들은 또한 BC 4세기 중반에 시칠리아에서 싸운 전문 시민 병사들을 가리키는 헬레니즘 용어인 "카르타고의 신성 부대"를 설명했다. 그러나 BC 310년 아가토클레스에 의해 이 부대가 파괴된 후 외국 용병과 보조군이 군대의 더 중요한 부분을 형성했다. 이것은 카르타고인이 상황에 따라 군대를 적응시킬 능력이 있음을 나타낸다. 포에니 전쟁과 같이 더 크거나 더 많은 특수 부대가 필요할 때 그들은 그에 따라 용병이나 보조군를 고용했다. 카르타고 시민들은 2차 포에니 전쟁에서 중추적인 자마 전투나 3차 포에니 전쟁에서 도시의 마지막 포위 공격과 같이 필요에 의해서만 많은 수가 동원되었다.

 

카르타고 군대의 핵심은 항상 북서 아프리카의 자체 영토, 즉 리비아 민족, 누미디아인 및 "리비아 페니키아인", 페니키아 민족, 혼합 포에니 북아프리카 혈통, 그리고 페니키아 문화에 통합된 리비아인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레이블이었다. 이 군대는 다양한 인종 그룹과 지중해 전역에서 온 용병들의 지원을 받았으며 이들은 국가 단위로 싸웠다. 예를 들어, 켈트족, 발레아루스인 및 이베리아인은 시칠리아에서 싸우기 위해 상당한 수로 모집되었다. 기술로 높은 평가를 받은 그리스 용병들이 시칠리아 캠페인을 위해 고용되었다. 카르타고는 포에니 전쟁 이전에 이베리아 군대를 고용했다. 헤로도토스와 알키비아데스는 모두 서부 지중해 용병들 사이에서 이베리아인의 전투 능력을 설명했다. 나중에 바르카 가문이 이베리아(현재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많은 부분을 정복한 후 이베리아인은 카르타고 자체보다는 바르카 파벌에 대한 충성심에 더 많은 기반을 두었지만 카르타고 군대의 더 많은 부분을 구성하게 되었다. 카르타고인은 또한 작은 돌을 고속으로 던지는 데 사용되는 천 끈으로 무장한 새총을 배치했다. 이를 위해 그들은 정확성으로 유명한 발레아루스 섬 주민들을 자주 모집했다.

 

특히 2차 포에니 전쟁 당시 카르타고 군의 독특하고 다양한 구성은 로마인에게 주목할만했다. 리비우스는 한니발의 군대를 "모든 국적의 별종들이 뒤범벅된 것"으로 특징지었다. 그는 또한 적어도 한니발 하에서 카르타고인이 그들의 이질적인 세력에 대해 어떤 통일성을 강요하지 않았음을 관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들끼리 다투거나 반란을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단결력을 가졌다. 포에니 장교들은 모든 수준의 이 다른 세력들 사이에서 어느 정도의 단결과 조정을 유지했다. 그들은 또한 군사 명령이 적절하게 전달되고 각자의 외국 군대에 전달되도록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카르타고는 각 국적의 특정 강점이나 능력을 활용하여 자신의 장점을 위해 다양한 군대를 사용했다. 켈트족과 이베리아인은 종종 기습 부대로, 북아프리카인은 기병으로, 이탈리아 남부의 캄파니아인은 중보병으로 활용되었다. 더욱이 이러한 유닛은 일반적으로 고향과 멀리 떨어진 땅에 배치되어 상대방과 유사점이 없고 낯선 전술로 그들을 놀라게 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한니발은 이탈리아와 아프리카의 캠페인에 이베리아인과 (현재의 프랑스에서 온)갈리아인을 사용했다.

 

카르타고는 특히 아프리카 북서부가 고향인 강력한 기병 부대를 고용한 것으로 보인다. 부대의 핵심은 "아프리카 최고의 기병"으로 여겨지는 누미디아 경기병으로 구성되었다. 그들의 속도와 민첩성은 카르타고의 여러 승리, 특히 2차 포에니 전쟁의 첫 번째 주요 행동인 트레비아 전투에서 중추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누미디아 기병의 명성과 효율성은 로마인이 로마에 유리하게 "형세를 결정적으로 만든"것으로 알려진 결정적인 자마 전투에서 그들의 부대로 활용했을 정도였다. 폴리비우스는 BC 3세기 이후 대부분 외국인 부대를 사용했지만 기병은 카르타고 시민들의 가장 많이 대표되는 세력으로 남아있었다고 주장했다.

 

2차 포에니 전쟁에서 한니발의 캠페인으로 인해 카르타고는 전쟁을 위해 특별히 훈련을 시켜 일반적으로 정면 공격 또는 대기병 보호에 이용된, 현재는 멸종된 북아프리카 코끼리를 사용했던 것으로 잘 기억된다. 이 동물을 수백 마리까지 배치할 수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100마리 미만이 배치되었다. 이 코끼리를 탄 기수들은 자신의 군대를 향해 돌격할 경우를 대비하여 코끼리를 죽이기 위해 스파이크와 망치로 무장했다.

 

카르타고 신성 부대 / 카르타고 시민병, 리비아 창병, 리비아 페니키아 보병, 카르타고 장교
한니발의 베테랑 아프리카 중보병 / 리비아 페니키아 중보병, 카르타고 기병 / 카르타고 전쟁 코끼리
이베리아, 갈리아, 아프리카 용병 / 켈트족 기병, 전사 / 누미디아 경기병
크레타 궁수 / 발레아루스 슬링어 / 이베리아 Caetratus 척후병

 

BC 6세기에 카르타고의 장군은 포에니에서 rb mhnt 또는 rab mahanet으로 알려진 별개의 정치 관리직이 되었다. 다른 고대 사회와는 다르게 카르타고는 행정부가 임명하거나 시민에 의해 선출된 장군과 함께 군사적 권력과 정치적 권력을 분리했다. 장군은 정해진 기간이 없었지만 일반적으로 전쟁의 길이나 규모에 따라 선택되었다. 처음에 장군은 육군 사령관과 제독과 같은 두 개의 별개이지만 동등한 직책으로 이루어졌다. BC 3세기 중반까지 군사 작전은 보통 최고 사령관과 부관에 의해 수행되었다. 2차 포에니 전쟁 동안 한니발은 모든 군사 업무를 완전히 통제했으며 최대 7명의 부하 장군을 각기 다른 전쟁 장소로 나눈 것으로 보인다.

 

해군

 

카르타고의 해군은 일반적으로 확장과 방어의 핵심인 육상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작전을 수행했다. 카르타고인은 숙련된 선원, 항해사, 조선업자로서 고대 페니키아인의 명성을 유지했다. 폴리비우스는 카르타고 사람들이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해양 문제에 더 많이 관여"했다고 썼다. 해군은 지중해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해군 중 하나였으며 적당한 비용으로 높은 수를 유지하기 위해 일련의 생산을 사용했다. 카르타고가 지중해 섬의 대부분을 잃은 2차 포에니 전쟁 동안에도 여전히 300~350척의 전함을 배치할 수 있었다.카르타고 해군의 선원과 해병은 카르타고 군대의 다민족 연합군 및 용병 부대와 달리 주로 포에니 시민들이 모집되었다. 다른 도시의 실업자, 부채에 시달리는 빈곤층이 자신의 땅을 개선하기 위해 혁명 지도자들을 지원하는 경향이 많았던 것과 달리 해군은 선원들에게 안정적인 직업과 재정적 안보를 제공하여 도시의 정치적 안정에 기여했다. 카르타고 선원들의 명성은 노를 젓는 사람과 키잡이의 훈련이 평시에 이루어졌음을 암시하며 해군에 활력소를 제공했다.

 

군사 기능 외에도 카르타고 해군은 무역로를 확보하고 항구를 보호하며 경쟁자에 대한 무역 독점을 강화하는 등 제국의 상업적 지배력의 핵심이었다. 카르타고 함대는 또한 새로운 무역로나 시장을 찾는 목적으로 탐사 기능을 수행했다. 적어도 한 번의 탐험에 대한 증거가 존재하며 항해자 한노는 서아프리카 해안을 따라 북회귀선 남쪽 지역으로 항해할 수 있었다.

 

일련의 생산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카르타고는 대규모 함대를 지원하고 유지하기 위해 복잡한 인프라를 개발했다. 키케로는 이 도시를 "항구로 둘러싸여있다"고 설명했고 아피아노스과 스타라본의 기록은 코톤("선박을 삼키다")으로 알려진 크고 정교한 항구를 설명했다. 페니키아 세계에서 수세기 동안 사용된 유사한 구조를 기반으로 한 코톤은 카르타고 해군 패권의 핵심 요소였다. 제국 전체에 퍼져있었는지 알려지지 않지만 우티카와 모티아는 비슷한 항구를 가지고 있었다. 고대 묘사와 현대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코톤은 직사각형 상인 항구와 군함을 위한 내부 보호 항구로 나뉘었다. 내부 항구는 원형이었고 도킹 베이로 분할된 구조의 외부 고리와 그 중앙에 해군 함선을 수용한 섬 구조로 둘러싸여 있었다. 각 개별 도킹 베이에는 돌출된 조선대가 있어 선박을 유지 보수 및 수리를 위해 건선거에 넣을 수 있었다. 돌출된 도킹 베이 위에는 노와 삭구를 목재 및 캔버스 천과 같은 물품과 함께 보관하는 창고로 구성된 2층이 있었다. 섬 구조에는 지휘하는 제독이 주변 바다와 함께 항구 전체를 관찰할 수 있는 "선실"이 올라갔다. 내부 도킹 단지에는 최대 220척의 선박을 수용할 수 있었다. 항구 전체가 외벽으로 보호되었고 정문은 쇠사슬로 막을 수 있었다.

 

코톤의 모습 / 코톤의 내부 / 코톤이 있었던 흔적

 

1차 포에니 전쟁 이전에 해전 경험이 거의 없었던 로마인은 정복된 도시에서 숙련된 그리스 선원 모집, 비 전통적인 까마귀 장치, 해병과 노 젓는 사람의 우월한 수의 도움을 받아 카르타고 함선을 포획한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카르타고를 부분적으로 패배시켰다. 폴리비우스는 3차 포에니 전쟁 동안 카르타고인의 전술적 혁신에 대해 설명했다. 갈고리(노를 공격하기 위해)와 불(선체를 공격하기 위해)을 운반하는 작은 선박으로 그들의 몇 안 되는 삼단노선을 보강했다. 이 새로운 조합을 통해 그들은 수적으로 우월한 로마인들에 맞서 싸울 수 있었다. 로마인은 또한 도시 재건에 코톤을 활용하여 지역의 상업 및 전략적 개발을 지원했다.

 

카르타고 군선 / 카르타고 해병 / 까마귀가 달린 로마 군선

 

104 의회

 

카르타고는 고대에 정치와 군사 직책을 분리하고 군사를 통제하는 데 있어서 독특했다. 국가에 의해 임명되거나 선출되는 것 외에도 장군은 성과에 대한 검토를 받았다. 정부는 패배한 지휘관에 대한 엄격한 태도로 악명을 떨쳤다. 어떤 경우에는 실패에 대한 형벌이 일반적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는 처형이었다. BC 4세기 또는 5세기 이전에 장군은 아리스토텔레스가 104 의회라고 부르는 특별 재판소가 특별히 만들어질 때까지 최고 평의회 및 / 또는 수페테에 의해 심판을 받았을 것이다. 유스티누스가 마고 가문이 이끄는 공화국 개혁 중에 설립했다고 설명하는 이 기구는 모든 군사 작전 이후 장군을 면밀히 조사하고 처벌하는 권한이 있었다. 그 가혹함은 일부 현대 학자들이 그것을 "장군의 적"이라고 묘사할 정도였다. 104 의회는 군 지도자들이 카르타고에 이롭게 더 잘 임무 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그 과격한 접근 방식은 장군들이 처벌에 대한 두려움으로 지나치게 조심하게 만들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악명 높은 명성에도 불구하고 처벌은 거의 기록되지 않았다. 한노라는 제독이 1차 포에니 전쟁에서 참혹한 패배로 십자가에 못 박혔지만 한니발을 비롯한 다른 사령관들은 그러한 운명을 피했다. 이로 인해 일부 역사가들은 많은 고위 군 장교 또는 그들의 친척과 동료가 직책을 맡았기 때문에 재판소의 결정이 가문 또는 파벌 정치의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고 추측하게 했다.

 

 

언어

 

카르타고인은 조상들의 고향인 페니키아(현재의 레바논)에서 유래한 셈족어인 포에니라는 다양한 페니키아어를 사용했다.

 

페니키아어와 마찬가지로 포에니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작성되었고 모음이 없는 22개의 자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비문을 통해 알려져 있다. 고전 고대 시대에 포에니어는 서부 지중해, 즉 북서 아프리카와 여러 지중해 섬에서 카르타고의 영토와 영향권 전체에서 사용되었다. 카르타고인은 페니키아 고향과의 유대와 문화적 친화력을 유지했지만 그들의 포에니 방언은 고대 리비아인이 카르타고와 그 주변에서 사용했던 다양한 베르베르 언어의 영향을 점차적으로 받게 되었다. 카르타고의 몰락 이후 포에니어와는 다른 철자 규칙과 비 셈족어 이름의 사용, 대부분 리비아 베르베르에서 유래한 "네오 포에니"방언이 등장했다.

 

카르타고의 멸망과 사람들의 로마 공화국으로의 동화에도 불구하고 포에니어는 수세기 동안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포에니어를 말하고 이해했으며 "[후기] 포에니어의 존재에 대한 주요 출처"로 활동한 베르베르 혈통의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해 가장 잘 입증되었다. 그는 그 언어가 5세기에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여전히 사용되었으며 여전히 자신이 가나안 사람이라고 한 사람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리비아 시르테의 기독교 카타콤에서 발견된 동시대의 장례식 기록에는 고대 그리스어, 라틴어, 포에니어로 비문이 새겨져 있어 로마 통치 하에서의 문화 융합을 암시한다.

 

로마 정복 이후 적어도 400년이 지난 후에도 사르데냐의 평민들이 포에니어를 말하고 썼다는 증거가 있다.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외에도 포에니어는 2-3세기까지 (로마와 그리스 문자로 쓰였지만) 일부 교육을 받은 북아프리카인들에게 알려졌고 적어도 4세기 말까지 농민들 사이에서 계속 사용되었다.

 

 

경제

 

카르타고의 상업은 지중해와 카나리아 제도까지 바다로, 그리고 사하라 사막을 가로지르는 육지로 확장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카르타고인은 수출과 수입을 규제하기 위해 다양한 무역 파트너와 상업 조약을 맺었다. 페니키아 도시 국가를 능가한 그들의 상선은 지중해의 모든 주요 항구와 브리타니아와 아프리카 대서양 연안을 방문했다. 이 배는 100톤이 넘는 상품을 운반할 수 있었다. 고고학적 발견은 청동 기반 문명에 필요한 방대한 양의 주석에서부터 모든 종류의 직물, 도자기 및 고급 금속 세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무역에 대한 증거를 보여주었다. 치열한 포에니 전쟁 중에도 카르타고 상인들은 지중해의 모든 항구에서 창고가 있는 항구나 해안가에 있는 선박에서 거래했다.

 

카르타고 제국은 타르테소스 및 이베리아 반도의 다른 도시와의 교역에 크게 의존했으며 그로부터 엄청난 양의 은, 납, 구리, 그리고 가장 중요한 주석 광석을 얻었으며 이는 고대에 매우 귀중한 청동 제품을 제조하는데 필수적이었다. 이베리아인과의 카르타고 무역 관계와 대서양 주석 무역에 대한 카르타고의 독점권을 강요한 해군의 힘으로 인해 당시에는 주석의 유일한 중개자이자 청동 제작자가 되었다. 이러한 독점을 유지하는 것이 카르타고의 힘과 번영의 원천 중 하나였다. 카르타고 상인들은 주석 광산의 위치를 ​​비밀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주석의 주요 유통 업체로서의 독점적인 역할 외에도 카르타고의 지중해 중심 위치와 시칠리아와 튀니지 사이의 바다 통제를 통해 동부 사람들의 주석 공급을 통제할 수 있었다. 카르타고는 또한 이베리아와 아프리카 북서부 해안에서 채굴을 통해 지중해 최대의 은 생산지로 자리 잡았다. 주석 독점 이후 이것은 가장 수익성이 높은 거래 중 하나였다. 이베리아의 한 광산은 한니발에게 하루에 300 로마 파운드(3.75 달란트)의 은을 제공했다.

 

카르타고의 경제는 모도시 티레의 확장으로 시작되었다. 거대한 상선은 티레가 지도한 무역로를 횡단했고 카르타고는 티레산 보라색 염료의 매우 값진 염료 무역을 티레로부터 물려받았다. 카르타고에서 보라색 염료 제조에 대한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그것이 파생된 뿔소라 해양 달팽이의 껍질 더미는 걒 봉의 Dar Essafi에 있는 포에니 마을 케르코우아네의 발굴에서 발견되었다. 튀니지의 가베스 만에 있는 제르바에서도 비슷한 뿔소라 더미가 발견되었다. 스타라본은 제르바의 자주색 염료 작업과 고대 도시 조우키스의 염료 작업을 언급했다. 보라색 염료는 고대 지중해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상품 중 하나가 되었으며 가치가 동일한 무게의 금보다 15-20배에 달했다. 성인 남성이 토가를 민족의상으로 입는 로마 사회에서 가장자리를 따라 폭이 약 2~3인치의 티레산 보라색 줄무늬로 장식된 토가 프라이텍스타는 집정관과 대제사장을 위한 것이었다. 넓은 보라색 줄무늬(latus clavus)는 원로원 의원 계급의 토가를 위해 사용되었지만 기사 계급은 좁은 줄무늬 (angustus clavus)를 입을 권리를 가졌다.

 

광범위한 무역 네트워크 외에도 카르타고는 다양하고 진보된 제조 부문을 보유하고 있었다. 가늘게 수놓은 실크, 면, 린넨, 양모로 염색한 직물, 예술적이고 기능적인 도자기, 화향, 향, 향수를 생산했다. 그 장인들은 상아, 유리 제품, 목재뿐만 아니라 설화 석고, 청동, 황동, 납, 금, 은, 보석을 전문적으로 작업하여 거울, 가구 및 옷장, 침대, 침구, 베개, 보석류, 팔, 도구 및 가정용품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만들었다. 소금에 절인 대서양 생선과 생선 소스(가룸)를 거래했으며 거의 ​​모든 지중해 사람들의 제조, 농업 및 천연 제품을 중개했다. 청동 조각과 돌 조각은 BC 4세기와 3세기에 절정에 도달한 것으로 묘사된다.

 

주로 해양 세력이었지만 카르타고는 또한 캐러밴들을 아프리카와 페르시아의 내륙으로 보냈다. 소금, 금, 목재, 상아, 흑단, 유인원, 공작새, 가죽 및 큰 짐승의 가죽 제품 및 농산물을 아프리카의 해안 및 내륙 사람들에게 거래했다. 상인들은 경매에 의한 판매 관행을 발명하여 아프리카 부족과 거래하는 데 사용했다. 다른 항구에서는 창고를 짓거나 노천 시장에서 상품을 판매하려고 했다. 그들은 스칸디나비아에서 호박을 얻었고, 이베리아인, 갈리아인, 켈트족으로부터 호박, 주석, 은, 모피를 얻었다. 사르데냐와 코르시카는 카르타고를 위해 금과 은을 생산했고 몰타와 발레아루스 제도의 페니키아 정착촌은 대규모 유통을 위해 카르타고로 다시 보낼 상품을 생산했다. 이 도시는 수준이 낮은 문명에 도자기, 금속 제품 및 장식품과 같은 단순한 제품을 공급하여 종종 현지 제조업을 대체했지만 그리스인과 에트루리아인과 같은 부유한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작품을 가져왔다. 카르타고는 아라비아, 아프리카, 인도의 향신료뿐만 아니라 노예(카르타고 제국은 일시적으로 유럽의 일부를 점령하고 정복한 야만인 전사들을 북아프리카 노예로 보냄)를 포함하여 고대 세계가 원하는 거의 모든 상품을 거래했다.

 

페니키아인의 무역로 / 수염 머리 모양의 포에니 펜던트, BC 4~3세기

 

헤로도토스는 모로코의 대서양 연안에서 이루어진 카르타고 무역에 대한 기록을 BC 430년 경에 썼다. 포에니 탐험가이자 카르타고의 수페테인 항해자 한노는 세네갈과 같은 아프리카 해안까지 그리고 아마도 그 너머까지 모험을 했던, 모로코의 대서양 연안을 재식민화 하기 위한 탐험을 이끌었다. 한노의 항해기 그리스어 버전은 그의 항해를 설명한다. 그의 함대가 아프리카 해안선에서 얼마나 멀리 항해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BC 5~6세기로 추정되는 이 짧은 보고서는 해안 화산과 털이 많은 인종과의 만남과 같은 뚜렷한 지리적 특징을 확인했다.

 

에트루리아어는 불완전하게 해독되지만 에트루리아 도시 유적지의 고고학 발굴에서 발견된 이중 언어 비문은 페니키아인이 수세기 동안 에트루리아인과 무역 관계를 가졌음을 나타냈다. 1964년 유명한 페니키아의 여신 아스타르테의 신전이 이탈리아에서 발견되었고 에트루리아와 페니키아의 비문이 새겨진 3개의 금판이 발견되어 로마가 부상하기 훨씬 전인 BC 6세기 말에 이탈리아 반도에 페니키아가 존재했다는 확실한 증거를 제공했다. 이 비문은 카르타고와 에트루리아 도시 카이레 사이의 정치적, 상업적 동맹을 암시하며 이는 에트루리아인과 카르타고인이 거의 하나의 민족을 형성할 정도로 가까웠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진술을 뒷받침할 것이다. 에트루리아인은 때때로 상업적 파트너이자 군사 동맹이었다.

 

농업

 

카르타고의 북아프리카 배후지는 비옥한 토양과 풍부한 가축과 농작물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으로 고대에 유명했다. 디오도로스는 BC 4세기에 녹음이 우거진 정원, 녹음이 우거진 농장, 크고 호화로운 부지, 운하와 관개 수로의 복잡한 네트워크를 설명하는 목격자의 이야기를 공유했다. BC 2세기 중반에 방문한 로마 사절 감찰관 카토(농업에 대한 애호와 외국 문화에 대한 낮은 관심으로 알려진)는 카르타고 시골에서 인간과 동물 모두가 번성한다고 설명했다. 같은 시대 그가 방문한 것을 기록한 폴리비우스는 알려진 세계 어느 곳보다 카르타고에서 가장 많은 수의 다양한 가축이 자랐다고 주장했다.

 

처음에 카르타고인은 그들의 페니키아 선조들처럼 농업에 크게 관여하지 않았다. 거의 모든 페니키아 도시 및 식민지와 마찬가지로 카르타고는 주로 해안을 따라 정착했다. 내륙에 정착했다는 증거는 BC 4세기 후반, 창립 후 몇 세기가 지난 후 나타났다. 그들이 더 내륙에 정착함에 따라 카르타고인은 결국 이 지역의 풍부한 토양을 최대한 활용하여 당시 가장 번영하고 다양한 농업 지구 중 하나였던 지역을 개발했다. 그들은 철제 쟁기, 관개, 윤작, 탈곡기, BC 6세기와 4세기에 카르타고인에 의해 발명된 수동 회전식 제분소와 말 제분소를 사용하여 고도로 발전되고 생산적인 농업을 수행했다.

 

카르타고인은 역경에도 불구하고 농업 기술을 개량하고 재창조하는데 능숙했다. 2차 포에니 전쟁 후 한니발은 카르타고의 경제를 회복하고 값 비싼 전쟁 배상금(10,000 달란트 또는 80만 로마 파운드의 은)을 로마에 지불하기 위해 농업을 장려했으며 성공적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스트라본은 몇 년 동안 이어진 3차 포에니 전쟁으로 황폐하고 빈곤해진 땅을 다시 번성하게 만들었다고 보고했다. 카르타고의 농업의 중요성에 대한 강력한 지표는 소수의 카르타고 작가들 중 은퇴한 장군 하밀카르와 마고가 농업과 농경학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는 사실에서 추론할 수 있다. 마고는 총 28권에 달하는 농업 및 부동산 관리에 관한 백과사전을 썼다. 이 책은 도시가 멸망된 후 로마 원로원이 라틴어로 번역할 것을 선언하면서 카르타고어로 된 몇 안 되는 문헌 중 하나였다. 그 후 원본 작품은 손실되었지만 로마와 그리스 작가의 단편과 참고 문헌은 남아있다.

 

정황적 증거에 따르면 카르타고는 BC 4세기 이전에 포도 재배와 와인 생산을 발전시켰고 지중해 서부의 고고학 유적지에서 발견된 독특한 모양의 카르타고 암포라에 의해 알 수 있듯이 와인을 널리 수출했다. 카르타고는 또한 로마인을 포함하여 고대에 인기가 있었던 라틴어로 파숨(passum)으로 알려진 많은 양의 건포도 와인을 선적했다. 무화과, 배, 석류(로마에서는 "포에니 사과"라고 불림)와 같은 과일과 견과류, 곡물, 포도, 대추야자, 올리브 등이 광활한 배후지에서 재배되었다. 올리브 오일은 가공되어 지중해 전역으로 수출되었다. 카르타고는 또한 아라비아 다음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주마 품종으로 간주되는 오늘날의 바브 말의 조상인 훌륭한 말을 키웠다.

 

 

종교

 

모든 고대 사회와 마찬가지로 카르타고인은 수많은 신과 여신을 숭배했으며 각각은 자연의 특정 테마나 측면을 관장했다. 카르타고인은 레반트의 고대 셈족 종교에서 파생된 다신교 신앙 체계인 페니키아 종교를 실천했다. 대부분의 주요 신들은 페니키아 고향에서 가져왔지만 카르타고는 점차 독특한 관습, 신성 및 숭배 스타일을 발전시켜 고유한 정체성의 중심이 되었다.

 

카르타고 판테온을 관장하는 것은 최고의 신성한 부부인 바알 암몬과 타니트였다. 바알 암몬은 페니키아 신 바알의 가장 두드러진 부분이었지만 카르타고가 독립한 후 이 도시의 수호신이자 카르타고 종교의 수장이 되었다. 그는 또한 작물의 비옥도를 담당했다. "바알의 얼굴"로 알려진 그의 배우자 타니트는 전쟁의 여신이자 순결한 어머니 여신이자 간호사이며 다산의 상징이었다. 페니키아에서는 사소한 신이었지만 카르타고의 수호자이자 수호자로서 숭배를 받았으며 라바트라는 칭호로도 알려져 있다. 여성형은 라브(수장); 거의 항상 바알과 결합되었지만 그녀는 항상 먼저 언급되었다. 팔을 뻗은 양식화된 여성 형태인 타니트의 상징은 무덤, 모자이크, 종교 석비 및 인형과 도자기 그릇과 같은 다양한 가정용품에 자주 나타난다. 그녀의 상징의 편재성과 그녀가 아이콘을 가진 유일한 카르타고 신이라는 사실은 적어도 수세기 후에는 그녀가 카르타고의 가장 중요한 신임을 강력하게 시사했다. 3차 포에니 전쟁에서 로마인은 그녀를 카르타고의 수호자로 확인했다.

 

포에니 비문에서 입증된 다른 카르타고 신들은 건강과 치유의 신인 에쉬문; 전염병, 전쟁 또는 천둥과 관련된 레세프; 지식의 신 쿠소르; 죽음의 여신 Hawot이었다. 다산, 섹슈얼리티, 전쟁과 관련된 여신 아스타르테는 초기에는 인기가 많았지만 점점 타니트에게 역할을 넘기게 되었다. 유사하게, 티레의 수호신인 Melqart는 카르타고에서 그다지 유명하지 않았지만 그는 꽤 인기가 있었다. 그에 대한 숭배는 특히 포에니 시칠리아에서 두드러졌으며 그는 수호자였고 이후 카르타고 통치 기간 동안 "Cape Melqart"로 알려졌다. 티레에서와 마찬가지로 Melqart는 "신의 각성자"로 알려진 전문 사제에 의해 매일 또는 매년 수행되는 죽음과 재생이라는 중요한 종교의식을 거쳤다.

 

그리스와 로마 작가들의 빈번한 불경스러움과는 달리 종교는 카르타고의 정치 및 사회생활의 중심이었으며 도시에는 아테네와 로마만큼 많은 신성한 장소가 있었다. 남아있는 포에니 기록은 대부분 사회의 엘리트 부문 출신의 깔끔하게 면도를 한 대다수의 사람들과 구별되는 매우 잘 조직된 성직자 계급을 나타냈다. 레반트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원은 카르타고에서 가장 부유하고 강력한 기관 중 하나였으며 공공 및 정치 생활에 깊이 통합되었다. 종교적 의식은 정치적 통합과 정당성의 원천이 되었으며 일반적으로 공공장소에서 또는 국가 기능과 관련하여 수행되었다. 사원은 또한 의식이 제대로 수행되도록 많은 전문 인력을 지원했기 때문에 경제에 중요했다. 사제와 수행자들은 다양한 가격과 목적을 위해 다른 기능을 수행했다. 다양한 공물 또는 노동의 비용이 매우 자세하게 나열되어 있으며 때로는 다른 가격 범주로 묶여 있었다. 탄원자들을 위해 제물 가격 구조를 악용한 사제들에게 벌금이 부과될 것이라는 사실을 사원에서 알리는 등 소비자 보호 조치를 받았다.

 

카르타고인은 그리스,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이탈리아를 포함하여 그들이 상호 작용한 많은 문화의 신과 관습을 통합하는 높은 수준의 종교적 혼합주의를 가졌다. 반대로 많은 종파와 관습이 무역과 식민지화를 통해 지중해 전역에 퍼졌다. 카르타고에는 또한 유대인, 그리스인, 로마인, 리비아인 공동체가 있었다. 이집트의 신 베스는 악령을 쫓아내는데 인기가 있었으며 포에니 영묘에서 두드러지게 등장한다. 고대 이집트 여신 이시스는 지중해 전역에서 숭배되어 카르타고에 사원이 있었다. 잘 보존된 석관은 그녀의 여사제 중 한 명을 헬레니즘 스타일로 묘사했다. 그리스의 여신 데메테르와 코레는 시라쿠사와의 전쟁 이후 4세기 후반에 유명해졌고 AD 2세기에 숭배되었다. 그들의 숭배는 카르타고의 고위 가정에서 사제와 여사제들을 끌어들였고 카르타고인은 그들의 의식이 제대로 수행되도록 그리스 주민들을 모집하여 그들의 숭배에 충분한 중요성을 두었다. Melqart는 점점 더 그리스의 헤라클레스와 동일시되었으며 적어도 BC 6세기부터 그리스인과 카르타고인 모두에게 존경받았다. 몰타의 비문은 그리스어와 포에니어로 그를 기렸다. Melqart는 로마와의 전쟁에서 카르타고의 이질적인 동맹들 사이에서 통일된 인물로 작용할 정도로 유명해졌다. 그의 각성 의식은 AD 2세기 말까지 누미디아에서 지속되었을 수 있다. BC 215년 마케도니아와의 조약에서 카르타고 관리들과 장군들은 그리스와 카르타고 신들에게 맹세했다.

 

타니트의 화환 머리를 보여주는 주화, BC 310-290년 경 / 타니트의 심볼이 그려진 포에니 비석 / 한니발을 헤라클레스로 묘사한 주화
카르타고 장례 예술: 손을 들고 있는 수염을 기른 성직자의 모습 / Melqart의 키피(Cippi)

 

 

키피(Cippi)와 석회석 석비는 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끊임없는 연속성으로 서부 페니키아 세계에서 발견되는 포에니 예술과 종교의 특징적인 기념물이다. 대부분은 화장된 유골이 들어있는 항아리 위에 세워졌고 야외 성역에 배치되었다. 그러한 성역은 포에니 문명의 가장 잘 보존되고 눈에 띄는 유물 중 일부를 구성했다.

 

발굴된 무덤에서는 음식과 음료를 위한 도구와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에 접근하는 사람의 영혼을 묘사한 그림이 그려져 있다. 이러한 발견은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한 믿음을 강력하게 시사한다.

 

인간 제물 논쟁

 

헤로도토스와 폴리비우스를 제외한 플루타르코스, 테르툴리아누스, 오로시우스, 필론 및 디오도로스 시켈로스는 모두 카르타고에서 아이들을 제물로 바쳤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현대 학자들도 의견이 갈리지만 아직까지 고고학적으로 밝혀진 증거는 없으며 모든 것이 불분명하다.

 

 

사회와 문화

 

카르타고 문명의 대부분의 다른 측면과 마찬가지로 외국 기록과 고고학적 발견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것 외에는 그 문화와 사회에 대해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페니키아인으로서 카르타고인은 무역, 항해, 탐사를 좋아했다. 카르타고 사회에 대한 대부분의 외국 기록은 상업 및 해양 능력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페니키아인과는 달리 카르타고인은 군사적 전문성과 정교한 공화정 통치로도 유명해졌다. 전쟁과 정치에 대한 그들의 접근 방식은 외국 기록에서 많이 나타난다.

 

카르타고의 상업용 선박, 시장 및 무역 기술에 대한 설명은 훨씬 더 일반적이고 자세하다. 카르타고인은 그들의 부와 상업 기술로 유명하고 악명 높은 사람이었으며 경탄과 존경과 조롱을 얻었다. 키케로는 카르타고의 무역과 돈에 대한 사랑이 몰락을 가져왔다고 주장했고 많은 그리스와 로마 작가들은 카르타고 사람들을 변덕스럽고 탐욕스럽고 배신자라고 지속적으로 묘사했다. BC 5세기 초 시라쿠사의 지도자 헤르모크라테스는 카르타고를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도시로 묘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세기 후 1차 포에니 전쟁 이후 약화된 상태에서도 "보편적인 관점"은 카르타고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도시"라는 것이었다. 그리스 로마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카르타고인은 군사 및 정치 지도자들을 제외하고는 아마도 로마 코미디 포에눌루스("작은 카르타고인" 또는 "우리 카르타고인 친구")의 가공의 인물인 한노였는데 그는 화려하고 교활하며 부유한 상인으로 묘사되었다.

 

단순한 고정관념이지만 카르타고인은 풍부한 물질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카르타고와 그 배후지의 발굴에서 지중해 전역과 심지어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서도 상품이 발견되었다. 폴리비우스는 카르타고의 풍요로운 시골이 주민들의 모든 "개별적인 생활방식에 필요로 하는 것"을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감찰관 카토와 ​​시라쿠사의 아가토클레스와 같은 적대적인 인물을 포함한 외국인 방문객은 일관되게 카르타고 시골이 번영하고 초록빛이라고 묘사했으며 대규모 사유지를 "즐거움을 위해 아름답게 꾸몄다"고 말했다. 디오도로스 시켈로스는 BC 310년 경 카르타고 근처의 농지를 묘사하여 카르타고의 생활 방식을 엿볼 수 있다.

 

"모든 종류의 과일나무의 판매용 정원과 과수원으로 나뉘었으며 모든 부분을 관개하는 수로에서 많은 물줄기가 흐르고 있다. 사방에 시골집이 있었고 호화롭게 지었고 치장 벽토로 덮여있었다...땅의 일부는 포도나무를, 일부는 올리브와 다른 생산적인 나무를 심었다. 그 너머에는 소와 양이 평원에 방목되었고 풀을 뜯는 말이 있는 초원이 있었다."

 

실제로 카르타고인은 해상 무역만큼이나 농업 전문 지식으로 유명해졌다. 그들은 농업, 원예 및 가축에 상당한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부여한 것으로 보인다. 마고의 작품에서 살아남은 조각은 올리브 나무 심기 및 관리(예 : 접목), 과일나무(석류, 아몬드, 무화과, 대추야자), 포도 재배, 벌, 소, 양, 가금류 및 포도주 양조 기술(즉 셰리의 일종)에 관한 것이었다. 2차 포에니 전쟁과 여러 해외 영토가 손실된 후 카르타고인은 경제를 회복하고 값 비싼 전쟁 배상금을 로마에 지불하기 위해 농업을 받아들였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이것이 아마도 카르타고 사회에서 농업의 중요성을 높였을 것이다.

 

계급과 사회적 계층화

 

고고학적 발견과 결합된 고대 기록은 카르타고가 그리스의 폴리스 또는 라틴 키비타스와 유사한 복잡하고 도시화된 사회를 가졌음을 암시한다. 강력한 시민 참여, 활발한 시민 사회, 계급 계층화가 특징이다. 포에니 무덤과 묘비에 새겨진 비문은 장인, 부두 노동자, 농부, 요리사, 도예가 등 다양한 직업을 설명하며 이는 다양한 생활 방식을 지원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복잡하고 다양한 경제를 나타냈다. 카르타고에는 중앙에 사업, 정치 및 사회생활의 허브 역할을 하는 상당한 규모의 아고라가 있었다. 아고라는 사람들이 축제, 종교적 사당 및 주요 정부 건물을 위해 공식적으로 모이거나 모일 수 있는 공공 광장과 광장을 포함했을 가능성이 높다. 구역은 정부 기관이 운영되는 곳이며 재판과 같은 다양한 국가 문제가 공개적으로 분배된 곳일 수 있다. 발굴을 통해 3개의 금속 작업장, 도자기 가마 및 모직물을 준비하는 풀러 상점을 포함한 수많은 장인 작업장이 드러났다.

 

포에니 농장 관리에 대한 마고의 저술은 카르타고의 사회 역학을 엿볼 수 있다. 소규모 부동산 소유자는 최고 생산자인 것처럼 보였으며 마고는 관리자, 농장 노동자, 감독자, 심지어 노예까지도 잘 대우하라는 조언을 했다. 일부 고대 역사가들은 농촌 토지 소유가 전통적으로 상인이 지배하던 도시의 귀족들 사이에 새로운 권력 기반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20세기 역사가는 도시 상인들이 대체 수익원으로 또는 심지어 여름 더위를 피하기 위해 농촌 농지를 소유했다고 주장했다. 마고는 농업 및 토지 소유에 대한 태도에 대한 몇 가지 지표를 제공했다.

 

"토지를 취득한 사람은 시골보다 마을에 사는 것을 선호하지 않도록 집을 팔아야 한다. 마을에 사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은 시골에서 토지가 필요하지 않다. 땅을 산 사람은 자신의 마을 집을 팔아야 한다. 그래야 시골의 신들보다 도시의 가정 신들을 숭배하려는 욕망을 가지지 않을 것이다. 도시 거주지에서 더 큰 기쁨을 누리는 사람은 시골 토지가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고용된 노동자는 아마도 지역 베르베르인이였으며 일부는 소작인이었다. 노예는 종종 전쟁 포로였다. 포에니가 직접 통제할 수 없는 땅에서 독립적인 베르베르인은 곡식을 경작하고 말을 키웠다. 카르타고를 바로 둘러싼 땅에는 영주와 농민, 또는 주인과 농노 사이의 반 봉건적 구분과 겹치는 민족적 구분이 있었다. 카르타고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회적 어려움을 관리하고 억제할 수 있었지만 시골의 내재된 불안정성은 잠재적인 침입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문학

 

포에니 문헌을 그리스어와 라틴어로 번역한 일부와 아프리카 북서부에서 발견된 기념물과 건물에 대한 비문을 제외하면 카르타고 문학의 유물은 많지 않다. BC 146년 카르타고가 파괴되었을 때 도서관과 문헌은 파괴되거나 대 플리니우스에 따르면 "아프리카의 작은 왕들"에게 주어졌다. 유일하게 주목할만한 포에니 글은 마고의 농업에 관한 방대한 논문으로 로마 원로원의 명령에 의해 보존되고 번역되었다. 그러나 라틴어와 그리스어의 일부 발췌 및 참고 문헌만 남아 있다. 후기 로마 역사가 암미아누스는 누미디아의 주바 2세가 푸니키 리브리 또는 "포에니 도서들"를 읽었다고 주장했다. 암미아누스는 또한 AD 4세기에 그의 생애 동안에도 존재했던 포에니 책을 언급하는데 이는 일부 작품이 살아남았거나 적어도 포에니어가 문학 언어로 남아 있음을 시사한다. 다른 로마와 그리스 작가들은 카르타고 문학 특히 그의 군사 작전에 관한 한니발의 저술의 존재를 언급했다.

 

BC 2세기 초 아테네 아카데미를 이끌었던 다작 철학자 클레이토마코스는 카르타고에서 하스드루발로 태어났다. 그는 Skeptic Carneades에서 철학을 공부했고 400개가 넘는 작품을 저술했으며 대부분은 사라졌다. 그는 키케로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시인 가이우스 루킬리우스와 루키우스 마르키우스 켄소리누스 집정관과 같은 저명한 로마인들에게 그의 저작 중 일부를 바쳤으며 그의 작품이 로마에서 알려져 있고 높이 평가되었음을 시사했다. 그는 평생 동안 아테네에서 살았지만 클레이토마코스는 그의 고향 도시에 대한 인연을 유지했다. BC 146년에 도시가 파괴되자 그는 동포들에게 철학을 통한 위로를 제안하는 논문을 썼다.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고대 이야기 > 아프리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 위대한 고대 이집트 기념물  (0) 2022.04.03
시리아와 이집트  (0) 2021.09.12
하 이집트  (0) 2021.02.18
상 이집트  (0) 2021.02.18
카르타고 - 상  (0) 2021.01.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