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아프리카

하 이집트

by 금곡동로사 2021. 2. 18.
728x90

하 이집트 지역

 

하 이집트는 이집트의 최북단 지역으로, 오늘날의 카이로 남쪽의 엘 아이야트(El-Ayat)와 다슈르(Dahshur)에서 상 이집트와 지중해 사이의 비옥한 나일 삼각주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적으로 하 이집트에 있는 나일 삼각주는 7개 지역으로 나뉘었다. 하 이집트는 노모스로 나뉘어 BC 3600년 이후 문명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오늘날에는 나일 삼각주를 통과하는 두 개의 주요 경로가 있다.

 

 

명명

 

고대 이집트에서 하 이집트는 mḥw로 알려졌으며 "북쪽"을 의미한다. 나중에 고대와 중세 시대에 그리스인과 로마인은 그것을 카토 아이깁토스 또는 아이깁투스 인페리오르라고 불렀으며 둘 다 "하부 이집트"를 의미한다.

 

 

지리

 

고대에 대 플리니우스는 자연사(5권, 11장)에서 삼각주에 도달하면 나일 강이 (동에서 서쪽으로) 펠루시움, 타니스, 멘데스, Phatnitic, Sebennytic, 로제타, 카노푸스의 일곱 가지로 나뉘었다고 말했다. 오늘날 나일 삼각주를 통과하는 두 개의 주요 경로가 있다. 하나는 서쪽에 라시드, 다른 하나는 다미에타에 있다.

 

삼각주 지역은 물이 잘 흐르고 수로와 운하로 교차되어 있다.

 

주로 지중해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하 이집트의 기후는 남부의 상 이집트보다 온화하다. 하 이집트에서는 기온 변화가 덜하고 강우량이 더 풍부하다.

 

728x90

 

역사

 

하 이집트는 노모스라고 불리는 20개의 지구로 나뉘었고, 그중 첫 번째는 카이로 남쪽의 el-Lisht에 있었다. 하 이집트는 대부분 풀과 허브와 같은 모든 종류의 식물로 가득 찬 미개발 관목지였기 때문에 노모스의 조직은 몇 가지 변화를 겪었다.

 

하 이집트의 수도는 멤피스였다. 수호의 여신은 코브라로 묘사된 여신 와드젯(Wadjet)이었다. 하 이집트는 붉은 관인 Deshret으로 대표되었으며 그 상징은 파피루스와 벌이었다. 통일 후 하 이집트와 상 이집트의 수호신은 고대 이집트인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두 여인 와드젯과 네크벳(독수리로 묘사됨)으로 함께 표현되었다.

 

BC 3600년 경, 나일 강을 따라있는 신석기시대 이집트 사회는 농작물을 기르고 가축을 사육하는 문화를 기반으로 했다. BC 3600년 이후 이집트 사회는 빠르게 성장하여 세련된 문명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남부 레반트의 도자기와 관련된 새롭고 독특한 도자기가 등장했다. 이 기간 동안 구리의 광범위한 사용이 보편화되었다. 햇볕에 말린 벽돌의 메소포타미아 공정과 장식 효과를 위해 아치와 오목한 벽을 사용하는 등의 건물 건축 원리가 이 시기에 인기를 얻었다.

 

이러한 문화적 발전과 함께 나일강 상류 또는 상 이집트의 사회와 마을이 통합되는 과정이 발생했다. 동시에 나일 삼각주 또는 하 이집트 사회도 통일 과정을 거쳤다. 상 이집트와 하 이집트 사이의 전쟁이 자주 발생했다. 상 이집트의 통치자 나르메르 왕은 삼각주에서 적들을 물리치고 상 이집트 왕국과 하 이집트 왕국을 합병하여 단독으로 통치했다.

 

하 이집트의 Deshret / 상 이집트와 하 이집트의 관이 합쳐진 Pschent 이중관
여신 와드젯을 묘사한 부조 / 와드젯의 두 이미지(코브라와 독수리)가 룩소르의 하트셉수트 신전에 있는 벽에 조각된 모습

 

하 이집트의 왕조 시대 전의 통치자 목록

 

제5왕조 중반(BC 2490-2350년 경)에 기록된 왕실 연대기인 팔레르모 석에는 나르메르 이전의 하 이집트를 통치한 수많은 왕이 기록되어 있다. 이 비문 외에는 완전하게 증명되지 않았다.

 

아래 팔르레모 석 사진의 2번 Hsekiu, 3번 Khayu, 4번 Tiu, 5번 Thesh, 6번 Neheb, 7번 Wazner, 8번 Mekh, 1번과 9번은 손상되어 알 수 없다.

 

 

대조적으로, 다음 왕은 시나이와 하 이집트에서 발견된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증명되었다.

 

· Double Falcon (BC 32세기) - 나카다 3기(Naqada III) 통치자

 

· Crocodile(악어)/Shendjw (???) - 나카다 3기(Naqada III) 통치자

 

Double Falcon의 Serekh. el-Beda에서 발견된 용기에 새겨진 비문을 다시 그렸다 / Tarkhan(카이로 남쪽)에 검정 잉크 비문의 악어 왕
20개 노모스로 이루어진 하 이집트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고대 이야기 > 아프리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 위대한 고대 이집트 기념물  (0) 2022.04.03
시리아와 이집트  (0) 2021.09.12
상 이집트  (0) 2021.02.18
카르타고 - 하  (0) 2021.01.22
카르타고 - 상  (0) 2021.01.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