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오리엔트

니네베/니느웨

by 금곡동로사 2021. 3. 5.
728x90

니네베 기념비를 근거로 아시리아 궁전에 대한 인상 by 오스틴 헨리 레이어드, 1853년

 

니네베는 메소포타미아 상부의 고대 아시리아 도시로, 오늘날 이라크 북부의 모술 외곽에 위치해 있다. 티그리스 강의 동쪽 기슭에 위치해 있으며 신아시리아 제국의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이자 수십 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다. 오늘날 티그리스 강 동쪽 기슭의 모술 절반을 지칭하는 흔한 이름이며 이 지방의 니네베 주는 그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BC 612년까지 약 5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으며 아시리아에서 치열한 내전이 있은 후 바빌로니아인, 메디아인, 페르시아인, 스키타이족, 킴메리아족을 포함한 이전에 지배하던 민족 연합에게 약탈당했다. 이 도시는 다시는 정치나 행정의 중심지가 되지 않았지만 고대 말기에는 기독교 주교가 있던 곳이었다. 중세 시대에는 모술에 비해 쇠퇴했고 13세기에는 대부분 버려졌다.

유적은 이라크 니네베 주의 도시 모술에서 강 건너편에 있다. 성벽 안에 있는 두 개의 주요 텔 또는 둔덕 유적은 텔 쿠윤지크와 텔 나비 유누스로, 니네베에 설교한 예언자 요나의 사원이 있던 곳이다. 많은 양의 아시리아 조각품과 다른 공예품이 그곳에서 발굴되었고 현재 전 세계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지리

 

고대 니네베 유적인 쿠윤지크와 나비 유누스 지역은 티그리스 강과 코서 강이 만나는 평야의 평지에 12 km(7.5 마일)의 성벽으로 둘러싸인 750 헥타르(1,900 에이커)의 면적에 위치해 있다. 이 광대한 공간은 현재 모술시 동부 네비 유누스 교외의 약 3분의 1을 차치하는 거대한 유적 지역이다.

고대 니네베의 유적지는 코서 강으로 양분되어 있다. 코서 강 북쪽에 있는 곳은 텔 쿠윤지크의 아크로폴리스를 포함하여 쿠윤지크라고 불리며, 라흐마니예의 불법 마을은 쿠윤지크 동부에 있다. 코서 남쪽의 도시화된 지역은 예언자 요나의 모스크와 그 아래에 아사르하돈/아슈르바니팔 궁전이 위치한 텔 네비 유누스를 포함하여 네비 유누스(또한 가즐리야, 제자르, 잠마사)라고 불린다. 알 아사디 거리(ISIL이 성벽을 파괴해서 만든)의 남쪽 지역은 주누브 니나와 또는 샤라 펩시라고 불린다.

니네베는 지중해와 인도양을 잇는 거대한 길에서 티그리스 강을 건너는 무역로의 중요한 교차점으로서 동서양을 통합하고 많은 원천으로부터 부를 얻었으며 이 지역의 모든 고대 도시 중 하나이자 신아시리아 제국의 마지막 수도가 되었다.

 

2019년 니네베의 모습 / 비옥한 초승달 지역(녹색)을 표시한 지도

 

역사

 

초기 역사

 

니네베는 고대 시대에 가장 오래되고 위대한 도시 중 하나였다. 헬레니즘 시대의 문헌에는 니누스가 니노폴리스의 설립자로 언급되어 있으나, 이에 대한 역사적 근거는 없다. 창세기 10장 11절에서 "니므롯"은 아마도 사르곤 1세를 의미하며 니네베를 세웠다고 말한다. 니네바의 맥락은 메소포타미아 상부 지역 발전의 중심지 중 하나였다. 이 지역은 빗물을 이용한 농업이 가능한 평야로 정의된다. 이런 땅은 시리아 해안에서 자그로스 산맥에 이르는 좁은 띠로 존재한다. 남쪽으로 사막과 북쪽으로는 산지에 접해 있다. 이 지역의 문화적 관습, 기술, 경제 등이 공유되었고, 신석기시대와 비슷한 경로를 따랐다.

 

신석기 시대

 

니네바 평원 북쪽에 있는 자그로스 산맥의 동굴들은 PPNA(도기 이전의 신석기시대 A) 정착지로 사용되었으며 가장 유명한 것은 샤니다르 동굴이다. 니네바는 신석기시대 후기 BC 6000년에 세워졌다. 니네베의 지질 조사는 하스나 고고학 문화의 초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토양층을 발견했다. 니네바의 발전과 문화는 북동쪽으로 몇 킬로미터 떨어진 테페 가우라와 텔 아르파치야와 유사했다. 니네베는 할라프 시대의 전형적인 농촌 마을이었다.

 

동기(구리) 시대

 

BC 5000년에 니네베는 할라프 마을에서 우바이드 마을로 바뀌었다. 후기 동기 시대에 니네베는 우가리트, 브라크, 하무카르, 아르벨라, 알레프 그리고 지역적으로는 수사, 에리두, 니푸르와 같이 도시의 원형이 된 메소포타미아 상부에 있는 몇 안 되는 우바이드 마을 중 하나였다. BC 4500년에서 4000년 사이에 40 헥타르로 성장했다. 유전학 연구에 따르면 BC 4800년경 가나안으로 이주한 가술인은 자그로스 산맥에서 니네바의 북동쪽으로 이주했다.

교외를 포함한 니네바 지역은 아나톨리아 이외의 지역에서 구리를 제련한 첫 번째 장소로 근동을 가로질러 금속 기술이 확산된 것으로 유명하다. 텔 아르파치야에는 가장 오래된 구리 제련 유적이 있고 테페 가와는 가장 오래된 금속 작품을 보유하고 있다. 구리는 에르가니에 있는 광산에서 나왔다.

 

 

초기 청동기 시대

니네바는 티그리스 강에서 배가 다닐 수 있는 가장 상류 지점에 위치했기 때문에 우루크 확장기에 우루크의 무역 식민지가 되었다. 그것은 동시대에 존재했고 유프라테스 강의 하부바 카비라와 비슷한 기능을 했다. BC 3000년까지 키시 문명은 니네바로 확장되었다. 이때 니네바의 주 신전은 셈족의 여신 이슈타르에게 봉헌되어 니네바의 이슈타르 신전으로 알려지게 된다. 니네베의 이슈타르는 후르리-우라르투 판테온에서 샤우슈카와 융합되었다. 이 사원은 '공양의 집'이라고 불렸다.

니네바이트 5 시대

니네베의 지역적 영향은 니네바이트 5 또는 니네바이트 V(BC 2900-2600년)로 알려진 고고학 시대에 특히 두드러졌다. 이 시기는 주로 북부 메소포타미아 전역에서 널리 발견되는 독특한 도기로 정의된다. 또한, 북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초기 제지라 연대기가 고고학자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지역의 연대기에 따르면, '니네바이트 5'는 초기 제지라 I-II 시대와 동일하다.

니네바이트 5는 후기 우루크 시대가 선행되었다. 니네바이트 5 도기는 초기 트랜스코카서스 문화 도기와 젬데트 나스르 시대 도기와 거의 동시대를 이룬다. 이라크 붉은 도기 문화도 이 시기에 속하며, 이 다채롭게 채색된 도자기는 젬데트 나스르 도기와 다소 유사하다. 붉은 도기는 이라크의 디얄라 강 유역에서 처음 기록되었다. 나중에 인근 함린 분지와 루리스탄에서도 발견되었다. 또한 수사의 원시 엘람 시대와도 동시대의 것이다.

 

채색된 병 - 니네바이트 5 / 채색된 그릇 - 우루크 - 니네베 5 과도기 / 젬데트 나스르 도기 / BC 3100년 원시 엘람 도기 / 쿠라-아락세스 문화 / 1931년 니네베에서 발견된 아카드 통치자의 청동 두상. BC 2270년경 아카드 사르곤의 아들 마니시투슈를 묘사한 것으로 추정

 

후기 청동기 시대

아수르는 BC 2500년경에 세워졌으며 이것이 아시리아의 시작이다. 당시 니네바는 여전히 자치 도시 국가였다. 도시는 아카드 제국에 편입되었다. 초기 도시(그리고 이후 건물들)는 단층선에 건설되었고, 결과적으로 많은 지진으로 피해를 입었다. 이러한 사건 중 하나로 아카드 왕 마니시투슈가 BC 2260년에 재건한 이슈타르 첫 번째 신전이 파괴되었다. BC 2000년에 우르가 함락된 이후 니네바는 신흥 세력인 아시리아에 흡수되었다.

고아시리아 시대

역사 깊은 니네베는 BC 1800년경 샴시아다드 1세(1809-1775년)의 치세에 고아시리아 제국에서 이슈타르 숭배의 중심지로 언급되었으며 그 숭배는 도시의 오랜 중요성에 대한 이유였다.

미탄니 시대

여신상은 BC 14세기에 미탄니 왕의 명령으로 이집트의 파라오 아멘호테프 3세에게 보내졌다. 아시리아의 도시 니네베는 BC 14세기 초까지 반세기 동안 미탄니의 속국 중 하나가 되었다.

중아시리아 시대

아시리아의 왕 아슈르우발리트 1세는 BC 1365년에 미탄니 제국을 타도하고 중아시리아 제국(BC 1365-1050)을 건설하면서 이곳을 되찾았다.

아시리아의 군주들이 BC 3천 년 기 후반과 2천 년 기 동안 니네베에 광범위하게 건설했음을 보여주는 많은 증거가 있다. 이곳은 원래 "아시리아 속주 도시"였던 것으로 보인다. 발전된 도시의 비문에 표시된 후기 군주는 중아시리아 제국의 샬마네세르 1세(BC 1274-1245년)와 티글라트필레세르 1세(BC 1114-1076년)가 포함되며 모두 아수르(아슈르)에서 활동적인 건설자였다.

 

니네베 기념비를 근거로 아시리아 궁전에 대한 인상 by 오스틴 헨리 레이어드, 1853년

 

철기 시대

신아시리아

신아시리아 제국 동안, 특히 아슈르나시르팔 2세(재위 BC 883-859년) 시대부터 상당한 건축 확장이 있었다.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 사르곤 2세, 센나케립, 에사르하돈, 아슈르바니팔과 같이 연이은 군주들은 새로운 궁전을 유지하고 설립했으며, 또한 신, 아슈르, 네르갈, 샤마시, 닌우르타, 이슈타르, 탐무즈, 니스로흐, 나비우 신전도 세웠다.

센나케립의 니네베 개발

니네베를 진정으로 웅장한 도시(BC 700년경)로 만든 것은 센나케립이었다. 그는 새로운 거리와 광장을 배치하고 그 안에 남서쪽 궁전 또는 "비할 데 없는 궁전"을 지었는데, 이 도면은 대부분 복구되었으며 전체 치수는 약 503 x 242 미터(1,650 피트 x 794 피트)이다. 이 건물은 적어도 80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많은 수가 조각품으로 장식되어 있었다. 많은 설형 문자판이 궁전에서 발견되었다. 단단한 토대는 석회암 벽돌과 진흙 벽돌로 만들어졌으며 높이는 22 미터(72 피트)였다. 전체적으로 토대는 약 2,680,000 입방미터(3,505,308 입방야드)의 벽돌(약 1억 6천만 개)로 이루어져 있었다. 진흙 벽돌로 만들어진 꼭대기의 벽은 20 미터(66 피트) 높이로 만들어졌다.

주요 출입구 중 일부는 최대 30,000 kg(30 톤)에 달하는 거대한 석조 라마수 문 조각상이 측면으로 배치되어 있었다. 이들은 날개 달린 메소포타미아 사자 또는 사람의 머리를 가진 황소였다. 이들은 발라타이의 채석장에서 50 km(31 마일) 떨어진 곳으로 운반되었고, 아마도 경사로를 통해 현장에 도착하면 20 미터(66 피트)를 들어 올려야 했다. 3,000 미터(9,843 피트)의 아시리아 궁전 부조가 있으며 여기에는 조각상을 조각하고 바지선에 실어 나르는 것을 포함한 모든 건축 단계를 기록한 그림 기록이 포함되었다. 한 그림은 44명의 남자들이 거대한 조각상을 끌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이 조각은 세 명의 남자가 거상 위에 서서 작전을 지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일단 조각상들이 목적지에 도착하면, 최종 조각은 완성되었다. 대부분 조각상의 무게는 9,000-27,000 kg(19,842-59,525 파운드) 사이였다.

벽에 새겨진 돌조각에는 사람을 찌르는 전투 장면, 센나케립의 부하들이 그의 앞에서 전리품을 들고 행진하는 장면이 많이 그려져 있다. 비문은 그의 정복을 자랑하며 바빌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거민의 남녀노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그들의 시체로 도시의 거리를 채웠다." 701년 라기스 공성전으로 이어진 전역을 보여주는 완전하고 특징적인 세트는 센나케립 시대의 "가장 좋은" 것이며 현재는 대영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그는 나중에 라기스에서 벌어진 전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그리고 나의 멍에에 굴복하지 아니한 유다의 히스기야... 나는 그를 새장에 갇힌 새처럼 그의 왕도 예루살렘에 가두었다. 내가 토루를 그에게 쏟았고 성문을 나서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의 죗값을 치르게 했다. 내가 약탈한 그의 도시들을 그의 땅에서 끊어냈다."

당시 니네베의 전체 면적은 약 7 평방킬로미터(1,730 에이커)였으며 15개의 거대한 문이 성벽을 관통했다. 18개의 운하로 이루어진 정교한 시스템이 언덕에서 니네베로 물을 가져왔고, 약 65 km 떨어진 제르완에서 센나케립이 세운 웅장한 수로의 여러 구역이 발견되었다. 도시에는 당시 바빌론의 약 두 배인 10만 명 이상의 거주민(아마도 15만 명에 가까웠을 것이다)이 살고 있었으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정착지 중 하나였다.

 

BC 695년경 니네베의 황소 사냥 프리즈의 고상한 낮은 부조 부분, 방해석, 베를린 페르가몬 박물관 / 니네베의 북쪽 궁전에서 메소포타미아 사자를 사냥하는 아슈르바니팔의 부조, 대영 박물관 / BC 645-640년 아슈르바니팔 시대의 니네베 성벽, 대영 박물관

 

아슈르바니팔 이후

니네베의 위대함은 오래가지 못했다. BC 627년경 마지막 위대한 왕 아슈르바니팔이 죽은 후, 신아시리아 제국은 왕위를 놓고 계승 경쟁자들 사이의 격렬한 내전을 통해 분열되기 시작했고, BC 616년 아시리아는 이전에 지배를 받던 바빌로니아인, 칼데아인, 메디아인, 페르시아인, 스키타이족, 킴메르족에게 공격을 받았다. BC 616년경 칼후가 약탈당했고 연합군은 니네베에 도달하여 BC 612년에 도시를 포위하고 약탈했으며 그 후 파괴했다. 북쪽과 서쪽에 있던 마지막 아시리아 요새로 도망가지 못한 도시 주민 대부분은 학살당하거나 도시 밖으로 추방당해 시골로 이주하여 새로운 정착지를 세웠다. 매장되지 않은 많은 해골이 그 장소에서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었다. BC 605년 아시리아 제국은 멸망했고, 메디아와 바빌로니아는 정복한 영토를 서로 나누었다.

니네베가 612년에 메디아의 지배를 받았는지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지배를 받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니네베 몰락에 관한 바빌로니아 연대기는 니네베가 "무덤과 무더기로 변했다"라고 기록하지만, 이는 문학적 과장이다. 니네베의 완전한 파괴는 전통적으로 히브리 에스겔서와 크세노폰 만인의 그리스 후퇴(BC 354년)에 의해 확인된다. 그리스 역사학자 크테시아스와 헤로도토스(BC 400년경)에게 니네베는 과거의 일이었고, 크세노폰이 BC 4세기에 이곳을 지날 때 그는 그곳을 버려진 곳으로 묘사했다. 니네베에서 이후의 아카드어 설형 문자판은 없다. 비록 612년에 파괴되었지만, 도시는 완전히 버려지지 않았다.

 


후기 역사

니네베가 정착지로서 지속되었다는 최초의 서면 증거는 아마도 BC 539/538년의 키루스 실린더일 가능성이 있지만, 이에 대한 해석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니네베로 정확히 읽힌다면, 키루스 대왕이 니네베에 있는 이슈타르 신전을 복원하고 재정착을 장려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니네베에서 설형 문자 엘람 서판이 많이 발견되었다. 그것들은 아마도 아시리아가 붕괴한 이후 세기에 엘람이 부활한 시기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다.

고고학적으로는 612년 이후 나부 신전을 수리했다는 흔적과 센나케립의 궁전을 계속 사용했다는 증거가 있다. 혼합적인 헬레니즘 숭배의 증거가 있다. 헤르메스의 동상이 발견되었고 세비티 사원에 그리스어로 새겨진 비문이 부착되었다. AD 2세기의 헤라클레스 에피트라페지오스 조각상도 발견되었다. 아슈르바니팔의 도서관은 알렉산더 대왕 시대까지 계속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도시는 셀레우코스 제국 하에서 활발하게 재 정착되었다. 파르티아 제국 하에서 센나케립의 궁전에 더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 파르티아인은 니네베에 청동 주화 조폐국을 세웠다. 타키투스에 따르면, AD 50년에 로마의 지원을 받아 파르티아의 왕위를 주장하던 메헤르다테스가 니네베를 점령했다고 한다.

고대 말기에 니네베는 티그리스 강의 동쪽 기슭에 제한되었고 서쪽 기슭은 사람이 살지 않았다. 사산 제국 하에서 니네베는 행정 중심지가 아니었다. AD 2세기에는 기독교인이 있었고 554년에는 동방 교회의 주교구가 되었다. 호스로 2세(591-628)는 서쪽 강변에 요새를 지었고, 570년과 595년경에 두 개의 기독교 수도원이 건설되었다. 이 성장하는 정착지는 아랍 정복 이후까지 모술이라고 불리지 않았다. 도시는 헤스나 에브라위(유대인의 요새)라고 불렸을지도 모른다.

627년에는 동로마 제국과 사산 제국 사이에 니네베 전투가 벌어졌다. 641년 아랍인이 서안에 모스크를 짓고 행정의 중심지로 바꾸었다. 우마이야 왕조 치하에서는 도시는 제한적인 신축 건물로 기독교 외곽 지역으로 축소된 니네베를 가렸다. 13세기까지 니네베는 대부분 폐허가 되었다. 한 교회가 예언자 요나를 위한 이슬람 성지로 개조되었고, 2014년 ISIL에게 파괴될 때까지 순례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재건된 니네베 마시키 문(ISIL이 파괴했다) / 니네베의 청동 사자 / IS의 공격으로 파괴된 험비 / 이라크 고고학자들이 텔 네비 유누스에서 발굴한 라마수 / 성벽과 관문의 위치를 보여주는 고대 니네베의 단순화된 도면 / 2016년 4월 ISIL에 파괴되기 전의 복원된 아다드 문의 사진 / 샤마시 문과 동쪽 성벽 / 1655년 렘브란트가 그린 니네베 성벽 앞의 예언자 요나
니네베의 몰락, by 존 마틴, 1829년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