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오리엔트

아시리아 3 - 신(新)아시리아 제국

by 금곡동로사 2020. 12. 17.
728x90

 

신아시리아 제국은 철기 시대 메소포타미아 제국으로 B.C.911년에서 609년 사이에 존재했으며 그 당시까지 세계에서 가장 큰 제국이 되었다. 아시리아인은 제국 통치의 기초를 완성했으며, 그중 다수는 후대 제국들의 표준이 되었다. 아시리아인은 철로 된 무기로 무장한 최초의 군대였으며 그들의 군대는 진보되고 효과적인 군사 전술을 사용했다.

 

B.C.10세기 후반 아다드니라리 2세의 정복 이후, 아시리아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로 부상했으며 라이벌 바빌로니아를 비롯하여, 엘람, 페르시아, 우라르투, 리디아, 메디아, 프리지아인, 킴메르인, 이스라엘, 유다, 페니키아, 칼데아, 가나안, 쿠시 왕국, 아랍인, 이집트를 제압하고 정복하여 고대 근동, 동지중해, 소아시아, 코카서스, 아라비아 반도와 북아프리카의 일부를 지배하게 되었다.

 

신아시리아 제국은 구아시리아 제국(B.C.2025-1378년 경)과 후기 청동기 시대의 중아시리아 제국(B.C.1365-934)을 계승했다. 이 기간 동안 아람어는 아카드어와 함께 제국의 공용어로 사용되었다.

 

신아시리아 제국의 최대 영역, B.C.671년

 

B.C.631년 아슈르바니팔이 죽자 제국은 아시리아 고유의 잔인하고 끊임없는 내전으로 인해 붕괴되기 시작했다. B.C.616년에 메디아와 페르시아의 왕 키악사레스는 바빌로니아와 칼데아인의 지배자 나보폴라사르, 그리고 아시리아에 대항한 스키타이인과 킴메르인과 동맹을 맺었다. 하란의 몰락(B.C.609년)에서 바빌로니아와 메디아는 아시리아-이집트 동맹을 무너뜨렸고, 그 후 아시리아는 독립 국가로 존재하지 못하게 되었다. 하란에서의 마지막 패배로 아시리아 제국이 끝났다. 제국은 무너졌지만 아시리아 역사는 계속되었다. 오늘날에도 이란, 이라크와 기타 지역에는 여전히 아시리아인이 살고 있다.

 

 

역사

 

아다드니라리 2세와 아슈르나시르팔 2세 시대 (B.C.911-859)

 

아다드니라리 2세의 정복 활동을 시작으로 아시리아는 다시 위대한 세력이 되었으며, 궁극적으로 이집트 제25왕조를 전복하고 엘람, 우라르투, 메디아, 페르시아, 만나이, 구티족, 페니키아/가나안, 아라비아, 이스라엘, 유다, 블레셋, 에돔, 모압, 사마라, 킬리키아, 키프로스, 칼데아, 나바테아, 콤마게네, 딜문, 슈투 및 네오 히타이트를 정복했으며, 이집트로부터 누비아인, 쿠시 왕국, 에디오피아인을 몰아내고, 킴메르인과 스키타이인에 승리하고, 그리고 다른 누구보다도 프리지아인에게서 혹독한 조공을 받았다.

 

아다드니라리 2세와 그의 후계자들은 매우 잘 조직된 군대와 함께 매년 일정기간 정복 활동을 하였다. 그는 과거에 명목상 아시리아 속국이었던 지역을 정복했으며 북쪽에 있는 아람인과 후르리인을 정복하고 먼 곳으로 추방했다. 그런 다음 아다드니라리 2세는 바빌로니아의 샤마시무담미크를 두 번 공격해서 격파하여 디얄라 강 북쪽의 넓은 땅과 메소포타미아 중반의 Hit와 Zanqu 마을을 합병했다. 그는 나중에 그의 통치에서 나부슈마우킨 1세 아래의 바빌로니아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었다. B.C.891년에 투쿨티니누르타 2세가 그의 뒤를 이어 아시리아의 지위를 더욱 강화하고 짧은 통치 기간 동안 북쪽의 소아시아와 자그로스 산맥으로 확장했다.

 

다음 왕 아슈르나시르팔 2세(B.C.883–859)는 방대한 확장 프로그램에 착수했다. 그의 통치 기간 동안 아시리아는 B.C.1100년 경 중아시리아 시대 말에 잃어버린 영토의 대부분을 회복했다. 아슈르나시르팔 2세는 또한 현대 이란의 자그로스 산맥 지역에서 정복 활동을 벌여 아시리아 통치에 반대하는 룰루비와 구티족의 반란을 억압했다. 아시리아인들은 이 무렵 무자비함을 자랑하기 시작했다. 아슈르나시르팔 2세는 또한 수도를 칼후(칼라/님루드)로 옮겼다. 그가 세운 궁전, 사원과 다른 건물들은 부와 예술의 상당한 발전을 증거 한다. 아슈르나시르팔 2세는 정복당한 사람들의 대량 추방 정책을 도입했으며, 이는 그의 아들 샬마네세르 3세에 의해 크게 증가했다.

 

샬마네세르 3세 ~ 아다드니라리 3세 시대 (B.C.859-783)

 

아슈르나시르팔의 아들 샬마네세르 3세(B.C.859-824)의 35년의 긴 통치 기간 동안 수도가 무장 성채로 개조되었다. 매년 아시리아 군대는 정복 활동을 위해 행진했다. 바빌론이 점령되었고 바빌로니아는 속국으로 축소되었다. 그는 우라르투와 싸웠고 B.C.853년 카르카르 전투에서 다마스쿠스의 하닷에제르가 이끄는 이스라엘왕 아합을 포함한 아람 국가 동맹에 맞서 군대를 진군했다. 샬마네세르의 '상대편을 무찌르다'는 설명에도 불구하고, 아시리아 군대가 곧 철수하면서 전투는 교착 상태로 끝난 것 같다.

 

샬마네세르는 B.C.849년에 카르케미시의 네오 히타이트 지역을 점령했고 B.C.842년에 다마스쿠스의 왕인 하사엘에 대항하여 군대를 진군하여 도시를 포위하고 공물을 강요했지만 점령하지는 않았다. B.C.841년에 그는 또한 예후왕이 통치하던 이스라엘과 페니키아인들의 티레와 시돈을 속국으로 삼았다. 칼후에서 발견된 그의 검은 오벨리스크는 그의 통치에서 많은 군사적 공적을 기록하고 있다.

 

샬마네세르 3세가 "오므리 땅 사람들의 예후"의 공물을 받고 있다, B.C.840년 경. 블랙 오벨리스크에 묘사된 북이스라엘의 왕 예후

 

샬마네세르의 생애의 마지막 4년은 아시리아에 거의 치명적인 것으로 판명된 그의 장남 아슈르나딘아프루의 반란으로 인해 혼란을 겪었다. 아수르, 아르빌, 아라파(키르쿠크) 및 기타 장소를 포함하여 27개의 도시가 그에게 가세했다. 반란은 주로 왕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불균형한 권력을 가졌던 다얀아슈르와 같은 임시 총독에 대한 것이었다. 반란은 B.C.824년에 샬마네세르가 죽은 뒤 계승한 둘째 아들 샴시아다드 5세에 의해 어렵게 진압되었다.

 

길고 혹독한 내전으로 남쪽의 바빌로니아인, 북동쪽의 메디아인, 만나이인, 북동쪽의 페르시아인, 서쪽의 아람인, 서쪽의 네오-히타이트족 지역에서는 아시리아의 통치가 크게 흔들리게 되었고, 그리고 샴시아다드 5세는 그의 통치의 나머지 기간을 이들에 대한 통제권을 재주장하는 데 보냈다. 이 기간 동안 우라르투는 지역에 대한 영향력을 재확인할 기회를 가졌다. 이 모든 사건의 결과로 아시리아는 샴시아다드 5세의 통치 기간 동안 더 이상 확장되지 않았다. 아다드니라리 3세는 B.C.811년 아버지의 뒤를 이을 때 소년이었으며 B.C.806년까지 5년 동안 그의 어머니 샴무라마트 여왕(세미라미스로도 묘사됨)이 대신 섭정으로 통치했다. 이 여왕에 관한 수많은 전설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당시 아시리아 기록에서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B.C.806년 아다드니라리 3세는 권력의 고삐를 잡았다. 그는 레반트를 침공하고 아람인, 페니키아인, 블레셋인, 이스라엘인, 네오 히타이트인, 에돔인을 정복했다. 그는 다마스쿠스에 침입하여 벤 하닷 3세에게 공물을 강요했다. 그는 그다음 이란으로 향하여 페르시아인, 메디아인, 만나이인들을 정복하고 카스피해까지 침투했다. 그의 다음 목표는 그가 정복하고 속국으로 삼은 남동부 메소포타미아의 칼데아인과 수투족이었다.

 

침체기, B.C.783-745

 

아다드니라리 3세는 B.C.783년에 요절했으며, 이로 인해 진정한 침체 기간이 시작되었다. 샬마네세르 4세(B.C.783-773)는 거의 권위를 휘두르지 못한 것으로 보이며, Til Barsip에서 우라르투의 왕 아르기쉬티 1세에 대한 승리는 샴시일루라는 장군(투르타누)에게 인정을 받았는데, 그의 왕을 언급하지도 않았다. 샴시일루는 또한 아람인와 네오 히타이트인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으며 다시 그의 왕을 희생하여 개인적인 공을 세웠다.

 

아슈르단 3세는 B.C.772년에 왕위에 올랐다. 그는 아수르, 아라파, Guzana 도시에서 일어난 내란에 휩싸인 대체로 무능한 통치자임을 입증했다. 그는 바빌로니아와 아람(시리아)에서 더 이상의 이익을 얻지 못했다. 그의 통치는 또한 전염병과 불길한 일식으로 인해 손상되었다. 아슈르니나리 5세가 B.C.754년에 왕이 되었지만 그의 통치는 완전한 변혁의 하나인 것으로 보이며, B.C.745년에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에 의해 아시리아가 부활되기 전에 그는 니네베에 있는 그의 궁전을 간신히 떠난 것으로 보인다.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 시대, B.C.744-727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가 왕위에 올랐을 때 아시리아는 변혁의 진통 속에 있었다. 내전과 역병이 나라를 파괴하고 소아시아에 있는 아시리아의 가장 북쪽에 있는 많은 식민지들이 우라르투에 의해 쫓겨났다. B.C.746년 칼후 도시가 반군에 합류했지만, 이듬해 이야르 13일에 풀루라는 아시리아 장군(투르타누)이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라는 이름으로 왕관을 차지하고 아시리아 정부를 대폭 변경하여 그 효율성과 보안을 상당히 향상했다.

 

정복된 지방은 정교한 관료제 하에 조직되었고, 왕이 수장을 맡았으며 각 지방은 고정된 공물을 지불하고 군대를 파견했다. 이때 아시리아 군은 전문 상비군이 되었다. 이후 아시리아의 정책은 문명화된 세계 전체를 단일 제국으로 축소하여 무역과 부를 아시리아의 손에 맡기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종종 "두 번째 아시리아 제국"의 시작으로 확인된다.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가 아시리아의 왕좌에 올랐을 때, 그는 바빌로니아를 침공하고 나보나사르 왕을 물리치고 Šapazza의 신들을 납치했다. 이 사건들은 아시리아-바빌로니아 연대기에 기록되어 있다.

 

바빌론을 공물로 바치고 우라르투를 무찌르고 메디아, 페르시아, 네오-히타이트를 정복한 후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는 그의 군대를 상업적으로 성공한 페니키아의 지중해 항구와 커다란 띠 모양의 땅이 독립을 되찾은 아람으로 인도했다. 그는 3년의 포위 공격 끝에 B.C.740년 알레포 근처의 아르파드를 점령하고 하마를 멸망시켰다. 유다왕 아자르야는 하마왕의 동맹이었기 때문에 티글라트필레세르는 신하의 예를 다하게 하고 매년 공물을 바치도록 강요하였다.

 

이스라엘 침공 (B.C.738)

 

B.C.738년, 이스라엘의 므나헴왕 통치 기간에,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는 블레셋(현대의 이스라엘 남서부와 가자 지구)을 점령하고 이스라엘을 침공하여 그 위에 무거운 공물을 부과했다. 이스라엘과 아람인에 대항하여 전쟁을 벌인 유다왕 아하스는 금과 은을 선물로 아시리아왕에게 도움을 호소했다.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에 따르면 "다마스쿠스에 대항하여 행진하여 승리하고 르신왕을 죽이고 도시를 포위했다". 포위 공격을 계속하기 위해 군대의 일부를 떠난 그는 전진하여 요르단 동쪽 지방(나바테아, 모압, 에돔), 블레셋, 사마리아를 불과 칼로 황폐화시켰다. 그리고 B.C.732년에 그는 아람의 수장 다마스쿠스 지역을 점령하여 많은 주민들과 사마리아의 이스라엘 주민들을 아시리아로 추방했다. 그는 또한 아라비아 반도에 있는 사막의 아랍인들에게 공물을 강요했다.

 

B.C.729년,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는 바빌로니아로 가서 바빌론의 왕 나부무킨제리를 사로잡았다. 그는 바빌론의 풀루왕으로 즉위했다.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는 B.C.727년에 사망하고 샬마네세르 5세가 계승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호세아왕은 조공을 중단하고 B.C.725년에 아시리아에 맞서 이집트와 동맹을 맺었다. 이로 인해 샬마네세르는 3년 동안 시리아를 침공하고 사마리아(이스라엘의 수도)를 포위했다.

 

아시리아 제국에 의한 이스라엘 사람들의 추방

 

사르고니드 왕조

 

사르곤 2세 시대, B.C.721-705

 

샬마네세르 5세는 B.C.722년에 사마리아를 포위하던 중 갑자기 사망했고, 왕좌는 투르타누 사르곤 2세(유대인 자료에 따르면 타탄으로 기록된 군대 총사령관)가 차지했다. 그 후 신속하게 사마리아를 점령하여 북이스라엘 왕국을 효과적으로 종식시키고 27,000명의 사람들을 이스라엘 디아스포라로 포로로 데려갔다.

 

사르곤 2세는 두 번째 해(B.C.721년)에 엘람왕 훔반니카시 1세와 그의 동맹인 칼데아 출신의 바빌론 통치자이자 아시리아의 통치를 저버린 마르둑아팔이디나 2세(성경의 메로다흐발라단)에 맞서 전쟁을 벌였다. 그러나 사르곤은 이 기회에 그를 쫓아낼 수 없었다. 반란을 억제할 수 있었지만 실제로 바빌론을 되찾지는 못했던 사르곤은 우라르투와 아람에 다시 주의를 돌렸고, 717년에 카르케미시를 점령하고 메디아, 페르시아인, 만나이인을 다시 정복하고 이란 고원을 비크니 산까지 관통하고 여러 요새를 건설했다. 우라르투는 압도적인 패배를 당했다. 수도는 약탈당했고 루사스왕은 수치스럽게 자살했다. 시리아 북부의 네오-히타이트 지역과 킬리키아와 콤마게네가 정복되었다.

 

아시리아는 10년 동안 바빌로니아에 대해 호전적이었고 마르둑아팔이디나는 바빌론을 통치했다. B.C.710년에 사르곤은 바빌로니아를 공격하고 엘람의 보호자들에게 도망친 마르둑아팔이디나를 물리쳤다. 이 승리의 결과로 키프로스의 그리스 통치자들은 아시리아에 충성을 했고 아시리아의 힘을 두려워한 프리지아의 미다스왕은 우정을 나누었다. 사르곤은 또한 니네베 근처의 두르 샤루킨(사르곤의 도시)에 새로운 수도를 건설했으며, 아시리아가 여러 국가에서 받은 모든 공물을 사용했다.

 

사르곤이 세운 두르 샤루킨 / 두르 샤루킨에서 출토된 라마수 / 바빌론을 침공하는 모습

 

센나케립 시대,  B.C.705-681

 

B.C.705년, 사르곤은 흑해 연안의 고향에서 내려와 이란에 있는 아시리아가 통치하는 식민지와 사람들을 공격하여 우르미아 주변의 원 거주지에서 페르시아인을 남쪽으로 쫓아낸 킴메르인을 몰아내던 중 전투에서 사망했다. 그는 그의 아들 센나케립에 의해 계승되었다.

 

그의 첫 번째 임무는 그리스의 도움으로 반란을 시도하고 있던 킬리키아에 대한 그의 통제권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센나케립은 반군과 그리스 동맹을 물리치고 킬리키아로 진군했다. 그는 또한 소아시아에서 아시리아의 Corduene에 대한 지배를 재확인했다.

 

센나케립은 수도를 사르곤의 두르 샤루킨에서 니네베로 옮기기로 결정했고 니네베에서 그는 유명한 "비길데 없는 궁전"을 지었고, 그는 니네베를 아름다운 도시로 만들고 과수원과 정원을 심어 도시를 개선했다.

 

센나케립의 니네베 궁전 / 니네베를 설명하는 이미지

 

이집트인은 이 지역에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아시리아 제국 내의 민족들을 선동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B.C.701년에 유다의 히즈키야, 시돈의 룰레왕, 아슈켈론의 시드카, 에크론의 왕이 아시리아에 맞서 이집트와 동맹을 맺었다. 센나케립은 반군을 공격하여 아슈켈론, 시돈, 에크론을 정복하고 이집트인을 물리치고 이 지역에서 몰아냈다. 그는 예루살렘을 향해 진군하여 그가 가는 방향에 있는 46개의 성읍과 촌락(엄청나게 방어된 도시 라키시 포함)을 파괴했다. 이것은 이사야 10 장에 생생하게 설명되어 있다. 정확히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분명하지 않다(성경은 히즈키야가 성전에서 기도한 후 예루살렘에서 주님의 천사가 185,000명의 아시리아 군인을 죽였다고 말한다). 센나케립의 기록에 따르면 유다는 그에게 공물을 바쳤고 그는 떠났다.

 

히브리어 성경은 히즈키야가 한 번 공물을 바쳤고 아시리아 인들은 떠났지만 두 번째로 돌아왔을 때 군인들은 죽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센나케립이 실제로 예루살렘을 점령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마르둑아팔이디나는 센나케립 통치 기간에 바빌로니아로 돌아왔다. 아시리아왕은 B.C.703년 키쉬 외곽에서 그를 공격하여 패배시켰다. 센나케립은 바빌로니아를 약탈하고 땅을 통해 마르둑아팔이디나를 쫓았다. 아시리아로 돌아온 센나케립은 꼭두각시 통치자 벨이브니를 바빌론의 왕으로 임명했다. 그러나 벨이브니는 적대 행위를 저질렀으므로 센나케립는 B.C.700년에 바빌론으로 돌아와 그와 그의 신하들을 붙잡았다. 대신 센나케립은 자신의 아들 아슈르나딘슈미를 바빌론의 왕좌에 앉혔다.

 

센나케립은 B.C.694년에 엘람에 대한 정복활동을 시작하여 땅을 황폐화시켰다. 보복으로 엘람왕은 바빌로니아를 공격했다. 아슈르나딘슈미를 사로잡아 엘람으로 돌아갔고 네르갈우쉐지브라는 새로운 왕이 바빌론의 통치자로 임명되었다. 아시리아인들은 이듬해 바빌로니아로 돌아와 우루크의 신들을 약탈했다. 네르갈우쉐지브라와 그의 엘람 동맹들은 아시리아에 패하고 포로로 잡혀 아시리아로 이송되었다. 무쉐지브마르둑이라는 또 다른 원주민 통치자는 곧 바빌론의 왕좌를 장악했다. 그는 아시리아인들이 도시를 다시 점령한 B.C.689년까지 4년 동안 엘람 동맹의 도움으로 왕위를 유지했다. 센나케립은 신속하게 대응하여 바빌론 주변의 운하를 열고 도시가 늪이 될 때까지 도시 외부를 침수시켰으며 그 결과 도시는 파괴되었고 주민들은 흩어졌다.

 

B.C.681년에 센나케립은 그의 아들(아드레멜렉, 아비믈렉, 셰어저라고 함) 중 한 명 이상이 니스로흐 신에게 기도하는 동안 아마도 그의 바빌론 파괴에 대한 보복으로 살해당한 것으로 추측된다.

 

에사르하돈 시대, B.C.681-669

 

센나케립의 뒤를 바빌로니아의 총독이었던 그의 아들 에사르하돈(아슈르아헤이드디나)이 계승했다. 그의 아버지가 살해당했을 때 그는 코카서스 산맥에서 우라르투를 상대로 정복활동을 벌였고, 그곳에서 말라티아(밀리드)에서 승리했습니다. 에사르하돈 통치 첫해에 바빌로니아 남부에서 반란이 일어났다. 칼데아인의 도움으로 매트 탐티의 엘람인의 총독 나부제르키티리시르가 우르를 포위했다. 엘람인과 그의 칼데아 동맹들은 패배했고 그는 엘람에 있는 그의 친척들(Hal-Tamti)에게 도망쳤다. 그러나 "엘람의 왕이 그를 포로로 잡아 칼로 찔렀다".

 

B.C.679년에 킴메르인과 스키타이인(현재의 러시아 남부에 있던 기마민족)이 타우루스 산맥을 가로질러 킬리키아의 아시리아 식민지를 괴롭혔다. 에사르하돈은 재빨리 공격하여 약탈자들을 몰아냈다.

 

아시리아의 왕 에사르하돈은 즉시 바빌론을 재건했다. 스키타이인, 킴메르인, 메디아(다시 비크니 산으로 침투)를 물리치고난 후 그는 주의를 서쪽 페니키아(당시 아시리아에 대항하여 이집트의 누비아/쿠시 통치자들과 동맹을 맺고 있음)로 돌렸고 B.C.677년에 시돈을 약탈했다. 그는 또한 유다의 메나쉐왕을 붙잡아 바빌론에서 얼마 동안 감옥에 가두었다(대하 33:11). 에사르하돈은 이집트의 간섭을 충분히 받았던 B.C.673년에 이집트를 습격했다. 2년 후 그는 대대적인 침략을 시작하여 이집트를 정복하고 파라오 타하르카를 누비아로 다시 쫓아내어 이집트의 누비아-쿠시 통치를 종식시키고 B.C.760년에 시작된 쿠시 제국을 파괴했다.

 

아시리아는 우라르투를 격파하고 그 영토의 대부분을 합병하여 속국으로 축소시켰으며 이 시기에 딜문(바레인)과 아라비아까지 남쪽으로 확장되었다. 이것이 아마도 아시리아의 가장 큰 영토 범위였을 것이다.

 

아시리아 제국의 확장, B.C.934-612

 

그러나 에사르하돈이 이집트에 임명한 아시리아 총독과 지역의 꼭두각시 통치자들은 쿠시인과 누비아인이 쫓겨난 지금 독립을 갈망했던 회복된 토착민을 피해야 했다.

 

B.C.669년 에사르하돈은 새로운 정복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그는 도중에 병에 걸려 죽었다. 그의 장남 샤마시숨우킨은 바빌론의 왕이 되었고, 또 다른 아들 아슈르바니팔은 아시리아의 왕이 되었으며, 아슈르바니팔은 고위 직책을 맡았고 바빌론은 니네베의 지배를 받았다. 아수르에 유배되었던 벨과 바빌로니아의 신들은 샤마시숨우킨의 통치 첫해에 바빌론으로 돌아왔고, 아키투 축제는 20년 만에 거행될 수 있었다.

 

아슈르바니팔 시대, B.C.668-631

 

아슈르바니팔은 그의 아버지 에사르하돈을 계승했다. 그는 동쪽의 메디아와 아시리아 북부의 킴메르인과 스키타이인들의 압박을 처리해야 했기 때문에 집중할 수 있을 때 이집트에서 계속 군사활동을 벌여 이집트를 지배했다. 그는 B.C.664년에 속국 이집트의 파라오 프삼티크를 왕으로 임명했다. 그러나 킴메르인에 대항하기 위해 아시리아에 도움을 요청한 리디아의 기게스의 호소가 거부된 후 리디아의 용병은 프삼티크에게로 보내졌다. B.C.652년에 프삼티크는 특히 아슈르바니팔의 형 바빌론의 샤마시숨우킨이 바빌로니아 민족주의를 주입하고 그해에 주요 내전을 시작하면서 아시리아로부터 완전한 독립을 선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집트의 새 왕조는 현명하게 아시리아와 우호 관계를 유지했다.

 

샤마시숨우킨은 아슈르바니팔에 대항하여 많은 피지배 민족을 포괄하는 거대한 반란을 일으키려고 시도했으나 이것은 크게 실패했다. 이 반란은 B.C.648년 바빌론이 약탈당하고 샤마시숨우킨이 궁전에 불을 지르고 자살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아슈르바니팔은 바빌로니아 반란을 지지했던 칼데아인, 아랍인, 나바테아인을 처벌하기 시작했다. 그는 아라비아 반도를 침공하여 강력한 케다르 부족을 포함한 아랍인을 정복하고 니네베로 많은 전리품을 보냈으며 아랍왕인 아비아테와 우아테를 죽였다. 사해 남쪽과 아라비아 북부에 거주했던 나바테아인과 메소포타미아의 남동쪽에 있는 칼데아인에도 승리하고 정복했다. 엘람은 다음 목표였다. B.C.646년과 640년에 공격을 받았으며 수도인 수사는 약탈당했다.

 

아시리아 경비하에 있는 바빌로니아 포로, 아슈르바니팔 시대, 니네베. 대영박물관

 

바빌로니아 반란이 진압된 후 아슈르바니팔은 그가 검사한 모든 것의 주인이 되었다. 동쪽에서 엘람은 아시리아 앞에 엎드려 절망했으며 만나이, 이란의 페르시아, 메디아가 속국이 되었다. 남쪽으로는 바빌로니아가 점령당하고 칼데아인, 아랍인, 수투, 나바테아인이 정복당하고 누비아 제국이 파괴되었으며 이집트가 찬사를 보냈다. 북쪽으로는 스키타이인과 킴메르인은 정복되어 아시리아 영토에서 쫓겨났고, 우라르투, 프리지아, Corduene, 네오 히타이트가 속국이 되었고 리디아는 아시리아의 보호를 간청했다. 서쪽으로는 아람인(시리아), 페니키아인, 이스라엘, 유다, 사마라, 키프로스가 정복되었고, 카리아, 킬리키아, 카파도키아, 콤마게네의 그리스계 주민들은 아시리아에 경의를 표했다.

 

이제 아시리아는 그 어느 때보다 강해졌다. 그러나 바빌로니아와 엘람과 그 동맹들과의 오랜 투쟁과 광대한 제국을 사방으로 장악하고 확장하려는 끊임없는 정복활동으로 아시리아는 지쳐버렸다. 부와 인력이 고갈되었으며 황폐화된 영토는 제국 총독이 필요로 하는 어떠한 것도 생산할 수 없었고, 거대한 제국을 수비할 충분한 병력을 찾기가 어려웠다.

 

따라서, 아시리아는 이제 북쪽과 북동쪽의 국경을 괴롭히기 시작한 스키타이인의 새로운 무리에 맞설 준비가 되지 않았다. 아시리아인이 엘람을 파괴한 후, 메디아는 강력해지기 시작하여 페르시아인과 이란 이전의 엘람인과 만나이인을 바탕으로 B.C.1000년 경 메소포타미아의 동쪽 지역에 정착하기 시작한 이란 민족들 사이에서 지배적인 세력이 되었으며 그들은 아슈르바니팔의 통치가 끝날 무렵에는 명목상 아시리아의 속국으로 있었다. 소아시아 역시 아시리아인에 의해 쫓겨나기 전 우라르투, 리디아, 프리지아를 압도한 적대적인 스키타이인과 킴메르인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러나 아슈르바니팔이 살아 있는 동안 그는 이러한 잠재적인 위협을 억제할 수 있었다.

 

아시리아의 몰락, B.C.631-609

 

제국은 왕좌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는 수많은 계승자들이 포함된 일련의 격렬한 내전이 발발한 후 빠르게 붕괴되기 시작했다. 아슈르에틸일라니는 아슈르바니팔을 계승했지만 그의 통치는 짧았고 B.C.627년 그의 형제 신샤리쉬쿤에 의해 계승되었다. 신슈무리시르 장군의 반란을 처리한 후 신샤리쉬쿤은 훨씬 더 큰 위협에 직면했다. 속국 바빌로니아는 아시리아의 격변을 이용하여 B.C.625년 칼데아 부족의 일원이며 이전에 알려지지 않은 나보폴라사르 아래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그 후 바빌로니아의 심장부에서 긴 전쟁이 벌어졌다. 나보폴라사르는 바빌로니아의 주요 아시리아 권력의 중심지인 니푸르를 점령하려 했으나 신샤리쉬쿤에 의해 패배했다. 그러나 나보폴라사르는 대중 봉기 이후 실제로 바빌론 도시를 점령했으며 B.C.625년에 도시의 왕이 되었다.

 

신샤리쉬쿤은 많은 영토를 잃었으며 B.C.624년 우루크를 되찾았지만 얼마 후 다시 잃었다. B.C.623년 신샤리쉬쿤이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바빌로니아로 큰 군대를 진군하고 있을 때, 아시리아 내에서 또 다른 전쟁이 발발했다. 바빌로니아 군사작전 중 구원군이 돌아왔지만 편이 바뀌었고 이로 인해 약탈자는 간섭 없이 수도 니네베에 도달하여 왕좌를 차지할 수 있었다. 신샤리쉬쿤은 내부의 반란을 진압할 수 있었지만 바빌로니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귀중한 시간을 잃었고 나보폴라사르는 그의 입장을 공고히 할 수 있었다.

 

B.C.620년, 나보폴라사르는 마침내 니푸르를 점령하여 바빌로니아의 주인이 되었다. 이러한 사건이 펼쳐지는 동안 메디아는 또한 아시리아의 지배에서 해방되었고 페르시아가 될 권력을 강화했다. B.C.616년, 메디아왕 키악사레스는 나보폴라사르와 동맹을 맺었고 스키타이인과 킴메르인의 도움을 받아 아시리아를 공격했다. 아시리아는 이제 압도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직면했고, 4년간의 격렬한 싸움 끝에 연합군은 B.C.612년 3개월 간의 포위 공격 후 니네베를 파괴하였으며 시가전이 벌어졌다. 그 과정에서 신샤리쉬쿤이 죽었고 니네베의 몰락은 아시리아 제국의 종말의 시작을 알렸다.

 

아슈르우발리트 2세로 불린 장군은 아시리아의 왕으로 선포되었고, 아시리아의 도움으로 왕조를 세운 이집트의 파라오 네카우 2세의 뒤늦은 군사적 지원을 받아 B.C.609년까지 하란에서 버텼다. 이집트의 지원은 바빌로니아인과 메디아인의 세력을 억누르려고 필사적으로 시도한 아시리아인에게 계속되었다.

 

B.C.609년, 메기도 전투에서 이집트 군대는 요시야왕 아래의 유대 군대를 격파하고 아시리아의 마지막 남은 군대에 도달했다. B.C.609년 하란에서 벌어진 마지막 전투에서 바빌로니아와 메디아는 아시리아-이집트 동맹을 무너뜨렸고, 그 후 아시리아는 독립 국가로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아슈르우발리트 2세가 하란에서 살해되었는지 또는 그가 살아남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어쨌든 그는 이후 역사의 페이지에서 사라졌다. B.C.605년에 또 다른 이집트 군대가 아시리아 군대의 잔존 세력의 도움을 받아 바빌로니아인들과 싸웠지만(카르케미시 전투), 이것 역시 패배했다.

 

카르케미시 전투, B.C.605

 

B.C.6세기 중반에 바빌로니아와 아시리아는 페르시아 제국의 영토가 되었다. B.C.520년에 아시리아는 아케메네스 제국에 대한 대규모 반란으로 독립을 되찾기 위한 마지막 시도를 했지만 대왕 다리우스에게 진압되었다.

 

아슈르바니팔의 통치 기간에 아시리아인들이 엘람 문명을 파괴했지만, 아시리아의 문화는 아시리아가 지배하던 인도-이란 민족인 메디아와 페르시아 제국에 영향을 미쳤다.

 

환경적 요인

 

A.W.슈나이더와 S.F.아다는 인구 증가와 심한 가뭄이 심각한 경제 및 정치적 불안정에 기여했다고 제안했다. 정복당한 사람들은 반란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종종 먼 거리로 추방되고 아시리아 지방에 정착되었다. 아시리아의 중심부는 8세기 말과 7세기 초에 인구 폭발을 겪었는데, 이는 주로 정복된 사람들이 제국으로 강제 정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라크 북부 쿠나 바 동굴에서 채취한 두 석순의 광물 매장지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B.C.675년에서 550년 사이에 습한 기후에서 건조한 기후로 변하였으며, 이는 신아시리아 제국의 몰락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멸망 후 아시리아

 

멸망 후 아시리아는 짧은 기간 동안 메디아 제국에 의해 아투라로 통치받게 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바빌론의 마지막 왕인 나보니두스는 그의 아들 벨사살과 마찬가지로 하란에서 유래한 아시리아인이었다. 그 후 아케메네스 페르시아, 그리스 셀레우코스 왕들, 그리고 다시 여러 페르시아 왕조, 사산 왕조, 파르티아 왕조 등이 통치했다. 트라야누스 치하의 짧은 기간 동안 로마도 통치했다.

 

아시리아는 합쳐진 지역 이름으로 존재했다. 그 이름은 다양한 형태(아투라, 아수리스탄, 아시리아 로마 속주, 셀레우코스 시리아 등)에서도 존속했으며 그 땅은 페르시아인, 그리스인, 로마인, 아르메니아인, 조지아인, 비잔틴인에 의해 인식되었다. A.D.7세기 후반 아랍 정복 이후 아시리아 지방은 마침내 해체되었다.

 

 

아람어의 역할

 

티글라트필레세르 3세는 원래 아람인의 언어였던 아람어를 제국의 링구아 프랑카로 만들었다. 아람어는 아카드어보다 쓰기가 더 쉬웠기 때문에 아시리아왕이 수집한 오래된 문서는 아카드어에서 아람어로 번역되었으며, 최신 문서는 아람어로 작성되었으며 아카드어를 무시했다. 아람어는 사람들과 상인의 공통 언어였지만 공식적인 정부 언어는 아카드어의 신아시리아 방언이었다. 6세기 무렵, 아람어는 아카드어를 너무 많이 소외시켜 아람어가 아시리아의 제국 언어가 되었다. 아람어 사용에 기여한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아시리아의 흥망 성쇠였다. 통치 기간 동안 추방, 식민지화 및 결혼은 아람인과 아시리아인 간의 접촉을 증가시켰다.

 

사실상 아시리아와 바빌로니아의 인구는 원주민 아카드인과 아람인의 인종이 혼합된 민족이 되었다. 아람어가 제국의 공통어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카드어는 왕족과 엘리트들이 선호하는 언어였다. 통치자, 왕족 및 엘리트들은 B.C.7세기까지 지배 계급이 완전히 이중 언어를 사용하기 전까지는 모두 아람어와 아카드어를 모두 사용하도록 훈련받았다. 나머지 제국은 아람어를 사용하는 분파와 아카드어을 사용하는 분파로 나뉘었다. 일반적으로 일반인과 상인도 이중 언어를 구사했지만 아람어는 아시리아 외곽에서 계속해서 제국을 지배했다. 제국이 무너지자 엘리트만이 아카드어 대본을 읽고 쓰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니네베와 아수르를 비롯한 수많은 아시리아 도시들에서 일어난 잔인한 약탈로 이 엘리트들 중 소수가 살아남아 언어를 전수하게 되었지만, 아라파와 같은 일부 도시는 파괴를 피했다.

 

아카드어는 아시리아의 몰락에도 존속하였다. 아카드어 설형 문자로 적힌 마지막 기록은 A.D.1세기에 기록되었으며 아람어/시리아 문자로 적힌 아카드어는 A.D.3세기 말에 기록되었다.

 

 

행정

 

아시리아 제국은 영토와 속국을 세움으로써 확장되었다. 이 땅의 대부분은 왕의 법정 구성원에 의해 통제되었다. 이 관리들의 대부분은 직함이 있는 이름을 가졌지만, 이 관리직의 소유자는 예식에 따라 이름을 딴 것입니다.

 

지방은 영토 통제의 한 형태였으며 수도, 농촌 마을, 도로 역, 전초 기지 및 수비대로 구성되었다. 지방 자체는 군 정보를 수집하고 보고하거나 전투에서 아시리아 군대를 이끄는 것과 같은 상무적 임무를 맡은 지방 총독에 의해 관리되었다. 총독으로서 그들은 왕과 왕의 고등 법원의 특정 관리들에게만 대답했다. 왕도를 달리는 노새 라이더들로 구성된 국가 통신 제도는 일정 간격 내에서 역참을 가지고 황실 법원이 주지사와 효율적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했다. 주지사 바로 아래에 있는 사람들은 부총재였으며 관료, 서기관, 회계사 등 여러 보조 공무원을 감독했다. 지방 정부에서 가장 낮은 순위는 주로 지역 농업 활동과 프로젝트를 감독하는 마을 관리자였다.

 

속국은 헤게모니적 통제하에 있었으며 이들은 군사적 지배력을 보여주면서 획득한 영토였다. 평화롭게 항복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자율적이었고 지배 엘리트는 권력을 유지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저항한 사람들은 전복되었고 통치자들은 아시리아에 충성하는 꼭두각시 관료로 대체되었다. 속국(가신)이라는 용어는 복속(가신) 국가가 군사 보호를 받는 대가로 상품, 노동 및 군인의 형태로 아시리아에게 공물을 바치는 것이었다. 아시리아가 제공한 보호는 아시리아가 근처 정착촌을 침략하기 위한 핑계로 가신 국가에 대한 인식된 위협을 사용했고, 가신 국가들도 스스로를 방어하도록 남겨져 있기 때문에 가신 국가의 필요보다 아시리아의 필요에 더 잘 맞는 것처럼 보였다.

 

아시리아인은 정복한 사람들을 대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명했다. 토지를 정복한 후 그 사람들은 토지와 국가의 지원을 받아 제국 내의 다른 지역으로 재정착되는 것이다. 이 정책은 균일한 인구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지만 일부 반대 의견을 불러일으켰다. B.C.7세기까지 왕실 측근에는 바빌로니아, 아나톨리아, 이집트, 이란의 학자, 장인, 가수가 포함되었다.

 

 

군대

 

아시리아 제국은 "역사상 최초의 군사 대국"으로 묘사되었다. 메소포타미아는 역사상 가장 초기에 기록된 전투의 장소였다.

 

아시리아 군대의 계층은 당시 전형적인 메소포타미아 군대였다. 신들에 의해 통치가 승인된 왕은 제국의 전체 군대의 사령관이다. 그는 전장에서 자신의 존재를 살릴 수 있거나 살아남아야만 한다면, 특정한 경우에 자신의 자리에 선임 장교를 임명했다. 신아시리아 제국은 전쟁을 위해 다양한 종류와 스타일의 전투 선박과 동력을 이용했다. 여기에는 전차, 기병 및 공성 기관이 포함된다.

 

공성병기로 마을을 포위 / 전차를 탄 아시리아왕 / 남부 메소포타미아의 아시리아 군대
아시리아 공성램 / 공성램을 사용하는 모습 / 뾰족한 보우를 가진 아시리아 브리메 군함

 

사회

 

신아시리아 제국은 확장주의 이데올로기를 가진 호전적인 사회였으며, 지속적인 확장의 결과로 다양하고 다민족적인 제국을 획득했다. 아이러니하게도 아슈르나시르팔 2세가 사람들을 제국에서 추방하기 시작할 때까지 아시리아인의 정체성은 발생하지 않았다. 피난민의 대부분은 제국의 도시 중심부에 정착하여 공통 언어가 될 첫 번째 통합 요소인 아람어를 가져왔다. 아람어의 확산은 아람화 시대로 알려져 있으며 곧 새로운 언어는 제국 언어뿐만 아니라 공통 언어가 되었다. 사람들이 새로운 땅에 정착하면서 그들은 "왕실 이데올로기, 종교적 사상 및 신화..."와 같은 아시리아 문화적 사상에 노출되었고, 그것은 "제국 예술, 황제 숭배, 종교 축제 및 아슈르, 이슈타르, 나부, 신, 기타 아시리아 신의 숭배를 통해 인구의 모든 부분에 끊임없이 전파되었다.". 이것은"아시리아화"로 알려진 과정이었다. 아시리아화 과정은 여러 세대에 걸친 결혼, 군대 참여, 아시리아 사람들(세대 이전에 추방된 사람들의 후손이 아닌 사람들)과의 일상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점진적인 과정이었다. 수 세대에 걸친 문화 및 언어 교류를 통해 동질적인 아시리아 정체성이 생겨났다.

 

엘리트 사회의 내시

 

내시는 종종 왕의 하인 역할을 맡았으며 행정 업무 및 의식과 같은 거의 모든 통치 측면에서 그를 동반했다. 왕실 내시는 정기적으로 지방 총재로 승진했으며,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대로 땅을 다스릴 수 있었다. 그들은 "자신의 비석을 세우고, 왕의 이름보다 먼저 이름을 올릴 수 있으며, 자카투(면세 지위)를 국민에게 부여할 수 있다.". 자국의 주지사로서 그들은 다른 통치에 대해 전쟁을 선포하고 전쟁으로 인한 공물을 수집할 권리가 있었다.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고대 이야기 > 오리엔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네베/니느웨  (0) 2021.03.05
바빌로니아 - 함무라비 제국  (0) 2021.02.28
우르(Ur)  (0) 2020.12.10
하투샤(Hattusa)  (0) 2020.12.08
아시리아 2 - 중(中)아시리아 제국  (0) 2020.12.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