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오리엔트

바빌로니아 - 함무라비 제국

by 금곡동로사 2021. 2. 28.
728x90

구 바빌로니아 함무라비 제국 시대의 지도. 진녹색 : 함무라비 즉위시 영토, 녹색 : 함무라비 시대부터 BC 1595년 경까지 지배한 영토, 연녹색 : 함무라비 시대 최대 영역. ?가 붙은 도시는 발굴된 증거가 없는 곳을 뜻한다, 기울어진 글자는 함무라비의 뒤를 이은 삼수일루나 통치 때 잃은 곳이다

 

바빌로니아는 중남부 메소포타미아(현재의 이라크와 시리아)에 기반을 둔 고대 아카드어권 국가이자 문화 지역이었다. BC 1894년에 아모리인이 통치하는 작은 국가가 생겨났으며, 여기에는 소규모 행정 도시인 바빌론이 포함되었다. 아카드 제국(BC 2335-2154) 시대에는 작은 지방 도시였지만 BC 18세기 전반에 함무라비 통치 기간 동안 크게 확장되어 주요 핵심 도시가 되었다. 함무라비 통치 기간과 그 이후에 바빌로니아는 "아카드인의 나라"라고 불렸는데, 이는 아카드 제국의 이전 영광을 언급하는 의도적인 고풍이다.

 

바빌로니아는 종종 북쪽의 아시리아와 동쪽 고대 이란의 엘람과의 경쟁에 관여했다. 바빌로니아는 함무라비(BC 1792-1752 또는 BC 1696-1654)가 제국을 창설한 후 잠깐 동안 이 지역의 주요 세력이 되었으며 초기 아카드 제국, 우르의 제 3 왕조 및 구아시리아 제국의 뒤를 이었다. 바빌로니아 제국은 함무라비의 죽음 이후 빠르게 무너지고 작은 왕국으로 돌아갔다.

 

아시리아와 마찬가지로 바빌로니아 국가는 도시를 세운 북서부 셈어를 사용하는 아모리인과 뒤를 이은 카시트족이 메소포타미아 토착민과 달리 독립된 언어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면에는 아카드어(토착민의 언어)를 공식 사용했다. 종교적 사용을 위해 수메르어를 유지했지만 (아시리아처럼) 이미 바빌론이 세워질 무렵에는 더 이상 대화에 사용되지 않고, 아카드어에 완전히 포함되었다. 초기의 아카드와 수메르 전통은 바빌로니아와 아시리아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 지역은 장기간의 외부 통치 기간에도 중요한 문화 중심지로 남아있었다.

 

바빌론 도시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BC 23세기로 거슬러 올라가 아카드의 사르곤 통치 시기(BC 2334–2279)의 점토판에서 찾을 수 있다. 바빌론은 이 시점에서 단지 종교적, 문화적 중심지도, 독립된 국가나 대도시가 아니었으며 메소포타미아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모든 아카드어와 수메르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통합한 아카드 제국의 지배를 받았다. 아카드 제국의 붕괴 이후, 남부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그 지역의 질서를 회복시키고 북부 아시리아를 제외하고는 바빌론 마을을 포함한 메소포타미아 전체를 포괄했던 우르의 제 3 왕조가 부상하기 전까지 수십 년 동안 구티족에 의해 지배되었다.

 

 

역사

 

바빌로니아 이전 수메르-아카드 시대

 

메소포타미아는 바빌론이 출현하기 전에 이미 오랜 역사를 누렸으며, 수메르 문명이 BC 3500년 경 지역에 나타났고 BC 2천 년대에 아카드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출현했다.

 

BC 2천 년대 동안 수메르인과 아카드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 친밀한 문화적 공생이 발생했으며 여기에는 광범위한 이중 언어 사용이 포함되었다. 수메르어가 아카드어에 미치는 영향과 그 반대의 영향은 대규모 어휘 차용에서 통사론적, 형태론적, 음운학적 수렴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서 분명하다. 이로 인해 학자들은 2천 년대에 수메르어와 아카드어를 언어동조대로 언급했다.

 

아카드어는 BC 2천 년대를 지나 천 년대(정확한 기간은 논쟁의 여지가 있음)가 시작될 무렵 메소포타미아의 언어로 점차적으로 수메르어를 대체했다.

 

BC 3500년 경부터 BC 24세기에 아카드 제국이 부상할 때까지 메소포타미아는 우르, 라가시, 우르크, 키시, 이신, 라르사, 아답, 에리두, 누지(Gasur), 아수르, 하마지, 악샤크, 아르빌, 움마와 같은 수메르 도시와 도시 국가에 의해 지배되었지만 셈족 아카드 이름이 BC 29세기와 25세기 사이에 이들 몇 지역(에쉬눈나와 아시리아 같은)의 왕의 목록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전통적으로 모든 메소포타미아의 주요 종교 중심지는 엔릴 신을 최고 신으로 숭배한 니푸르였으며, ​​BC 18세기 중반 함무라비 통치 기간에 바빌론으로 대체될 때까지 그대로 남아있었다.

 

아카드 제국(BC 2334-2154)은 셈족 아카드인과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인이 하나의 규칙으로 통합되었고 아카드인은 수메르인에 대한 완전한 우위를 차지하고 실제로 고대 근동의 대부분을 지배하게 되었다.

 

제국은 결국 경제 쇠퇴, 기후 변화 및 내전으로 인해 붕괴되었고 자그로스 산맥에서 구티족의 공격이 이어졌다. 수메르는 BC 22세기 후반 우르의 제 3 왕조와 함께 다시 일어났고, BC 2161년 남부 메소포타미아에서 구티족을 쫓아냈다. 그들은 또한 한동안 북부 메소포타미아에 있는 아시리아의 아카드 왕들의 영토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BC 2002년에 엘람인들의 손에 수메르 우르의 제 3 왕조가 무너지자 북서부 셈어 사용하는 이방인인 아모리인(서부인)은 북부 레반트에서 남부 메소포타미아로 이주하여 점차적으로 남부 메소포타미아의 대부분을 장악하여 일련의 작은 왕국을 형성하고 아시리아인은 북부에서 독립을 재확인했다. 남부의 국가들은 아모리인의 진출을 막을 수 없었으며 한동안 아시리아의 아카드인에게 보호를 의지했을 수 있다.

 

구아시리아 제국(BC 2025-1750)의 일루슈마(BC 2008-1975년 경) 왕은 다음과 같이 남부에서 그의 공적을 묘사했다.

"내가 확립한 아카드인과 그들의 자녀들의 자유. 나는 그들의 구리를 정화했다. 나는 습지와 우르, 니푸르, 아왈, 키시, 여신 이슈타르의 데르, 아수르의 먼 곳까지 국경에서 그들의 자유를 확립했다."

 

이러한 정책은 그의 후계자 에리슘 1세와 이쿠넘에 의해 계속되었다.

 

그러나 사르곤 1세(BC 1920-1881)가 BC 1920년에 아시리아에서 왕이 되었을 때, 그는 결국 이 지역에서 철수하고 아나톨리아와 레반트에서 아시리아 식민지의 활발한 확장을 계속하는 데 집중하는 것을 선호했고, 결국 남부 메소포타미아는 북부 레반트에서 온 북서부 셈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인 아모리인에게 넘어갔다. "아모리 시대"라고 불리는 한 세기 동안 남쪽에서 가장 강력한 도시 국가는 북쪽의 아시리아와 함께 이신, 에쉬눈나, 라르사였다.

 

728x90

 

최초의 바빌로니아 왕조 – 아모리 왕조, BC 1894-1595

 

이 아모리 왕조 중 하나는 BC 1894년경 당시 여전히 작은 마을인 바빌론을 포함하는 작은 카잘루 왕국을 세웠으며 궁극적으로 다른 지역들을 점령하고 최초의 바빌로니아 왕조라고도 불리는 단명한 최초의 바빌로니아 제국을 형성했다.

 

수무아붐이라는 이름의 아모리 족장은 이웃 아모리인이 메소포타미아의 도시인 카잘루를 통치하던 당시 비교적 작은 도시인 바빌론을 포함하는 토지를 소유했는데, 처음에는 영역이었지만 새로 취득한 땅을 그 자체로 국가로 바꾸었다. 그의 통치는 이 지역의 다른 소도시 국가와 왕국의 바다 사이에 국가를 확립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그러나 수무아붐은 자신에게 바빌론의 왕이라는 칭호를 부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바빌론 자체는 여전히 작은 마을이나 도시일 뿐이며 왕권에 합당하지 않음을 시사한다.

 

그 뒤를 이어 수무라엘, 사비움, 아필신이 뒤따랐으며, 각각은 수무아붐과 같은 모호한 방식으로 통치했으며 당시의 기록에 기록된 바빌론의 왕권 자체는 언급하지 않았다. 신무발리트는 공식적으로 바빌론의 왕으로 간주된 최초의 아모리인 통치자였으며, 그다음에는 단 하나의 점토판에 기록되었다. 이 왕들 아래에서 바빌론이 있던 나라는 아주 작은 영토를 통제하는 작은 나라로 남아 있었고 이신, 라르사, 북쪽으로는 아시리아, 동쪽으로는 고대 이란의 엘람과 같은 더 오래되고 더 크고 더 강력한 이웃 왕국들에 의해 가려졌다. 엘람 인들은 남부 메소포타미아의 거대한 군집을 점령했으며 초기 아모리인 통치자들은 대부분 엘람의 속국으로 있었다.

 

함무라비(서 있는)가 샤마시(또는 마르둑)으로부터 왕실 휘장을 받는 모습, 함무라비는 입에 손을 대고 기도하고 있다, 함무라비 법률 비석의 윗부분 / 함무라비 법률 비석의 전체 모습
함무라비 법의 일부가 적힌 작은 점토판, BC 1790년경, 이라크 니푸르에서 출토
함무라비가 오른팔을 들고 경배하는 모습의 석회암 봉헌 기념비, BC 1792-1750년경, 이라크 시파르에서 출토
'함무라비 두상'으로 알려진 이 조각품은 함무라비보다 몇 백 년 이전의 것으로 추정된다 / 함무라비의 이름이 적힌 점토판
BC 12세기 엘람의 슈트루크나쿤테 1세가 빼앗은 함무라비 비석의 사본 / 원통 인장, BC 18-17세기경

 

함무라비 제국

 

바빌론은 BC 1792-1750년(또는 BC 1728-1686년 경)에 여섯 번째 아모리인 통치자 함무라비가 통치할 때까지 작은 지역에 있는 작은 마을로 남아있었다. 그는 바빌론에서 주요 건축 작업을 수행하여 작은 마을에서 왕권에 합당한 큰 도시로 확장했다. 매우 효율적인 통치자였던 그는 과세와 중앙 집권화된 정부를 가진 관료제를 만들었다. 함무라비는 엘람의 지배에서 바빌론을 해방시켰고, 실제로 메소포타미아 남부에서 엘람을 완전히 몰아냈다. 그런 다음 그는 이신, 라르사, 에쉬눈나, 키시, 라가시, 니푸르, 보르시파, 우르, 우르크, 움마, 아답, 시파르, 라피쿰, 에리두를 포함한 남부 메소포타미아를 체계적으로 정복했다. 그의 정복은 격동의 시기 이후에 지역을 안정시켰고 작은 국가들의 패치 워크를 하나의 국가로 통합했으며 남부 메소포타미아가 바빌로니아라는 이름을 얻은 것은 함무라비 시대부터이다.

 

함무라비는 훈련된 군대를 동쪽으로 향했고 천년 후 이란이 된 지역을 침공하여 엘람, 구티족, 룰루비, 카시트인을 정복했다. 서쪽으로는 강력한 왕국이었던 마리와 얌카드를 포함하여 레반트(현대 시리아와 요르단)의 아모리 국가를 정복했다.

 

그 후 함무라비는 메소포타미아를 장악하고 근동을 지배하기 위해 구아시리아 제국과 오랜 전쟁을 벌였다. 아시리아는 BC 21세기부터 아나톨리아 남동부의 후르리인과 하티인 지역의 대부분을 지배했고, BC 20세기 후반부터는 북동부 레반트와 중부 메소포타미아에 대한 권리를 주장했다. 강력한 아시리아왕인 샴시아다드 1세 및 이쉬메다간 1세과 수십 년에 걸친 오랜 투쟁 끝에 BC 1751년 경 함무라비는 후임자 무트아쉬쿠르에게 바빌론에 대한 경의를 표하도록 강요했으며 바빌로니아가 아나톨리아에 있는 아시리아의 수백 년 된 하티인과 후르리인 식민지를 지배하게 되었다.

 

함무라비의 가장 중요하고 지속적인 작업 중 하나는 바빌로니아 법률의 편집으로 수메르, 아카드, 아시리아의 오래된 초기 법률을 개선했다. 이것은 엘람인의 추방과 그의 왕국의 정착 후에 함무라비의 명령에 의해 만들어졌다.

 

BC 3000년 이전부터 함무라비 통치까지 남부 메소포타미아의 주요 문화 및 종교 중심지는 엔릴 신이 최고 신으로 있던 고대 도시 니푸르였다. 함무라비는 이 지배권을 바빌론으로 이전하여 남부 메소포타미아의 판테온에서 마르둑을 최고로 만들었다(아슈르 신과 어느 정도는 이슈타르와 함께 북부 메소포타미아 아시리아에서 오랫동안 지배적인 신으로 남아 있음). 바빌론 도시는 남부 메소포타미아의 합법적인 통치자가 왕관을 써야 하는 "신성한 도시"로 알려지게 되었다. 함무라비는 이전에 소규모 행정 마을이었던 곳을 크고 강력하며 영향력 있는 도시로 바꾸고 남부 메소포타미아 전체에 대한 통치를 확장하고 인상적인 건물을 많이 세웠다.

 

아모리인이 통치하는 바빌로니아는 이전 국가들처럼 서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 및 가나안 도시 국가들과 정기적으로 무역을 했으며 바빌로니아 관리 또는 군대가 때때로 레반트와 가나안으로 이동하고 아모리 상인들은 메소포타미아 전역에서 자유롭게 활동했다. 바빌로니아 군주국의 서부 연결은 꽤 오랫동안 강력했다. 함무라비의 증손자인 암미디타나는 여전히 자신을 "아모리인의 땅의 왕"이라고 불렀다. 암미디타나의 아버지와 아들은 아비에수와 암미사두카라는 아모리 이름을 지었다.

 

쇠퇴

 

남부 메소포타미아는 자연의 방어 가능한 경계가 없었기 때문에 공격에 취약했다. 함무라비가 죽은 후 그의 제국은 급속히 붕괴되기 시작했다. 그의 후계자 삼수일루나(BC 1749-1712)는 아카드어를 사용하는 토착민의 왕 일룸마일리에게 메소포타미아의 최남단을 잃어버렸다. 남쪽은 토착민의 씨랜드 왕조가 되었으며 이후 272년 동안 바빌론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

 

BC 1740년 경 바빌로니아인과 그들의 아모리인 통치자들은 푸주르신이라는 아시리아 아카드 총독에 의해 아시리아에서 북쪽으로 쫓겨났다. 그는 무트아쉬쿠르왕을 이방인 아모리인이자 바빌론의 전 추종자로 간주했다. BC 1735년 경 아시리아에서 6년간의 내전 끝에 아다시라는 토착민 왕이 그의 후계자 벨바니와 마찬가지로 권력을 장악했으며 메소포타미아 중부는 바빌로니아인과 아모리인이 이전의 적절한 영토로 돌아갔다.

 

아모리인의 통치는 훨씬 축소된 바빌론에서 존속되었고 삼수일루나의 후계자 아비에수는 바빌론을 위해 씨랜드 왕조를 탈환하려는 헛된 시도를 했지만 다미크이리수 2세 왕의 손에 패배했다. 그의 통치가 끝날 무렵에 바빌로니아는 세워질 당시의 작고 상대적으로 약한 국가로 축소되었지만 도시 자체는 함무라비가 부상하기 전의 작은 마을보다 훨씬 커졌다.

 

그 뒤를 이어 암미디타나와 암미사두카가 뒤따랐는데 두 사람 모두 함무라비의 죽음 이후 잃어버린 많은 영토를 되찾으려는 시도를 하기에는 너무 약한 위치에 있었고 바빌론 자체에서 평화로운 건축 프로젝트에 만족했다.

 

삼수디타나는 바빌론의 마지막 아모리인 통치자가 되었다. 그의 통치 초기에 그는 오늘날 이란 북서부의 산맥에서 유래 한 독립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인 카시트인으로부터 압박을 받았다. 바빌론은 BC 1595년에 인도 유럽어를 사용하는 아나톨리아에 기반을 둔 히타이트의 공격을 받았다. 삼수디타나는 히타이트왕 무르실리 1세에 의해 "바빌론의 약탈" 이후 전복되었다. 히타이트들은 오래 머무르지 않았지만, 그들에 의한 파괴는 마침내 그들의 카시트 동맹이 통제권을 획득할 수 있게 했다.

 

적철광으로 만든 구 바빌로니아의 원통 인장, 왕이 샤마시에게 동물을 제물로 바치는 모습, 시파르에서 제작한 것으로 추정 / 남과 여, 구 바빌로니아 시대 메소포타미아 남부에서 점토를 구워 만든 명판 / 독극물에 관한 의료 처방, BC 18세기, 이라크 니푸르에서 출토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고대 이야기 > 오리엔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대 오리엔트 변천사 지도 (BC 2600-1500)  (0) 2021.03.10
니네베/니느웨  (0) 2021.03.05
아시리아 3 - 신(新)아시리아 제국  (0) 2020.12.17
우르(Ur)  (0) 2020.12.10
하투샤(Hattusa)  (0) 2020.1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