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유럽/그외

키이우(키예프) 공국의 확장

by 금곡동로사 2021. 12. 17.
728x90

스뱌토슬라프 대공의 잘레시에와 크리미아 정복

 

바랑기아 대공들은 슬라브족과 빠르게 섞였다. 이호르(잉바르)와 올하의 아들인 용맹공 스뱌토슬라프는 류리크 왕조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슬라브식 이름을 얻은 군주였지만(바랑기아 인들은 여전히 그를 스바이날드 잉바르손이라고 불렀다) 그의 어머니가 기독교로 개종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스뱌토슬라프는 평생 동안 독실한 이교도로 남아 있었다.

연대기는 그의 용감함을 지적하며, 그는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적들에게 "내가 당신에게 간다"라고 경고했다. 비잔틴 역사가 레온 디아코노스는 자신의 눈으로 스뱌토슬라프를 직접 보았다. 그의 묘사는 긴 콧수염, 면도한 머리에서 돋아난 긴 머리 모양, 한쪽 귀에 귀걸이를 하고 하얀 셔츠를 입은 우크라이나 카자크의 전형적인 이미지이다.

 

용맹공 스뱌토슬라프, 그의 동시대인 레온 디아코노스(10세기)의 묘사에 따른 19세기 복원 그림


용맹공 스뱌토슬라프 1세는 역사상 처음으로 나중에 중앙 모스크바(러시아)가 되는 잘레시에 땅을 키이우에 종속시켰으며, 당시 이 땅에는 핀우그리아 부족(메랴, 뮈로마, 메셰라, 에르자, 모크샤 등)이 거주했다. 964년부터 966년까지 스뱌토슬라프는 뱌티치 부족을 정복하고 이제는 하자르가 아닌 키이우에 공물을 바치라고 명령했다.

스뱌토슬라프는 습격과 공물을 요구하며 슬라브 영토를 해쳤던 강력한 경쟁자 하자르를 격파했다. 965년 스뱌토슬라프는 수천 킬로미터의 거리를 이동하고 하자르의 수도 이틸(아틸)을 정복하여 하자르 왕이 볼가 강의 섬에 숨어 지내도록 만들었다. 또한, 스뱌토슬라프는 돈 강에서 하자르의 두 번째 수도 사르켈(지금은 러시아로 일명 모스크바의 로스토프 주)을 정복하여 우크라이나어로 빌라 베자(하얀 탑)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도시는 12세기 초까지 키이우 공국의 선진 전초기지 역할을 했다.

 

불가리아를 침공한 스뱌토슬라프, 마나세스 연대기


스뱌토슬라프는 처음에는 불가르족과의 전쟁에서 비잔티움을 도왔으나 나중에는 편을 바꾸었다. 발칸반도에서 벌어진 수많은 전투에서, 대공은 패배 시 아무도 요새 성벽 뒤로 피난할 수 없도록 그의 군대 뒤의 성문을 잠가두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그의 군대는 전투에서 지쳤고, 반면 비잔틴 전사들은 도움을 받았다. 키이우군이 증원군을 얻기 위해 퇴각하자, 비잔틴군은 페체네그족으로 하여금 루스군을 공격하도록 부추겼다. 군 지휘관이 이끄는 소규모 군대만이 키이우로 향하는 동안, 대공은 전사했다.

 

페체네그족에게 살해된 스뱌토슬라프 대공, 12세기 요안니스 스킬리체스 연대기 미니어처


용맹공 스뱌토슬라프는 하자르가 지배하던 크림 반도에 대한 키이우의 통치권을 처음으로 확립했다. 크림 반도 동부는 키이우에 종속된 트무타라칸 공국의 핵심이 되었다.

 

 

위대한 볼로디미르 1세 - 루스의 세례

 

위대한 볼로디미르 대공(980-1015년)의 통치는 우크라이나에게 매우 중요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에 기독교를 전파하고 동유럽의 종속 지역까지 확대했다. 그는 유목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데스나 강, 오스테르 강, 트루비즈 강, 술라 강, 스투흐나 강 등을 따라 키이우 주위에 많은 도시를 건설했다. 그의 통치하에서 우크라이나는 다른 문명국가들과 비슷한 성문법을 개발하였다. 고대 연대기에는 항상 그의 이름이 우크라이나어 발음인 볼로디미르로 되어 있다.

볼로디미르는 당시 중앙 모스크바(지금의 러시아) 땅에 대한 키이우의 통제력을 높였다. 그의 통치 초기에 뱌티치 부족은 조공을 중단했지만 981년에 다시 "쟁기에서", 즉 각 가구에 조공을 강요했다. 페샤냐 강에서 벌어진 전투에서, 그의 군 지휘관 보브치 흐비스트(늑대의 꼬리)가 라디미체족을 흩어지게 했다.

체르니히우 지역의 류베치 출신의 슬라브족 모친을 둔 볼로디미르 대공은 더 이상 바랑기아 용병들과 친밀감을 느끼지 못했으며 키이우 주민들의 의견이 더 중요했다. 그는 백성들에게 추가 공물을 부과하려는 바랑기아 인들을 몰아냈다.

 

1000년경 볼로디미르 스뱌토슬라비치 대공의 금화


987년 볼로디미르는 비잔티움의 내부 투쟁에 도움을 주기 위해 6,000명의 강력한 군대를 파견했다. 그는 황제가 약속한 대로 누이를 그에게 주지 않을 것을 깨닫자, 케르소네소스 타우리카를 포위하고 도시의 물 공급을 차단시킬 방법을 아는 지역 주민들의 도움으로 9개월 만인 988년에 점령했다. 볼로디미르 대공은 그 당시 도시의 1,500년 역사상 첫 번째 정복자가 되었다. 케르소네소스 타우리카를 점령한 후, 그는 그곳에 궁전을 세우고 비잔틴 공주와 결혼하기 위해 도시를 교환했다. 결혼의 조건은 볼로디미르의 세례였다. 연대기에 따르면, 세례 전에 대공에게는 12명의 정식 부인과 800명의 첩이 있었다고 한다. 그는 그들 모두를 포기했다. 한편, 크림 반도 동부의 트무타라칸 공국은 여전히 키이우의 통치하에 있었다.

 

비잔틴군과 루스인의 전투, 10세기


키이우로 돌아온 볼로디미르는 모든 이교도 우상을 해체하라고 명령하였고 일부는 파괴되고 다른 일부는 불에 탔다. 그의 명령에 따르면, 최고 신 페룬의 우상은 말 꼬리에 묶여 보리치프 오르막을 따라 스타로키이브스카 언덕에서 끌려와 드니프로 강에 던져졌다. 드니프로 급류에 도달할 때까지 강둑에서 밀어내기 위해 사람들이 파견되었다.

볼로디미르는 988년 키이우와 그 인근 지역에만 세례를 베풀었으며, 키이우의 통치하에 있던 다른 지역에서 이교도들은 점차적으로 물러났다. 노브고로드에서는 이교도들의 반란이 무력으로 진압되어야 했으며, 수즈달에서 볼크베(이교도 사제)들은 키이우인이 세례를 받은 지 150년이 지난 후에도 기독교에 대한 반란을 선동했다. 1130년대에 이르러서도 뱌티치 이교도들은 키이우 동굴에서 온 설교자 쿠크샤를 처형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우크라이나에서 이교도들이 기독교인을 처형한 사례는 알려진 바가 없다. 키이우 주민들은 고대부터 기독교에 대해 알고 있었다. 일찍이 1세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안드레아가 스키티아에서 설교했고 초대 교황 중 한 명인 클레멘스 1세는 크림 반도로 유배되었다.

 

볼로디미르 대공과 그의 군대에게 세례를 베푸는 모습, 14세기 라지빌 연대기 미니어처


볼로디미르가 남부 지역에 요새를 짓기 전, 스텝 지역의 주민들은 루스에게 매우 심각한 위협이 되었다. 그들의 군대는 키이우에서 40 km 떨어진 스투흐나 강에 도달했다. 이 연대기는 키이우 근처의 빌호로드 마을 주민들이 페체네그족의 미신을 이용하여 땅에 구덩이를 파고 밀 키실(음료의 일종)을 채운 뒤 땅에서 이런 양식이 나오기 때문에 사절들에게 포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희극적인 상황을 다루고 있다. 이방인들은 이것을 믿었고 우크라이나 땅의 비옥함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볼로디미르 대공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은과 금으로 군대를 얻지 못하지만 군대와 함께 은과 금을 얻을 것이다." 그는 또한 집에 있는 장애인과 병든 키이우 인들에게 구호품을 나누어 줄 것을 명령했다. 게다가 귀족들의 자녀들을 교육기관에 보내기 시작한 것은 볼로디미르였다.

 

 

야로슬라프 1세 무드리

 

1018년 볼로디미르의 아들 보리스와 흘리브가 살해당한 전쟁 이후, 그들의 형제 야로슬라프는 마침내 키이우에 자리를 잡았다. 역사학자들은 그를 "현공 야로슬라프"라고 불렀다.

야로슬라프는 폴란드인, 리투아니아인, 요트빙기아이인, 핀인을 격파하고 오늘날의 중앙 모스크바(러시아)에 있는 핀우그리아 부족들을 정복했다. 특히 중요한 것은 1036년 키이우 성 소피아 대성당이 있던 장소 근처에서 페체네그족에 대한 승리였다.

 

키이우 성 소피아 대성당의 원형을 복원한 모형


야로슬라프의 조력으로 루스의 일라리온은 1051년 키이우 관구장 주교로 선출되었다. 이는 우크라이나 교회의 자주관리를 위한 첫 시도였다.

그는 키이우의 잠코바 언덕에 있는 요새를 확장하여 높이 20 m, 폭 30 m, 길이 3.5 km의 성벽까지 추가했다.

야로슬라프는 그의 이름을 딴 소위 "야로슬라프의 도시들"을 폴란드(야로스와프), 잘레시에(야로슬라블), 에스토니아(유리에프, 야로슬라프의 기독교 이름인 유리-게오르게, 지금의 타르투) 및 로스 지역(유리프, 지금의 빌라 트세르크바)에 키이우 국경 전초기지로 세웠다. 우크라이나에서 현재 폴란드, 에스토니아, 모스크바(러시아) 영토에 이르는 이 도시들은 키이우가 통치하는 영토에 대한 축복의 표시로 상징적인 십자가를 형성했다.

 

노브고로드에서 유통된 야로슬라프의 은화


야로슬라프는 1019년 스웨덴 왕의 딸 잉게르트 올로프스도터와 결혼하여 6남 4녀를 낳았다. 야로슬라프의 자녀들은 대부분 헝가리, 노르웨이, 폴란드 왕가, 비잔틴, 독일 황제 등과 같은 유럽 왕족들과 결혼을 통해 혈연관계가 되었다. 대공의 후손들은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왕과 왕비가 되었다. 특히 그의 딸 안나 야로슬라브나는 프랑스 왕과 결혼했다.

 

키이우 성 소피아 대성당의 11세기 프레스코화, 야로슬라프 1세의 딸들을 그렸으며 안나는 아마 가장 어렸을 것이다. 다른 딸들은 헝가리 언드라시 1세의 아내 아나스타시야, 하랄드 3세 하르드라디의 아내 옐리자베타, 망명자 에드워드의 아내 아하타일 것이다.


프랑스 정부 문서에는 키릴 문자로 작성된 그녀의 서명이 보존되어 있다. 그것은 제대로 작성되지 않은 프랑스 남작들이 만든 십자가에 둘러싸여 있다. 그녀가 파리에서 아버지 야로슬라프 1세에게 보낸 편지는 훗날 자주 인용되는 인용구가 되었다. "무엇 때문에 나를 야만인의 나라로 보냈습니까? 이곳의 생활은 우울하고, 교회들은 추하고, 관습은 끔찍합니다." 안나의 후손들은 14세기까지 프랑스를 통치했다.

 

프랑스 왕비 키이우의 안나, 17세기 프랑스 초상화

 

 

출처 : Radio Lemberg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