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2차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연대표 - 1940년

by 금곡동로사 2024. 4. 4.
728x90

1940년 런던 대공습의 시작과 영국 본토 항공전을 포함한 중요한 사건들이 있었다.


1월 5일  영국 전쟁장관 레슬리 호어 벨리샤가 해임되었다. 동료 의원 중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었던 체임벌린 총리는 몇몇 기성 군 사령관들로부터 압력을 받아 그를 대체하는 데 동의했다.

 

1월 8일  극심한 부족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영국에서 버터, 베이컨, 설탕의 식량 배급이 시작된다. 각 사람에게 필수품들을 구입하기 위한 배급책이 발급되었다.

 

2월 1일  겨울 전쟁 중 압도적인 병력과 장비를 보유한 소련군이 핀란드에 대한 대규모 공세를 개시한다. 핀란드의 저항은 격렬하고 단호했다.

 

2월 14일  영국은 북해의 상선들이 무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월 15일  독일은 모든 영국 상선을 군함으로 분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월 17일  영국은 40만 명의 아이들을 도시에서 시골 지역으로 대피시킬 계획을 세웠다.

 

3월 13일  거의 5개월 간의 전투 끝에 모스크바 조약으로 소련과 핀란드 사이의 겨울 전쟁이 종결되었다. 병력 3:1, 항공기 30:1, 전차 100:1의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핀란드는 그들의 주권과 자부심을 유지했다.

 

3월 20일  프랑스 달라디에 정부가 파리에서 전복되고, 레노가 새로운 총리가 되었다.

 

4월 8일  영국 해군이 노르웨이 해역에 기뢰를 부설하기 시작했다.

 

4월 9일  독일이 덴마크와 노르웨이를 침공한다. 서방에서 전쟁이 시작되고 소위 말하는 가짜 전쟁이 끝난다.

 

5월 10일  독일이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를 침공한다. 조지 6세는 독일에 대해 지속적으로 유화 정책을 추구했던 네빌 체임벌린의 후임자로 윈스턴 처칠을 영국 총리로 임명했다.

 

5월 11일  처칠은 폭격기 사령부에 베를린 폭격을 허가한다. 영국 공군의 유일한 중폭격기인 암스트롱 휘트워스 휘틀리는 웰링턴, 함든 중형 폭격기와 함께 독일로 갈 수 있는 유일한 항공기였다.

 

5월 12일  스당에서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프랑스 방어군이 독일군에게 압도되었다. 뫼즈 강의 점령된 다리들은 독일군과 기갑 부대가 무방비 상태의 연합군 최전선 후방과 해협 항구로 직접 접근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스당 전투는 프랑스 함락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5월 14일  영국 정부는 훗날 홈 가드(아빠의 군대)로 알려진 지역 방어 자원 봉사단을 창설한다. 루프트바페(독일 공군)가 로테르담을 공습하여 30,000명의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했다.

 

5월 15일  롬멜의 전차가 필리프빌에서 프랑스 전차와 첫 번째 대규모 전차전을 벌였다. 라인하르트의 독일 전차는 뫼즈강 서쪽의 37마일 지점까지 진격했다. 네덜란드가 항복했다.

5월 18일  클라이스트 장군의 독일 기갑부대가 영국 해협과 스당 중간 지점에 있는 생캉탱을 점령했다. 앤트워프가 항복했다.

5월 19일  프랑스 장군 베강이 프랑스 내 모든 연합군의 최고 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5월 20일  독일 전차가 아브빌에 도착하여 북쪽의 연합군을 차단했다.

5월 21일  연합군이 아라스에서 반격을 개시했다.

5월 24일  히틀러는 갇힌 연합군에게 재래식 공격을 가할 보병 사단이 따라잡을 수 있도록 독일 기갑부대의 진격을 중지하라고 명령했다.

5월 26일  다이너모 작전 - 됭케르크에 갇힌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전면적인 철수를 시작한다. 이 계획은 영국 원정군의 존 고트 장군이 입안한 것이다.

5월 28일  벨기에가 독일에게 항복했다.

6월 4일  됭케르크에서의 대피가 종료되었다.
구축함과 대형 선박뿐만 아니라, 민간인이 탑승하는 약 700척의 소형 보트, 어선, 외륜 증기선, 유람선, 구명정 등 유명한 '됭케르크의 작은 배들'이 동원되어 33만 명 이상의 연합군 병력이 대피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728x90

6월 5일  독일은 솜에서 프랑스군에 대한 대규모 공세를 개시했다.

6월 7일  롬멜의 VII 기갑사단이 이틀 만에 37마일 떨어진 포르쥬레조로 진격했다.

6월 8일  솜과 엔에서 프랑스의 마지막 방어선이 무너졌다.

6월 10일  북아프리카의 이탈리아 식민지를 영국과 프랑스 영토로 확장하려는 무솔리니가 프랑스와 영국에 전쟁을 선포했다.

6월 11일  독일군의 진격 속도에 위협을 받자 파리는 "무방비 도시"로 선언되었다. 처칠, 드골, 이든, 페탱이 브리아르에서 만나 이 상황을 논의한다.

6월 13일  프랑스군이 파리를 포기했다.

6월 14일  독일군이 이른 아침에 파리에 입성한다. 그날 늦게 기갑부대는 개선문을 지나 샹젤리제를 거쳐 콩코르드 광장까지 굴러갔다.

6월 16일  보르도의 폴 레노 내각이 제1차 세계대전 당시 프랑스의 가장 위대한 영웅 중 한 명인 앙리 페탱 원수에 의해 축출되었다.

6월 17일  페탱은 프랑스 국민들에게 전투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방송을 하고, 독일에게도 휴전 조건을 요청했다.

6월 18일  영국 공군이 함부르크와 브레멘을 공격한다. 자유 프랑스군의 지도자 샤를 드골이 독일 점령에 맞선 프랑스 저항군을 지지하는 유명한 호소문을 발표했다.

6월 20일  이탈리아는 남부의 프랑스군 잔존 병력을 격파하고 알프스와 지중해 항구 니스를 장악할 목적으로 알프스 전선에서 공세를 개시한다.

6월 21일  프랑스 대표단이 르통드에서 히틀러를 만났다.

6월 22일  프랑스는 항복하고 둘로 갈라졌다. 북쪽은 독일의 지배를 받고 남쪽은 페탱 원수가 통치하는 비시 프랑스로 알려지게 된다.

7월 16일  히틀러는 '지시 16, 잉글랜드에 대한 상륙 작전 준비'로 알려진 영국 침공 계획인 바다사자 작전을 발표했다. 목표는 160,000명의 독일군을 잉글랜드 남동부에 상륙시키는 것이다. 성공을 위해서는 영국 해협에서 해군 및 공군의 우위가 필요하다.

8월 1일  히틀러는 영국 본토 항공전을 선동하며 "가능한 한 빨리" 승리해야 한다고 명령했다. 그의 명령에는 영국 공군 비행편대와 지상지원부대의 완전한 말살과 더불어 영국 항공기 산업 전체의 파괴가 포함되었다.

8월 5일  영국 본토 항공전이 시작되었다.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노르웨이에 약 3,000대의 항공기가 주둔하고 있는 가운데 독일 공군은 영국 공군보다 수적으로 4대 1로 앞섰다. 물론 영국 공군은 조기경보레이더 시스템의 도움을 받았다.

8월 13일  아들러타크(독수리의 날) - 루프트바페가 영국 공군 비행장을 향해 1,485회의 출격을 감행한다. 루프트바페는 45대를 잃었고, 영국 공군은 13대를 잃었다.


8월 15일  독일은 1,000대 이상의 항공기와 1,790회의 출격으로 영국 공군 비행장에 대한 가장 강력한 공격을 시작했다. 루프트바페는 75대의 항공기를 잃었고, 영국 공군은 34대의 항공기를 잃었지만 비행장이 큰 피해를 입었다.
그리스 순양함 엘리 호가 어뢰에 맞아 침몰하여 이탈리아는 비난을 받았다.

8월 20일  이탈리아가 영국의 지중해와 아프리카 영토에 대한 전면 봉쇄를 발표했다.

8월 24일  런던 중심부가 처음으로 루프트바페의 공격을 받았다. 잃어버린 독일 폭격기 편대가 실수로 수도에 폭탄을 투하하여 세인트 자일스와 크리플게이트에 피해를 입혔다.

8월 25일  영국 공군 폭격기 사령부는 전날 밤 런던의 우발적인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베를린 주변의 산업 목표물에 대한 첫 번째 야간 공격을 시작했다.

9월 3일  프랭클린 D 루스벨트 대통령이 영미 무기대여법에 서명했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사용된 구축함 50척을 빌려주는 대가로 영국은 미국이 여러 영국 공군 및 해군 기지를 99년 동안 임대하는 것을 허가했다.

9월 7일  런던 대공습이 전투기 600대의 호위를 받는 300대의 독일 폭격기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야간 습격은 영국의 사기와 결의를 떨어뜨릴 정도로 무시무시하게 설계되었다. 그러나 비행장 폭격에서 민간 표적으로 전술을 전환함에 따라, 패배에 가까웠던 영국 공군은 재편성과 개혁을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9월 13일  이탈리아가 이집트를 침공했다.

9월 15일  영국 공군은 영국 본토 항공전의 마지막 주요 교전에서 독일 항공기 183대를 격추했다고 주장했다. 영국 공군의 28대 손실에 비교했을 때, 루프트바페의 60대 손실이 아마도 더 현실적인 추정치일 것이다.

9월 17일  영국 상공의 통제권을 장악하지 못하자, 히틀러는 바다사자 작전이 "추가 통지가 있을 때까지" 연기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벨기에, 프랑스, 독일 항구에 정박하고 있던 바지선을 포함한 2,000척의 침공 함대의 분산을 명령했다.

9월 28일  영국 공군은 거의 800대의 항공기를 잃고, 루프트바페는 1,400대의 항공기를 잃은 영국 본토 항공전이 끝났다. 영국 상공의 통제권을 유지한 영국 공군은 총 3,000명의 항공 승무원과 수천 명의 지상 요원의 지원을 받았다.

10월 12일  히틀러가 소련을 향해 관심을 돌리면서 바다사자 작전은 공식적으로 취소되었다.

10월 28일  무솔로니는 추축국 파트너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그리스 침공을 명령했고, 이로써 발칸 전역이 시작되었다.

11월 11일  영국 해군 항공대가 타란토에서 이탈리아 해군을 공격했다. 최초의 전폭기 해전에서는 어뢰와 폭탄으로 무장한 영국의 구식 복엽기 몇 대가 3척의 전함을 파괴했다.

11월 14일  500대의 적기가 동원되고 10시간 이상 지속된 대규모 공습으로 중부 도시 코번트리가 거의 파괴되었다. 사용된 소이탄의 열로 인해 14세기 대성당 지붕의 납이 강물처럼 거리로 흘러내렸다.

11월 22일  코르처에서 이탈리아 제9군이 그리스군에 패했다.

12월 9일  컴퍼스 작전 - 서부 사막 전역에서 연합군의 첫 공세를 시작했다. 9월에 이집트를 침공한 이탈리아군을 교란하기 위해 리처드 오코너 중장이 자신만의 영국 전격전을 시작한다.

12월 11일  영국과 영연방군이 시디바라니를 점령했다. 해안도로를 따라 후퇴하는 혼잡한 이탈리아군은 영국 해군 포함들의 쉬운 표적이 되었다.

 

 

 

출처 : Historic UK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