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2차세계대전

중일전쟁 (1937-1945)

by 금곡동로사 2022. 5. 14.
728x90

중일전쟁 당시 중국의 셔먼 탱크

 

중일전쟁(1937-1945년)은 중국이 1931년부터 시작된 일본의 영토 확장에 대한 전면적인 저항을 시작하면서 발발한 분쟁이다. 1941년 12월 9일까지 선언되지 않은 이 전쟁은 1938년 말까지 일본의 급속한 진격 기간, 1944년까지 사실상의 교착 상태 기간, 그리고 주로 태평양과 일본 본토에 대한 연합군의 반격이 일본의 항복을 초래한 마지막 기간의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만주국 수립과 통일전선 창설

20세기 초의 대부분 동안, 일본은 처음에는 21개조 요구(1915년)를 통해, 나중에는 중국 군벌 장쭤린을 지원하면서 만주에 대한 효과적인 지배권을 행사했다. 그러나, 심각한 갈등이 전개되고 있었고, 만주의 중국인은 특히 일본인이 가지고 있던 특권 아래에서 가만히 있지 못했다. 중국 시민이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했고, 이 지역의 법적 소유권은 중국이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일본은 철도와 랴오둥 반도의 임차권을 통해 남만주의 대부분을 지배했고, 다른 방식으로 중국의 주권을 위태롭게 했다.

 

1931년 9월 만주 묵던(선양) 외곽에 집결 중인 일본군


중국인은 자신들의 독립성을 주장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일본의 노선을 두르며 중국이 개발 중이던 항구 후루다오(구 진시(錦西))를 종착지로 하는 일련의 철도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1928년 일본 장교들에 의해 아버지가 살해된 이후 만주의 통치자였던 장쉐량(장쭤린의 아들)은 점점 더 국민당과 협력하면서 외세 통제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다. 1931년 여름, 마찰은 사소한 사건들로 표출되었다. 만주에서 일본군의 주력을 장악하고 있던 이들은 영합과 타협의 시기가 지났다고 믿었다. 1931년 9월 18-19일 밤에 일본군은 중국인이 도시 근처의 남만주 철도 일부 구간을 폭파했다고 주장하면서 묵던(선양)을 탈취했다. 국민당 세력의 저항을 거의 받지 않은 일본군은 1932년 만주국이라는 괴뢰국가를 세우고 폐위된 청 왕조 황제 푸이를 명목상 우두머리로 삼았다. 일본은 중국에 대한 지배권을 만리장성 북쪽 지역으로 국한하지 않는다는 것을 곧 증명했고, 1934년 봄의 도쿄 선언은 사실상 모든 중국을 일본의 보호 구역으로 선언하고, 어떤 세력도 동의 없이는 중요한 조치를 취할 수 없었다.

 

푸이


1935년, 일본은 허베이 성과 차하얼 성(지금은 내몽골의 일부)에서 일본에 우호적이지 않을 수 있는 관료와 군대를 철수하게 했다. 이 영토들은 부분적으로 일본의 지배하에 들어갔고, 쑤이위안 성, 산시(산서) 성, 산둥(산동) 성이 위협을 받았다. 국민당 지도자 장제스는 공개적인 반대를 표명하지 않고, 대신 중국 공산군에 대한 캠페인을 추구했다. 시안 사변으로 알려지게 되는 1936년 12월, 자신의 휘하 장군들이 이끄는 군대에 붙잡힌 장제스는 일본에 대항하는 통일전선에서 공산당과 동맹을 맺을 수밖에 없었다.

 

1924년경 창카이섹(장제스)


곧 중국과 일본 사이에 사활이 걸린 것으로 판명된 투쟁이 일어났다. 첫 교전은 1937년 7월 7일 베이핑(북평, 베이징)에서 멀지 않은 마르코 폴로 다리에서 중국군과 일본군 사이의 작은 충돌이었다. 분쟁은 국지전으로 번지지 않았다. 일본인은 장제스와 국민당 정부가 자신들이 바라는 대로 굴복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제거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일본인에게 있어 중국 내 민족주의 물결은 대부분 그들에게 향하는 견딜 수 없는 것이 되었다.

 

728x90


일본의 초기 정복

1937년 7월까지, 사실상 모든 중국 지역 군사 및 정치 단체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일본에 맞서기로 한 국민당 정부와 장제스의 결정을 지지하기 위해 집결했다. 1935년부터 대(對) 일 통일전선을 촉구해 온 공산당은 지원을 약속하고 명목상 정부의 통제하에 군대를 배치했다.

그러나 엄밀한 군사적 관점에서 볼 때, 일본은 중국보다 훨씬 더 잘 준비했기 때문에 초기에는 빠른 성공을 거두었다. 2년 동안 일본은 대부분의 항구, 서쪽으로 한커우(지금은 우한의 일부)에 이르는 주요 도시들, 그리고 철도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1937년 7월에는 톈진(天津)과 북평(北平)이 점령되었다. 치열한 전투 끝에 중국군은 1937년 11월 중순 상하이 지역에서 쫓겨났다. 1937년 12월 중순에 국민당의 수도 난징(南京)이 함락되었고 난징 대학살로 알려지게 되는 도시 주민들의 제거가 있었다. 무려 30만 명에 달하는 중국 민간인과 항복한 병사들이 목숨을 잃었다. 게다가 일본군 사령관 마쓰이 이와네의 명령으로 수만 명의 여성들이 강간당했다. 수도는 서쪽으로 한커우로 옮겨졌다. 일본군이 1938년 10월에 그 도시를 점령했다. 같은 달, 중국군은 광둥(광저우)을 잃었다. 일본군은 북평에서 산시와 내몽골로 철도를 따라 서쪽과 북쪽으로 진격했다. 그들은 산둥성을 지배했고 북평-한커우, 톈진-푸커우, 룽하이 철도와 양쯔강 하류 유역의 철도를 장악했다. 그들은 바다를 완전히 장악했다. 항상 공중에서 우세했던 그들은 몇 달 전에 중국 공군을 거의 격파하고 중국 도시들을 마음대로 폭격했다. 특히 중국인의 인명 피해는 막대했다.

그러나 중국인은 굴복하지 않았고, 전쟁은 일본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장기화되었다. 장제스는 장강삼협의 서쪽 끝에 있는 쓰촨(사천) 성의 중경(충칭)으로 수도를 옮겼다. 중국 지도부의 대부분은 극서부의 쓰촨 성과 윈난(운남) 성으로 이주했다. 점령되지 않은 중국은 장기간의 저항을 준비했다. 점령한 중국에서, 일본은 많은 중국인이 자신들이 세우려는 정부를 받아들이도록 유도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 그곳에서도 일본의 통제는 도시와 철도 노선에 국한되었고, 이들 밖에서는 국민당 정부에 충성을 공언한 게릴라 무리의 도전을 받았다. 공산당은 특히 일본에 저항하기 위해 게릴라 방식을 사용하는 데 성공했다. 일본의 급속한 진격은 기존의 정치 군사 통제 패턴을 무너뜨렸다. 공산군과 조직원들은 일본군 전선 배후의 광활한 농촌 지역으로 이동했다. 그들은 마을 자위대를 조직하고, 지방 정부를 창설하였으며, 자신들의 군대를 확장하여 화북 평야와 산지에서는 팔로군이, 양쯔강 하류 유역에서는 신4군이 활동했다.

 

일본이 장악한 중국 지역 : 1931년 만주를 차지하고, 1941년에는 해안 및 화북평원 대부분을 점령했다


교착 상태

1939년부터 시작된 전쟁의 교착 국면 동안, 일본은 봉쇄를 통해 중국의 저항을 제압하려 했다. 중국의 주요 항구들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점령되었다. 적어도 푸저우(福州) 한 곳에서는 점령이 간헐적으로 이루어졌을 뿐이지만, 대부분의 점령은 지속되었다. 1940년 프랑스가 독일에게 함락되자 기회를 얻은 일본은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로 진격하여 해안에서 쿤밍(곤명)으로 이어지는 철도와 인도차이나 해안에서 내륙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를 차단했다.

 

한동안 일본은 영국에게 버마(미얀마)에서 윈난의 쿤밍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폐쇄하도록 유도했지만, 버마 도로는 다시 개통되어 전쟁의 중요한 보급로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런 다음, 긴장이 고조된 수년 후, 미국과 영국,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일본 사이에 갑작스러운 전쟁이 발발했다. 일본군은 준비 태세와 유리한 지리적 위치를 이용하여 동아시아 연안에서 빠르게 우위를 점했다. 1942년 그들이 홍콩과 버마를 점령하자 점령되지 않은 중국에 드나들던 화물의 문이 닫혔다. 중국인과 해외 동맹국을 연결하는 유일한 경로는 신강(신장)을 가로지르는 길고 부실하게 건설된 도로와 아삼에서 오는 항공 통로였다. 일본 관료들의 부패와 밀항자들의 기술은 일부 물품들이 해안을 따라 일본 선로를 통해 흘러가게 했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일본의 팽창


중국 국민당은 심각한 경제적,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었다. 현대적인 산업과 교통 시설이 부족한 서부 지방은 거대한 군대와 정부를 지원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 지역은 난민들로 붐볐고, 몇몇 도시들은 폭격을 당했다. 공산품의 부족과 전쟁 비용은 인플레이션을 가져왔고 정부의 재정 정책으로 인해 심화되었다. 이러한 요인들은 큰 어려움을 야기했고 사재기, 투기, 금전 거래를 조장했다. 우세한 일본군에 대한 공세를 취할 수 없었던 군대는 점차 악화되었다. 학교와 대학에서는 도서와 장비의 부족, 영양실조, 정부의 조직화 시도가 모두 악화되는 영향을 미쳤다.

정부 역시 전쟁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중국 동부의 산업 및 금융 기반과 군대의 개화를 잃었다. 저항 초기 몇 년 동안 누렸던 강력한 대중의 지지는 시들해지고 무관심이나 적대감으로 바뀌었다. 정부는 인플레이션, 부패, 과중한 세금의 병폐로 비난을 받았다. 공산당이 하급자가 아닌 경쟁자로 다시 등장하기 시작하자, 국민당 정부는 탄압 조치로 보복했고, 다른 집단에도 이를 적용했다. 본질적으로 권위주의적이었던 정권은 전쟁이 길어짐에 따라 더 억압적이고 덜 효율적인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장제스가 이끄는 중국인은 항복이나 일본과의 협상을 거부했다.

공산당과 그 군대가 통제하는 산재한 지역은 전쟁 중에 성장하여 중국 북부와 동부의 많은 지역을 차지했다. 이들 접경지역과 "해방 지역"에서, 정권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이는 부분적으로 농민의 여건을 개선한 경제 및 사회 개혁의 결과였고, 일부는 대중 조직을 통해 대중의 광범위한 참여를 장려한 지방 정부 체제의 결과였다(당이 통제를 확고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군대는 또한 훌륭한 규율과 생존을 위해 의존하는 일반인들과의 긴밀한 관계 때문에 인기가 있었다.

교착 기간 동안 국민당과 공산당의 관계는 많은 군사적 충돌로 인해 서로 비난하고 악화되었다. 공산당은 자신들을 강화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했고, 반면에 국민당 정부는 봉쇄와 다른 수단으로 그들을 가두려고 했다. 사실상 중국 내전은 1938년 이후 일본과의 더 큰 전쟁이라는 수면 아래에 잠겼을 뿐이다.

점령 지역에서 일본은 1940년 난징에 괴뢰 정권을 세워 지지를 얻고 군사적 부담을 줄이려고 했다. 일본군은 한때 자신이 계승하고 있다고 공언한 쑨원의 친밀한 동반자였던 왕징웨이를 추대했다. 일본은 또 진주만 공격 이후 점령한 프랑스 조계지와 상하이 공공 조계를 중국 정부에 반환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그러나 일본은 능력과 성실성을 갖춘 많은 중국인이 이 행정부에서 일하도록 유도하는 데 있어서 이전보다 더 성공적이지 못했다. 분명히, 또한, 일본 당국의 승인 없이는 이들 정권이 어떤 중요한 조치도 취하지 못했을 것이다.

 

1941년 왕징웨이


연합군의 영향력과 일본의 항복

전쟁의 마지막 단계인 1944년 초부터 1945년 8월까지, 중국은 주로 미국으로부터 외부에서 약간의 도움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전쟁 물자는 인도에서 공수되었고, 중국 조종사와 정비사들은 훈련을 받고 있었다. 일본의 거점들은 미국과 중국 비행기들의 폭격을 받았다. 인도에서 미국은 또한 버마가 함락된 후 그곳으로 피난한 중국군을 훈련시키고 장비를 갖추었다. 그러나 주요 전쟁터는 중국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고, 당시 중국 군대는 너무 약해져 있어서 마지막 캠페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없었다.

 

전쟁 중 참모들과 회의를 하고 있는 장제스


국민당 정부는 7년간의 전쟁과 인플레이션으로 심각하게 약화된 반면, 마오쩌둥 휘하에서 공산당의 힘은 커졌다. 일본이 태평양 제도에서 싸우기 위해 사단을 철수시키면서, 공산군은 더 많은 "해방 지역"을 조직할 수 있었다. 일본이 패망할 때 동족상잔의 위험이 명백해졌다. 미국 정부가 중국의 국내 위기에 말려든 것은 미국이 국민당 정부를 위해 재정, 군사, 외교 등 주요 대외 지원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미국은 또한 중국이 전후 동아시아에서 안정시키는 영향력을 행사하기를 바랐다. 중국 주재 미국 대표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국민당과 공산당 간의 화해를 이끌어내려고 노력했다. 중국 양당의 쓰라린 불신과 비타협적인 태도 외에 근본적인 어려움은 중국 정부로서 국민당이라는 한쪽을 지지하면서 그들 사이를 중재하려는 미국의 입장에 있었다. 국민당과 공산당 사이의 적대관계 재개는 불가피해 보였고, 1945년 9월 2일 일본이 항복한 직후 깨지기 쉬운 통일전선의 평화는 무너졌다.

 

1944년 추종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는 마오쩌둥

 

 

출처 : Britannica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