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2차세계대전

한국전쟁 (6.25 전쟁)

by 금곡동로사 2022. 3. 23.
728x90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 7만 5천여 명의 북한 인민군이 소련의 지원을 받는 북쪽의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과 남쪽의 친서방 공화국 사이의 경계인 38선을 넘어 밀려들면서 시작되었다. 이 침공은 냉전의 첫 번째 군사 행동이었다. 7월에는 미군이 한국을 위해 전쟁에 참가했다. 미국 관료들에 관한 한, 그것은 공산주의 세력과의 국제 전쟁 그 자체였다. 초반에 38선을 넘나든 후, 전투는 교착 상태에 빠졌고 사상자는 속출했다. 한편, 미국 관료들은 북한과 일종의 휴전 협정을 맺기 위해 초조하게 작업을 했다. 그들은 소련 및 중국과의 더 광범위한 전쟁 혹은 일부 사람들의 경고처럼 제3차 세계대전이 될 것이라는 우려를 했다. 마침내 1953년 7월, 한국 전쟁이 끝이 났다. 제1, 2차 세계대전과 베트남 전쟁과 같이 잘 알려진 분쟁에 비해 주목을 받지 못하고 미국의 많은 사람들이 "잊힌 전쟁"이라고 부르는 이 전쟁에서 총 500만 명의 군인과 민간인들이 목숨을 잃었다. 한반도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분단되어 있다.

 

 

 

북한 vs 남한

 

딘 애치슨(1893-1971) 미 국무장관은 "세계 최고의 지성들이 이 망할 전쟁을 치르기 위한 최악의 장소를 찾기 위해 나선다면 만장일치로 한국을 선택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반도는 거의 우연히 미국의 무릎에 떨어졌다. 20세기 초부터 한국은 일본 제국의 일부였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적의 제국주의 소유물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미국과 소련의 몫이 되었다. 1945년 8월 미 국무부의 젊은 보좌관 두 명이 38선을 따라 한반도를 반으로 나누었다. 소련군은 북쪽 지역을 점령했고 미국은 남쪽 지역을 점령했다.

당신은 알고 있었는가? 제2차 세계대전이나 베트남과는 달리, 한국전쟁은 미국에서 언론의 주목을 많이 받지 못했다. 대중문화에서 전쟁을 가장 잘 보여준 것은 한국의 야전병원을 배경으로 한 텔레비전 시리즈 "M*A*S*H"(매시)이다. 이 시리즈는 1972년부터 1983년까지 방영되었으며, 마지막 에피소드는 텔레비전 역사상 가장 많이 시청되었다.

1949년 말까지 한반도에는 두 개의 새로운 국가가 형성되었다. 남쪽에서는 반공 독재자 이승만(1875-1965)이 미국 정부의 마지못한 지원을 받았고, 북쪽에서는 공산주의 독재자 김일성(1912-1994)이 소련의 약간 더 열렬한 지원을 받았다. 그러나 두 독재자 모두 38선 양측으로 만족하지 않았고 국경 분쟁은 흔한 일이었다. 전쟁이 시작되기도 전에 거의 만 명에 이르는 북한 및 남한 병사들이 전사했다.

 

 


한국전쟁과 냉전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침공은 미국 관료들에게 걱정스러운 놀라움으로 다가왔다. 그들이 우려하는 한, 이는 지구 반대편에 있는 불안정한 두 독재 정권 사이의 단순한 국경 분쟁이 아니었다. 대신에,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세계를 장악하기 위한 공산주의 캠페인의 첫걸음이라고 우려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고위 의사결정권자들에게 관망하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었다. (실제로, 1950년 4월 NSC-68로 알려진 국가안전보장회의 보고서는 "문제가 있는 땅의 본질적인 전략 또는 경제적 가치에 관계없이" 공산주의의 팽창이 발생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미국이 군사력을 사용하여 "억제"할 것을 권고했다)

해리 트루먼(1884-1972) 대통령은 "우리가 한국을 내버려 둔다면 소련은 계속 나아가서 한 곳씩 차례로 집어삼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반도에서의 싸움은 냉전시대의 동서 진영, 선과 악의 세계적인 투쟁의 상징이었다. 북한군이 남한의 수도인 서울에 진입하자 미국은 공산주의와의 전쟁을 준비했다.

처음에 전쟁은 공산주의자들을 남한에서 몰아내기 위한 방어적인 것이었고, 연합군에게는 좋지 않게 전개되었다. 북한군은 준비를 잘하여 훈련이 잘 되어 있었고, 장비도 잘 갖추고 있었다. 반면, 이승만의 남한군은 겁에 질려 혼란스러웠으며, 도발이 있을 때마다 전장에서 도주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당시 기록상 가장 덥고 건조한 여름 중 하나였고, 심각하게 갈증에 시달린 미군 병사들은 종종 인분을 비료로 뿌린 논의 물을 마셔야만 했다. 그 결과, 위험한 장질환 및 기타 질병들이 끊임없이 위협을 했다.

여름이 끝날 무렵, 트루먼 대통령과 아시아 무대의 지휘관인 더글러스 맥아더(1880-1964) 장군은 새로운 전쟁 목표를 결정했다. 이제 연합군에게 한국전쟁은 공격적인 것이었다. 그것은 북쪽을 공산주의자들로부터 "해방"하기 위한 전쟁이었다.

처음에 이 새로운 전략은 성공적이었다. 인천에서 일어난 '인천 상륙작전'은 북한군을 서울에서 몰아내고 38선 쪽으로 후퇴시켰다. 그러나 미군이 경계를 넘어 북한과 중국 사이의 국경인 압록강을 향해 북상하면서, 중국인들은 소위 "중국 영토에 대한 무력 침략"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지도자 마오쩌둥(1893-1976)은 북한에 군대를 파견하여 미국이 전면전을 원하지 않는 한 압록강 국경에서 떨어져 있으라고 경고했다.

 


"승리를 대신할 것은 없다"


이는 트루먼 대통령과 그의 보좌관들이 분명히 원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들은 그러한 전쟁이 유럽에 대한 소련의 침략, 핵무기의 배치, 그리고 수백만 명의 무분별한 죽음을 초래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맥아더 장군에게는 더 광범위한 전쟁이 아닌 그 어떤 것도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양보"를 의미했다.

트루먼 대통령이 중국과의 전쟁을 막을 방법을 찾자 맥아더는 전쟁을 도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다. 마침내, 1951년 3월에 맥아더는 중국에 전면전을 선포하는 것에 대한 지지를 공유하고 언론에 편지를 흘릴 것으로 믿었던 미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 조셉 마틴에게 편지를 보냈다. 맥아더는 만국의 공산주의에 대한 "승리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없다"라고 썼다.

트루먼에게 이 편지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것이었다. 4월 11일, 대통령은 장군을 불복종으로 해임했다.

 

728x90

 


한국전쟁이 교착상태에 빠지다

1951년 7월, 트루먼 대통령과 그의 새로운 군 지휘관들은 판문점에서 평화 회담을 시작했다. 그러나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38선을 따라 교전이 계속되었다. 양측은 38도 경계선을 유지하는 휴전을 기꺼이 수용하려 했지만, 전쟁 포로를 강제로 "송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합의를 보지 못했다. (중국과 북한은 동의했지만 미국은 동의하지 않았다) 마침내, 2년 이상의 협상 끝에 양측은 1953년 7월 27일 휴전에 서명했다. 이 협정은 포로들이 원하는 곳에 머물 수 있도록 허용했고, 남한에 1,500 평방마일의 영토를 추가하는 38선 근처의 새로운 경계를 긋고, 2 마일 폭의 "비무장지대"를 만들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한다.

 


한국전쟁 사상자

한국전쟁은 비교적 짧았지만 유난히 유혈이 낭자했다. 거의 5백만 명의 사람들이 죽었다. 이들 중 절반 이상(한국 전쟁 전 인구의 약 10%)이 민간인이었다. (이러한 민간인 사상자 비율은 제2차 세계대전이나 베트남 전쟁보다 높다) 한국에서 거의 4만 명의 미국인이 전사하고, 10만 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 오늘날, 그들은 워싱턴 D.C. 의 내셔널 몰에 있는 링컨 기념관 근처의 한국전쟁 참전용사 기념관, 19개의 철제 군인 동상들, 그리고 서부 해안에서 최초로 개관한 전사자 3만 명 이상의 미국인 이름이 새겨진 캘리포니아 풀러턴의 한국 전쟁 기념관에서 기억되고 있다.

 

 

전쟁 기록 사진들

 

한국에서 38선을 넘는 군용 트럭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한반도는 38선을 따라 분단되었고 공산주의의 지원을 받는 북한과 남한의 반공 공화국이 수립되었다. 1950년 6월 25일, 북쪽이 남침하여 한국전쟁이 발발했다.

1953년 7월 평양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에서 연설하는 북한의 창시자 김일성


김일성은 1948년에 수립한 이후 1994년 사망할 때까지 북한을 통치했다. 그는 소련의 지원을 받아 한반도를 공산주의 통치하에 통합하기 위해 조국을 한국전쟁으로 이끌었다.

서울에서 한국의 이승만 초상화


이승만은 1948년 한국의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되어 한국전쟁 동안 조국을 이끌었다. 그의 독재 정권은 모든 형태의 반대를 탄압했다. 이승만은 결국 1960년에 사임하고 나라를 떠나야만 했다.

지프에 타고 있는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


맥아더는 한국전쟁 초기에 유엔군 총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하지만 그는 미국의 공식 정책에 공개적으로 반대했고 1951년 4월 트루먼 대통령은 그를 지휘관에서 물러나게 하면서 논란의 폭풍을 일으켰다.

로켓 무기를 탑재한 전투기


한국전쟁이 시작되었을 때, p-51 머스탱은 유엔군의 주력 항공기였다. 몇 년 안에, 머스탱과 다른 2차 세계대전 시대의 프로펠러 기체들은 새로운 종류의 제트 전투기로 대체되었다.

최초의 중공군 포로들


1950년 10월, 공산국가인 중국은 한국전쟁에 개입하여 수많은 군인들을 압록강 건너편으로 보냈다. 중국 인민지원군(PVA)은 일련의 승리를 거두어 유엔군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38선을 넘어 남한으로 돌아가게 했다.

군대를 위문한 마릴린 먼로


미국 영화배우 마릴린 먼로가 한국에서 병사들 무리에 들어가고 있다.

 

미 해병대가 북한군을 사로잡다


1950년 9월 15일 맥아더 장군이 한국의 인천항에서 기습적인 상륙작전을 감행하여 침략한 북한군에 대한 유엔군의 승리를 이끌어냈다. 몇 주 안에, 유엔군과 한국군은 서울을 점령하고 중요한 북한의 보급로를 차단했다.

평화 회담 천막 앞의 경비대


2년간의 협상 끝에 1953년 7월 휴전협정이 체결되었다. 한국의 국경은 38선을 따라 전쟁 전 위치 부근에 남아 있었고 비무장지대(DMZ)는 공식적으로 남북을 분리했다. 공식적인 정전은 체결되지 않았다.

한국전쟁 미송환


21명의 미군 병사들이 한국전쟁이 끝날 때 미국으로 귀국하는 것을 거부했다. 트럭의 표지판에는 "우리는 평화를 위해 머문다"라고 적혀있다. 그들은 중국으로 이주했으며 1960년대까지, 2명을 제외하고 모두 고국으로 돌아왔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병사 2명과 식사를 하고 있다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는 한국전쟁을 종식시키겠다는 공약으로 선거운동을 벌였고 1952년 당선 직후 이 지역을 방문했다.

활동 중인 USS(미 전함)


주포(16인치 함포)가 북한 앞바다에서 적 목표물에 공격을 가할 때 미주리함의 뱃머리에서 바라본 모습.

자유의 마을(대성동)로 풀려난 유엔군 포로들


분쟁을 끝내기 위해 고안된 평화 협상의 주요 장애물은 전쟁 포로들의 귀환이었다.

워싱턴 DC 한국전쟁 참전용사 기념관


36,000명 이상의 미국인이 한국전쟁에서 전사했다.

 

 

 

출처 : History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