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제국

제3차 포에니 전쟁 (BC 149-146)

by 금곡동로사 2022. 11. 25.
728x90

대 카토. 그는 그리스 문화를 경멸했고, 카르타고가 제2차 포에니 전쟁에서 로마에 패한 후 그렇게 잘 해낸 것에 화가 났다.

 

로마는 제2차 포에니 전쟁에서 승리했다. 카르타고는 북아프리카의 작은 지역으로 축소되었고, 반면 로마는 카르타고의 많은 영토, 특히 이베리아(스페인)를 차지함으로써 확장되었다.

이제 로마는 역사상 처음으로 병사들이 오랫동안 전장으로 멀리 나가 있어야 했다는 문제를 안고 있었다. 카르타고와의 평화가 이루어진 지금, 고국으로 돌아가는 이 병사들은 어떻게 되는가? 대부분은 농부였지만, 그들이 없는 동안 부유한 로마인들은 농장을 사들이고 노예를 이용하여 농장을 운영했다. 돌아온 참전용사들은 갈 곳도 일거리도 없었다.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찾아 로마로 몰려들었다. 이는 로마의 "승리를 거둔 병사 문제"가 되었다.

 

BC 197년 키노스케팔라이 전투. 플라미니누스가 필리포스 5세를 격파했다


해결책은 간단했다. 그들을 다시 전쟁터로 돌려보내 이번에는 마케도니아의 필리포스 5세에 맞서 싸우도록 그리스로 보내는 것이었다. 어쨌든, 필리포스는 제2차 포에니 전쟁 중에 카르타고를 지원했기 때문에, 이는 이치에 맞았다. 게다가, 로마가 승리한다면 더 많은 영토와 노예를 추가할 수 있었다.

이때까지 필리포스 2세와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기술을 사용한 군대는 전장에서 패한 적이 없었다. 사람들은 피로스가 베네벤툼에서 로마군에 패했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당시 그는 에페이로스의 숙련된 병사들이 아니라 대부분 용병을 사용하고 있었다. 로마군과 필리포스 5세 사이의 결정적인 전투는 두 언덕이 실제로 짖는 개를 닮았기 때문에 "개 머리"를 의미하는 키노스케팔라이라고 불리는 언덕에서 일어나게 된다.

로마군은 전투가 전개됨에 따라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더 작고 유연한 부대로 구성된 레기오(군단)라는 대형을 사용하여 싸웠다. 마케도니아군은 큰 덩어리의 병사들로 하나의 부대를 유지하도록 설계된 팔랑크스를 사용했다.

마케도니아 팔랑크스는 고슴도치 털을 형성하기 위해 긴 창인 사리사를 사용했다. 로마군은 그들이 이탈리아에서 싸웠던 갈리아인으로부터 채택한 필룸이라고 불리는 투창을 사용했다. 로마군은 또한 스페인에서 싸웠던 이베리아인에게서 모방한 작은 검을 가지고 다녔는데, 이것은 군단이 적을 뚫고 지나가는 톱날처럼 보이게 했다. 그리고 아마도 처음으로, 로마군은 키노스케팔라이에서 자신들의 전투 코끼리를 가졌을 것이다. 로마는 마케도니아를 물리치고 머지않아 그리스의 주인이 되었다.

 

마시니사의 왕국 누미디아가 포함된 제2차 포에니 전쟁 지도

누미디아 기병대는 고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것으로 여겨지는데, 그들은 칸나이 전투에서 승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동안 카르타고는 제2차 포에니 전쟁 이후의 협정대로 군대를 가질 수 없었다. 그 후 카르타고는 한때 제2차 포에니 전쟁에서 카르타고의 동맹이었지만, 나중에 로마가 승리할 것이라고 생각했을 때 로마 편을 들었던 이웃 누미디아 왕 마시니사의 공격을 받았다. 카르타고는 군대를 가질 수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로마에 도움을 청했다. 로마는 카르타고에 원조를 주기를 꺼려하며 발을 질질 끌었다.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카르타고에 파견된 사절 중 한 명은 대 카토라는 로마인이었다. 카토는 제2차 포에니 전쟁에 참전했으며, 집정관도 역임했다. 로마로 돌아온 카토는 카르타고에서 무화과를 가져왔다. 과일은 매우 풍성했고, 그는 로마 원로원에 그들이 본 것 중 가장 좋은 이 과일이 카르타고에서 자라고 있다고 말했다. 카토는 로마에 패한 카르타고가 이렇게 번창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실제로 카르타고는 군대를 가질 수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경제력을 증강하고 있었다. 카토는 카르타고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었고, 그의 연설의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항상 "카르타고 델렌다 에스트(카르타고는 파괴되어야 한다)"로 연설을 끝냈다.

절망에 빠진 카르타고인은 마침내 마시니사에 맞서 스스로를 방어했고, 이 조약 위반과 카르타고에 대한 카토의 지속적인 불만은 원로원이 전쟁을 선포하도록 설득했다.

제3차 포에니 전쟁(BC 149-146년)은 카르타고 도시를 포위한 전쟁이다. 로마군은 결국 도시를 점령하고, 카르타고의 남자들을 죽이고 여자들과 아이들을 노예로 삼았다. 도시는 완전히 불탔고, 로마군은 그곳에서 아무것도 다시 자라지 못하도록 소금을 밭에 뿌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위대한 카르타고 문명은 종말을 고했다. 로마의 팽창하는 제국은 이제 북아프리카의 일부를 포함하게 되었다.

 

카르타고의 파괴
전쟁이 시작된 BC 149년의 지도(위)와 종전 후 146년의 지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