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제국

로마 공화정 후기

by 금곡동로사 2022. 11. 26.
728x90

플레브스(평민)에게 연설하는 가이우스 그라쿠스

 

그라쿠스 형제

포에니 전쟁 이후, 로마 병사들이 타국 전쟁에서 돌아와 그들이 떠나 있는 동안 농장이 부유한 로마인들에게 팔렸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었다. 가족들은 더 이상 농장을 운영할 수 없었기 때문에 판매하는 것만이 유일한 선택인 것 같았다. 새로운 소유주들은 이 작은 농장들을 합쳐서 노예들이 일하는 "대농장"을 만들었다. 그래서 병사들이 그들의 땅을 잃을 정도로 나쁘지만 않다면, 새로운 소유주들은 그들이 땅을 경작한다고 여기지도 않을 것이다. 수천 명에 달하는 실직 퇴역 병사들이 일자리를 찾아 로마 거리로 몰려들었다. 한때 자랑스러웠던 로마인의 대부분은 이제 정부의 지원금으로 존재했다.

티베리우스 그라쿠스는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 부유한 평민이었다. 티베리우스는 무엇보다도 오래된 루키니우스 법이 로마인이 소유할 수 있는 토지를 제한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그는 토지를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어쨌든, 로마가 그들을 땅도 일자리도 없이 내버려 두는 것이 전쟁 참전용사들을 예우하는 방식인가? 이는 원로원과 귀족들에게 반감을 샀다. BC 133년, 티베리우스가 트리부누스 플레비스(호민관)로 재선에 출마하던 해, 원로원 의원들과 귀족들의 성난 군중이 그를 의자와 몽둥이로 쳐서 로마의 거리에서 죽였다.

10년 후 티베리우스의 동생 가이우스 그라쿠스는 형의 토지 재분배에 대한 생각을 끄집어내려고 했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의 지지를 얻었지만, 부유한 귀족들은 다시 한번 그를 반대했고, 추종자 3,000명과 함께 그를 살해했다. 로마는 더 이상 외세의 침략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었고, 오히려 로마는 자신과 전쟁을 하고 있었으며, 부유층과 빈곤층 간의 일련의 내전은 로마 공화국에 궁극적인 종말을 가져오게 된다.

 

마리우스의 노새. 새로운 군대는 자신의 장비를 지고 있다


가이우스 마리우스

가이우스 마리우스는 집정관으로 7번 선출되었다. 마리우스가 한 일은 로마를 영원히 바꿔놓았다. 로마는 가난한 자들이 군대에 입대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매우 엄격한 법을 가지고 있었다. 이제 로마는 보호해야 할 광대한 국경이 있었고 더 많은 병사들이 필요했다. 마리우스는 로마의 빈곤층이 자신의 군대에 입대할 수 있도록 허용했고, 그들에게 급여와 표준화된 장비를 제공했다. 마리우스는 병사들에게 퇴역 후 땅을 약속했다. 곧 로마의 실업자들이 마리우스의 군대에 합류하기 위해 몰려들었다. 이것이 가난한 자들에게 좋은 일처럼 보이지만, 그들의 충성심은 더 이상 로마 국가가 아니라 그들의 지휘관에게 있었다. 어쨌든, 은퇴지를 약속한 것은 로마 원로원이 아니라 마리우스였다. 오히려 원로원 의원들은 마리우스의 군대가 가장 가난한 로마인들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달가워하지 않았다. 새로운 병사들은 "마리우스의 노새"라는 별명이 붙었는데, 그들은 필요한 모든 것을 등에 짊어지고 다니면서 노새 무리를 필요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는 실제로 군대가 하루의 행군에서 더 많은 지역을 커버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코넬리우스 술라

코르넬리우스 술라는 집정관으로 두 번 선출되었고 한 번은 딕타토르(독재관)로 선출되었다. 술라는 고대 로마에서 가장 경멸받는 인물 중 하나였다. 술라는 연회와 도박을 포함하여 그의 병사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제공했다. 이런 식으로 그는 병사들을 경쟁 지휘관들로부터 유인할 수 있었다.

로마 집정관들은 새로운 영토를 정복함으로써 영광을 얻었다. 술라는 소아시아를 공격하도록 원로원이 임명했지만, 상황이 바뀌어 대신 이제 노인이자 술라의 최대 라이벌인 마리우스에게 통솔권이 주어졌다. 분노한 술라는 충성스러운 군대를 로마로 진군시켜 통솔권을 변경시킨 모든 정치인들을 죽였고, 마리우스는 도시에서 도주할 수 있었다. 이제 선례가 생겼다. 만약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 당신은 충성스러운 군대를 로마로 진군시켜 적들을 죽이고 친구들을 높은 자리에 세울 수 있다. 술라가 이 전술을 처음 사용했지만, 마지막은 아니었다. 로마 공화국은 무너지고 있었다. 병사들은 이제 국가가 아닌 그들의 지휘관에게 충성했다.

 

대부호 크라수스 / 폼페이우스 마그누스 / 율리우스 카이사르


대부호 크라수스

크라수스는 부호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는 소방 사업으로 재산을 모았다. 크라수스에게는 소방관으로 훈련받은 많은 노예가 있었다. 그는 이 소방관들이 너무 많아서 도시 전체에 분포시켰다. 로마의 가난한 사람들은 목조 아파트에서 살았고 요리 사고로 인해 도시에는 자주 화재가 발생했다. 건물에 불이 났을 때, 크라수스의 소방관들은 화재 현장에 도착하여 행동에 나섰다. 이 소방관들은 불을 바로 끄지 않고 대신 건물 소유주에게 그의 재산에 대해 매우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크라수스가 도착하기를 기다렸다. 결국, 건물은 불타고 있었다. 건물 소유주는 자신의 재산이 불타는 것을 지켜보다가 마침내 저렴한 가격에 동의했다. 주인이 팔기로 동의하자마자, 크라수스는 소방관에게 행동에 나서 건물의 남은 부분을 구하라고 명령했다. 다음으로 크라수스는 손상된 건물을 수리하는 노예들이 있었다. 최종적으로 그는 그 건물을 비싼 값에 팔았다. 이렇게 해서 크라수스는 인건비 없이 싸게 사고 비싸게 팔면서 당대 로마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하나가 되었다.

크라수스는 자신의 명성을 높이기 위해 군사적 승리를 간절히 원했고, 폼페이우스가 스페인으로 떠나고 이탈리아의 노예들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그 기회를 얻었다. 노예 반란은 스파르타쿠스라는 검투사가 이끌었다. 스파르타쿠스는 로마 군단을 상대로 많은 승리를 거두었지만, 결국 크라수스는 이탈리아 남부에서 스파르타쿠스를 물리쳤다. 폼페이우스는 스페인에서 돌아와 승리의 일부를 주장하려 했다.

 

스파르타쿠스


폼페이우스 마그누스

폼페이우스는 로마의 가장 위대한 군사 지도자 중 한 명이었다. 그의 군대는 스페인에 영토를 추가했지만, 그의 가장 큰 업적은 수년간 로마 선박을 약탈해온 킬리키아 해적들을 빠르게 물리친 것이었다. 폼페이우스는 원로원을 지지하는 파트리키(귀족)인 옵티마테스(최고의 사람들)였다.

 

후대 로마 제국의 지도에서 강조된 킬리키아


카이사르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귀족 가문 출신이었다. 카이사르는 폼페이우스 마그누스와 대부호 크라수스에게는 없는 말솜씨와 매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카이사르가 말을 할 때, 모두가 귀를 기울였고 그의 메시지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해졌으며 그의 인기는 높아졌다. 카이사르는 종종 자신의 야망을 위해서 로마의 빈민층과 중산층을 지지하는 귀족인 포풀라레스(민중파)에 속했다. 그는 정기적으로 무료 음식을 나눠주었고, 로마의 불우한 사람들을 위해 무료 오락 비용을 지불했다.

카이사르는 갈리아의 프로콘술(전직 집정관 총독)로 임명되었고, 갈리아에서 카이사르는 갈리아인과 10년 동안 싸웠으며 로마 제국에 더 많은 영토를 추가했다. 그는 충성스러운 군대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그는 많은 병사의 이름을 알고 있었고, 카이사르는 자신만의 특별한 텐트를 가지지 않고 대신 정규 막사에 머물렀다.

 

카이사르는 갈리아를 로마 영토로 추가했다
켈트족 전사


제1차 삼두정 (BC 60년)

폼페이우스, 크라수스, 카이사르는 개인적인 동맹을 맺었고, 이는 후에 제1차 삼두정치(트리움비라투스)라고 불렸다. 이 세 사람은 그들 사이에 놀라운 부(富)와 군대의 충성심을 두고 있었고, 세 사람이 함께 있으면 로마 정부는 무력했다. 이 세 사람은 실제로 로마를 운영하고 있었지만 불안한 동맹이었고, 그들은 결코 서로를 진정으로 신뢰하지 않았다. 카이사르의 딸 율리아가 폼페이우스와 결혼했음에도 불구하고.

크라수스는 폼페이우스와 카이사르를 떠나 아시아에서 동방의 새로운 페르시아 제국인 파르티아와 싸우다가 카라이 전투(BC 53년)에서 사망했다. 이제 원로원은 옵티마테스인 폼페이우스를 지지했다. 카이사르는 갈리아에서 로마로 돌아오라는 명령을 받았다.

로마인은 술라가 이전에 했던 행동에서 교훈을 얻었고, 이탈리아로 돌아오는 지휘관은 이탈리아로 들어오기 전에 먼저 군대를 해산해야 한다는 법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사령관이 군대를 로마로 진군하는 것을 막는 것이었다. 카이사르는 로마와 폼페이우스에 전쟁을 선포한 직후, 이탈리아의 북쪽 국경인 루비콘 강에 도착하여 그의 군대와 함께 건너기로 결정했다. 그는 도하 후에 이제 되돌릴 수 없다는 의미로 "알레아 이악타 에스트"(주사위는 던져졌다)라고 말했다.

 

폼페이우스는 더 많은 병력을 모으기 위해 그리스로 도망쳤지만, 카이사르는 그 뒤를 따랐다. 그들 사이의 전투는 파르살로스(BC 48년)에서 벌어졌다. 그것은 결정적인 전투였다. 카이사르는 승리했고 폼페이우스는 이집트로 도망쳤다. 카이사르는 브루투스를 포함하여 폼페이우스를 위해 싸웠던 많은 사람을 용서하면서 승리에 은혜를 베풀었다.

 

BC 48년 파르살로스 전투. 카이사르가 라이벌 폼페이우스를 격파하다


카이사르는 폼페이우스를 따라 이집트로 갔지만, 그의 오랜 친구가 젊은 프톨레마이오스 13세에게 살해되었다는 것을 알았다. 당시 프톨레마이오스는 그의 누이 클레오파트라 7세를 상대로 내전을 벌이고 있었다. 그녀는 남동생에 의해 이집트에서 쫓겨났지만, 클레오파트라는 카이사르와 만나기로 결심했다. 그녀는 알렉산드리아에서 카이사르에게 선물로 제공된 융단에 몸을 숨겼다. 이런 식으로 그녀는 남동생의 지지자들을 몰래 지나치는 동시에 카이사르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카이사르와 클레오파트라는 동맹을 맺었고 결국 프톨레마이오스 13세를 물리쳤다.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이 전소된 것은 이 내전 중이었다. 세계는 위대한 도서관에 담긴 고대 역사의 대부분을 잃었다.

이제 클레오파트라의 매력에 빠진 카이사르는 폼페이우스의 아들을 뒤쫓았어야 했지만, 이집트에 머물렀다. 카이사르는 클레오파트라와의 사이에서 아들을 낳았는데, 그 이름은 카이사리온이었다. 결국 카이사르는 클레오파트라와 자신의 아들과 함께 로마로 돌아왔다. 가는 길에 소아시아의 왕국과 짧은 전쟁을 치렀고, 승리한 카이사르는 "베니, 비디, 비키"(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라고 말했다. 분명히, 카이사르는 겸손한 사람이 아니었다.

클레오파트라는 로마인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그녀의 이집트 방식은 로마인들에게 낯설고 이질적이었다. 당시 카이사르가 세 번째 부인인 칼푸르니아와 결혼한 것도 어색했다. 카이사르는 365일 달력을 포함하여 이집트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가져왔다.

BC 44년 2월, 카이사르는 종신 독재관으로 임명되었다. 이는 원로원의 많은 사람들을 걱정시켰다. 로마인은 왕을 환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화국을 형성했지만, 이제 이 부유하고 강력하며 인기 있는 사람이 그 존재를 위협했다. 많은 원로원 의원은 카이사르를 제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BC 44년 3월 15일, 카이사르는 로마 원로원 의원들과 약속이 있었고, 집에 있으라는 아내 칼푸르니아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그 약속을 지켰다. 카이사르는 원로원에서 브루투스를 포함한 원로원 의원 폭도들에게 칼에 찔렸다. 원로원 의원들은 로마에서 독재자를 제거하고 공화정을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랐으며, 당연히 카이사르에게 충성하는 사람들이 그의 암살자들과 싸우면서 내전이 뒤따랐다. 점쟁이가 카이사르에게 "3월의 이두스(이두스 마르티아이)를 조심하라"라고 경고했다고 한다. 결국 그의 자존심과 오만함은 카이사르의 몰락으로 이어졌다.

 

BC 44년 3월 15일, 카이사르는 원로원에서 암살되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