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제국

제1차 포에니 전쟁 (BC 264-241)

by 금곡동로사 2022. 11. 23.
728x90

제1차 포에니 전쟁 발발시 제국 지도

 

제1차 포에니 전쟁은 로마와 카르타고 간의 분쟁이었다. 이는 BC 264년에 시작되어 241년까지 끝나지 않은 긴 전쟁이었다. 분쟁의 대부분은 시칠리아 섬이나 시칠리아를 둘러싼 바다에서 일어났다. 한때 로마는 카르타고와 매우 가까운 아프리카의 카르타고 영토를 공격했다. 이 원정은 크산티포스라는 스파르타인이 카르타고 군대를 이끌고 그들의 조국을 방어했기 때문에 성공적이지 못했다.

 


카르타고는 원래 BC 800년경 페니키아인에 의해 정착되었다. 페니키아의 도시국가인 티레 출신의 디도 공주는 북아프리카 해안에 이 도시를 세웠다. 페니키아인은 주로 유리, 상아 조각품, 그리고 그들의 유명한 자주색 옷을 거래하는 위대한 선원이자 무역상이었다. 포에니("페니키아인, 티레의 보라색/진홍색"을 뜻하는 그리스어 '포이니키'에서 유래)는 사실 라틴어로 "보라색"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것은 보라색 전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페니키아인의 상업망
카르타고를 세운 티레의 공주 디도


로마는 특히 삼니움 전쟁과 피로스 전쟁 이후 제국으로 확장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분쟁으로 인해 로마는 갈리아인의 본거지인 북쪽의 포 강 유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이탈리아를 장악하게 되었다.

에페이로스의 피로스 왕이 이탈리아로 돌아가기 위해 시칠리아 섬을 떠날 때, 그는 "내가 로마와 카르타고를 위해 전장을 남겨둔다"라며 로마와 카르타고가 시칠리아 섬에서 전쟁을 할 것이라는 의미의 말을 했다. 그가 옳았다.

전쟁이 시작될 때, 카르타고는 섬의 남동쪽 구석에 있는 시라쿠사를 제외한 시칠리아 대부분을 장악했다. 로마는 이탈리아 반도 전체를 지배했고, 시칠리아는 이탈리아에서 2 마일도 채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있었기 때문에 이 두 제국이 충돌하는 것은 시간문제였다.

로마인은 한때 시라쿠사 왕이 고용한 이탈리아 용병 무리였지만 이제는 스스로 시칠리아 북동쪽 구석에 있는 메사나를 점령한 마메르티니를 돕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이탈리아와 시칠리아를 가르는 수역인 메시나 해협을 건넜다. 무력으로 도시를 점령한 마메르티니에게 원조를 제공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처럼 보였지만, 로마인은 카르타고인이 섬 전역으로 세력을 확장하는 것에 더 관심을 가졌다. 이것이 로마가 이탈리아 밖에서의 첫 번째 전쟁에 관여하게 된 경위이다.

 

로마는 강력한 군대를 가지고 있었지만, 말할 것도 없이 해군이 없었고, 반면에 카르타고는 그 당시 최고의 해군 중 하나를 가지고 있었다. 이 전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로마는 해군력을 향상시켜야 했다. 로마는 썰물로 움직일 수 없는 카르타고 군함을 나포하면서 큰 기회를 얻었다. 그리고 로마인은 이 함선을 자신의 군함 모델로 사용하며 여러 복제품을 만들었다.

 

로마의 코르부스는 해전을 육상전으로 바꾸었다


로마인은 해상에서의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강력한 카르타고 해군에 맞설 기회를 얻기 위해, 로마인은 군함 전면에 코르부스(까마귀)를 추가했다. 코르부스는 모든 방향으로 내릴 수 있는 다리의 일종이었다. 로마 함대가 적함에 접근하면, 그들은 코르부스를 적함 갑판에 떨어뜨리고 120명의 병사들이 달려들어 적함을 빼앗았다. 이런 식으로, 로마인은 해전을 육상전으로 바꾸었다. 코르부스는 단점이 있었는데, 로마 함선을 매우 무겁게 만들고 조종하기가 어려웠다.

 

BC 260년, 로마군은 시칠리아 북부 해안의 밀라이에서 코르부스를 이용한 카르타고 해군과의 결정적인 해전에서 승리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마 해군은 코르부스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향상되었다.

어느 쪽도 시칠리아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둘 수 없었기 때문에, 로마인은 대규모 함대를 건조하여 아프리카를 침공하기로 결정했다. 분쟁을 카르타고 본토로 가져감으로써, 로마는 카르타고인이 로마가 원하는 조건으로 평화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로마군은 BC 256년 에크노무스 곶에서 벌어진 대해전에서 승리를 거두고, 레굴루스가 지휘하는 대규모 군대를 이끌고 아프리카를 침공했다. 그러나 이 군대는 그들의 군대를 향상하기 위해 카르타고에 고용된 스파르타인 크산티포스에게 패배했다.

시칠리아 섬에서 카르타고 지휘관 한 명이 로마군과 싸워 매우 성공을 거두었는데, 그의 이름은 하밀카르 바르카였다. 로마는 이윽고 해군과 함께 아프리카에서 시칠리아로 들어오는 보급품을 차단했고, 하밀카르와 카르타고는 결국 평화를 청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하밀카르 바르카를 화나게 하고 좌절하게 만들었다. 하밀카르는 아프리카 용병 부대와 함께 시칠리아를 떠나 아프리카로 돌아가는 데 동의해야 했다.

BC 241년 카르타고가 조건에 동의하면서 로마는 제1차 포에니 전쟁에서 승리했고, 그렇게 함으로써 로마는 지중해에서 지배적인 해군이 되었으며, 카르타고는 전쟁 피해를 배상해야 했고, 로마는 시칠리아 섬의 모든 카르타고 영토를 장악했다. 하밀카르 바르카는 로마인에게 복수하기로 결심했다. 이 두 강대국 사이의 나쁜 감정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

 

0123
고대 밀라이였던 오늘날 밀라초, 에크노무스곶 해전을 포함한 로마의 진격, 로마의 아프리카 침공 및 전쟁 승리

 

제1차 포에니 전쟁 연대표 (BC 264-241년)

BC 264년 - 로마인이 마메르티니를 돕기 위해 시칠리아로 건너가다
BC 260년 - 로마 해군은 밀라이에서 승리하기 위해 코르부스를 사용하다

BC 256년 - 에크노무스 곶 해전, 로마가 코르부스를 사용하지 않고 승리

BC 255년 - 집정관 레굴루스가 아프리카에서 스파르타인 크산티포스에게 패배
BC 241년 - 카르타고가 전쟁으로 지쳐 평화를 요구하다

결과 - 로마가 시칠리아, 사르데냐, 코르시카를 차례로 차지하다. 카르타고가 무거운 벌금을 내다.

 

 

로마의 퀸케레미스. "5"는 3단의 노잡이가 있는데, 한 명은 가장 아래쪽 노에, 그리고 중간과 최상단 각 두 사람이 있어 "5"가 된다.

BC 256년 에크노무스곶 해전

로마에서 카르타고로 돌아온 후 가시가 박힌 통에 넣어져 언덕 아래로 굴리는 형벌을 받는 레굴루스. 이는 로마인이 보여준 최고의 애국심 이야기 중 하나이다. 제1차 포에니 전쟁 중 아프리카에서 포로로 잡힌 집정관 레굴루스는, 가석방되어 로마 원로원에 전쟁을 끝내도록 권장하기 위해 로마로 보내졌다. 대신 그는 전쟁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자신의 의지로 카르타고로 돌아갔다. 그 후 그는 카르타고인에게 처형되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