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중동/페르시아

다리우스 대왕 - 만왕의 왕

by 금곡동로사 2022. 12. 2.
728x90

강력한 지도자이자 행정의 천재인 다리우스 대왕은 전성기의 아케메네스 제국을 다스렸다. 서방의 발칸반도에서 동방의 인더스 강 유역까지 뻗어있는 페르시아는 고대 세계에 등장한 가장 큰 제국이었다. 다리우스는 거대한 궁전을 짓고 인상적인 왕의 길을 건설한 강력한 문명의 건축가였다. 그는 경제 혁명을 일으켰고, 통화를 통일했으며, 제국 전역의 도량형을 측정하고, 법률 시스템을 개편했다. 이 빛나는 왕 중의 왕에 대한 9가지 사실이 있다.

 


9. 다리우스 대왕의 자랑스러운 왕실 유산

다리우스 대왕의 부조, 페르세폴리스, BC 500년


다리우스 대왕은 히스타스페스의 장남으로 BC 550년에 태어났다. 장군이자 왕실의 일원인 히스타스페스는 키루스 대왕과 그의 아들 캄비세스 치하에서 박트리아의 사트라프이기도 했다. 다리우스는 전설에 따르면, BC 530년 사망하기 직전에 키루스의 꿈에 나왔다고 한다. 그는 다리우스가 세상을 지배하는 환상을 보았고, 그 젊은 귀족이 왕위를 차지하려는 야망을 품고 있다는 것을 염려했다. 그는 히스타스페스를 페르시아로 돌려보내 아들을 면밀히 주시하게 했다.

그러나 다리우스는 충성스럽게 복무했고 캄비세스의 개인 창 운반자가 되기도 했다. 키루스가 죽은 후 캄비세스가 왕위에 오르자 다리우스는 그를 따라 이집트로 갔다. 나중에 다리우스는 자신의 가문이 아케메네스 왕조의 창시자인 아케메네스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주장한다. 다리우스는 캄비세스 2세의 친족으로, 그는 왕위를 노리는 것이 정당하다고 믿었다.

 


8. 그의 집권은 논란의 여지가 있었다

다리우스의 승리에 대한 부조, 베히스툰 비문, BC 522-486년경, 출처 The Telegraph


다리우스 대왕의 왕위 계승 과정에 대한 설명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였다. 베히스툰 비문에 따르면 캄비세스와 다리우스가 이집트에 있는 동안 반란이 일어났다. 가우마타라고 불리는 찬탈자가 페르시아 백성을 속여 그를 그들의 지도자로 선언하게 했다. 다리우스는 가우마타가 키루스의 아들이자 캄비세스의 동생인 바르디야를 사칭했다고 주장한다. 다리우스는 캄비세스가 비밀리에 바르디야를 살해하고 이를 사람들에게 숨겼다고 말한다.

캄비세스는 반란에 맞서기 위해 서둘러 페르시아로 돌아왔지만, 여정 중에 말에서 떨어져 부상을 입었다. 상처가 감염되어 그는 사망했다. 다리우스와 다른 여섯 명의 페르시아 귀족들은 바르디야를 타도하기 위해 동맹을 맺었다. 그들은 메디아로 가서 찬탈자를 암살했다. 목숨을 잃은 그가 실제로 사기꾼이었는지, 아니면 진짜 바르디야였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7. 그는 왕위 경쟁에서 부정행위를 했다

키메라와 싸우는 다리우스 대왕의 페르세폴리스 부조 스케치, 1820년 로버트 커 포터 경, 출처 런던 영국 왕립 미술원

 

바르디야를 타도한 후, 공모자들은 누가 왕이 될 것인지, 제국을 어떻게 통치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모였다. 일부는 과두정이나 공화정을 옹호했지만 다리우스는 군주제를 주장하며 공모자들을 설득했다. 새로운 왕을 뽑기 위해, 그들은 모두 경쟁에 동의했다. 다음날 아침 새벽, 각 사람은 자신의 말 위에 앉았다. 해가 떴을 때 먼저 우는 말의 주인이 왕위를 차지하게 된다.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는 다리우스가 자신의 하인에게 암말의 생식기에 손을 문지르라고 명령했다고 말한다. 그런 다음 마부는 다리우스의 말이 손 냄새를 맡게 했다. 적당한 자극을 받은 다리우스의 말이 먼저 울었다.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그의 승리로 그의 동료 경쟁자 중 누구도 그의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고, 다리우스 대왕이 왕위에 올랐다.

 


6. 다리우스는 9명의 반항적인 라이벌을 물리쳤다

BC 6-5세기 다리우스 대왕의 인장, 밀랍 인물화, 출처 런던 대영박물관


그러나 다리우스 대왕의 입지는 결코 안전하지 않았다. 일부 사트라프는 다리우스를 자신들의 왕으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반란을 일으켰다. 바르디야에 대한 지지가 여전한 틈을 타 제국 전역에서 라이벌 왕들이 나타났다. 바빌론에서는 옛 왕실 혈통이라고 주장하는 한 귀족이 자신을 네부카드네자르 3세라고 선언했다. 아시나(ššina)라는 반란군 왕이 엘람에서 일어났다. 이집트에서 페투바스티스 3세는 파라오의 칭호를 차지하고 권력을 장악했다.

다리우스와 그의 군대는 제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각 반란을 개별적으로 대처했다. 10,000명의 불사부대와 함께 작지만 충성스러운 군대 및 일부 귀족들의 지원으로, 다리우스는 반대세력을 격파했다. 베히스툰에 새겨진 그의 비문은 그가 9명의 적과 19번의 전투를 벌여 승리했다고 선언하고 있다. 3년의 혼란 끝에, 다리우스는 왕 중의 왕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했다.

 


5. 그는 아케메네스 제국의 경계를 확장했다

수사의 프리즈에서 불사부대 궁수들, BC 510년경, 출처 파리 루브르 박물관


페르시아의 가장 위대한 왕 중 하나인 다리우스 대왕은 일련의 군사 원정을 통해 제국의 경계를 확장했다. 페르시아 전역의 반란을 진압한 다리우스는 군대를 동쪽 인도로 보냈다. 그는 인더스 강 유역을 장악하고 펀자브 지역까지 페르시아 영토를 확장했다. BC 513년, 다리우스는 오랫동안 페르시아의 북부 경계를 괴롭혀온 스키타이인에게 관심을 돌렸다. 다리우스의 군대가 흑해를 건너자, 스키타이인은 후퇴하면서 그들이 가는 길에 있는 모든 것을 불태우고 파괴했다. 가느다랗고 길게 늘어지고 스키타이인을 전장으로 데려올 수 없었던 페르시아군은 볼가 강에서 멈췄다. 질병과 보급선의 붕괴로 곧 피해를 입었고, 다리우스는 원정을 포기했다.

그런 다음 다리우스는 트라키아를 정복하고 BC 512년에 봉신국이 되기로 동의한 마케도니아 왕 아민타스 1세에게 사절을 보냈다. 서방에서 다리우스는 페르시아에 충성하는 일련의 원주민 참주들을 세움으로써 이오니아와 에게 해 제도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공고히 했다. 동방의 인도에서 서방의 이집트에 이르기까지 아케메네스 제국은 이 지역에서 패권국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했다.

 


4. 다리우스는 뛰어난 행정가였다

아케메네스 제국의 다릭 금화, 크세르크세스 2세에서 아르타크세르크세스 2세까지의 시대, BC 420-375년경, 출처 콜로세오 컬렉션

 

그의 정복은 인상적이었지만, 다리우스 대왕의 진정한 유산은 그의 놀라운 행정 업적에 있다. 절정기에 아케메네스 제국은 약 550만 평방 킬로미터의 영토를 차지했다. 이 광대한 영토를 체계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다리우스는 제국을 20개의 사트라피로 나누었다. 각 지방을 통치하기 위해, 그는 효과적으로 소(小) 왕의 역할을 수행할 사트라프를 임명했다. 다리우스와 그의 관료들은 키루스의 치하에서 시행되었던 세제를 개혁하면서 각 사트라피에 고유한 연간 고정 공물을 설정했다.

그러고 나서 다리우스는 경제를 개선하기 시작했다. 그는 금과 은으로 주조된 다릭이라는 보편적인 주화를 도입했다. 나부끼는 옷을 입은 왕이 달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핵심 디자인은 다릭이 유통된 185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았다.

다릭은 교환하기 쉽고 균일한 가치를 지녔다. 이는 가축과 토지 같은 것들에 대한 세금을 징수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었다. 다리우스는 이 급증한 부를 자신의 야심 찬 건축 프로젝트에 자금을 대는 데 사용했다. 그는 또한 제국 전역에 걸쳐 도량형을 표준화했다.

다리우스는 또한 기존의 법 제도를 정비하여 새로운 보편적인 법전을 만들었다. 다리우스는 새로운 법을 시행하기 위해 기존의 토착 관료를 제거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재판관들을 임명했다. 제국 전역에서, 왕의 "눈과 귀"로 알려진 요원들은 그의 신하들을 면밀히 감시하여 반대 의견을 뿌리 뽑았다.

 


3. 그는 웅장한 궁전과 왕의 길을 건설했다

페르세폴리스 유적, BC 515년경, 출처 ThoughtCo


아케메네스 제국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다리우스 대왕은 페르시아의 기존 기반 시설 위에 구축했다. 아마도 이러한 프로젝트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왕의 길이었을 것이다. 이 장대한 길은 제국의 행정 수도인 수사에서 소아시아의 사르디스까지 거의 1,700 마일에 걸쳐 있었다. 그 경로를 따라 하루거리 간격으로 역들의 네트워크가 설정되었다. 각 역에는 항상 신선한 전령과 말이 준비되어 중요한 메시지가 제국 전역에 빠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했다.

수사에서 다리우스는 도시의 북쪽에 새로운 궁전 단지를 지었다. 궁전의 기초 비문에서 다리우스는 사용된 재료와 장인들이 제국의 사방에서 왔다고 자랑한다. 벽돌은 바빌론에서, 백향목은 레바논에서, 금은 사르디스와 박트리아에서 왔다. 이집트산 은과 흑단, 누비아산 상아가 웅장함을 더했다. 수사는 다리우스가 가장 좋아하는 왕실 휴양지가 되었다고 한다. 다리우스는 또한 자신의 제국의 영광을 기념하는 기념물인 페르세폴리스에서 웅장한 새 왕궁을 짓기 시작했다. 아파다나(알현실)의 벽을 덮고 있는 부조는 왕에게 선물을 가져온 제국 전역의 사절단을 묘사하고 있다.

 


2. 그는 제국 전역에서 종교적 관용을 설파했다

아후라 마즈다의 부조, 페르세폴리스, BC 515년경, 출처 Wikimedia Commons

 

키루스 대왕의 가장 오래 지속된 유산 중 하나는 제국 전역에 종교적 관용의 문화를 확립한 것이다. 정복된 영토는 페르시아의 통치하에서 유순한 상태로 있는 한 자신들의 토착 종교를 유지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이 놀라운 관용은 다리우스의 치하에서도 계속되었다. BC 519년, 키루스의 초기 법령을 존중한 다리우스는 유대인에게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는 것을 허락했다. 이집트에서 다리우스는 여러 종교 사원을 건설하고 복원했으며, 이집트 법을 성문화 할 때 사제들과 상의했다.

역사학자들은 다리우스가 공식적으로 이 종파를 숭배했는지 확신하지 못하지만, 조로아스터교는 페르시아의 국교가 되었다. 다리우스 자신은 조로아스터교 판테온의 최고신인 아후라 마즈다를 확실히 믿었다. 베히스툰을 포함하여 그의 여러 선언문과 비문에는 아후라 마즈다에 대한 언급이 있다. 다리우스는 아후라 마즈다가 자신에게 아케메네스 제국을 통치할 신권을 부여했다고 믿는 것 같았다.

 


1. 다리우스 대왕은 그리스를 정복하기 전에 죽었다

내크쉬에로스탬에 있는 다리우스 대왕의 무덤, BC 490년경, 출처 Iran Destination


페르시아가 이오니아와 에게 해의 여러 도시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신흥 그리스 도시국가들과의 충돌은 불가피해 보였다. BC 499년, 밀레토스의 참주 아리스타고라스는 다리우스 대왕이 임명한 장군 중 한 명과 의견이 맞지 않자 페르시아의 통치에 반기를 들었다. 아리스타고라스는 그리스 본토에서 동맹을 찾았다. 스파르타는 이를 거절했지만, 아테네와 에레트리아는 군대와 배를 제공하고 사르디스 시를 불태우며 도움을 주기로 합의했다.

6년간의 전쟁 끝에, 페르시아군은 반란군을 물리치고 그 지역의 지배권을 되찾았다. 격노하고 보복하기를 열망한 다리우스는 그리스를 침공하려 했다. BC 490년, 페르시아군은 에레트리아를 파괴하고 생존자들을 노예로 삼았다. 복수심에 찬 시선을 아테네로 돌린 다리우스의 군대는 마라톤에 상륙했다. 수적으로 열세였음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전략은 아테네와 그 동맹국들이 페르시아를 격파할 수 있게 했고, 첫 번째 침공을 끝냈다.

다리우스는 다시 시도할 것을 맹세하고 3년 동안 다시 공격할 준비를 하며 군대를 모았다. 이제 60대가 된 다리우스의 건강이 나빠지기 시작했다. 이집트에서 일어난 또 다른 봉기는 그의 계획을 지연시키고 그의 상태를 악화시켰다. BC 486년 10월, 다리우스 대왕은 36년간 통치한 후 자신의 아들 크세르크세스에게 아케메네스 제국을 물려주고 세상을 떠났다.

 

 

 

출처 : The Collecto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