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중동/페르시아

페르시아 제국의 9대 도시

by 금곡동로사 2022. 12. 6.
728x90

페르시아 제국은 전성기에 동쪽의 힌두쿠시에서 서쪽의 소아시아 해안까지 뻗어 있었다. 이 거대한 영토 안에서, 아케메네스 제국은 사트라피라고 불리는 여러 지방으로 나뉘었다. 이 지방들은 중동에서 가장 위대한 도시들의 본거지였다.

파사르가다이 및 페르세폴리스와 같은 왕도에서 수사나 바빌론과 같은 행정 중심지에 이르기까지, 페르시아는 중요한 도시들을 장악했다. 여기서 아케메네스 시대의 이 도시들의 역사와 그들에게 일어난 일을 다룰 것이다. 다음은 페르시아 제국의 가장 위대한 9대 도시이다.

 


1. 파사르가다이 - 페르시아 제국의 첫 번째 대도시

키루스 대왕의 무덤, 로버트 커 포터 경, 1818년, 출처 영국 도서관


BC 550년 키루스 대왕이 반란을 일으켜 메디아를 격파한 후, 그는 페르시아를 지배적인 강대국으로 세우기 시작했다. 그의 위대한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키루스는 왕에게 적합한 궁전 도시의 건설을 시작했다. 이것이 파사르가다이가 되었다.

키루스가 선택한 장소는 풀바르 강 근처의 비옥하고 광활한 평원이었다. 키루스의 30년 치세 동안, 파사르가다이는 성장하는 아케메네스 제국의 종교 및 왕실 중심지가 되었다. 강력한 요새가 도시의 북쪽 접근로를 지켰고, 화려한 왕실 공원이 주요 특징이 되었다.

이 정원은 아시리아와 같은 다른 저명한 중동 제국의 영향을 받았지만, 고유한 전통도 확립했다. 정원은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배치되었고, 중앙 못 주변에는 잎이 무성하게 유지되도록 수로가 있었다. 정원 주변의 단순한 건물들은 공원의 아름다움을 훼손하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키루스는 또한 파사르가다이에 적어도 두 개의 궁전과 종종 고관들을 맞이하는 아파다나 즉 입구의 홀도 지었다. 파사르가다이는 키루스 본인의 안식처이며, 그의 단순하지만 인상적인 무덤은 여전히 이란의 가장 소중한 기념물 중 하나이다.

 


2. 페르세폴리스 - 아케메네스 왕관의 보석

페르세폴리스의 유적, 사진 Blondinrikard Fröberg, 출처 Flickr


키루스의 아들 캄비세스의 짧은 통치 이후, 다리우스 대왕이 왕좌를 차지했다. 페르시아 제국에 자신의 도장을 남기고자 바라면서, 다리우스는 자신의 궁전 도시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그는 파사르가다이에서 강 하류로 약 50 km 떨어진 곳에 수도 페르세폴리스를 세웠다.

BC 518년에 건설이 시작된 후, 페르세폴리스는 빠르게 페르시아 제국의 새로운 왕실 중심지가 되었다. 도시 주변에는 장인과 건축가 공동체가 생겨나 산기슭에 인상적인 단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다리우스는 페르세폴리스에 거대한 궁전과 웅장한 아파다나를 지었다. 이 거대한 홀은 제국 전역에서 온 고관들이 다리우스에게 경의를 표하기에 위풍당당한 광경이었을 것이다. 이 사절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남아있는 상세한 부조로 묘사되어 있다.

페르세폴리스는 다리우스가 죽은 후에도 계속 확장되었다. 그의 아들 크세르크세스 1세는 그 자리에 아버지보다 훨씬 큰 자신의 궁전을 지었다. 크세르크세스는 또한 만국의 문을 세우고 왕실의 보고를 완성했다.

크세르크세스의 후계자들은 각자 자신의 기념물을 도시에 추가했다. 그러나 BC 331년,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아케메네스 제국을 침공하여 페르세폴리스를 완전히 파괴했다.

 


3. 수사 - 페르시아 제국의 행정 중심지

수사의 아파다마를 재건한 그림, 1903년, 이집트, 칼데아, 시리아, 바빌로니아 역사에서, 출처 TheHeritageInstitute.com


중동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인 수사는 BC 42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수세기 동안 엘람 문명의 수도였으며 오랜 역사 동안 여러 번 점령되었다. BC 540년에 고대 도시를 장악한 것은 키루스였다.

키루스가 죽은 후, 그의 아들 캄비세스는 수사를 수도로 정했다. 다리우스가 왕위에 올랐을 때 수사는 그가 가장 선호하는 왕실 휴양지로 남았다. 다리우스는 수사에 새로운 대궁전의 건설을 관장했다. 그것을 짓기 위해, 그는 페르시아 제국 전역에서 가장 좋은 재료들을 모았다. 바빌로니아의 벽돌, 레바논의 백향목, 사르디스의 금, 이집트와 누비아의 흑단, 상아, 은 등이 사용되었다.

아케메네스 제국의 행정 중심지로서 다리우스는 수사가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했다. 이 도시는 멀리 떨어진 제국의 도시들을 연결하는 1,700 마일에 이르는 광대한 도로인 페르시아 왕도를 따라 주요 중심지 중 하나를 형성했다.

수사는 젊은 마케도니아인의 정복 과정에서 알렉산드로스에게 함락되었지만 페르세폴리스처럼 파괴되지는 않았다. 수사는 파르티아와 셀레우코스와 같은 페르시아를 지배한 후대 제국들의 중요한 중심지 역할을 계속했다.

 


4. 엑바타나 - 페르시아 제국의 첫 번째 정복

아스티아게스의 패배, 막시밀리앵 드 헤스, 1775년, 출처 보스턴 미술관


키루스가 페르시아 국가를 세우기 위해 메디아에 반기를 들었을 때, 그의 상대는 아스티아게스 왕이었다.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아스티아게스는 자신의 손자가 왕위를 찬탈하는 환상을 보았다.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아스티아게스는 딸의 아기를 죽이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그의 장군 하르파고스는 거부하고 아이를 멀리 숨겼다. 그 아이가 키루스 대왕이었다고 한다.

결국 키루스는 타도하기 위해 일어났고 아스티아게스는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페르시아를 침공했다. 그러나 군대의 절반을 지휘하는 하르파고스는 키루스에게 귀순하여 아스티아게스의 병력을 넘겨주었다. 키루스는 엑바타나로 진군하여 메디아 수도를 자신의 것으로 주장했다.

엑바타나는 아케메네스 왕조의 통치 기간 동안 페르시아 제국의 가장 중요한 도시 중 하나로 남게 된다. 이곳은 중요한 행정 중심지가 되었고 여러 페르시아 왕의 여름 거주지로도 선호되었다. 이 도시는 헤로도토스가 과장한 것일 수도 있지만, 7중 성벽으로 둘러싸인 가공할 요새였다.

아케메네스 제국의 많은 도시와 마찬가지로, 엑바타나는 BC 330년에 알렉산드로스 대왕에게 함락되었다. 알렉산드로스가 반역 혐의로 자신의 장군 중 한 명인 파르메니온을 암살하라고 명령한 곳이 바로 이곳이었다.

 

728x90

 


5. 사르디스 - 아케메네스 제국의 조폐국

리디아 스타테레스 금화, BC 560-546년경, 출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엑바타나를 정복한 후, 키루스는 지역 전역에서 페르시아의 영향력을 계속 증가시켰다. 소아시아의 일부와 이오니아의 그리스 도시를 아우르는 왕국인 리디아에서 크로이소스 왕은 혼란에 빠졌다. 그는 아스티아게스의 동맹이자 처남이었으며 페르시아에 맞서려고 했다.

키루스는 팀브라 전투에서 크로이소스를 물리쳤다. 전통에 따르면, 크로이소스는 캠페인 시즌이 끝나자 철수했다. 그러나 키루스는 그를 추격하여 사르디스를 포위했다. 크로이소스는 가난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무방비의 낮은 도시를 버리고 위의 성채에 웅크렸다. 키루스는 거부당하지 않았고 결국 BC 546년에 도시를 점령했다.

리디아는 부유한 왕국이었고 이제는 페르시아 제국의 지배하에 있었다. 사르디스의 부는 리디아인이 순금 및 은화를 주조한 최초의 문명이 될 수 있도록 해 준 금은 조폐국에서 비롯되었다. 사르디스는 페르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지방 중 하나를 다스렸고 페르시아 왕도에서 마지막 도시이기도 했다.

그리스군은 이오니아 반란 동안 사르디스를 불태웠다. 다리우스는 반란을 진압하고 그리스 도시국가인 에레트리아와 아테네를 파괴함으로써 보복했다. 사르디스는 재건되었고 BC 334년 알렉산드로스에게 항복할 때까지 아케메네스 제국의 일부로 남아있었다.

 


6. 바빌론 - 페르시아 지배의 상징

바빌론의 몰락, 필립스 갈, 1569년, 출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BC 539년, 키루스 대왕은 평화로운 정복자로서 바빌론에 입성했다. 메소포타미아에서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도시 중 하나인 바빌론의 점령은 중동에서 패권국으로서의 페르시아의 지위를 확고히 했다.

오피스 전투에서 나보니두스 왕의 군대를 격파한 후, 키루스의 군대는 도시에 도착했다. 바빌론은 장기간의 공성전을 치르기에는 너무 강력했다. 바빌론이 중요한 축제를 기념하는 동안, 페르시아군은 성벽을 돌파할 수 있도록 유프라테스 강을 우회시켰다.

키루스와 다리우스는 바빌론의 위신을 존중하여 도시가 문화와 관습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두 왕은 바빌론의 중요한 종교 축제에 참석했고 바빌론의 왕이라는 칭호를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였다. 바빌론은 예술과 학문을 위한 중요한 행정 중심지이자 장소로 남아있었다.

키루스와 다리우스는 바빌론의 거대한 건축 프로젝트를 승인했는데, 특히 도시의 수호신인 마르두크의 강력한 사제직을 지지했다. 그러나 바빌론이 크세르크세스 통치의 무거운 세금에 반기를 들었을 때, 그는 마르두크의 신성한 조각상을 파괴했다는 혐의와 함께 도시를 가혹하게 처벌했다.

알렉산드로스가 아케메네스 제국을 굴복시켰을 때, 바빌론은 그의 가장 소중한 정복지 중 하나였다. 그는 도시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명령했고, 바빌론은 계속해서 번창했다.

 


7. 멤피스 - 이집트의 페르시아 수도

오시리스에게 바치는 넥타네보 2세를 묘사한 석판, BC 360-343년경, 출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이집트는 아케메네스 왕조에서 두 번의 구분되는 통치기로 페르시아 제국에 골칫거리임을 거듭 입증했다. 키루스가 죽은 후, 그의 아들 캄비세스는 BC 525년에 이집트를 침공하여 복속시켰다.

멤피스는 이집트 사트라피의 수도가 되었고, 이집트에서 페르시아의 첫 번째 통치기인 제27왕조가 시작되었다. 멤피스는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도시 중 하나였다. 그곳은 모든 파라오가 왕관을 쓴 장소이자 프타 신전이 있던 곳이었다.

다리우스가 왕위에 오르자 이집트를 포함하여 여러 반란이 일어났다. 다리우스는 이집트 토착 사제들에게 호의를 보임으로써 반란을 진압했다. 그는 치세 내내 이 정책을 계속했다. 다리우스는 수에즈 운하를 완성하고 이집트 법을 성문화했다. 그는 또한 이집트 신들을 위해 여러 신전을 지었다.

그러나 크세르크세스의 재위 동안 이집트는 다시 반란을 일으켰다. 크세르크세스는 반란을 무자비하게 진압했지만, 그의 후계자들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었다. 제27왕조는 BC 405년 아르타크세르크세스 2세의 치세에 자신을 파라오라고 선언한 이집트인 넥타네보 2세에게 전복되었다.

BC 343년, 아르타크세르크세스 3세는 이집트를 되찾고 멤피스를 수도로 다시 세워 제31왕조로서 아케메네스 왕조의 제2기를 시작했다. 그러나 BC 332년에 이집트가 알렉산드로스에게 기꺼이 항복했기 때문에 이는 오래가지 못했다.

 


8. 티레 - 페르시아 페니키아의 해군기지

티레의 유적, 사진 Heretiq, 출처 Atlas Obscura


키루스가 초기 페르시아 제국의 영토를 정복하고 있을 때, 레바논 해안을 따라 있는 페니키아 도시국가들은 빠르게 합병되었다. 키루스는 BC 539년에 티레를 점령했고, 처음에는 페니키아 도시국가들이 자신들의 토착 왕을 유지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뛰어난 선원이자 성공한 상인인 페니키아 도시들은 페르시아에 새로운 경제적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티레는 은과 같은 기타 상품뿐만 아니라 뿔소라 바다달팽이로 만든 보라색 염료의 무역을 통해 부유해지고 유명해졌다.

티레와 다른 페니키아 국가도 유용한 군사적 동맹임을 증명하게 된다. 하지만, 몇 가지 사건이 있었다. 카르타고를 점령하기 위한 원정군을 조직할 때, 캄비세스 왕은 티레에 도움을 요청했다. 하지만, 도시는 자신들의 후손을 공격하기를 거부했다.

그리스-페르시아 전쟁 동안 페니키아인은 다리우스와 크세르크세스가 배치한 해군 병력의 대부분을 형성했다. 이후 페르시아의 통치자들 아래에서 티레는 여러 차례 반란을 일으켰는데, BC 392년에는 아테네와 이집트의 촉구로 반란을 일으켰다. 티레는 반란이 종식되기 전까지 10년 동안 페르시아의 지배에서 벗어났다.

아이러니하게도 티레는 다른 사람들이 항복했을 때 알렉산드로스에게 저항한 페니키아 국가였다. 불행하게도, 이는 BC 332년에 도시의 악명 높은 파괴로 이어졌다.

 


9. 밀레토스 - 페르시아 제국의 그리스 신민

그리스인과 싸우는 페르시아인을 묘사한 그리스 킬릭스 도자기, BC 5세기경, 출처 스코틀랜드 국립박물관


페르시아인이 도착하기 전에 밀레토스는 소아시아 해안의 이오니아에서 번영하는 그리스 식민지였다. 이 도시는 무역과 학문의 중심지였고, 최초의 그리스 철학자 탈레스가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밀레토스는 BC 546년 키루스가 리디아의 왕 크로이소스를 물리쳤을 때 페르시아의 휘하로 들어갔다. 소아시아 전체가 페르시아의 지배를 받게 되었고, 밀레토스는 여전히 중요한 무역 중심지로 남았다.

그러나 밀레토스는 페르시아 왕들에게 골칫거리였다. BC 499년 다리우스 대왕의 통치에 대항하여 이오니아 반란을 선동한 사람은 밀레토스의 참주 아리스타고라스였다. 아리스타고라스는 아테네와 에레트리아의 지원을 받았지만 BC 493년 라데 해전에서 패했다.

다리우스는 살아남은 여성과 아이들을 노예로 팔기 전에 밀레토스의 모든 남자를 죽였다. 그의 아들 크세르크세스가 그리스 정복에 실패하자, 밀레토스는 그리스 연합군에 의해 해방되었다. 그러나 페르시아 조약으로 코린토스 전쟁이 끝난 후, 아케메네스 제국은 밀레토스의 지배권을 되찾았다.

BC 334년에 알렉산드로스는 도시를 포위했고 그의 밀레토스 점령은 페르시아 제국 멸망의 서막을 연 사건 중 하나였다.

 

 

 

출처 : The Collecto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