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십자군

제1차 십자군 - 4편(안티오키아 공방전/Siege of Antioch)

by 금곡동로사 2021. 3. 25.
728x90

1098년 6월, 보에몽이 이끄는 십자군과 케르보가의 투르크군이 안티오키아에서 전투를 벌였다, by Frederic Schopin, 19세기

 

도릴라이움 전투 이후 아나톨리아를 통과하는 십자군의 진군에 저항이 없었지만 아르슬란의 군대가 남겨진 모든 것을 불태워 없앴기 때문에 여정은 불쾌했다. 한여름이었고 십자군은 식량과 물이 거의 없었다. 많은 사람과 말이 죽었다. 현지의 기독교 인들은 때때로 그들에게 음식과 돈을 선물로 주었지만, 십자군은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단순히 빼앗고 약탈했다. 아데마르 주교는 영적 지도자로 인정받았으며 그들 중 어느 누구도 스스로 지휘권을 장악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전체를 이끄는 것에 대한 논쟁을 계속했다. 킬리키아 관문을 통과한 후, 보두앵은 유프라테스 주변의 아르메니아 땅을 향해 출발했다. 유럽에 있는 영지와 재산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그의 아내가 전투 후에 죽었기에 보두앵은 유럽으로 돌아갈 동기가 없었다. 따라서 그는 성지에서 자신을 위한 영토를 차지하기로 결심했다. 1098년 초, 그는 그리스 정교회 종교로 인해 아르메니아 사람들이 싫어했던 통치자 에데사의 토로스에 의해 상속인으로 입양되었다. 토로스는 나중에 보두앵이 선동했을지도 모르는 봉기 중에 살해되었다. 그런 다음 1098년 3월에 보두앵이 새로운 통치자가 되어 십자군 국가 중 첫 번째로 에데사 백국을 창설했다.

 

1098년 에데사에 입성한 보두앵, by 조셉 니콜라 로베르 플루리, 1840 / 에데사의 영역, 1099-1131 / 1131-1150
도릴라이움 전투 이후 안티오키아까지 1차 십자군의 여정

 

안티오키아 공방전

 

1097년의 안티오키아는 오론테스 계곡의 비탈에 누워 9 km²(3.5 평방마일)을 덮었고 400개의 탑이 있는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강은 도시의 북쪽 벽을 따라 흐르다가 북서쪽에서 안티오키아로 들어가 도시의 북쪽 절반을 통해 동쪽으로 빠져나갔다. 요새가 돌출되어 있는 실피우스 산은 안티오키아의 가장 높은 지점으로 계곡 바닥에서 약 300 미터(1,000 피트) 높이까지 솟아 있었다. 여섯 개의 성문이 있었는데, 북쪽 성벽을 따라 세 개, 남쪽, 동쪽, 서쪽 각각에 하나씩 있었다.

 

계곡 경사면은 남쪽, 동쪽 또는 서쪽에서 접근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북쪽의 평지가 가장 실용적인 접근 경로였다. 도시의 방위는 6세기 유스티니아누스 1세 황제의 통치 때 유래되었다. 안티오키아는 당시와 십자군이 도착한 1097년 사이에 두 차례나 지배자가 바뀌게 되었지만 방어의 부적절함보다는 배신의 결과였다.

 

969년 비잔틴 제국이 안티오키아를 재탈환한 후 주변 지역의 요새화 계획을 통해 이득을 얻었다. 그 일환으로 안티오키아의 실피우스 산에 요새가 세워졌다. 역사학자 휴 케네디는 아래 도시와 분리될 정도로 높은 "접근 불가능을 주요 방어 수단으로 삼았다"라고 말했다. 1085년 셀주크 투르크에게 함락되었을 때, 안티오키아는 시리아에 있던 마지막 비잔틴 요새였다. 야기 시얀은 1087년 안티오키아의 총독이 되었고 1097년 십자군이 도착했을 때 그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야기 시얀은 1097년에 아나톨리아를 지나 다가오고 있는 십자군을 알고 있었다. 도시는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있었다. 비록 무슬림의 통치하에 있었지만 안티오키아 주민의 대다수는 기독교인이었다. 야기 시얀은 이전에 기독교 민중에게 관대했지만 십자군이 다가오게 되자 변화했다. 그들의 도착을 준비하기 위해 그는 동방 정교회의 안티오키아 총대주교(요한 4세 또는 5세)를 감금하고 성 바오로 대성당을 마구간으로 만들고 많은 기독교인을 도시에서 추방했다. 야기 시얀은 도움을 호소했다. 알레포의 리드완은 그의 요청을 거절했지만, 야기 시얀은 지역의 다른 귀족들과 다마스쿠스의 두카크, 토흐테킨, 케르보가, 바그다드와 페르시아의 술탄, 그리고 홈스의 에미르가 모두 지원군을 보내기로 하여 그의 접촉은 더 성공적이었다. 한편, 야기 시얀은 안티오키아의 포위전을 예상하고 물자를 비축하기 시작했다.

 

안티오키아를 점령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십자군은 어떻게 해야 그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를 고려했다. 군대가 아나톨리아를 횡단하는 긴 여정 동안 발생한 소모는 봄에 증원군이 도착할 때까지 공격을 하지 않는 것을 고려했다는 것을 의미했다. 십자군의 비잔틴 고문인 타티키오스는 968년 안티오키아를 탈환하기 위해 비잔틴 제국이 사용했던 것과 유사한 전술을 채택할 것을 제안했다. 그들은 19 km(12 마일) 떨어진 바그라스에 자리를 잡고 그곳에서 연락을 차단하여 도시를 봉쇄했다. 툴루즈 백작 레몽 4세는 홀로 도시 공격을 감행했다. 결국, 십자군은 안티오키아로 전진하여 근처에서 포위망을 구축했다.

 

 

첫 번째 포위전

 

1097년 10월 20일 십자군은 안티오키아 외곽에서 19 km(12 마일) 떨어진 오론테스 강에 있는 철교로 알려진 요새화 된 도하 지점에 도달했다. 플랑드르 백작 로베르 2세와 퓌앙부레의 가톨릭 주교인 르퓌의 아데마르가 다리를 건너며 진격하는 길을 열었다. 타란토의 보에몽은 10월 21일 강 남쪽 둑을 따라 선봉에 올라 안티오키아로 향했고 십자군은 도시의 북쪽 성벽 밖에 자리를 잡았다. 십자군들은 몇 개의 그룹으로 나뉘었다. 보에몽은 성 바오로 성문 밖에서 진을 쳤고, 바로 서쪽으로 베르망두아 백작 위그 1세, 노르망디 공작 로베르, 플랑드르 백작 로베르 2세, 그리고 블루아 백작 스테판 2세가 있었다. 툴루즈 백작 레몽 4세와 르퓌의 아데마르는 오론테스가 안티오키아의 성벽을 관통하는 도그(Dog) 문의 양쪽에 자리를 잡았다. 고드프루아 드 부용은 듀크 문 서쪽에 위치해 있었다. 안티오키아의 서쪽 성벽 바깥에 있는 오론테스 강을 가로지르는 다리는 이 지점에서 야기 시얀의 통제 하에 있었다. 그 후 9개월간의 포위전은 "이 시대의 가장 큰 공방전 중 하나"로 묘사되었다.

 

소식통은 직접적인 공격은 실패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아길레의 레몽은 툴루즈 백작 레몽이 "[안티오키아]가 너무 잘 요새화 되어 있어서 모든 인류가 함께 왔다 하더라도 병기에 의한 공격이나 인간의 공격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한 것을 지적했다. 샤르트르의 풀처에 따르면, 지휘관들은 도시가 항복할 때까지 포위망을 유지하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비록 그의 수치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아길레의 레몽은 도시를 방어하는 군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더구나, 도시에는 2천 명의 최고의 기사가 있었고, 4, 5천 명의 일반 기사와 1만 명 이상의 보병이 있었다."

 

도시에서 아주 가까운 곳에서 진을 친 것의 문제들 중 하나는 그것이 포위군이 수비대의 공격과 심지어 날아오는 화살에도 취약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포위전 첫 2주 동안, 방어군이 성벽에서 나오지 않기로 선택함에 따라 십자군은 주변 지역을 수색할 수 있었다. 그러나 11월에 야기 시얀은 십자군이 도시를 공격하지 않을 것이라고 느꼈고, 그래서 그의 관심을 방어에서 십자군에게로 돌릴 수 있었다. 그는 기병을 동원하여 포위군을 괴롭히기 시작했다. 바로 인접한 지역에 아무것도 없게 되면서 십자군 징발대는 더 멀리 떨어진 지역을 수색해서 보급품을 찾아야 했고, 더 취약해진 포위군은 여러 차례 인근 요새의 수비대에게 공격을 받았다. 야기 시얀의 부하들도 도그 문 밖에 있는 도그 다리를 이용해 십자군을 괴롭혔다. 다리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진을 치고 있던 아데마르와 레몽의 부하가 곡괭이와 해머를 이용해 다리의 파괴를 시도했지만 안티오키아 수비대의 불화살 공격으로 튼튼한 구조물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번에는 다리를 사용하지 못하게 시도하면서 십자군을 보호하는 이동식 방공호를 이용했지만, 수비대가 출격하여 그들을 성공적으로 몰아냈다. 곧이어, 도그 문 맞은편에 세 개의 공성 병기가 세워졌다. 결국 십자군은 다리를 봉쇄하여 수비대의 출격을 막았다.

 

안티오키아에서 서쪽으로 14 km(9 마일) 떨어진 지중해 연안의 성 시므온 항구는 십자군에게 증원군을 투입할 수 있게 허용했다. 아길레의 레몽은 십자군이 안티오키아에 도달하기 전에 잉글랜드군이 항구에 상륙했다고 언급했지만, 성 시므온의 지배권을 위한 전투는 벌어졌는지 여부는 기록하지 않았다. 13척의 제노아 함선의 증원군이 11월 17일 성 시메온에 이르렀고, 안티오키아에서 성 시므온으로 가는 길은 성벽에 가까웠기에 수비대가 이동을 방해할 수 있다는 의미였으며 남은 십자군이 합류했다. 제노아의 연대 기록자 Caffaro di Rustico da Caschifellone에 따르면, 제노아군은 성 시므온에서 안티오키아로 가는 도중에 많은 사상자를 냈다. 보에몽의 군대는 안티오키아의 북동쪽 성벽에 있는 성 바오로 문 밖에 대항 요새를 건설하여 수비대의 화살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했다. Malregard라고 알려진 이 요새는 언덕 위에 지어졌으며 아마도 토성벽으로 이루어졌을 것이다. 그 공사는 제노아군이 도착할 무렵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십자군은 보에몽의 서쪽에 캠프를 차린 그의 조카 탕크레드의 도착으로 더욱 힘을 얻었다.

 

안티오키아를 포위한 십자군, 도시 주위에 세운 요새들(Malregard, La Mahomerie, Tancred's Fort)
1098년 3월의 배치도. A. 보에몽, B. 플랑드르의 로베르와 노르망디의 로베르, C. 레몽, D. 고드프루아 드 부용

 

겨울

 

십자군의 식량 공급이 12월에 한계 수준에 이르렀을 때, 고드프루아는 병에 걸렸다. 12월 28일, 보에몽과 플랑드르의 로베르는 약 20,000명의 인원을 데리고 식량을 찾아 오론테스 강 상류로 약탈하러 갔다. 야기 시얀은 십자군이 분산된 것을 알고 12월 29일 밤까지 기다렸다가 출격했다. 그는 강 건너에 있는 레몽의 진영을 공격했고 레몽은 기습에 휘말렸지만 회복하여 야기 시얀의 병력을 격퇴할 수 있었다. 그는 공격을 완전히 뒤집는데 거의 성공해 다리를 건너고 반대편에 거점을 마련하고 성문을 여는 데 성공했다. 십자군이 도시를 점령하기 위해 위협하자 말은 기사를 잃었고, 뒤이은 어둠 속에서 혼란에 빠졌으며 당황한 십자군은 투르크군의 추격을 받으며 다리를 건너 철수했다. 교착 상태가 되었고 양측 모두 손실을 입었다.

 

레몽이 안티오키아 수비대의 기습 공격을 격퇴하는 동안, 다마스쿠스의 두카크가 이끄는 군대가 안티오키아를 구하러 가고 있었다. 보에몽와 플랑드르의 로베르는 그들의 징발대가 두카크의 병사들을 향해 가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12월 30일, 그의 군대가 샤이즈르에 있는 동안 두카크에게 십자군이 근처에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2월 31일 아침, 두카크는 보에몽과 로베르의 군대를 향해 진군했고 둘은 알바라 마을에서 만났다. 로베르는 보에몽보다 앞서 행군하던 중 두카크의 군대와 먼저 마주쳤다. 보에몽이 전투에 합류했고 로베르와 함께 반격하여 두카크의 군대에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비록 그들이 하마로 후퇴한 두카크의 군대를 물리쳤지만, 십자군은 너무 많은 사상자가 발생해서 계속 식량을 찾을 수 없었고 안티오키아로 돌아왔다. 교전의 결과로 십자군들은 식량을 위해 모은 양 떼를 잃고 필요한 것보다 적은 양의 식량을 가지고 돌아왔다. 이 달은 양쪽 모두에게 불길하게 끝났다. 12월 30일에 지진이 일어났고, 그다음 주에는 너무 많은 때아닌 비와 추운 날씨를 보였기 때문에 두카크는 십자군과 더 이상 교전하지 않고 다마스쿠스로 돌아가야 했다. 십자군은 비와 지진이 하나님의 은총을 잃은 징조라고 두려워했고, 약탈과 같은 그들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아데마르는 3일간의 금식을 지켜야 한다고 명령했다. 이 시기에 어떤 경우에도 보급품이 위험할 정도로 부족했고, 곧이어 7명 중 1명이 굶어 죽어 가고 있었다.

 

현지 기독교 인들이 십자군에게 음식을 가져다주었지만 그들은 터무니없는 값을 불렀다. 기근은 또한 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곧 700마리만이 남았다. 십자군이 영향을 받은 정도는 측정하기 어렵지만 12세기 아르메니아 역사가인 에데사의 매튜에 따르면 십자군 5명 중 1명은 포위 기간 동안 굶어 죽었고, 가난한 구성원들은 아마도 더 나빴을 것이라고 한다. 기근은 사기를 떨어뜨렸고 1098년 1월 은둔자 피에르와 윌리엄 더 카펜터를 포함한 몇몇 기사와 군인들은 탈영하기 시작했다. 그런 알려진 인물들의 탈주를 듣자 보에몽은 그들을 다시 불러들이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다. 피에르는 윌리엄이 질책을 받고 십자군에 남겠다고 맹세하는 동안 사면되었다.

 

 

2월의 봄이 오자 십자군의 식량 사정이 개선되었다. 그 달에 타티키오스는 장거리 봉쇄에 의지하라는 그의 이전의 충고를 되풀이했지만 그의 제안은 무시되었다. 그는 군대를 떠나 고국으로 돌아갔다. 타티키오스는 비잔틴 황제 알렉시오스 1세 콤네노스에게 알렉시오스가 투르크인을 은밀히 부추기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보에몽이 그를 죽일 계획이 있다는 것을 알렸다고 설명했다. 보에몽과 가까운 사람들은 이것이 배반이나 비겁함이라고 주장했는데, 이것은 안티오키아를 비잔틴으로 돌려보내야만 하는 의무도 깨뜨릴 만큼 충분한 이유가 되었다. 투르크군이 다가오고 있다는 소식이 왔고 보에몽은 이 상황을 유리하게 이용했다. 그는 안티오키아를 점령했을 때 자신을 위해 안티오키아를 지킬 수 없다면 떠나는 것을 허용하겠다고 선언했다. 보에몽이 도시를 차지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고, 그가 이것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타티키오스의 출발을 설계했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는 고드프루아와 레몽은 그의 요구에 굴복하지 않았지만, 보에몽은 하급 기사와 병사들의 공감과 협력을 얻었다.

 

야기 시얀은 알레포의 리드완과 화해했고 그의 지휘 하에 군대가 진군하였다. 2월 초, 리드완이 안티오키아로 진격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 근처의 하림을 점령한 포위군에게 전해졌다. 보에몽의 제안에 따라, 십자군은 모든 기병(약 700명의 기사)을 리드완의 군대를 향해 보냈고, 안티오키아의 수비대가 공격할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보병대는 뒤에 남았다. 2월 9일 아침, 리드완은 철교 쪽으로 이동했다. 십자군은 전날 밤 이동하여 진군하는 군대가 다리에 도착하기 전에 돌격했다. 첫 번째 돌격에 사상자는 거의 없었지만, 리드완의 군대는 십자군을 따라 좁은 전장으로 향했다. 한쪽에 강이 있고 다른 한쪽에 안티오키아 호수가 있는 리드완은 십자군들을 압도할 수 없었고 그의 우월한 수를 이용할 수 없었다. 두 번째 돌격은 더 많은 영향을 미쳤고 투르크군은 무질서하게 철수했다. 동시에 야기 시얀은 안티오키아에서 그의 수비대를 이끌고 나와 십자군 보병을 공격했다. 그의 공세는 기사들이 돌아오기 전에 포위군을 후퇴시키는 것이었다. 리드완이 패배한 것을 깨닫고 야기 시얀은 도시 안으로 후퇴했다. 리드완의 군대가 하림을 통과하면서 그가 그곳에 주둔시킨 수비대는 공황 상태가 되어 마을을 버렸고, 그 마을은 기독교인이 되찾았다.

 

잉글랜드의 12세기 역사가 오더릭 비탈리스에 따르면 잉글랜드 왕위를 주장하는 망명자인 에드가 에텔링이 이끄는 잉글랜드 함대가 비잔티움에서 보급품을 싣고 3월 4일 성 시므온에 도착했다. 2000년에 사망한 영국의 역사학자 스티븐 런치먼은 이 주장을 되풀이했지만, 함대가 어디서 출발했는지 알 수 없으며 에드가의 지휘를 받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대는 공성 병기를 제조하기 위한 원자재를 가지고 왔지만, 이것들은 항구에서 안티오키아로 가는 도중 수비대의 일부가 출격했을 때 거의 유실되었다. 보에몽과 레몽은 자재를 호송했고, 일부 자재와 100명의 사람들을 잃은 후, 그들은 안티오키아 외곽의 십자군 진영으로 다시 돌아갔다. 보에몽과 레몽 이전에, 그들이 죽었다는 소문이 고드프루아에게 전해졌고, 고드프루아는 호위대의 생존자들을 구출하기 위해 그의 부하들을 준비시켰다. 그러나, 매복에서 돌아온 병사들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부대가 도시에서 출병했을 때 그의 주의는 방향이 바뀌었다. 고드프루아는 보에몽과 레몽이 그를 도와줄 때까지 공격을 막을 수 있었다. 다시 조직된 군대는 안티오키아 성벽의 안전한 곳에 도달하기 전에 수비대를 따라잡았다. 십자군의 반격은 성공적이었고, 안티오키아 수비대는 1,200명에서 1,500명 사이의 사망자가 나왔다. 야기 시얀이 성 시므온과 알레산드레타라 항구에서 십자군 공급 라인을 공격하는 것을 방지하고 다리 문을 봉쇄하기 위해 La Mahomerie라는 요새와 공성 병기를 구축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또한 도시에 식량을 공급하는 데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성 게오르기우스 문 서쪽에 있는 버려진 수도원을 수리했다. 레몽이 La Mahomerie를 장악하는 동안 탕크레드는 연대기에서 탕크레드의 요새라고 일컬어지는 수도원을 400개의 은화 마르크에 주둔시켰다. 마침내 십자군의 포위는 잘 방어된 도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봄이 다가오자 십자군에게 식량 사정이 개선되었고 도시는 십자군에 의해 봉쇄되었다.

 

파티마 왕조의 대사

 

4월에 이집트 파티마 왕조의 대사가 십자군 진영에 도착했는데, 그들은 결국 그들의 적인 셀주크와 적대하는 기독교인과 평화를 이루기를 바랐다. 은둔자 피에르가 협상을 위해 파견되었다. 이 협상은 수포로 돌아갔다. 파티마는 십자군이 단순히 비잔틴의 용병 대표일 뿐이라고 가정하고 투르크가 침공하기 전의 이집트와 비잔틴 사이에서 완전히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상황인 파티마의 팔레스타인을 공격하지 않기로 합의한다면 십자군이 시리아를 유지하도록 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십자군들은 그들에게 예루살렘을 주지 않는 어떤 합의도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티마는 호의적인 대우를 받았고 3월에 패배한 투르크인으로부터 약탈한 많은 선물을 받았으며, 결정적인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안티오키아 공성전 이미지들
십자군의 안티오키아 점령, 14세기 / 보에몽과 그의 노르만군이 안티오키아의 성벽을 기어올랐다, by 귀스타브 도레 / 안티오키아를 점령한 십자군은 도시의 무슬림과 기독교인을 학살했다, by 귀스타브 도레

 

안티오키아 점령

 

포위전은 계속되었고, 1098년 5월 말에 케르보가가 지휘하는 모술에서 온 무슬림 군대가 안티오키아에 접근했다. 이 군대는 포위망을 해소하기 위한 이전의 지원군보다 훨씬 더 컸다. 케르보가는 리드완, 두카크와 합류했으며, 그의 군대에는 페르시아와 메소포타미아의 오르투키드군도 포함되어 있었다. 처음에 케르보가가 에데사로 3주간의 여정을 갔기 때문에 십자군들은 운 좋게 그들의 도착을 준비할 시간이 주어졌다. 그는 1098년 초에 그곳을 차지한 불로뉴의 보두앵으로부터 도시를 되찾을 수 없었다.

 

십자군은 그들이 생존할 가능성이 있다면 케르보가가 도착하기 전에 도시를 점령해야 한다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몇 주 전에, 보에몽은 두 자매의 탑을 통제하는 아르메니아 경비병 피루즈라는 이름의 도시 내부의 누군가와 비밀리에 연락을 취했다. 피루즈의 동기는 어쩌면 탐욕이나 복수인지도 모를 보에몽에게조차 불분명했지만, 그는 돈과 지위를 대가로 보에몽을 도시로 들여보내 주겠다고 제안했다. 그 후 보에몽은 다른 십자군에게 접근하여 보에몽을 안티오키아의 영주로 만드는 것에 동의할 경우 피루즈를 통해 이 도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안했다. 레몽은 이에 격분하여 1097년 콘스탄티노플을 떠날 때 동의했던 대로 알렉시오스에게 도시를 넘겨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나, 고드프루아, 탕크레드, 로베르 등 절망적인 상황에 직면한 지도자들은 보에몽의 요구에 굴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월 2일, 블루아의 스티븐 그리고 다른 십자군 중 일부는 군대를 떠났다. 같은 날 오후, 피루즈는 보에몽에게 케르보가와 표면적으로 대결하기 위해 산을 넘어 남쪽으로 진군하는 척 가장한 다음 밤에 두 번 뒤로 물러나 피루즈가 망을 보던 두 자매의 탑에서 벽을 기어오르라고 지시했다. 이것은 완료되었다. 피루즈는 소규모의 십자군 부대에게 탑을 오르도록 허용했고(보에몽 포함), 그 후 인근의 후문을 열어 부근 바위에 숨어 있던 대규모 부대가 도시에 진입하여 경계를 서던 수비대를 압도했다. 십자군은 이후 피루즈의 친형제를 포함한 수천 명의 기독교 민간인들을 구별하지 못한 채 무슬림들과 함께 학살했다. 야기 시얀은 도망쳤으나 아르메니아인과 시리아 기독교인에게 도시 외곽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붙잡혔다. 그의 잘린 머리를 보에몽에게 가져갔다.

 

 

두 번째 포위전

 

6월 3일, 십자군은 야기 시얀의 아들 샴스앗둘라의 손에 남아 있는 성채를 제외한 도시 대부분을 장악했다. 요한은 교황의 특사인 아데마르에 의해 총대주교로 복직되었는데, 그는 특히 보에몽과 비잔틴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원했다. 그러나, 그 도시는 이제 식량이 부족했고, 케르보가의 군대는 여전히 오고 있었다. 케르보가의 4만 병력이 이틀 후인 6월 5일에 도착했다. 그는 6월 7일에 도시를 습격하려고 시도했으나 실패하였고 6월 9일에 도시를 포위했다.

 

케르보가가 도착하기 전에 더 많은 십자군이 탈주했고, 그들은 타르수스에 있는 블루아의 스테판에게 합류했다. 스테판은 케르보가의 군대가 안티오키아 근처에 진을 치고 있는 것을 보고 모든 희망이 사라졌다고 생각했다. 탈영병들은 그의 두려움을 확인했다. 콘스탄티노플로 돌아가는 길에, 스테판과 다른 탈영병들은 십자군을 돕기 위해 가던 알렉시오스를 만났는데 알렉시오스는 그들이 도시를 점령한 것과 지금은 포위되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스테판은 나머지 십자군들은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그를 설득했고, 알렉시오스는 그의 정찰을 통해 아나톨리아 근처에 또 다른 셀주크 군대가 있다는 것을 들었다. 그래서 그는 전쟁을 감수하기보다는 콘스탄티노플에 복귀하기로 결심했다.

 

성창의 발견

 

한편, 안티오키아에서는 6월 10일, 피에르 바르텔레미라는 이름의 프랑스 남부의 하찮은 사제가 사도 안드레에 대한 환상을 봤다고 주장하며 나섰고, 그는 성창이 도시 안에 있다고 말했다. 굶주린 십자군들은 환영과 환각에 빠지기 쉬웠고, 발랑스의 스테판이라는 또 다른 수도사는 그리스도와 성모 마리아에 대한 환상을 보고했다. 6월 14일, 유성이 적진에 떨어진 것이 목격되었는데, 이는 좋은 징조로 해석되었다. 아데마르는 콘스탄티노플에서 성창의 유물을 보았기 때문에 의심스러웠지만, 레몽은 피에르를 믿었다. 레몽, 아길레의 레몽, 오렌지 주교 윌리엄 등이 6월 15일부터 성 베드로 대성당을 파헤치기 시작했는데, 이들이 빈손으로 올라오자 피에르가 구덩이에 들어가 손을 뻗어 창끝을 만들어냈다. 레몽은 이것을 그들이 살아남을 것이라는 신성한 표시로 받아들였고 그래서 항복하기보다는 최후의 싸움을 준비했다. 그러고 나서 피에르는 또 다른 본 것을 보고했는데 사도 안드레가 십자군에게 (비록 그들이 이미 굶주리고 있었지만) 5일 동안 금식하라고 지시했고, 그 후에는 그들이 승리할 것이라고 했다.

 

보에몽도 성창에 대해 회의적이었지만, 그것의 발견이 십자군의 사기를 높였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피에르가 보에몽이 원하는 것(사도 안드레가 원했던 것보다)을 보고했을 가능성도 있다. 보에몽은 케르보가 진영에 있는 스파이들로부터 다양한 파벌이 서로 자주 논쟁을 벌이는 것을 알고 있었다. 모술의 케르보가는 대부분의 에미르들에 의해 시리아의 주권을 갈망한다는 의심을 받았고 종종 기독교 침략자들보다 그들의 이익에 더 큰 위협으로 여겨졌다. 6월 27일, 은둔자 피에르는 케르보가와 협상하기 위해 보에몽에 의해 파견되었지만, 이것은 헛된 것으로 판명되었고 투르크와의 전투는 피할 수 없었다. 보에몽은 부대를 6개로 편성했는데, 하나는 자신이 지휘하고 나머지 5개 부대는 위그와 플랑드르의 로베르, 고드프루아, 노르망디의 로베르, 아데마르, 탕크레드와 베아른의 가스통 4세가 지휘했다. 병에 걸린 레몽은 200명의 병사를 거느리고 성채를 수비하기 위해 내부에 남았다. 케르보가의 요원 아흐메드 이븐 메르완이 성채를 차지하고 있었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을 찌른 롱기누스의 창 / 성창의 발견
안티오키아 전투 지도 / 안티오키아 전투 삽화 / 안티오키아 전투, 13세기
노르망디의 로베르의 모습, by Jean-Joseph Dassy, 19세기
튀르크군의 공격에도 계속 돌격한 십자군 / 당시 안티오키아의 실피우스 산에 세워진 성채

 

안티오키아 전투(Battle of Antioch, 1098)

 

6월 28일 월요일, 십자군이 성문을 열고 나왔고 아길레의 레몽이 그들 앞에 성창을 들고 있었다. 케르보가는 한 번에 한 부대가 아니라 한꺼번에 공격하기를 바라며 장군들의 간청에 주저했지만, 그 규모를 과소평가했다. 그는 후퇴하는 척하며 십자군을 더 험한 지대로 끌어당겼고, 그의 궁수들은 계속해서 전진하는 십자군에게 화살을 쐈다. 강에 의해 보호받지 못한 십자군 좌익에 분견대가 파견되었으나 보에몽은 재빨리 7번째 부대를 편성해 그들을 격퇴시켰다. 투르크군은 아데마르의 기수 병사를 포함하여 많은 사상자를 내고 있었고, 케르보가는 그의 위치와 십자군 사이에 있는 풀밭에 불을 질렀으나, 그들을 막지 못했다. 그들은 성 게오르기우스, 성 머큐리우스와 성 데메트리우스 세 성인이 그들과 함께 타고 가는 환상을 보고 있었다. 그 전투는 투르크군에게 짧고 처참했다. 두카크는 케르보가를 떠났고 이 탈주로 인해 무슬림 군대가 기독교 적들에 대해 가지고 있던 큰 수적 우위를 감소시켰다. 곧 패배한 이슬람 군대는 당황한 나머지 후퇴했다.

 

 

여파

 

케르보가가 달아났을 때 아흐메드 이븐 메르완이 지휘하던 성채는 마침내 항복했지만, 레몽이 아닌 개인적으로 보에몽에게만 항복하였다. 이것은 레몽이 알지 못하는 사이 미리 준비된 것 같다. 예상대로, 아데마르와 레몽이 동의하지 않았지만 보에몽은 도시를 자신의 도시라고 주장했다. 위그와 에노의 보두앵은 콘스탄티노플로 보내졌으나 보두앵은 도중에 매복한 후 사라졌다. 그러나 알렉시오스는 이 늦은 여름에 이 도시를 차지하기 위해 원정대를 보내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다. 안티오키아로 돌아가서, 보에몽은 알렉시오스가 십자군을 버리고 그에게 한 모든 서약을 무효화했다고 주장했다. 보에몽과 레몽은 야기 시얀의 궁전을 점령했지만, 보에몽은 도시의 나머지 대부분을 장악하고 성채에서 그의 깃발을 날렸다. 북부 프랑스의 프랑크인과 남부 프랑스의 프로방스인, 그리고 남부 이탈리아의 노르만인은 그들 스스로를 별개의 "국가"라고 생각했고, 각각 그 지위를 높이기를 원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가설이다. 이것은 분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개인적인 야망이 내분의 원인일 가능성이 더 높다.

 

곧 발진티푸스일 가능성이 있는 전염병이 발생했고, 8월 1일 아데마르가 죽었다. 9월에 십자군의 지도자들은 교황 우르바누스 2세에게 안티오키아를 직접 장악해달라고 요청하는 편지를 보냈지만, 그는 거절했다. 1098년 나머지 기간 동안, 그들은 안티오키아를 둘러싼 시골 지역을 장악했지만, 지금은 예전보다 훨씬 더 적은 수의 말들이 있었고, 무슬림 농부들은 그들에게 음식을 주는 것을 거부했다. 하급 기사들과 병사들은 안절부절못하고 기아에 허덕이기 시작했고, 그들은 그들의 지도자 없이 예루살렘으로 계속 가겠다고 위협했다. 11월에, 레몽은 마침내 평화롭게 십자군 전쟁을 계속하고 그의 무질서하고 굶주린 군대를 진정시키기 위해 보에몽에 굴복했다. 1099년 초에 안티오키아의 초대 영주로 보에몽을 남겨두고 다시 행군을 시작하였고, 봄에는 레몽의 지휘 아래 예루살렘 공방전이 시작되었다.

 

안티오키아 공방전은 빠르게 전설이 되었고, 12세기에 십자군 원정의 무훈시(Chanson de geste)인 "안티오키아의 노래"(Chanson d'Antioche)의 주제가 되었다.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