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십자군

1101년 십자군

by 금곡동로사 2021. 3. 27.
728x90

1101년 십자군의 경로를 보여주는 아나톨리아 서부 지도

 

1101년 십자군은 제1차 십자군의 성공적인 여파로 1100년과 1101년에 조직된 세 개의 개별 소규모 십자군이었다. 서약을 했지만 제1차 십자군이 끝난 뒤, 이 십자군에 참가한 참가자 수가 많아 '심약한 십자군'이라고도 불린다.

 

새로 수립된 예루살렘 왕국의 증원 요청과 교황 우르바누스 2세(그가 모집한 십자군의 결과를 알기 전에 사망함)의 후계자인 교황 파스칼 2세가 새로운 원정을 촉구했다. 그는 특히 십자군 서약을 했지만 떠나지 않은 사람들과 행군 중에 되돌아온 사람들을 재촉했다. 이 사람들 중 일부는 이미 집에서 경멸을 받았고 동쪽으로 돌아가라는 엄청난 압력에 직면했다. 1098년 안티오키아 공방전에서 도망친 블루아 백작 스테판의 아내 블루아의 아델라는 남편이 너무 부끄러워서 남편이 집에 있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롬바르드군

 

첫 번째 십자군 전쟁 때처럼, 순례자와 군인들은 하나의 큰 군대의 일원으로 떠난 것이 아니라, 서유럽 전역의 다양한 지역에서 여러 집단으로 떠났다. 1100년 9월, 많은 수의 롬바르드인이 밀라노에서 출발했다. 이들은 대부분 밀라노의 대주교 안젤름 4세가 이끄는 훈련되지 않은 농민이었다. 그들이 비잔틴 제국의 영토에 이르렀을 때, 그들은 그곳을 마구 약탈했고, 비잔틴 황제 알렉시오스 1세는 그들을 콘스탄티노플 외곽의 진영으로 안내했다. 이것은 그들을 만족시키지 못했고, 그들은 도시 안으로 들어가 블라케르나이 궁전을 약탈하고 심지어 알렉시오스의 애완용 사자까지 죽였다. 롬바르드인은 신속하게 보스포루스 해협을 건너 니코메디아에 진을 치고 증원군을 기다렸다.

 

1101년 5월 니코메디아에서 그들은 블루아의 스테판, 부르고뉴 백작 스테판 1세, 부르고뉴 공작 에우데스 1세,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하인리히 4세 휘하의 콘라트에 속한 프랑스인, 부르군트인, 독일인으로 구성된 작지만 강한 부대와 합류했다. 니코메디아에서 그들과 합류한 것은 제1차 십자군 원정의 지도자 중 한 명인 툴루즈의 레몽 4세였다. 그는 전체 지도자로 임명되었고, 비잔틴의 페체네그 용병 부대가 치타스 장군의 지휘 하에 그들과 함께 파견되었다. 이 무리는 1097년 제1차 십자군 당시 레몽과 스테판이 갔던 경로를 따라 5월 말에 도릴라이움을 향해 진군했다. 그들은 코니아를 향해 계속 전진할 계획이었지만, 다른 모든 부대들보다 더 많은 수를 차지한 롬바르드인은 북쪽으로 진군하여 안티오키아의 보에몽 1세가 다니슈멘드에게 포로로 잡혀 있던 닉사르(Niksar)로 진군하기로 결정했다. 1101년 6월 23일 안키라를 점령하고 알렉시오스에게 반환한 후 십자군은 북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그들은 중요 방어 도시인 간그라(현재의 창키리)를 잠시 포위하고, 북쪽으로 진군하여 투르크가 장악하고 있는 카스타모누를 점령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그들은 몇 주 동안 자신들을 괴롭혔던 셀주크 투르크의 공격을 받게 되었고, 7월에 한 징발대가 격파되었다.

 

이 시점에서 롬바르드인의 위협 아래 전군은 흑해 연안의 안전한 곳에서 벗어나 다시 다니슈멘드의 영토를 향해 동쪽으로 이동해 보에몽을 구출했다. 그러나 킬리지 아르슬란 1세 휘하의 셀주크는 분열이 제1차 십자군을 막을 수 없었던 원인이라는 것을 깨닫고 다니슈멘드 수뇌부와 알레포의 리드완과 동맹을 맺었다. 8월 초에 십자군은 이 연합된 무슬림 군대를 메르시폰(Merzifon)에서 만났다.

 

11세기 비잔틴 용병의 모습. 1. 셀주크 보병 2,3. 이탈리아 노르만(롬바르드인의 장비도 유사했다) 4. 트라페수스 경기병 5. 페체네그인
셀주크 전사의 모습. 중기병도 있지만 기마궁수가 주력이었다

 

메르시폰 전투(Battle of Merzifon/Mersivan)

 

십자군은 부르군트인, 레몽과 비잔틴군, 독일인, 프랑스인, 롬바르드인의 5개 부대로 편성되었다. 투르크군은 메르시폰의 파플라고니아 산 근처에서 십자군의 군대를 궁지로 몰아넣었다. 이 땅은 투르크군에게 매우 적합했다. 그 땅은 건조하고 적들에게 호의적이지 않았으며, 개방되어 있었고, 그들의 기병 부대를 위한 공간이 충분했다. 투르크군은 며칠 동안 라틴 인들에게 골칫거리였는데, 결국 그들은 킬리지 아르슬란이 갔는지 확인하고 그들이 적은 양의 물자만을 찾도록 했다.

 

전투는 며칠에 걸쳐 진행되었다. 첫날, 투르크군은 십자군의 진격을 차단하고 포위했다. 다음 날 콘라트는 독일인을 이끌고 습격했지만 참혹하게 실패했다. 그들은 투르크군의 대열을 뚫는데 실패했을 뿐만 아니라 십자군 본대로 돌아갈 수 없었고 근처의 요새로 피신해야만 했다. 이것은 독일인이 그들의 군사력을 제공할 수 있었다면 일어났을지도 모르는 공격에 대한 연락망과 지원, 보급으로부터 단절되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사흘째는 심각한 전투가 거의 또는 전혀 일어나지 않는 등 다소 조용했지만, 넷째 날에는 십자군이 자신들이 처해 있는 함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십자군은 투르크군에게 큰 손실을 입혔지만, 결국 공격은 하루가 지나도록 실패로 돌아갔다. 킬리지 아르슬란은 알레포의 리드완과 다른 강력한 다니슈멘드 왕자들과 합류했다.

 

선봉에 선 롬바르드인은 패배하고 페체네그인은 이탈했으며, 프랑스인과 독일인은 후퇴할 수밖에 없었다. 레몽은 바위 위에 갇혔고 스테판과 콘라트에 의해 구출되었다. 전투는 다음날까지 계속되었는데, 십자군 진영이 점령되어 기사들은 도망쳤고, 여성, 어린이, 성직자들은 죽거나 노예로 남게 되었다. 탈 수 있는 말이 없었던 롬바르드인의 대부분은 곧 발견되어 투르크군에게 죽거나 노예가 되었다. 레몽, 블루아의 스테판, 부르고뉴의 스테판은 북쪽의 시노페로 도망쳐 배를 타고 콘스탄티노플로 돌아갔다.

 

728x90

 

느베르군

 

롬바르드 부대가 니코메디아를 떠난 직후 느베르의 윌리엄 2세 휘하의 별도의 군대가 콘스탄티노플에 도착했다. 그는 바리에서 아드리아 해를 넘어 비잔틴 영토로 건너갔으며, 콘스탄티노플로 가는 길에 사고가 일어나지 않아 십자군 군대에게는 이례적인 일이었다. 그는 재빨리 다른 부대를 만나기 위해 진군했지만, 실제로는 두 군대가 여러 차례 서로 가까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그들을 따라잡지 못했다. 윌리엄은 잠시 이코니움(코니아)을 포위했으나 차지할 수 없었고, 메르시폰에서 막 롬바르드인을 격파한 킬리지 아르슬란에게 곧 헤라클레아 키비스트라에서 매복 공격을 받았다. 아르슬란은 가능한 한 빨리 이 새로운 군대를 없애고 싶어 했다. 헤라클레아에서 백작과 그의 부하 몇 명을 제외하고는 느베르에서 온 부대원 거의 모두가 전멸했다.

 

 

프랑스군과 바이에른/바바리아군

 

윌리엄 2세가 콘스탄티노플을 떠나자마자 아키텐의 윌리엄/기욤 9세, 베르망두아의 위그(제1차 십자군에서 서약을 이행하지 않은 사람들 중 한 명), 바이에른 공작 벨프 1세가 이끄는 세 번째 군대와 함께 오스트리아 레오폴트 3세의 어머니인 오스트리아의 이다(Ida)가 도착했다. 그들은 콘스탄티노플로 가는 길에 비잔틴 영토를 약탈했고 윌리엄과 벨프가 개입할 때까지 그들을 막기 위해 파견된 페체네그 용병들과 충돌하기 직전까지 갔다.

 

콘스탄티노플에서 아키텐 바이에른군은 둘로 갈라졌고, 그중 절반은 배를 타고 야파까지 직접 이동했다. 그들 중에는 연대 기록자 아우라의 에케하드가 있었다. 나머지는 육로로 이동하다가 9월에 헤라클레아에 도착했고, 이전 군대와 마찬가지로 킬리지 아르슬란에게 매복 공격을 받아 학살당했다. 윌리엄과 벨프는 탈출했지만 위그는 치명상을 입었다. 생존자들은 결국 타르수스에 도착했고, 그곳에서 위그가 10월 18일에 사망했다. 이 매복 공격 중에 이다는 사라졌고 살해되었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나중에 전해진 전설에 따르면 그녀는 포로로 잡혀 1140년대 십자군의 큰 적이었던 장기의 어머니가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연대적 요인 때문에 불가능하다.

 

부르고뉴 공작 에우데스 1세 / 가계도에 묘사된 이다(Ida) / 쿠르트네의 조슬랭
상단의 지도와 달리 세 개의 십자군 경로만 표시된 지도

 

여파

 

느베르의 윌리엄도 타르수스로 탈출하여 툴루즈의 레몽처럼 나머지 생존자들과 합류했다. 레몽의 지휘 아래 그들은 제노아 함대의 도움을 받아 토르토사(타르투스)를 점령했다. 이제 십자군은 순례에 가까웠다. 생존자들은 1101년 말에 안티오키아에 도착했고 1102년 부활절에 예루살렘에 도착했다. 그 후,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그들의 서약을 이행한 채 집으로 돌아갔지만, 일부는 보두앵 1세가 라믈라에서 이집트의 침략을 방어하는 것을 돕기 위해 남았다. 블루아의 스테판은 후대 예루살렘과 키프로스의 뤼지냥 왕조의 조상인 뤼지냥의 위그 6세와 마찬가지로 이 전투에서 사망했다. 쿠르트네의 조슬랭도 뒤에 남았고, 1118년에 에데사 백작이 되었다.

 

십자군의 패배로 킬리지 아르슬란은 코니아에 수도를 세울 수 있었고, 제1차 십자군 때와는 달리 십자군이 무적이 아님을 무슬림 세계에 증명했다. 십자군과 비잔틴은 서로 패배의 책임을 떠넘겼고, 킬리지 아르슬란이 그의 위상을 강화한 지금 그들 둘 다 아나톨리아를 안전하게 통과할 수 없었다. 성지로 가는 유일한 개방 경로는 이탈리아 해양 공화국에 도움이 되는 해상 경로였다. 콘스탄티노플에서 출발하는 안전한 육로의 부족은 안티오키아 공국에도 도움이 되었고, 그의 삼촌 보에몽의 통치를 맡은 탕크레드는 비잔틴의 간섭 없이 그의 권력을 공고히 할 수 있었다.

 

제2차 십자군과 제3차 십자군은 아나톨리아를 지나려고 시도할 때 비슷한 어려움을 겪었다.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