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십자군

제1차 십자군 - 5편(예루살렘 왕국/Kingdom of Jerusalem)

by 금곡동로사 2021. 3. 26.
728x90

1099년 7월 15일 예루살렘을 점령한 십자군, by Émile Signol, 1847년

 

1098년 6월 안티오키아 공방전이 성공적으로 끝난 후, 십자군은 그해 남은 기간 동안 그 지역에 머물렀다. 교황의 특사 아데마르 주교가 사망했고, 타란토의 보에몽은 안티오키아에 대한 권리를 주장했다. 불로뉴의 보두앵은 1098년 초에 점령한 에데사에 남아있었다. 귀족들 사이에서는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의견이 엇갈렸다. 툴루즈의 레몽은 좌절하여 안티오키아를 떠나 마라트 요새를 점령했다. 연말이 되자 하급 기사와 보병들은 귀족들 없이 예루살렘으로 진군하겠다고 위협했다.

 

12월 말 또는 1월 초에 노르망디의 로베르와 보에몽의 조카 탕크레드는 레몽의 가신이 되기로 동의했는데, 레몽은 그들의 봉사에 대해 보상해줄 만큼 부유했다. 그러나 에데사에 있는 그의 동생의 영토에서 수익을 얻은 고드프루아 드 부용은 그와 같은 일을 하지 않았다. 1월 5일에 레몽은 마라트의 성벽을 해체했다. 1월 13일에 그는 맨발로 순례자 복장을 한 채 남쪽으로 예루살렘 행군을 시작했고, 그 뒤를 로베르와 탕크레드와 그들의 군대가 뒤따랐다. 해안을 따라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그들은 거의 저항을 받지 않았다.

 

레몽은 트리폴리를 취해서 보에몽의 안티오키아와 동등한 국가를 세울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그는 먼저 인근 아르카(Arqa)를 포위했다. 한편, 고드프루아는 레몽의 가신이 되기를 거부했던 플랑드르의 로베르와 함께 라타키아에서 나머지 십자군과 함께 2월에 남쪽으로 진군했다. 보에몽은 원래 그들과 함께 진군하였으나, 전진하는 비잔틴에 맞서 그의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안티오키아로 빠르게 돌아갔다. 이때, 탕크레드는 알 수 없는 다툼 때문에 레몽을 떠나 고드프루아와 합류했다. 고드프루아군과 연계된 또 다른 별도의 세력은 베아른의 가스통 4세가 이끌었다.

 

고드프루아, 로버르, 탕크레드와 가스통이 3월에 아르카에 도착했지만, 공방전은 계속되었다. 발라준의 퐁스는 날아온 돌에 맞아 죽었다. 군 수뇌부뿐 아니라 성직자 사이에서도 긴장감이 감돌았다. 아데마르의 죽음 이후 십자군의 진정한 지도자는 없었고, 안티오키아에서 피에르 바르텔레미가 성창을 발견된 이후, 성직자 파벌들 사이에서 가짜라는 것이 제기되었다. 마침내, 4월에 쇽끄의 아르눌프는 피에르에게 불의 시련에 도전하게 했다. 피에르는 그 시련을 겪었고, 며칠 동안 상처로 괴로워하다가 죽었는데, 이로 인해 성창은 가짜라고 믿게 되었다. 이것은 또한 레몽의 십자군에 대한 권위를 손상시켰는데, 그가 성창의 진위성에 대한 주된 지지자였기 때문이다.

 

아르카 공방전은 십자군이 아무것도 점령하지 못하고 떠난 5월 13일까지 계속되었다. 예루살렘을 통치한 이집트 파티마 왕조는 십자군에게 자신들의 영토로 진출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성지 순례자들의 통행의 자유를 약속했지만 이 거래는 거절당했다. 예루살렘의 파티마 총독 이흐티카르앗다울라는 십자군의 의도를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예루살렘의 기독교도 주민 모두를 추방했다. 그는 또한 그 지역의 대부분의 우물에 독을 풀었다. 5월 13일 십자군이 트리폴리에 왔을 때 그곳의 에미르인 잘랄 알물크 아불 하산이 십자군에 말을 제공했다. 익명의 연대기인 게스타 프랑코룸에 따르면, 그는 또한 십자군이 파티마를 물리치면 기독교로 개종하겠다고 맹세했다. 해안을 따라 남하한 십자군은 5월 19일에 베이루트를, 5월 23일에 티레를 통과했다. 6월 3일, 그들은 야파에서 내륙으로 돌아서서, 주민들에 의해 버려졌던 라믈라에 도착했다. 예루살렘으로 가기 전에 라믈라 리다의 주교직이 성 게오르기우스 (십자군에게 있기 있는 성인) 교회에 세워졌다. 6월 6일, 고드프루아는 탕크레드와 가스통을 보내 베들레헴을 점령했고 그곳에서 탕크레드는 예수 탄생 교회 위로 그의 깃발을 날렸다.

 

6월 7일 십자군이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포위전을 시작했다.

 

1099년 7월 1차 십자군의 예루살렘 공방전, by Pierre Auguste Brunet-Houard, 19세기

 

예수살렘 공방전(Siege of Jerusalem, 1099)

 

십자군이 예루살렘에 도착한 결과 물이나 식량이 부족한 건조한 시골 지역이 드러났다. 그들은 지역 파티마 통치자들의 즉각적인 공격을 두려워했기에 이곳에서는 구호물자를 찾을 가망이 전혀 없었다. 안티오키아에서와 같이 도시를 봉쇄할 가망은 없었다. 십자군들은 군대와 보급품, 시간이 부족했다. 오히려 그들은 도시를 공격하여 점령하기로 결심했다. 십자군이 예루살렘에 도착했을 무렵에는 기병 1,500을 포함해 1만 2000여 명만이 남아 있었던 것으로 추정돼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었을 것이다. 다른 출신과 다양한 충성심을 가진 남자들로 구성된 이 부대들은 또한 그들의 동지애에서 또 다른 저조기에 접근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고드프루아와 탕크레드가 도시의 북쪽에 진을 치고, 레몽은 남쪽으로 진을 쳤다. 게다가 프로방스 부대는 6월 13일 첫 공격에 참가하지 않았다. 이 첫 번째 공격에서 외벽을 오른 십자군은 내부의 방어군에 의해 격퇴되었다.

 

첫 번째 공격이 실패한 후, 여러 지도자 간의 만남이 조직되어 앞으로 더욱 일치된 공격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6월 17일, 구글리엘모 엠브리아코 휘하의 제노아 선원 일행이 야파에 도착하여, 십자군에게 숙련된 기술자, 아마도 더 중요한 것은, 공성 병기를 만들기 위한 목재 (선박을 뜯어낸) 공급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피에르 데시데리우스 신부가 아데마르 주교의 신성한 환상을 봤다고 주장하면서 금식하고 도시 성벽 주변을 맨발로 행진하도록 지시하고, 그 후에는 여리고 성에서 여호수아의 성경 이야기처럼 도시가 함락될 것이라고 했을 때 십자군의 사기가 올라갔다. 3일간의 금식 후, 7월 8일 십자군은 데시데리우스의 지시에 따라 그 행렬을 수행하였고, 은둔자 피에르가 그들에게 설교한 올리브 산에서 끝이 났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툼을 벌였던 여러 파벌이 공개적으로 화해했다. 파티마의 증원군이 이집트에서 출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십자군에게 도시를 다시 공격할 강력한 동기를 부여했다.

 

예루살렘에 대한 마지막 공격은 7월 13일에 시작되었다. 레몽의 군대는 남쪽 문을 공격했고, 다른 부대는 북쪽 성벽을 공격했다. 처음에는 남쪽 문에 있던 프로방스군이 별로 나아가지 못했으나, 북쪽 성벽의 부대는 느리지만 꾸준히 방어력을 감소시키면서 더 나은 성과를 거두었다. 7월 15일, 도시의 양 끝에서 마지막 압박이 시작되었고, 마침내 북쪽 성벽의 내부 성곽이 점령되었다. 이어진 공황 속에서 방어군은 도시의 양 끝 성벽을 버렸고 십자군이 마침내 진입할 수 있게 되었다.

 

728x90

 

예루살렘 점령 이후 벌어진 대학살은 "극심한 폭력과 고뇌에 찬 신앙의 병치"로서 특별한 악명을 얻었다. 십자군의 목격자 진술 자체로는 공방전의 여파로 대규모 살육이 있었다는 사실에 의심의 여지가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역사학자들은 학살의 규모가 중세 이후의 출처에서 과장되었다고 주장했다.

 

북쪽 성벽에 대한 공격이 성공하자, 방어군은 탕크레드와 그의 부하들에 쫓겨 템플 마운트로 도망쳤다. 방어군이 그곳을 확보하기도 전에 도착한 탕크레드의 부하들은 그 지역을 공격하여 많은 방어군을 도살하였고, 나머지는 알 아크사 모스크로 피신했다. 그 후 탕크레드는 이슬람 사원에 있는 사람들에게 그의 보호를 제공하면서 살육 중단을 선언했다. 남쪽 성벽의 방어군은 북쪽 성벽의 함락 소식을 듣고 요새로 도망쳐 레몽과 프로방스군이 도시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했다. 이흐티카르앗다울라 방어군 사령관은 레몽과 협상을 벌여 아스칼론까지 안전하게 통과하는 대가로 요새를 항복시켰다.

 

학살은 하루 종일 계속되었다. 무슬림들은 무차별적으로 살해당했고, 유대교 회당에 피신했던 유대인들은 십자군에 의해 불타 죽었다. 다음 날, 모스크에 있던 탕크레드의 포로들이 학살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도시의 일부 무슬림과 유대인은 탈출하거나 포로로 잡히거나, 약탈당하거나, 학살에서 살아남은 것이 분명하다. 아스칼론의 카라이트 장로들의 편지는 아스칼론의 유대인이 그러한 유대인 포로의 몸값을 지불하고 그들을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안전한 곳으로 보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 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도시의 동부 기독교인은 총독에 의해 공방전 전에 추방되었고, 그래서 학살을 면했다.

 

십자군의 예루살렘 공방전 삽화들
예루살렘에 도착했을 때의 포진 / 첫 번째 공격 시의 배치 / 마지막 공격 시의 배치
예루살렘의 내부로 들어간 십자군의 경로 / 십자군의 경로를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그림

 

예루살렘 왕국 수립

 

7월 22일, 예루살렘을 위한 통치 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공의회가 성묘 교회에서 열렸다. 그리스 총대주교의 죽음은 종교적 지배권을 확립할 명백한 교회 후보가 없다는 것을 의미했다. 툴루즈의 레몽은 1098년부터 탁월한 십자군 지도자라고 주장할 수 있었지만, 아르카를 포위하고 자신의 왕국을 만들려는 시도가 실패하면서 그의 지지는 시들해졌다. 이것이 그가 오직 그리스도만이 쓸 수 있다는 이유로 왕관을 경건히 거절한 이유였을지도 모른다. 그것은 또한 다른 사람들이 지위를 거부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시도였을 수도 있지만, 고드프루아는 이미 그러한 입장에 익숙했고 더 설득력 있는 것은 아마도 그와 그의 형제들인 아르덴 부용 왕조의 신하인 유스타스와 보두앵이 이끄는 예루살렘의 로렌에서 온 대규모 군대였을 것이다. 그리하여 고드프루아가 선출되어 성묘의 수호자라는 칭호를 받고 세속 권력을 잡았다. 레몽은 이 국면에 격분하여 도시를 떠나기 전에 다윗의 탑을 점령하려고 시도했다.

 

성묘 교회의 십자군 낙서, 예루살렘 / 진짜 십자가의 발견, by 귀스타브 도레

 

아스칼론 전투(Battle of Ascalon)

 

예루살렘은 오랜 공방전 끝에 1099년 7월 15일 파티마로부터 점령했지만, 십자군은 파티마의 군대가 자신들을 향해 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십자군은 재빨리 행동했다. 고드프루아 드 부용은 7월 22일 성묘의 수호자로 임명되었고, 8월 1일 예루살렘의 총대주교로 임명된 쇽끄의 아르눌프는 8월 5일 진정한 십자가의 유물을 발견했다. 파티마의 사절단이 십자군에게 예루살렘을 떠나라고 지시하기 위해 도착했지만, 그들은 무시당했다. 8월 10일 고드프루아는 남은 십자군을 이끌고 예루살렘에서 하루 행군 거리에 있는 아스칼론을 향해 진군했고, 은둔자 피에르가 가톨릭과 그리스 정교회 성직자 모두를 이끌고 기도하면서 성묘 교회에서 성전까지 행렬을 이끌었다. 플랑드르의 로베르와 아르눌프는 고드프루아와 동행했지만, 툴루즈의 레몽과 노르망디의 로베르는 고드프루아와의 싸움으로 인해 또는 자신들의 정찰병으로부터 이집트 군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했기에 뒤에 남아 있었다. 이집트군의 출현이 확인되자, 그들은 다음날 진군했다. 라믈라 근처에서 그들은 이달 초 나블루스를 점령하러 떠났던 탕크레드와 고드프루아의 형제 유스타스를 만났다. 군 수뇌부에서는 아르눌프가 십자가의 유물을 (영화 '킹덤 오브 헤븐'에도 출전 시 운반하는 장면이 나온다), 아길레의 레몽이 작년에 안티오키아에서 발견된 성창의 유물을 운반했다.

 

파티마군은 와지르 알 아프달 샤한샤가 이끌었는데, 그는 아마도 20,000명의 군대를 지휘했다(다른 추정치로는 게스타 프랑코룸의 과장된 20만 명이 있다). 그의 군대는 셀주크 투르크인, 아랍인, 페르시아인, 아르메니아인, 쿠르드인, 에티오피아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는 예루살렘에 있는 십자군을 포위하려고 했었다. 공성 병기를 가지고 오지 않았지만, 아스칼론 항에 집결하는 함대를 가지고 있었다. 정확한 십자군의 수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길레의 레몽이 제공한 수는 1,200명의 기사와 9,000명의 보병이었다. 가장 높은 추정치는 2만 명이지만 이것은 십자군 원정의 현 단계에서는 확실히 불가능하다. 알 아프달은 아스칼론 외곽의 계곡에 있는 알 마즈달 평야에 진을 치고 예루살렘으로 가서 십자군을 포위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십자군이 이미 그를 향해 떠났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던 모양이다. 8월 11일 십자군은 도시 밖에서 방목하며 파티마 진영에 식량을 공급하는 소, 양, 낙타, 염소를 발견했다. 라믈라 근처의 교전에서 탕크레드가 잡은 포로들에 따르면 그 동물들은 십자군이 분산하여 약탈하도록 만들기 위해 그곳에 있었고, 파티마군이 공격하기 쉽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알 아프달은 십자군이 그 지역에 있다는 것을 아직 몰랐고, 그들을 예상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이 동물들은 다음날 아침 과장된 모습으로 군대와 함께 행진했다.

 

12일 오전 십자군 정찰대가 파티마 진영의 위치를 보고하고 군대가 그곳을 향해 진군했다. 행군 중에 십자군은 9개 부대로 편성되었다. 고드프루아는 좌익, 레몽은 우익, 탕크레드, 유스타스, 노르망디의 로베르, 베아른의 가스통은 중앙을 맡았다. 그들은 더 작은 두 부대로 나뉘었고, 보병 부대가 각 부대의 앞에 행군했다. 이 배치는 아스칼론 외곽의 전선으로도 사용되었는데, 군대의 중심은 예루살렘과 야파 관문의 사이에, 오른쪽은 지중해 연안과 맞닿아 있고, 왼쪽은 야파 관문을 향해 있었다.

 

대부분의 기록(십자군과 무슬림 모두)에 따르면 파티마는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잡혔고 전투는 짧았지만, 엑상의 알베르는 꽤 잘 준비된 이집트 군대와 함께 한동안 전투가 진행되었다고 말했다. 두 개의 주요 전선은 창과 다른 근접 무기로 싸울 수 있을 만큼 가까워질 때까지 화살로 서로 싸웠다. 에티오피아군은 십자군 대열의 중앙을 공격했고, 파티마의 선봉대는 고드프루아가 그들을 구하기 위해 도착할 때까지 십자군을 압도하고 그들의 후방을 포위할 수 있었다. 수적 우위에도 불구하고, 알 아프달의 군대는 십자군이 이전에 마주쳤던 셀주크 군대만큼 강하거나 위험하지는 않았다. 파티마 중기병대가 합류하기 전에 전투가 끝난 것 같다. 알 아프달과 공황상태에 빠진 그의 부대는 중무장된 도시의 안전한 곳으로 도망쳤다. 레몽은 그들 중 일부를 바다로 쫓아갔고, 다른 부대는 나무에 올라 화살에 죽었으며, 다른 부대는 아스칼론의 문으로 후퇴하는 과정에서 압사했다. 알 아프달은 그의 진영에 보물을 남겨두고 떠났고, 그것은 로베르와 탕크레드에 의해 포획되었다. 십자군의 손실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집트군은 1만 명의 보병을 잃었고, 민병대를 포함한 아스칼론 주민 2,700명이 사망했다.

 

십자군은 버려진 진영에서 밤을 보내며 또 다른 공격을 준비했지만, 아침에 그들은 파티마군이 이집트로 후퇴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알 아프달은 배를 타고 도망쳤다. 그들은 깃발과 알 아프달의 개인 텐트를 포함하여 할 수 있는 한 많은 약탈품을 가져갔고 나머지는 불태웠다. 그들은 8월 13일에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으며 많은 축하 후에 고드프루아와 레몽은 둘 다 아스칼론의 권리를 주장했다. 방어군이 그 분쟁을 알았을 때 항복하기를 거부했다. 전투가 끝난 후, 남아있는 거의 모든 십자군은 순례의 서약을 이행하면서 유럽에 있는 그들의 집으로 돌아갔다. 그해 말까지 예루살렘에는 아마 몇 백 명의 기사들만이 남아 있었지만, 그들은 십자군 원정의 성공에 고무되어 온 새로운 십자군에 의해 점차 강화되었다.

 

아스칼론 전투는 십자군의 승리였지만 도시는 파티마의 지배하에 남아 있었고, 결국 다시 방어되었다. 이곳은 매년 예루살렘 왕국의 침략을 위한 작전 기지가 되었고, 1153년 아스칼론 공방전에서 십자군에 의해 점령될 때까지 수많은 전투가 벌어졌다.

 

아스칼론 전투, by 장 빅토르 슈네츠, 1847년 / 아스칼론 전투, by C. W. Sharpe
아스칼론 전투. 십자군의 공격을 예상치 못한 파티마군은 힘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패배하였다

 

여파 및 유산

 

대부분의 십자군은 이제 그들의 순례가 끝났다고 생각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팔레스타인을 방어하기 위해 300명의 기사와 2,000명의 보병만이 남았다. 고드프루아가 레몽의 주장에 대해 예루살렘의 세속적인 지도력을 가질 수 있게 한 것은 로렌에서 온 기사들의 지원이었다. 1년 후 그가 사망하자, 같은 로렌 인들이 교황의 특사를 좌절시키고 예루살렘의 총대주교인 피사의 다고베르트는 신정주의 대신 보두앵을 예루살렘의 첫 번째 라틴 왕으로 만들었다. 보에몽은 이탈리아에서 비잔틴과 싸우기 위해 유럽으로 돌아갔지만 1108년 디라키움에서 패배했다. 레몽이 죽은 후, 그의 상속자들은 제노아의 지원으로 트리폴리를 점령했다. 새로 창설된 십자군 국가인 에데사 백국과 안티오키아 공국 사이의 관계는 가변적이었다. 그들은 십자군이 패배한 하란 전투에서 함께 싸웠다. 그러나 안티오키아는 그가 전투에서 포로로 잡힌 후 보두앵(예루살렘 왕 보두앵의 외육촌)의 복귀를 막았다. 프랑크인은 무슬림과 기독교인의 종종 반대편에서 싸운 결과로 근동 정치에 완전히 관여하게 되었다. 안티오키아의 영토 확장은 1119년 피의 벌판에서 투르크군에 크게 패하면서 끝났다.

 

그러나 예루살렘에 도착하기 전에 고향으로 돌아간 사람도 많았고, 유럽을 떠나본 적도 없는 사람도 많았다. 십자군의 성공이 알려졌을 때, 이 사람들은 그들의 가족들로부터 조롱과 경멸을 받았고 교황에 의해 파문으로 위협받았다. 살아서 예루살렘에 도착한 사람들은 서유럽의 고향에서 영웅 대접을 받았다. 플랑드르의 로베르는 그의 공훈 덕분에 "히에로솔리미타누스"(예루살렘의 로베르)라는 별명을 얻었다. 1101년 십자군 원정에 참가한 십자군 중에는 블루아의 백작 스테판 2세와 베르망두아의 위그가 있었는데, 그들은 둘 다 예루살렘에 도착하기 전에 고향으로 돌아갔다. 이 십자군은 소아시아에서 셀주크에 의해 거의 전멸되었지만, 생존자들은 예루살렘에 도착하자마자 왕국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1160년 이전의 이슬람 반응에 대한 제한적인 서면 증거가 있지만, 그곳에 있는 것은 십자군이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투르크와 아랍인이 십자군을 정복과 정착의 동기를 가진 종교적으로 동기 부여된 전사들로 인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문화적 오해의 결과일 수 있다. 십자군은 오랜 역사를 가진 비잔틴 용병들 중 가장 최근의 것이라는 추측이었다. 또한 이슬람 세계는 카이로, 다마스쿠스, 알레포, 바그다드의 경쟁 통치자들이 여전히 분열되어 있었다. 범이슬람 반격은 없었고 십자군에게 통합의 기회를 주었다.

 

1차 십자군의 경로 / 도릴라이움 이후 예루살렘까지 1차 십자군의 여정
1144년경 십자군 국가의 모습 / 예루살렘 왕국의 지도 / 예루살렘 정복을 기록한 아르메니아 문헌, 1099년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