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속주

아이깁투스/이집트 - 2편

by 금곡동로사 2021. 7. 23.
728x90

AD 14년경 아우구스투스 사망 시의 로마 군단 배치도. 토이토부르크 숲에서 바루스가 잃은 3개 군단은 이후 다시 편성되지 않았다

 

군사

 

로마군은 가장 동질적인 로마 조직 중 하나였으며, 이집트의 군대 조직은 로마 제국의 다른 곳과 거의 차이가 없었다. 로마 군단은 로마 시민들로부터 모집되었고 로마 보조군은 비 시민 계급들로부터 모집되었다.

이집트는 다른 속주와 같이 원로원 계급의 총독이 아니라 기사 계급의 관리인 프라이펙투스 아이깁티가 주둔군을 지휘한다는 점에서 독특했다. 이러한 구분은 아우구스투스가 공표한 법률에 규정되어 있는데, 기사 계급이 원로원 계급을 지휘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었기 때문에, 이집트의 군단장만은 특이하게 기사 계급이었다. 이러한 제한의 결과로, 총독은 경쟁 권력 기반을 구축할 수 없게 되었고 (마르쿠스 안토니우스가 할 수 있었던 것처럼) 군단을 지휘하는 군단장은 군대 경험이 젊은 시절 군 호민관에 국한된 정치인이 아니라 과거 프리무스 필루스의 상급 계급을 가진 백부장 출신이었다. 프라이펙투스 아이깁티 아래에서 이집트에 주둔하고 있는 군단과 보조군의 전체 지휘관은 라틴어 '프라이펙투스 스트라토페다르케스', 그리스어 '스트라토페다르케스', '캠프 사령관' 또는 라틴어 '프라이펙투스 엑세르키투 쿠이 에스트 아이킵토', '이집트 군대 장관'으로 표기되었다. 이 군대를 통틀어 '엑세르키투스 아이깁티아쿠스', '이집트 군대'로 알려지게 되었다.

로마 주둔군은 멤피스와 이집트 바빌론 주변의 전략적 중심지가 아닌 알렉산드리아 지역인 니코폴리스에 집중되어 있었다. 알렉산드리아는 초기 로마 제국에서 지중해의 두 번째 도시로 동부 그리스의 문화 수도이자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시대에 로마와 경쟁 관계에 있었다. 이 지역에서 보존된 파피루스는 극히 적기 때문에 제국의 다른 속주에서 알려진 것보다 군단병의 일상생활에 대해 알려진 것이 거의 없으며, 총독과 그의 장교들의 군사 행태에 대한 증거도 거의 없다. 대부분의 파피루스는 이집트 중부의 마을에서 발견되었으며, 문헌은 주로 지역 문제에 관한 것으로, 고위 정치와 군사 문제를 위한 자리는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로마 제국 시대의 군사 야영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별로 없다. 왜냐하면 많은 야영지가 수중에 있거나 강 위에 건설되었고 이집트 고고학은 전통적으로 로마 유적지에 거의 관심을 갖지 않았기 때문이다. 병사의 복무 기록을 제공하기 때문에 83년에서 206년 사이의 6개의 청동으로 된 로마 군사 전역증이 이집트의 보조병에 대한 주요 증거 자료이다. 이 새겨진 증명서들은 로마 시민권과 코누비움 권리와 함께 보조병으로 25년 또는 26년의 군 복무를 보상했다. 군대가 다른 지방보다 그리스어를 더 많이 사용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이집트 군대의 중심지는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니코폴리스 주둔지로, 강력한 보조 기병대와 함께 적어도 1개 군단이 상주하고 있었다. 이들 부대는 알렉산드리아인의 반란에 맞서 이집트 총독의 저택을 지키며, 총독의 명령에 따라 신속하게 진군할 태세를 갖추고 있었다. 알렉산드리아에도 이집트에 있는 로마 해군의 속주 함대인 클라시스 알렉산드리나가 있었다. 2세기와 3세기에 알렉산드리아에는 약 8,000명의 군인이 있었는데, 이는 거대 도시의 거대한 인구 중 일부였다.

처음에 로마 이집트의 주둔 군단은 레기오 III 키레나이카, 레기오 XXII 데이오타리아나 및 다른 1개 군단의 3개 군단으로 구성되었다. 세 번째 군단의 주둔지와 정체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으며, 티베리우스(재위 14-37년)의 치세 중, AD 23년 이전인 것은 확실하지만 정확히 언제 이집트에서 철수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티베리우스의 의붓아버지이자 전임자인 아우구스투스의 치세 동안, 군단은 니코폴리스와 이집트 바빌론, 그리고 아마도 테베에 주둔해 있었다. 119년 8월 이후, 레기오 III 키레나이카는 이집트에서 철수하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레기오 XXII 데이오타리아나는 이후 이전되었고, 127/8년 이전에, 레기오 II 트라이아나가 도착하여, 2세기 동안 이집트 군대의 주요 구성 요소로 남아있었다.

 

로마 이집트의 초기 수십 년 동안, 보조병 주둔군의 규모와 주둔지가 다소 변동된 후, 정복과 평화와 관련하여 보조군 부대는 원수정 기간 동안 대부분 안정적이었으며 2세기 말에 다소 증가하였고, 한 번은 한 세기 동안 일부 개별 부대가 남아 있었다. 기병의 3-4개 날개 부대가 이집트에 주둔했으며 각 날개 부대는 500여 명의 기병으로 이루어졌다. 7-10개의 코호르트가 있었는데, 각 코호르트는 약 500명 정도였지만, 일부 코호르트는 보병과 기병이 대략 4:1의 비율로 섞여 있는 600명의 혼합 부대였다. 알렉산드리아에 주둔하고 있는 보조군 외에도, 적어도 3개 부대가 남쪽 국경을 영구적으로 수비했고, 필라이와 시에네(아스완) 주변의 나일강 제1카타락트에서 남쪽의 적들로부터 이집트를 보호하고 테바이드의 반란을 방지했다.

알렉산드리아 니코폴리스의 주요 주둔군과 남부 국경 부대 외에도, 나머지 이집트군의 배치는 분명하지 않지만 많은 병사들이 도로와 외딴 자연을 방어하는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전초 기지(프라이시디아)에 주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로마 분견대, 백부장, 그리고 베네피키아리들은 나일 계곡에서 질서를 유지했지만, 그들이 로마 속주의 주요 지역 대표였음에도 불구하고 노모스의 스트라테고스 외에 남아있는 증거는 거의 없기 때문에 그들의 임무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엘렌 쿠비니가 이끄는 고고학 연구는 콥토스묘스 호르모스 길을 따라 동부 사막과 몬스 클라우디아누스의 황실 화강암 채석장에 주둔한 병사들의 삶에 대해 전례 없이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많은 오스트라카(새겨진 도기 조각)를 밝혀냈다. 비문에서 알려진 또 다른 로마 전초기지는 아라비아 반도 서해안에서 떨어진 홍해 파라산 제도의 주요 섬인 파라산에 존재했다.

다른 속주와 마찬가지로 이집트 내 로마 병사 중 상당수가 시민이 아닌 보조병들뿐 아니라 로마 시민권이 있어야 하는 군단병들도 현지에서 모집되었다. 이집트 군대의 증가하는 비율은 플라비우스 왕조 시대에 현지 출신으로 채워지기 시작했으며, 세베루스 왕조 시대에는 더 높은 비율(최대 군단의 3/4을 차지)을 보였다. 이들 중 약 1/3은 니코폴리스에 있는 주둔지를 둘러싼 카나바이 정착지에서 자라난 병사의 자손(라틴어 카스트렌세스, '캠프의 사람')이었고, 약 8분의 1만이 알렉산드리아 시민이었다. 이집트인은 군대에 입대하면서 로마식 라틴어 이름을 갖게 되었다. 다른 속주와는 달리 이집트 군대의 현지 병사들의 토착 이름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전해지는 군사 전역증 중 하나는 이 병사의 출생지를 콥토스로 기록하고 있고, 다른 이들은 다른 곳에서 온 군인들과 백부장들이 이집트에서 퇴역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키오스와 히포 레기우스(또는 히포스)의 참전용사가 지명되고 있다. 2세기의 증거에 따르면 대부분의 보조병은 이집트에서 왔으며, 나머지 보조병은 아프리카와 시리아, 그리고 로마 소아시아 속주에서 왔다. 로마 군대에서 복무했던 발칸 반도의 보조병도 이집트에서 복무했다. 트라야누스 시대의 오스트라카에서 많은 다키아인의 이름이 알려졌으며, 아마도 트라야누스의 다키아 전쟁 중과 후에 다키아인의 모집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주로 기병의 이름이고 일부 보병의 이름이 있다. 다른 로마 속주의 군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트라키아인들도 그곳에 있었으며, 이집트 주둔군의 보조병 전역증도 트라키아에서 발견되었다. 두 개의 보조병 전역증은 이집트 군대와 시리아를 연결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는 아파메아라는 이름이었다. 소아시아에서 모집된 많은 신병은  이집트와 시리아에서 일어난 유대인 봉기에 맞선 키토스 전쟁 이후 주둔군을 보충했을지도 모른다.

 

160-170년경, 로마 장교 미이라 초상화 / 130년경, 로마 장교 미이라 초상화
100-150년경, 로마 장교 미이라 초상화 / BC 30-AD 50년경, 로마 귀족의 흉상

728x90

 

사회

 

로마 시대 아이깁투스 사회구조는 독특하면서도 복잡했다. 한편으로, 로마인은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의 지도자들이 시행했던 것과 동일한 조직 전술을 계속해서 많이 사용했다. 동시에, 로마인은 아이깁투스의 그리스인을 "이집트인"으로 보았는데, 이는 이집트 토착민과 그리스인 모두가 거부했을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전체적인 상황을 더욱 복합적으로 만들어주는, 전반적으로 매우 헬레니즘화 된 유대인은 그리스인과 이집트 토착민 둘 다로부터 분리된 그들만의 공동체를 가지고 있었다.

로마인은 민족과 거주지를 중심으로 한 사회 계층 체계를 시작했다. 로마 시민을 제외하고 그리스 도시 중 한 곳의 그리스 시민이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했고, 시골 이집트인이 가장 낮은 계급에 속했을 것이다. 그 계층 사이에는 헬레니즘 태생인 메트로폴리스가 있었다. 시민권을 획득하고 대열에 오르는 것은 매우 어려웠으며 승격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계급으로 올라가기 위해 따라간 길 중 하나는 군대에 입대하는 것이었다. 비록 로마 시민만이 군단에서 복무할 수 있었지만, 많은 그리스 인들이 길을 찾았다. 이집트 토착민은 보조군에 합류하여 전역 후 시민권을 획득할 수 있었다. 계층에 따라 과세율이 달랐다. 그리스인은 인두세를 면제받았고, 노모스 중심 도시의 헬레니즘 주민들은 군대에 갈 수 없는 이집트 토착민보다 낮은 세율로 세금을 부과받았고, 인두세를 전액 납부했다.

아이깁투스의 사회 구조는 통치 행정부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에서 파생된 중앙집권적 통치의 요소들은 4세기까지 지속되었다. 특히 이집트의 전통적인 행정 구역인 '노모스'를 통치하기 위한 스트라테고스의 임명도 그중 한 요소였다. 이집트에서 불레 또는 시의회는 셉티미우스 세베루스에 의해서만 공식적으로 구성되었다. 3세기 후반 디오클레티아누스 치하에서야 이들 불레와 그 관리들이 그들의 노모스에 대한 중요한 행정적 책임을 맡게 되었다. 아우구스투스의 인수는 전적으로 사회적 지위와 권력에 기초한 포로스(재산 또는 소득 자격)를 기반으로 한 의무 공공서비스 제도를 도입했다. 로마인들은 또한 프톨레마이오스가 부과한 세율과 비슷한 인두세를 도입했지만 로마인은 대도시 시민들에게 특별히 낮은 세율을 부과했다. 옥시린쿠스에는 이 도시의 사회구조에 관한 많은 정보가 담긴 많은 파피루스 유물들이 있었다. 이 도시는 알렉산드리아와 함께 로마인이 이집트를 장악한 후에도 계속 사용하던 다양한 제도의 다양한 설정 과정을 보여준다.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와 마찬가지로 알렉산드리아와 그 시민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호칭을 가지고 있었다. 수도는 이집트의 나머지 지역보다 더 높은 지위와 많은 특권을 누렸다. 프톨레마이오스 치하에서처럼 로마 알렉산드리아의 시민이 되는 가장 큰 방법은 데모스에 등록할 때 부모가 모두 알렉산드리아의 시민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알렉산드리아인은 로마 시민권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이집트인이었다.

만약 평범한 이집트인이 로마 시민이 되고자 한다면 그는 먼저 알렉산드리아 시민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집트 아우구스투스 시대는 "그리스" 지주 엘리트와 함께 도시 공동체가 탄생했다. 이들 지주 엘리트들은 특권과 권력의 위치에 놓였고 이집트인보다 더 많은 자치권을 가지고 있었다. 시민 중에는 그리스 시민이 AD 4-5년 정부가 작성한 명단을 바탕으로 부모 모두 단련장 회원이라는 것을 보여주면 입장할 수 있는 단련장이 있었다.

 

그런 다음 단련장 후보자는 에페부스 안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게루시아로 알려진 장로들의 회의도 있었다. 이 장로 위원회에는 답할 불레가 없었다. 이 모든 그리스 조직은 대도시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으며 그리스 기관들은 엘리트 시민 그룹을 배출했다. 로마인은 이러한 엘리트들이 도시 관리와 잘 교육된 행정관들을 제공해주기를 기대했다. 이 엘리트들은 또한 이집트 토착민보다 낮은 인두세를 냈다. 특히 알렉산드리아인이 토지에 대해 낮은 세율을 누릴 수 있었다는 것은 잘 입증되어 있다.

이러한 특권은 심지어 체벌까지 확대되었다. 로마인은 이런 유형의 형벌로부터 보호받았고 이집트 토착민은 채찍질을 당했다. 반면에 알렉산드리아인은 단지 매를 때리는 특권을 누렸다. 비록 알렉산드리아가 이집트에서 그리스 도시 중 가장 큰 지위를 누렸지만, 안티노외폴리스와 같은 다른 그리스 도시들도 알렉산드리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매우 유사한 특권을 누렸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 모든 변화는 그리스인이 이집트에서 동맹 대우를 받았고 이집트 토착민은 정복된 민족 대우를 받은 것과 관련이 있다.

이디오스 로고스의 노몬은 법과 지위의 연관성을 보여준다. 주로 벌금과 재산 몰수 등 처리되는 수입에 대해 설명하며 소수의 그룹만이 적합했다. 노몬은 또한 해방된 노예가 그의 이전 주인의 사회적 지위를 취한다는 것을 인정했다. 노몬은 신분과 재산에 근거한 금전적 수단을 통해 로마인이 시행했던 사회적 통제를 보여준다.

 

0123456789
1세기 미이라와 1-2세기 미이라의 초상화
012345678910
2-4세기 미이라의 초상화

 

경제

 

프톨레마이오스 시대 이후 이 제국 정부가 착취하기 위해 존재했던 경제적 자원은 변하지 않았지만, 훨씬 더 복잡하고 정교한 조세 제도의 발전은 로마 통치의 특징이었다. 토지에 대한 세금은 현금과 현물이 모두 부과되었고, 세관세 등은 물론 현찰로 된 황당한 종류의 다양한 소액의 세금이 임명된 관리들이 징수했다.

아이깁투스의 곡물은 알렉산드리아 주민들을 먹여 살리고 로마 수도로 수출하기 위해 하류(북쪽)로 흘러내려갔다. 납세자들의 압제와 착취에 대한 불만이 자주 제기되었다.

토지 관리와 소유권을 위해 프톨레마이오스 왕조는 초기 파라오 시대처럼 토지 분류의 많은 부분을 유지해 왔으나, 로마 제국은 사유지와 공유지의 구분을 도입했다. 이전의 제도는 작은 토지를 사유 재산으로 분류했으며 수십 가지 유형의 토지 소유로 구성된 복잡한 배치가 개발되었다. 토지의 지위는 재산의 수문학적, 법적, 기능적 특성뿐만 아니라 프톨레마이오스 체계에서 물려받은 세 가지 주요 소유권 범주에 따라 결정되었다. 신전에 속한 신성한 재산(코이네 그리스어 '이에라 기', '성스러운 토지'), 국가에 속하고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왕실 토지(바실리케 기, '왕실 토지'), 그리고 '기증된 토지'(코이네 그리스어 '기 엔 도레아', '기증된 토지', '도레아', '기증')는 성직자 제도에 따라 임대되었다.

로마 정부는 토지의 사유화와 제조업, 상업, 무역 분야에서 민간기업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장려해 왔으며 낮은 세율은 개인 소유주와 기업가에게 유리했다. 가난한 사람들은 국유지나 황제 소유의 재산이나 부유한 개인 지주의 소작인으로 생계를 유지하게 되었고,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는 임대료에 상대적으로 훨씬 더 많은 부담을 가졌다.


전반적으로 보면, 심지어 마을 차원에서도 경제의 화폐화와 복잡성의 정도가 극심했다. 동전을 매개체로 한 대규모 상품이 이동하고 교환되었고, 도시와 큰 마을에서는 우세한 농업 기반의 개발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높은 수준의 산업 및 상업 활동이 전개되었다. 대내외 교역량은 1세기와 2세기에 절정에 달했다.

3세기 말에 이르러 주요 문제점들이 명백하게 나타났다. 일련의 제국 화폐의 가치 하락은 주화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렸고, 정부 스스로도 현물 세금을 비정기적으로 늘리도록 요구함으로써 이에 일조했고, 이를 주 소비자인 군인들에게 직접 전달했다. 평의회에 의한 지방행정은 부주의하고, 완고하며, 비효율적이었다. 확고하고 목적 있는 개혁의 명백한 필요성은 디오클레티아누스와 콘스탄티누스 1세의 치세 때 정면으로 직면해야 했다.

이 기간 동안 로마와 인도, 특히 로마 이집트와 인도 아대륙 사이의 무역에 대한 수많은 징후가 있었다. 쿠샨 제국의 통치자 후비슈카(재위 150-180년)는 그의 주화에 헬레니즘 이집트 신 세라피스(사라포)를 포함시켰다. 세라피스는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판테온의 최고 신이었기 때문에, 이 동전은 후비슈카가 쿠샨 제국의 중요한 시장이었을 수도 있는 로마 이집트에 대한 강한 지향성을 가지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로마 제국과 교역품의 무역로
1세기 교역품과 무역로
쿠샨 제국 후비슈카의 주화. 세라피스가 뒷면에 있다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속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깁투스/이집트 - 4편  (0) 2021.07.26
아이깁투스/이집트 - 3편  (0) 2021.07.25
아이깁투스/이집트 - 1편  (0) 2021.07.22
아프리카 노바/누미디아  (0) 2021.02.27
갈리아 전쟁 - 5편  (0) 2021.0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