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속주

아이깁투스/이집트 - 4편

by 금곡동로사 2021. 7. 26.
728x90

로마 제국의 북아프리카
하드리아누스 치세의 로마 제국(117-138년). 아이깁투스 황제 속주에 2개 군단이 주둔(125년)

 

로마 이집트 전기 (BC 30-4세기)

 

이 속주는 BC 30년 옥타비아누스(나중에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가 경쟁자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를 물리치고 파라오 클레오파트라를 폐위시킨 뒤 프톨레마이오스 왕국을 로마 제국에 합병하여 세워졌다.

아이깁투스의 첫 번째 총독 가이우스 코르넬리우스 갈루스는 무력으로 상이집트를 로마의 통제 하에 두었고, 프톨레마이오스 말기 포기한 남부 국경 지역에 보호령을 세웠다.

두 번째 총독 아일리우스 갈루스는 아라비아 페트라이아와 아라비아 펠릭스까지 정복하기 위한 원정에 성공하지 못했다. 아이깁투스의 홍해 연안은 클라우디우스 치세 때까지 로마의 지배를 받지 않았다. 세 번째 총독 가이우스 페트로니우스는 관개를 위해 방치된 운하를 정리하여 농업의 부흥을 촉진했다. 페트로니우스는 이전에 로마 이집트를 공격했던 여왕 아마니레나스의 나라, 메로에에 있는 쿠시 왕국에 맞서기 위해 오늘날의 수단 중부 지역까지 캠페인을 이끌었다. 영구적인 이득을 얻는 데 실패한 그는 BC 22년에 나파타를 완전히 파괴하고 북쪽으로 철수했다.

티베리우스, 칼리굴라, 클라우디우스의 치세에 이집트는 주로 평화로웠고, 알렉산드리아에서는 그리스인과 유대인 사이에 간헐적인 내분이 있었다. 라틴역사가 타키투스에 따르면 게르마니쿠스는 티베리우스의 허락 없이 이집트를 방문하여 그의 백부인 황제와 불화를 빚었다. 클라우디우스는 알렉산드리아 원로원의 자치 요구를 거부하고 알렉산드리아의 그리스인과 유대인 사이의 불안을 잠재우려 했다. 이집트 사제이자 황제의 스토아 가정교사였던 알렉산드리아의 카이레몬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는 네로의 치세에 메로에 원정이 착수되었지만, 남부 왕국에 대한 침공 계획은 유대에서 일어난 반란으로 제1차 유대-로마 전쟁이 발발하면서 미뤄졌다.

알렉산드리아 출신의 첫 번째 이집트 총독은 티베리우스 율리우스 알렉산데르로, 그는 네 황제의 해 동안 총독을 지냈으며, 결국 69년 7월에 알렉산드리아에서 유대 전쟁의 승자인 베스파시아누스 장군을 황제로 선포했다. 이 총독은 헬레니즘화 된 유대인 혈통으로 알렉산드리아의 필로와 관련이 있었다. 로마에 대한 이집트 곡물 수확(라틴어 '쿠라 안노나이', '곡물 공급의 키')의 중요성은 베스파시아누스가 제국 전체에 대한 통제권을 주장하는 것을 도왔다.

네로의 치세 이후, 아이깁투스는 한 세기 동안 지속된 번영의 시대를 누렸다. 특히 70년에 예루살렘이 파괴된 후 유대인의 종교와 문화의 중심지가 된 알렉산드리아에서 그리스인과 유대인의 종교적 갈등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했다.

베스파시아누스는 아우구스투스 이후 이집트에 나타난 첫 번째 황제였다. 알렉산드리아에서 그는 파라오로 환영받았다. 시와 오아시스의 제우스 암몬 신탁에서 알렉산더 대왕의 환영을 떠올리며, 베스파시아누스는 고대 파라오식으로 창조신 아문(제우스 암몬)의 아들로, 프톨레마이오스식으로 세라피스의 화신으로 선포되었다. 파라오의 선례가 요구한 대로 베스파시아누스는 맹인과 장애인에게 침을 뱉고 짓밟아 기적적으로 치유하는 전통적인 방법을 통해 자신의 신성한 택함을 보여주었다.(이 이집트의 치유 전통은 나사렛 예수의 기적 중 하나인 태어날 때부터 눈먼 사람을 고친 것과 관련이 있다.)

트라야누스(재위 98-117년) 치세 중 114년에 키레네에서 메시아가 온다는 발표가 있은 후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사이에 소요가 일어났다. 그 해에 일어난 봉기는 실패했지만, 115년에서 117년 사이에 트라야누스의 파르티아 원정으로 군대가 없는 가운데 시골에서 반란이 계속되었다. 이 키토스 전쟁은 그리스인과 이집트 농민들이 유대인과의 싸움에 무기를 들고 나섰다는 것을 의미했고, 이는 3세기까지 회복되지 못한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공동체의 패배와 효과적인 파괴로 절정에 달했다. 반면 옥시린쿠스는 최소 80년 동안 매년 축제를 통해 반란이 살아있음을 축하했다.

 

나일강과 동쪽의 홍해 연안의 도시를 연결한 로마 제국의 이집트 가도

트라야누스의 후계자 하드리아누스(재위 117-138년)의 치세 중 122년에 새로운 아피스 황소가 확인되자 이집트의 반란이 일어났고, 이 반란은 곧 진압되었다. 하드리아누스는 130년부터 131년까지 8개월에서 10개월 동안 그의 궁정과 함께 이집트를 순방하며 나일 유람선을 타고 사막에서 사자를 사냥하고 새벽에 멤논의 거대한 석상을 방문했다. 하드리아누스는 그의 연인 안티누스가 강물에 빠져 죽은 곳에 안티노외폴리스를 세웠고 폴리스는 그리스 시민권을 가진 다른 3개의 폴리스와 합류했으며, 그는 안티노외폴리스와 홍해의 베레니케 트로클로디티카를 연결하는 비아 하드리아나를 지시했다.

139년, 안토니누스 피우스(재위 138-161년) 치세가 시작될 때, 소틱 주기가 끝이 났고, 이는 1,460년 만에 처음으로 시리우스의 나선형 상승이 이집트 달력의 새해와 일치했음을 의미한다. 황제의 주화는 천년 봉황의 모습과 함께 이것이 상징하는 기대되는 행운을 기념했다. 안토니누스 피우스는 재위 기간 중 알렉산드리아를 방문하여 새로운 문과 새로운 경마장을 세웠으나, 153년 알렉산드리아에서 폭동이 일어나 프라이펙투스 아이깁티를 죽였다.

파괴적인 안토니우스 역병은 165년에서 180년까지 이집트에 영향을 미쳤다. 여왕의 계곡에서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그 당시 대량의 무덤이 발견되었다. 171년부터 일어난 이집트 토착민의 반란은 오랜 싸움 끝에 175년에야 진압되었다. 토착민 "양치기"(그리스어 '부콜로이')의 이름을 따 붙여진 이 "부콜로스 전쟁"은 이시도루스 한 명이 이끌었고 이집트의 로마 주둔군을 격파했다. 전직 프라이펙투스 아이깁티의 아들이자 로마 시리아의 총독 아비디우스 카시우스에 의해 다시 통제가 확립되었는데, 그는 175년에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재위 161-180년) 황제가 죽었다는 소문이 돌자 스스로 황제를 선언했고 자신의 군대와 이집트 군대의 인정을 받았다. 황제의 접근에 카시우스는 3개월의 통치 끝에 폐위되어 살해당했고, 관대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176년 알렉산드리아를 방문하면서 평화를 되찾았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후계자 콤모두스(재위 176-192년)는 그의 통치 초기에 아비디우스 카시우스의 가문을 모두 살해함으로써 아버지의 사면을 뒤엎었다. 콤모두스가 살해당한 후, 페르티낙스가 193년 1월 1일에 황제로 임명되었지만, 이는 페르티낙스가 살해되기 직전인 3월 초에야 이집트에 공식적으로 알려졌으며, 5월 말까지 이집트 일부 지역에는 알려지지 않았다. 아스완 주둔군과 시리아 군대를 지휘했던 페스켄니우스 니게르(재위 193-194년)는 193년 6월에 이집트에서 황제로 인정받았고, 이집트는 로마에서 디디우스 율리아누스가 짧은 통치 기간 동안 제기한 주장을 무시했다.

하드리아누스를 따라 셉티미우스 세베루스는 199-200년에 이집트를 순방하여 멤논의 거대 석상을 방문하고 조각상들을 수리하도록 지시했는데, 그 결과 수세기 동안 거대 석상을 방문한 사람들이 알린 노래가 들리는 자연적인 현상이 더 이상 들리지 않게 되었다. 아마도 세입 징수를 개선하기 위한 일련의 행정 개혁에는 200/201년에 설립된 알렉산드리아와 각 노모스의 대도시를 위한 새로운 불레(지역 의회 또는 원로원)가 포함되었다.

 

728x90


카라칼라(재위 198–217)는 212년 안토니누스 칙령에 따라 다른 속주와 마찬가지로 모든 이집트인에게 로마 시민권을 부여했다. 그 결과, 많은 이집트인은 로마식 명명 규칙에 따라 황제의 이름인 "아우렐리우스"(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이름을 따서)를 그들의 이름으로 채택했으며 시민권의 가치가 이전 세기보다 떨어졌고 세금 부담을 지게 되었다. 카라칼라는 아버지가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동생이자 공동 아우구스투스인 게타를 살해하고 자기 방어를 주장하며 담나티오 메모리아이(기록말살형)를 부과했다. 황제의 성격에 대한 변명과 다른 결함들은 215년 이집트에 접근했을 때 알렉산드리아인에게 조롱당하며 카라칼라를 화나게 했다. 황제는 알렉산드리아의 환영 대표단을 학살하고 그의 군대가 도시를 약탈하도록 허락했다. 그 후, 그는 이집트인이 (종교적 또는 무역상의 이유를 제외하고) 그곳에 들어가는 것을 금지하고 보안을 강화했다.

카라칼라를 암살한 마크리누스(재위 217-218년)는 권력을 장악하고 새로운 프라이펙투스 아이깁티와 전례를 깨고 이집트를 통치할 원로원 의원을 파견했다. 안티오키아 전투 이후 마크리누스와 그의 공동 아우구스투스인 디아두메니안(재위 218년)의 죽음이 알렉산드리아에서 발표되자 알렉산드리아인이 일어나 원로원 의원을 죽이고 총독을 몰아냈다. 내전의 승자는 엘라가발루스(재위 218-222년)이고, 그가 살해당한 후 세베루스 알렉산데르(재위 222-235년)가 뒤를 이었지만 세베루스 알렉산데르가 알렉산드리아를 방문했을지라도 두 황제 모두 이집트 사료에 남아있는 기록은 많지 않다.

 

데키우스가 죽은 후, 트레보니아누스 갈루스(재위 251-253년)가 황제로 인정되었다. 253년 메로에에서 로마로 향한 사절단이 필라이에 새겨진 그라피토로 증명되었다. 트레보니아누스 갈루스와 아이밀리아누스(재위 253년) 둘 다 알렉산드리아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주화를 발행했다. 발레리아누스(재위 253-260년)와 그의 아들 갈리에누스(재위 253-268년)의 치세 동안, 제국의 불안정성은 발레리아누스의 박해와 에데사 전투에서 사산 제국의 샤푸르 1세(재위 240-270년)에게 전례 없는 완패를 당하고 발레리아누스가 포로로 잡히면서 더욱 악화되었다. 이러한 굴욕 이후, 군대는 퀴에투스와 마크리아누스(재위 260-261년) 아우구스투스 형제를 칭송했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인정받은 황제였다. 그들이 타도되었을 때, 알렉산드리아인은 이집트 총독인 루키우스 무시우스 아이밀리아누스를 그들의 새로운 황제로 칭송했다. 그는 테바이드를 공격한 블레미예스(동부 사막 민족)에 대한 성공을 누렸지만, 262년 8월 알렉산드리아는 황폐해졌고, 아이밀리아누스와 갈리에누스 사이의 시가전으로 주민의 3분의 2를 잃었다. 아이밀리아누스는 패배했다.


3세기에 걸쳐 군대와 민간에서 모두 일련의 반란이 일어났다. 250년 데키우스 치하에서 기독교인은 다시 박해로 고통받았지만 그들의 종교는 계속 전파되었다. 260년 아이깁투스의 총독 무시우스 아이밀리아누스는 처음에 갈리에누스 치세의 찬탈자였던 마크리아누스를 지원했고, 이후 261년에 스스로 찬탈자가 되었으나 갈리에누스에게 패배했다.

 

271년 분열된 로마 제국의 모습. 아우렐리아누스 황제가 짧은 치세 동안 제국을 재통합했다

떨어져 나간 팔미라 제국이 존립한 동안 이집트는 제노비아의 지배하에 놓였다. 그녀의 지배하에, 팔미라는 로마와 전쟁을 벌였고 이집트는 아우렐리아누스(재위 270-275년)와 맞서 싸웠다. 나중에 그의 최종 후계자가 되는 프로부스(재위 276-282년)가 이끄는 군대는 271년 말까지 이집트를 점령했다. 그러나 272년, 알렉산드리아와 팔미라 모두 블레미예스와 인연이 있는 알렉산드리아인 피르무스의 선동으로 다시 반란을 일으켰다. 아우렐리아누스는 알렉산드리아를 포위했고 피르무스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아우렐리아누스의 후계자 마르쿠스 클라우디우스 타키투스(재위 275-276년)의 치세는 이집트에 알려진 흔적을 남기지 않았고, 그의 동생 플로리아누스(재위 276년)는 이집트 군대의 지원을 받은 프로부스에게 전복되었다. 블레미예스는 콥토스와 프톨레마이스를 공격했고 프로부스는 그들을 물리쳤다.

 

필라이의 가이우스 코르넬리우스 갈루스의 3개 언어 석비 / 하드리아누스의 청동 초상화 두상
오시리스 안티누스의 대리석 조각상 / 우라에우스 코브라 머리 장식이 된 네메스를 쓴 카라칼라의 화강암 조각상

 

로마 이집트 후기 (4-7세기)

 

콥토스는 293년에 반란을 일으켰고 아우구스투스 디오클레티아누스의 카이사르(공동 부황제)와 미래의 후계자인 갈레리우스(재위 293-311년)에게 격파되었다. 디오클레티아누스의 개혁은 제국을 더 많은 속주로 세분화시켰다. 이들은 13개의 관구와 4개의 프라이토리안 행정 구역으로 그룹화되었다. 오래된 아이깁투스 속주는 분할되어 테바이드가 하나의 속주가 되었다. 297년 이집트에서 재정과 세금 개혁이 시행되었고, 이집트의 화폐는 제국의 나머지 화폐 개혁과 일치하였다. 프라이펙투스 아이깁티의 역할은 내정 총독인 프라이세스와 군부의 둑스로 나뉘었다.

 

297년 도미티우스 도미티아누스는 반란을 일으켜 아킬레우스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황제가 되었다. 디오클레티아누스는 8개월간의 포위전 끝에 알렉산드리아를 점령하고 알렉산드리아의 세라페움에 '폼페이의 기둥'을 세웠다. 그 후 디오클레티아누스는 이집트를 거쳐 필라이까지 순방하고 그곳에 새로운 문을 건설했다. 디오클레티아누스는 또한 298년에 파노폴리스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블레미예스의 공격으로부터 시에네(아스완)에 있는 국경을 방어하기 위해 로마인의 지원을 받은 노바인에게 하부 누비아의 제1카타락트 상류에 있는 트리아콘타스코이노스를 할양했다. 302년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두 번째 이집트 순방은 알렉산드리아인에게 빵을 나누어주고 마니교를 신봉하는 사람들을 상대로 한 조치를 포함했다. 이듬해 디오클레티아누스는 기독교에 대한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박해를 시작했다. 박해는 각각 304년에서 307년 사이와 310년 사이에 총독 사트리우스 아리아누스와 소시아누스 히에로클레스 치하에서 특히 강렬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311년 수석 황제 갈레리우스가 발표한 세르디카 칙령은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박해를 종식시켰다.

313년, 경쟁자들을 물리친 공동 아우구스투스 리키니우스(재위 308-324년)와 콘스탄티누스 대제(재위 306-337년)는 밀라노 칙령을 발표하여 로마의 다른 종교들 사이에서 기독교를 공식적으로 인정하였다. 조세 제도가 개편되고, 새로운 15년 주기(312년으로 소급)의 재산 재평가가 세입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군인이었던 위대한 성인 파코미우스는 313년에 기독교 세례를 받았다. 콘스탄티누스는 옥시린쿠스에서 황제 영접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325년에 이집트를 방문할 계획을 세웠을지도 모르지만, 이러한 계획은 기독교의 제1차 니케아 공의회가 소집되면서 미뤄졌을 것이다. 니케인 신경은 이집트 주교 아리우스에 의해 추진된 아리우스 주의에 대항하여 또 다른 이집트 주교인 알렉산드리아의 아타나시우스의 교리를 지지하는 대부분의 기독교 교회를 통합했다. 330년, 이집트의 기독교 수도자 마카리오스는 니트리 사막의 스케티스(와디 엘 나트룬)에 수도원을 세웠다.

 

알렉산드리아의 세라페움에 세운 '폼페이 기둥'이 묘사된 로마 팔레스타인 세포리스의 모자이크
제우스 암몬의 문양이 테두리에 있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초상화가 있는 펜던트, 4세기
일어서 있는 테오필루스(왼쪽)가 그려진 알렉산드리아 세계 연대기 파피루스
베네치아의 산마르코 대성당에 있는 유스티니아누스 1세로 추정되는 이집트 반암 두상

391년 2월 24일, 테오도시우스 대제(재위 379-395년)는 자신과 그의 공동 아우구스투스(처남 발렌티니아누스 2세(재위 375-392년)와 친아들 아르카디우스(재위 383-408년))의 이름으로 로마의 프라이펙투스 우르비에게 보내는 법령에서 제국 전역의 신전에서 제물과 숭배를 금지했다. 6월 16일, 프라이펙투스 아우구스탈리스와 아이깁티에게 편지를 쓰고 테오도시우스와 그의 동료 황제들은 특별히 알렉산드리아와 이집트를 위한 신전 숭배와 제물에 대한 금지를 재발표했다.

알렉산드리아의 주교 테오필루스는 신전을 교회로 개조하려고 시도하고 기독교 유물 발견을 꾸며 폭동을 일으키는 등 이교도 주민들에 대한 불안을 조장했다. 이것들은 거리에서 처리되었고 이교도들은 철학자 올림피우스를 앞세워 세라페움으로 피신할 수밖에 없었다. 테오필루스에 충성하는 기독교 폭도들은 세라페움을 약탈했고, 결국 세례자 요한의 교회로 재봉헌되었다. 카노푸스의 세라페움(아부 키르)이 동시에 약탈당해 처음에 수도원이 되었고 그다음에는 키루스와 요한에게 헌정된 교회가 되었다. 토트의 사제 암모니우스 그람마티쿠스와 알렉산드리아의 시인 클라우디아누스는 이후 이집트를 떠나 각각 콘스탄티노폴리스와 로마로 향했다.

아르카디우스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테오도시우스 2세의 긴 치세(재위 402-450년)에 알렉산드리아의 키릴로스 주교가 야기한 소요를 보였다. 그는 신의 어머니(테오토코스)라는 칭호와 관련하여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주교 네스토리우스의 교리에 반대했다. 셰누트의 도움을 받은 키릴로스 파가 우세했고, 431년 에페소스 공의회에서 비난을 받은 네스토리우스는 435년 서부 사막의 카르가 오아시스로 추방되었다. 알렉산드리아의 주교 자리는 디오스코루스 1세(재임 444-454/458년) 때, 449년에 소집된 제2차 에페소스 공의회에서 그의 라이벌 주교인 로마의 레오 1세와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플라비우스에 맞서 유티케스의 교리를 성공적으로 옹호하면서 영향력이 절정에 이르렀다.

 

블레미예스는 로마 이집트를 계속 공격했지만 기독교인에 대한 저항 때문에 이교도들에 의해 낭만화되었다. 테베의 올림피오도루스는 425년 경 방문 후 이들에 대한 긍정적인 설명을 썼다. 451년에 마르키아누스 황제(재위 450-457년)는 블레미예스와 평화 조약을 맺었고, 이 조약으로 그들은 매년 필라이에 있는 신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신전의 숭배 조각상을 신탁 목적으로 사용 및 반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마르키아누스는 451년에 칼케돈 공의회를 소집하여 제2차 에페소스 공의회의 결론을 뒤집고 디오스코루스를 정죄하고 유배를 보냈다. 콥트 교회와 로마 제국의 국교회 사이의 분열은 이 시기부터 시작되었다. 프로테리우스는 디오스코루스를 대신해 주교로 임명되었다. 알렉산드리아인은 마르키아누스를 이은 레오 1세의 등극 소식을 듣고 증오하던 프로테리우스를 찢어 죽이고 자신들이 지명한 티모시 2세로 교체했는데, 티모시는 레오나 그의 후계자이자 사위인 제논이 그 선출을 인정하지 않았다. 475년 레오의 처남 바실리스쿠스가 제논의 왕좌를 차지했을 때, 그의 단성론은 알렉산드리아와 동방 제국의 수도 사이의 관계를 녹이게 했지만, 이듬해 제논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되찾자 적대감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제논은 로마, 콘스탄티노폴리스, 알렉산드리아 간의 관계를 회복하려다 펠릭스 3세 로마 주교에 의해 파문당하고 아카키우스 분열을 일으켰다.

 

400년 이집트 관구
유스티니아누스 대제가 565년까지 회복한 영토(살구색)

사산 제국은 아나스타시우스 1세(재위 491-518년)의 치세에 나일 삼각주를 침공했지만, 사산의 군대는 알렉산드리아를 점령하거나 상당한 이득을 얻지 못하자 철수했다. 6세기 초와 유스티누스 1세(재위 518-527년)의 치세에 블레미예스는 다시 상이집트를 공격했다. 유스티누스의 후계자인 유스티니아누스 1세(재위 527-565년)와 그의 아내 아우구스타 테오도라는 둘 다 노바인을 기독교로 개종시키려 했다. 유스티니아누스의 사절들은 양성론을 장려했지만 노바인은 황후의 사절들에 의해 콥트 교회의 단성론을 채택하도록 설득되었다. 새로 개종한 그들은 로마군이 이교도 블레미예스를 정복하는 것을 도왔고, 543년 나르세스 장군 파견되어 (콘스탄티노폴리스로 보내진) 필라이의 숭배 조각상을 몰수하고, 신전을 폐쇄하고, 사제직을 억압하고 투옥시켰다. 577년, 유스티니아누스 2세의 후계자 유스티누스 2세(재위 565-574년)의 은퇴와 티베리우스 2세 콘스탄티누스(재위 574-582년)의 치세가 시작되는 동안, 블레미예스의 공격을 물리치기 위해 필라이에 방어 시설을 재건해야 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치세에 로마 제국의 새로운 수도로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세우는 것을 보았고, 4세기 들어 제국이 둘로 갈라지면서 이집트는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수도로 하는 동방 제국에 속하게 되었다. 이집트에 잘 정착되지 않은 라틴어는 그리스어가 계속해서 정부와 학문의 지배적인 언어가 되면서 쇠퇴했다. 역사적으로 비잔틴 제국으로 알려진 동로마 제국은 5세기와 6세기 동안 점차 과거의 이교도 문화와 크게 다른 철저한 기독교 국가로 변모했다.

동방 제국은 옛 그리스 로마 세계와의 연결고리가 희미해지면서 점점 "오리엔트적"으로 변모했다. 그리스 시민에 의한 지방 정부 체제는 이제 완전히 사라져 있었다. 새로운 그리스 비잔틴 이름을 가진 관리들은 부유한 토지 소유 가문에서 거의 세습되었다. 제국의 제2도시 알렉산드리아는 계속해서 종교적 논쟁과 폭력의 중심지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집트는 계속해서 제국이 농업과 제조업에 필요한 대부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경제 중심지이자 학문의 중요한 중심지였다. 그것은 비잔틴 제국과 지중해 전체의 필요를 채워줄 것이다. 유스티니아누스의 치세는 제국이 로마와 이탈리아를 야만인들로부터 탈환하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이러한 성공은 제국의 동쪽 측면을 노출시켰다. 제국의 "빵 바구니"는 이제 보호 기능이 없었다.

 

565년 동로마 제국과 주변 정세를 보여주는 지도

 

사산조 페르시아의 침공 (AD 619년)

 

618년 혹은 619년에 시작된 사산 제국의 이집트 정복은 로마 제국에 대항한 로마 페르시아 전쟁의 마지막인 사산 제국의 승리 중 하나였다. 619년부터 628년까지, 그들은 이집트를 다시 한번 자신들의 영토 안에 편입시켰는데, 이전 (훨씬 더 긴) 기간은 아케메네스 왕조 하에 있었다. 호스로 2세 파르베즈는 마우리키우스 황제(재위 582-602년)의 암살에 대한 보복을 구실로 이 전쟁을 시작했으며 예루살렘(614년)과 알렉산드리아(619년)를 정복하는 등 초반에 성공을 거두었다.

622년 봄에 헤라클리우스 황제가 시작한 비잔틴의 반격으로 우위가 바뀌었고, 628년 2월 25일 호스로가 몰락하면서 전쟁은 끝났다. 이집트인은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황제를 사랑하지 않아 거의 저항을 하지 않았다. 호스로의 아들이자 후계자였던 카바드 2세 시루이는 9월까지 통치했으며 사산 제국이 정복한 영토를 동로마제국에 반환하는 평화협정을 체결했다.

사산 제국의 정복으로 이집트에서는 합성론이 다시 나타나게 되었고, 629년 헤라클리우스 황제에 의해 제국 통치가 회복되자, 합성론자는 박해를 받고 그들의 총대주교는 추방되었다. 따라서 이집트는 새로운 침략자가 등장했을 때 제국으로부터 종교적, 정치적으로 소외된 상태에 있었다.

 

629년 헤라클리우스가 사산 제국으로부터 시리아, 팔레스타인, 이집트를 재탈환 후의 비잔틴 제국

 

아랍 이슬람의 정복 (AD 639-646년)

 

무함마드의 후계자인 칼리프 우마르는 이슬람의 규칙을 서쪽으로 전파하기 위해 아므르 이븐 알 아스가 이끄는 4,000명의 아랍 군대를 보냈다. 아랍군은 639년 12월 팔레스타인에서 이집트로 건너가 나일 삼각주로 빠르게 진격했다. 제국 주둔군은 성벽으로 둘러싸인 도시로 퇴각하여 1년 이상 버텼다.

아랍인은 증원군을 보내 641년 4월 알렉산드리아를 포위하고 점령했다. 비잔틴군은 이집트 탈환을 목표로 함대를 소집하여 645년 알렉산드리아를 되찾았다. 무슬림들은 646년 이 도시를 탈환하여 무슬림의 이집트 정복을 완료했다. 40,000명의 시민이 제국 함대와 함께 콘스탄티노폴리스로 대피했다. 이로써 975년에 걸친 그리스 로마의 이집트 통치가 끝났다.

 

아랍인이 비잔틴 제국으로부터 이집트와 시리아를 정복한 직후인 650년의 지중해 세계
산 프리스코의 로마 묘지에서 발견된 원수정 시대의 이집트 설화석고 크라테르
1세기 초의 미이라 마스크 / 3-4세기의 카노푸스 단지
1-2세기 아누비스의 페르시아 대리석 조각상 / 2-3세기 아리미눔의 아누비스 모자이크
6-7세기 기독교 사암 무덤 비석, 룩소르 / 6-7세기 기독교 사암 석비, 룩소르 / 6-7세기 기독교 사암 부조, 룩소르
135년 경 하드리아누스의 이집트 속주 기념 주화, 뒷면의 하토르 여신
이집트의 여왕이라 칭하고 초승달로 장식한 제노비아의 주화, 뒷면의 이브노 레기나(유노) 여신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속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스파니아 타라코넨시스  (0) 2021.07.28
아카이아  (0) 2021.07.27
아이깁투스/이집트 - 3편  (0) 2021.07.25
아이깁투스/이집트 - 2편  (0) 2021.07.23
아이깁투스/이집트 - 1편  (0) 2021.07.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