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종교 이야기/기타

섭리의 눈 : 비밀스러운 의미를 지닌 상징?

by 금곡동로사 2021. 8. 20.
728x90

"삼각형 안에 있는 눈"같이 간단해 보이는 이미지가 어떻게 음모 이론자들에게 상징적인 존재가 되었을까? 매튜 윌슨은 모호한 상징의 역사를 살펴본다.

 

 

음모 이론은 수수께끼 같은 상징과 은밀한 시각적 기호로 번성한다. 삼각형 안에 있는 '프로비던스(섭리)의 눈'은 프리메이슨과 관련된 상징 중 하나이며, 세계정세를 통제하려는 것으로 알려진 엘리트들의 비밀 집단인 출처가 불분명한 일루미나티와도 연관되어 있다

 

프로비던스의 눈은 음모 이론가들에게 상징적 존재이다. 왜냐하면 눈에 띄지 않게 많은 곳에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의 수많은 교회와 프리메이슨 건물들뿐만 아니라 미국의 1달러 지폐의 뒷면과 미국의 국장에도 나타나 있다.

 

미화 1달러 지폐에서 프로비던스의 눈은 독립 당시의 주를 상징하는 13계단의 피라미드 위에 있다

 

사실 미국의 국가 상징으로서는 기이하고 솔직히 이상한 선택이다. 육체가 분리된 눈은 권위주의적인 독재자의 느낌을 강하게 전달한다. 그 밑에 있는 피라미드와 함께, 고대의 밀교를 암시하는 상징들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프로비던스의 눈'의 기원은 무엇이며, 왜 우리를 그토록 매료시키는지, 그리고 왜 프리메이슨이나 일루미나티와 자주 연관되는가?

 

폰토르모의 엠마우스 만찬(1525년)에 등장하는 신성한 눈은 반종교 개혁에 의해 금지된 삼면의 얼굴을 숨기고 나중에 다시 그린 것이다

 

원래 '프로비던스의 눈'은 기독교의 상징으로, 르네상스 시대의 종교 예술에서 신을 상징하는 가장 초기의 사용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비록 상징 자체가 나중에, 아마도 1600년대에 그려졌지만, 초기의 예는 폰토르모의 1525년 작품 엠마우스(엠마오)에서의 만찬이다.

 

 

상징은 인류에 대한 신의 자애로운 관찰의 표시로 만들어졌다

 

이 아이콘의 또 다른 주요 출처는 1593년에 처음 출간된 '이코놀로지아'라는 상징들의 책에 있었다. 후기 판본에서는 섭리의 눈은 '신의 섭리', 즉 신의 자비로움을 의인화한 속성으로 포함되었다. 상징의 이름과 그 초기 사용법이 말해주듯, 인류에 대한 신의 자비로운 관찰의 표시로 만들어졌다.

과거를 기반으로 구축

누가 처음 상징을 만들었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그것은 이전에 존재했던 종교적 모티브로 만들어졌다. 삼각형은 성부, 성자, 성령의 기독교 삼위일체의 오랜 상징이었으며, 때로는 이전 세기에 하나님이 삼각형 모양의 후광으로 묘사되기도 했다. 상징에서 뿜어져 나오는 광선도 기독교 도상학에서 이미 존재하는 하나님의 광채를 나타낸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 섬뜩한 육체가 분리된 눈은 어떤 기원이 무엇일까? 이전에도 신은 구름에서 한 손이 나타나는 등 수많은 신비로운 방식으로 묘사되었지만 눈으로 그려지지는 않았다.

 

시간의 책에서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의 기독교 삼위일체를 나타내는 삼각형 후광으로 묘사된다

 

고립된 채로 표현되는 눈은 권위를 나타내고 보는 사람에게 지각 있는 관찰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 자체로 심리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효과는 자연에서도 볼 수 있는데, 어떤 동물은 포식자에게 겁을 주기 위해 표면에 '눈꼴 무늬'를 진화시켰다. 초현실주의 사진작가 만 레이는 르네 마그리트의 1929년 작품 '가짜 거울'에서 "보이는 만큼 본다"고 말하면서 육체가 분리된 눈의 기괴함을 가장 잘 요약했다.

 

눈은 내면과 외부 세계 사이의 문턱 위치로 초현실주의를 매료시켰다. 마그리트의 가짜 거울(1929년 作)

 

그러나 우리를 가장 오래된 알려진 종교로 데려가는 상징으로 눈에는 고려해야 할 더 깊은 역사가 있다. BC 3천 년 기에 수메르인은 충실한 관찰의 감각을 향상하기 위해 눈을 비정상적으로 확대하여 특정 조각상의 신성함을 전했다. 그들은 심지어 예술가들이 인물의 눈을 '뜨게 해서'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는 의식을 열기도 했다.

 

수메르인은 신상의 거룩함을 전하기 위해 비정상적으로 큰 눈을 사용했다

 

그러나 분리된 눈을 모티브로 만든 것은 고대 이집트인이었다. 예를 들어, 죽은 자가 사후세계에서 볼 수 있도록 관에 그려진 한 쌍의 눈이다. 그리고 이집트의 상징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호루스의 눈이다.

이 모티브는 인간과 매의 눈을 혼합한 것으로, 새의 짙은 눈썹과 뺨 자국이 포함되어 있다. 고대 이집트 신화에 따르면, (종종 매 또는 매의 머리로 묘사되는) 신의 왕 호루스는 삼촌 세트와의 전투에서 눈이 멀었다. 토트의 도움으로, 그는 나중에 눈을 고쳤다. 그리하여 호루스의 눈은 보호의 상징으로 종종 부적으로 사용되기도 했고, 보호의 한 형태로 주머니에 넣고 다닐 수 있을 만큼 작은 조각품이 되었다.

 

인간과 매의 눈을 혼합한 호루스의 눈은 일종의 보호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이것과 분리된 인간의 눈을 가진 다른 이집트 상형문자는 르네상스 시대에 유럽의 도상학에 영향을 끼쳤다. 당시 학자들과 예술가들은 이집트 문자에 매료되었다. 유일한 문제는 그들이 문자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이고, 시도된 번역들은 대개 부정확한 것으로 가득 차 있었다.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는 1499년 '폴리필로의 꿈'이라는 제목의 로맨스에 등장했는데, 이집트 외눈 상징의 번역은 '신'이었다.

번역 중 유실

이것은 상형문자의 본래 용법에 대한 근본적인 오해에서 비롯되었다. 오늘날 우리는 그것들이 주로 음성 기호를 가진 문자 언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1400년대와 1500년대에는 훨씬 더 신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믿어졌다. 동물, 새, 추상적인 모양 등 상형문자의 상징은 언어 체계라기보다는 보는 이의 영감을 통해 의미를 창출해내는 의도적으로 신비한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것들은, 그래서,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열린 퍼즐이라고 여겨졌다.

 

728x90

 


'프로비던스의 눈'은 재해석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상징이며, 어쩌면 잘못 해석될 수도 있다


이러한 믿음은 유럽 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안드레아 알치아티의 1531년 작품 엠블렘마타와 나중에 체사레 리파의 이코놀로지아와 같은 상징 사전이 나왔을 때, 보는 사람이 해독에 참여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참여자로 등록되는 신비하고 종종 매우 복잡한 시각적 상징에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 프로비던스의 눈'과 같은 모티브는 의도적으로 난해한 모양새를 띠었다. 그것은 재해석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상징이고, 어쩌면 잘못 해석될 수도 있다. 그리고 이것은 실제로 18세기 말에 결실을 맺었다. 이 시기의 세 가지 주요 사례는 ' 프로비던스의 눈'이 상징하는 바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프로비던스의 눈이 장 자크 프랑수아 르 바르비에가 1789년에 그린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의 맨 위에 나타나 있다

 

혁명 이후 프랑스에서는 장 자크 프랑수아 르 바르비에의 1789년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서는 '프로비던스의 눈'이 맨 위에 있는 급진적인 새로운 선언문을 소개했다. 이 경우, 상징은 새로이 평등주의 국가를 지켜보는 온정주의적 이성의 도구가 되었다.

1794년 영국에서 제레미 벤담은 건축가 윌리 레버리에게 각 감방을 지속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새 감옥인 '파놉티콘'(Panopticon)의 로고를 디자인해 줄 것을 의뢰했다. 그 결과 디자인에는 '자비', '정의', '경계'라는 단어에 둘러싸인 사법부의 흔들리지 않는 정의로운 시선을 나타내는 '프로비던스의 눈'이 눈에 띄게 포함되었다.

 

감시탑을 둘러싸고 있는 원형 건물인 벤담의 파놉티콘 교도소는 재소자들이 언제 감시를 받고 있는지 결코 알지 못하도록 설계되었다

 

몇 년 전인 1782년에는 미국의 국장이 공개되었다. 토머스 제퍼슨, 벤저민 프랭클린, 존 애덤스가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했지만, 국장의 다른 요소들 중 하나인 피라미드와 프로비던스의 눈을 윌리엄 바튼이라는 젊은 변호사이자 예술가와 협력하여 고안한 사람은 대륙회의 장관인 찰스 톰슨이었다. 완성되지 않은 피라미드는  "힘과 지속성"을 상징하기 위해 의도되었으며, 13개의 단계는 독립 당시 미국의 13개 주를 나타낸다. '프로비던스의 눈'은 영국과 프랑스에서 같은 시기의 다른 두 사례와 마찬가지로 이 신생 국가에 대한 신의 호의적인 감독에 대한 전통적인 상징이었다. 이 예시들 중 어느 것도 상징의 선택과 관련된 프리메이슨은 없었다.

 

비록 좌우명이 바뀌었지만 윌리엄 바튼의 미국 국장 디자인은 뒷면에 사용되었다

 

그렇다면 일루미나티는? 1776년 바이에른에서 설립되어 1787년 해체된 최초의 그룹에 대한 세부사항은 비교적 불명확하다. 곤란하게도 우리는 시각적 상징이 원래의 지시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없다. 일루미나티는 당시 다른 많은 교회들의 선도에 따라 프로비던스의 눈을 최고 설계자(신)의 상징으로 산발적으로 사용하던 프리메이슨의 배후에 있던 아이디어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 사실이다.

 


음모 이론자들에게는 불행하게도, 1달러 지폐에 있는 '프로비던스의 눈'은 비밀 엘리트들의 권위에 대한 것보다 18세기 후반의 미학에 대해 훨씬 더 많은 것을 말해준다

그러나 메이슨들은 벤담, 르 바르비에, 톰슨, 바튼이 가장 주류적인 목적으로 이 기호를 채택하기 전에는 적어도 18세기 후반까지는 프로비던스의 눈 상징을 널리 사용하지 않았다. 음모 이론자들에게 불행하게도 1달러 지폐에 실린 '프로비던스의 눈'은 비밀 엘리트들의 권위에 관한 것보다 18세기 후반의 미학에 대해 훨씬 더 많은 것을 말해준다.

 

미국의 대표적인 국가 상징인 국장은 1782년에 처음 사용되었다


그리고 현대까지 마돈나, 제이Z, 카니예 웨스트는 모두 프로비던스의 눈을 포함한 일루미나티의 도상학을 사용했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하지만 일루미나티에 대한 어떠한 연결보다도 각 음악 아티스트의 공통점은 멜로디만큼이나 시각적인 면에서도 상징적이며(아마도 도발적인) 통찰력 있는 안목이다. 프로비던스의 눈의 반복적인 사용은 벤담, 르 바르비에, 톰슨, 바튼, 프리메이슨, 르네상스 예술가 또는 거의 모든 개인 또는 집단과 마찬가지로 마돈나와 제이Z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는 공모의 증거가 아니라 로고 디자인의 하나로 지속적인 탁월함을 증명한다.

 

 

 

출처 : BBC

728x90

'종교 이야기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슬람 국가들  (0) 2022.05.27
악에게 납치된 고대 상징  (0) 2021.08.22
후광(광륜) : 전 세계에 퍼진 상징  (0) 2021.08.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