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그외 이야기/해외소식

고대 로마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여성의 이면에 숨겨진 진실

by 금곡동로사 2021. 8. 25.
728x90

로마의 첫 번째 황후 리비아 드루실라는 오랫동안 살인적인 악녀로 악명을 떨쳤다. 그러나 데이지 던은 그녀의 초연에 관한 새로운 TV 드라마로서 사실과 허구를 구분하려고 한다.

 


"리비아 : 국모로서 나라에 재앙이, 의붓어머니로서 카이사르의 가문에 재앙이 닥쳤다." 이것이 로마의 첫 황후인 리비아 드루실라에 대한 타키투스의 저주스러운 평가였다. 고대 역사가는 리비아가 남편 아우구스투스 황제를 자신의 통제하에 두고 자신의 아들인 아우구스투스의 의붓아들 티베리우스를 후계자로 승격시키기 위해 잠재적인 제위 계승자를 모두 추방하거나 살해했다고 자세히 설명한다. 심지어 그녀는 AD 14년, 70대의 황제가 사망했을 때 부정행위의 혐의를 받기까지 했다

타키투스의 서술과 이를 좋아하는 다른 사람들은 입이 다물어지지 않아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이 존경받는 역사가가 남긴 것은 소설이었을까? 그와 그의 젊은 동시대인 수에토니우스는 리비아가 죽은 지 거의 1세기가 지난 후에 글을 썼고, 그녀를 묘사한 다른 역사가들은 후대에 글을 썼다. 아니면 그들의 책에 진실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을까? 수에토니우스는 로마의 도서관장이었고 제국 기록 보관소에 접근할 수 있었다. 분명 단순한 조작에 의존하기보다는 손에 있는 재료를 활용하는 것이 그의 관심사였다.

 

로버트 그레이브스의 소설 '나, 클라우디우스'의 1976년 각색작에서 시안 필립스의 리비아 드루실라는 신랄한 혀를 가진 책략가이다


소설가 로버트 그레이브스는 리비아의 말을 더듬거리는 손자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입장에서 이야기한 그의 가문에 대한 흥미진진한 소설인 '나, 클라우디우스'를 썼을 때 두 가지 설명을 모두 활용했다. 그의 책에서 황후는 값비싼 옷과 신랄한 혀를 가진 교활하고 질투심이 많은 바쁜 사람으로 등장한다. 1976년 TV 각색작에서 역할을 연기한 시안 필립스는 이 얼음처럼 차가운 모친이 주변 남자들을 얼마나 쉽게 조종했는지를 훌륭하게 포착했다. 로버트 그레이브스와 시안 필립스의 리비아는 어떤 면에서는 고대 역사책의 리비아보다 더 잔인했다.

이제 리비아는 5월 영국 스카이 애틀랜틱에서 첫 방송되는 새로운 드라마 도미나의 주제가 되었다. 하지만 첫 회에서는 '나, 클라우디우스'와는 아주 다른 종류의 리비아를 만나게 된다. 우선, 그녀는 15살로 앞서 묘사된 세계의 여성보다 훨씬 젊다. 오프닝 장면에서 크고 아름다운 갈색 눈의 10대(나디아 파크스)는 결혼식 준비를 하느라 분주하다. 강력한 클라우디우스 가문의 후손인 그녀의 아버지는 티베리우스 네로라는 그녀보다 나이가 거의 세 배나 많은 사촌과 짝 지웠다. 여기까지는 사실이다.

 

728x90


도미나와 같이 새로운 해석이 가능한 것은 리비아가 공무에 관여한 것을 그녀의 지성과 예리한 정치적 참여의 증거로 재조명하는 것이다

결혼식은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암살 이후 내전이 임박한 상황에서 진행된다. 독재자의 손에서 로마 공화국을 구한 것으로 스스로 자처한 이른바 해방자들(리베르타토레스)이 지금 도주하는 중이다. 카이사르의 원수를 갚기 위한 캠페인을 주도한 사람들 중에는 그의 양자 옥타비아누스도 있다. 한편, 리비아의 아버지는 해방자들의 대의를 지지한다.

알려진 역사적 사실을 아무렇게나 다루면서 젊은 옥타비아누스(톰 글린카니)는 리비아의 결혼식에 나타나 몰래 열정적인 키스를 즐긴다. 얼마 후, 옥타비아누스의 군대가 로마로 쏟아져 들어오자, 리비아와 그녀의 남편(이 시리즈에서 성병을 가진 매력 없는 야만적인 사람으로 출연)은 그들의 아기 티베리우스와 함께 도망친다. 역사가들은 젊은 가족이 시칠리아와 그리스로 피난을 갔다고 기록하고 있다. 리비아에게 비극적으로, 해방자들은 패배했고, 그들의 편에서 싸웠던 그녀의 아버지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결혼 반전

기이하게도 운명의 반전으로 리비아는 나중에 남편, 어린 티베리우스와 뱃속에서 자라던 둘째 아들과 함께 로마로 돌아왔지만 이혼하고 옥타비아누스와 결혼한다. 고대 소식통에 따르면 옥타비아누스는 아내 스크리보니아의 적대적인 태도에 질려 그녀가 임신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움에 반해 그녀를 남편에게서 떼어놓았다고 한다. 상쾌하게도 도미나는 리비아가 옥타비아누스를 쫓게 함으로써 오히려 그녀의 삶에 관한 이번 에피소드에서 그녀에게 더 많은 선택 의지를 갖게 해 주었고, 반면 그는 꿈꾸듯 그녀를 갈망하며 앉아있었다. "그녀의 가족관계는... 그녀는 분명히 가임력이 있다. 나는 그녀가 영리하다는 것조차 신경 쓰지 않는다"라고 그는 생각했다. 리비아가 그에게 일깨워 주듯이, 그는 그녀의 명망 있는 가문과의 관계를, 그녀는 이탈리아에서 도피한 후 그녀의 부와 지위를 다시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각각 얻을 수 있었다.

실제 리비아도 비슷한 성격의 소유자였을 것이다. 결국 그녀는 전쟁에서 아버지와 반대편에서 싸운 남자와 결혼하기 위해 두 아들을 키우는 것을 포기(그들은 부친이 사망하는 6년 후까지 떨어져 있었다) 해야 했던 여자였다. 그녀가 이 상황을 받아들였는지, 아니면 적극적으로 부추겼는지는 불확실하다. 수에토니우스에 따르면 옥타비아누스는 수많은 문제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동안 리비아를 홀로 사랑하고 인정했다고 한다. 그들의 결혼은 분명히 편의상의 결혼 그 이상이었다.

 

새로운 드라마 시리즈 도미나는 대중적인 상상 속에서 리비아 드루실라를 재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도미나는 절대 황후의 다큐멘터리 이야기가 아니다. 처음의 세 에피소드는 리비아의 전 노예, 마담, 일부 테라핀 살해에 관한 정교한 구성을 포함하여 몇 가지 흥미로운 발명과 이야기 구절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대정신, 그 가치, 그리고 리비아의 샤프란 색의 결혼식 의복 관찰 같은 어느 정도 진실성과 패션과 건축도 잘 포착하고 있다. 특히 정확한 것은 독재와 군주제에 대한 두려움이 이야기 밑바닥에 깔려 있는 것이다. 리비아의 수완으로 옥타비아누스가 로마의 초대 황제인 "아우구스투스"가 되면서 그러한 두려움이 현실화되었다.

시리즈가 진행될수록(성인 리비아는 카시아 스무트니아크가 연기했다), 역사적으로 친숙한 리비아를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녀는 필연적으로 국가 문제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다. 고대 사료에서, 그녀가 로마인이 아닌 사람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해 달라고 요청하고, 사형선고를 받은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는 것에 대해 알 수 있다. 그녀의 증손자 칼리굴라는 그녀를 "여자가 훔친 오디세우스"라고 불렀을 정도로 그녀가 관습적인 남성 영역에 들어가는 빈도가 잦았다.

로버트 그레이브스는 고대 역사가들이 남편의 일에 대한 리비아의 관심은 간섭과 통제에 이르렀다고 했다. '나, 클라우디우스'에서 클라우디우스는 "리비아가 아우구스투스를 엄격하게 관리했고, 실제로 그녀를 두려워하지는 않았더라도, 그는 그녀가 불쾌해하지 않도록 매우 조심했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었다"라고 말한다. 도미나와 같이 새로운 해석을 할 수 있는 것은 리비아의 공무 개입을 악의적인 간섭보다는 지성과 예리한 정치적 참여의 증거로 재조명하는 것이다. 이 시리즈가 바로 그렇게 할 것이라는 좋은 조짐이 있다.

 


리비아가 아들 티베리우스에게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해 행동했다는 암시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화면에서 보이는 것과 상관없이, 리비아가 그녀의 아들 티베리우스의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해 행동했고 아우구스투스가 그의 손자를 후계자로 선호할 것을 두려워했을 때 아우구스투스의 죽음을 재촉하는 행동을 했다는 어떠한 제안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리비아가 아우구스투스를 설득해 티베리우스를 후계자로 삼았다는 설이 더 신빙성 있다. 리비아는 아우구스투스 사이에서 생존한 자녀가 없었기 때문에, 율리오 클라우디아 왕조에 그녀의 피가 흐르도록 하는 것은 티베리우스에게 달려 있었다.

역사적으로, 리비아와 티베리우스의 관계는 추악한 권력 다툼으로 특징지어졌는데, 역사가들은 어머니는 공동 통치자가 되기를 갈망했고, 아들은 그녀의 영향력에 분개했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대신 자신의 방식대로만 하고 싶어 하는 아들에게 자신의 지혜와 경험을 전하고자 애쓰는 여성을 상상할 수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역사가들이 말하듯이, 리비아는 티베리우스와 오랜 만남을 갖고 그에게 조언을 해주었다. 그리고 의심할 여지없이, 여러 사료가 증명하듯이, 티베리우스는 그녀가 남성의 정치에 관여할 권한이 없는 단순한 여성임을 상기시켰다. 도미나에서 리비아는 "권력의 첫 번째 원칙은 생존"이라고 말한다. 그녀는 여자였을지 모르지만, AD 29년, 86세의 나이로 첫 번째 황후가 세상을 떠났을 때, 그녀는 그녀에 대해 "단순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출처 : BBC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