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문명

런던 : 로마와 초기 색슨 시대 - 2편

by 금곡동로사 2021. 9. 7.
728x90

AD 1세기 로마의 상선을 묘사한 이미지

 

로마 선박

BC 56년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함대가 브르타뉴 베네티 부족의 함대와 해전을 벌였을 때, 그는 그들의 배가 대서양 연안의 조건에서 어떻게 로마의 배보다 더 나은지를 주목했다. 베네티 선박은 조수에 더 적합한 얕은 용골과, 참나무로 단단하게 건조되고, 이끼, 갈대 또는 개암나무 부스러기로 틈을 메운 판자 사이의 이음매, 더 높은 뱃머리와 선미, 그리고 대서양의 폭풍을 견딜 수 있는 가죽 돛을 가지고 있었다. 그 이후 로마 시대의 배들은 일반적으로 조수의 차가 없는 지중해 조건에 적합한 그리스 로마 전통의 배와 켈트족 설계에 기초한 북유럽 해상용으로 나뉘었다. 지중해에서 도착한 상품은 여정 내내 여러 차례 환적되었고, 론디니움에 도착하는 배는 보통 북유럽의 유형이었을 것이다.

일부 로마 화물선은 1,000 톤이 넘는 화물을 실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같은 대형 장거리 선박이 템스 강을 거슬러 올라갔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론디니움에서 발견된 배는 썰물 때는 강변으로 갈 수 없기 때문에 하천 중류에 정박하여 싣고 내리는 작은 둥근 바닥의 강과 연안 선박 또는 바닥이 평평한 바지선일 가능성이 더 높다.

수출입은 선박과 화물에 대한 대규모 투자, 재정적 위험과 높은 보상을 수반하는 불안정한 사업이었다. 대부분의 비용은 바다에서 배가 침몰해도 망하지 않을 부유한 사람들의 연합 형태가 형성되었다. 처음에 도착한 화물선은 제국의 다른 지역에서 온 무역업자들이 소유하고 있었지만 나중에 론디니움에서 조선업을 했다는 증거가 있는데, 이것은 현지 무역업자들의 소유를 나타낸다.

전형적인 로마 선박 또는 바지선은 배의 전면을 향해 장착된 하나의 돛으로 추진되었다. 중심이 되는 선미재 방향타는 아직 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진로는 선미 우측에서 돌출된 큰 노(배의 조종대 또는 '우현' 측) 또는 양 측면에 있는 노 방향타로 이루어졌었다.

 


로마 제국의 쇠퇴

로마 문명은 론디니움이 세워지던 시기인 1세기 중반에 절정에 달했다. 도시는 2세기와 3세기에 걸쳐 제국의 서쪽 끝자락에서 성숙하고 성장하는 동안 로마와 다른 곳에서의 분쟁으로부터 보호받았고 때때로 번영했다.

AD 170년대에 동쪽에서 전투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군대는 로마인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 전염병을 가지고 왔다. 약 5백만 명의 사람이 사망했는데, 아마도 제국 전체 인구의 10-25 % 일 것이다. 주둔군이 있는 도시는 특히 역병의 영향을 받아 제국의 국경을 취약하게 만들었다. 비슷한 시기에, 게르만 북부의 랑고바르디족이 침략해 와 17년 동안 지속된 전쟁을 일으켰고, 그동안 그들은 이탈리아 북부와 같은 남쪽 지역을 점령했다. 3세기 만에 처음으로 이탈리아 땅이 점령되었다. 181년 평화 조약이 체결되었고 다뉴브 강을 따라 국경이 복구되었지만 그때부터 북부 야만인들에게 로마가 무적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해졌다.

제국의 북쪽에 고트족, 프랑크족, 알레만니족과 같은 새로운 민족들이 형성되어 3세기에 주요 위협이 되었다. 라인란트 지역 하부에 기반을 둔 프랑크족은 부유하고 취약한 브리타니아의 동부 해안과 템스 강 하구를 습격하기 시작하는 동안 내륙의 농업 지역은 번성했고 커다란 저택이 지어졌다. 부유한 사람들은 프랑크족 또는 아일랜드인의 습격에 취약한 이스트 앵글리아, 템스 강어귀, 켄트, 남쪽과 세 번 강어귀의 해안가를 버렸다. 중요한 요인은 3세기 후반에 클라시스 브리타니카 함대가 해체된 것이다. 론디니움을 드나드는 장거리 항해는 영향을 받지 않았을 것 같았지만 연안 선박은 아마도 더 큰 위험에 처했을 것이다. 3세기 중반까지 론디니움의 인구는 감소했고, 수입품의 물량도 줄어들었다. 론디니움의 중요성이 줄어들고, 더 적은 수의 배가 드나들면서, 아마도 250년 경부터 강을 따라 있는 목재 부두와 부두가 썩기 시작했다. 강변 창고는 무역이 감소함에 따라 주거용으로 개조되었다.

론디니움은 4세기 동안 길고 느린 쇠퇴기에 접어들었다. 도시는 라인란트와 가까운 대륙과 교역하기에 가장 편리한 항구였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번창했다. 로마군이 대륙 북부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상실함에 따라 불로뉴에서 브리타니아 남부 해안의 항구로 물품을 수송하는 것이 더 안전했다. 4세기 말 벤타 벨가룸(윈체스터)이 론디니움을 제치고 브리타니아의 주요 상업 중심지가 되었다.

브리타니아의 동쪽 해안이 게르만 약탈자들의 공격을 받았을 때, 론디니움을 완전히 둘러싸기 위해 강변 성벽이 세워졌다. 처음 세 면과는 달리, 강변 구간은 확실히 서둘러 건설되었고, 손에 잡히는 재료를 사용하여 건설에 훨씬 적은 주의를 기울였다. 따라서 도시가 즉각적인 공격 위협에 처해 있을 때 건설되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성벽에 의해 강과 거의 단절된 도시와 함께, 목재 부두는 4세기에 이르러 대부분 해체되었다. 방어벽에도 불구하고, 론디니움은 367년 픽트족, 아일랜드인, 프랑크족, 색슨족 연합군에게 점령당했고 로마군에 의해 탈환되어야 했다.

5세기 초 서고트족이 이탈리아 반도를 침략했다. 로마는 더 이상 브리타니아를 방어할 능력이 없었고 속주는 제국의 나머지 부분으로부터 독립하게 되었다. 잉글랜드 남부의 인구는 서쪽 지역으로 더 많이 이동했고 론디니움은 5세기 말에 아마도 대부분 버려질 때까지 점차 줄어들었다. 로마 브리타니아인이 그들 자신의 지도자를 선택하고 번영하면서, 브리타니아에서의 삶은 이전에 그랬던 것처럼 일정 기간 동안 계속되었다. 북쪽에서 온 픽트족의 공격을 격퇴하기 위해, 그들은 지금의 독일 북부에 있는 엘베 강 하구 주변 지역에서 색슨족 병사와 유트족과 앵글족을 모집했다. 그러나 로마 브리타니아인은 그들 사이에서 다투기 시작했다. 5세기 전반 동안, 이민자 전사들은 그들의 고용주 로마 브리타니아인에 맞서 반란을 일으켰고 459년경에 많은 지도자들을 학살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잉글랜드는 점차 많은 부족 왕국으로 나뉘었다.

 

룬덴부어(옛 론디니움)와 룬덴위치. 로마 성벽을 수리하여 룬덴부어에 다시 정착하면서 룬덴위치는 버려지게 된다
오늘날의 코번트 가든, 트라팔가 광장, 채링크로스 역의 위치를 보여주는 룬덴위치 장소
룬덴위치와 교역한 것으로 알려진 항구 중 일부를 나타낸 지도

 

색슨 항구 룬덴위치

론디니움이 버려졌을 때, 템스 강과 그 지류는 운송과 연락을 위해 계속 사용되었다. 초기 색슨족은 뱃사람이었고 로마 기준에 맞게 도로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처음에는 정교한 배를 만드는 기술이 부족했고, 심지어 그들의 가장 큰 배도 해변으로 끌어올리도록 고안했다.

썰물 때 색슨족은 버려진 론디니움의 서쪽으로 2마일 떨어진 경사진 해안에 배를 정박시키기 시작했다. 그곳에서 강은 오늘날의 채링 크로스 역 근처에서 큰 곡선을 그리며 남쪽으로 휘어졌다. 룬덴위치라고 알려진 새로운 공동체가 7세기 중반부터 그곳에서 성장하기 시작했다. 경사진 기슭에 배를 끌어올리는 단순한 시작으로부터 오늘날의 코번트 가든 지역에서 시장과 무역항이 발달했다. '위크/위치'는 시장을 뜻하는 색슨어로서, 룬덴위치가 무역을 목적으로 발전했음을 나타내며, 오늘날에도 알드위치(오래된 시장)라는 거리 이름으로 기억되고 있다. 공동체 생활의 초기 단계에는 상점, 노점, 창고 또는 부두가 필요 없었다. 상인들은 강을 따라 또는 해안 근처에서 도착하여 계류할 수 있었고, 밀물이 되면 배를 진흙투성이의 기슭에 정박하여 배에서 직접 상품을 팔았다. 증거에 따르면 계획된 마을이 670년대에 빠르게 성장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머시아 왕 울피어의 치세 때일 것이다. 7세기 후반부터 나무로 된 제방이 강을 따라 건설되었는데, 아마도 부두가 있었을 것이다.

당시의 많은 공예품들이 코번트 가든 주변에서 발견되었고, 따라서 룬덴위치 정착지의 한계도 정의할 수 있다. 북쪽 기슭의 경계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고대 로마 도로로부터 대략 100 미터 남쪽에 있었다. (12세기 후반까지 그 길은 기슭이나 해안을 뜻하는 게르만어 스트랜드로 알려졌다) 룬덴위치는 북쪽에서 현재 쇼츠 가든이 있는 거리 근처까지 뻗어 있었다. 동쪽은 대략 킹스웨이를 따라 서쪽으로 1 km가 넘는 거리의 트라팔가 광장까지 뻗어 있었다. 그 중심은 현재 로열 오페라 하우스가 있는 장소였다. 그 지역 내에서 작은 목조 주택에 살며 영구적인 공동체가 발전했다. 인구는 농부와 소작농, 어부, 무역상, 그리고 뼈, 사슴뿔, 금속과 천을 다루는 장인으로 구성되었다. 마을 변두리에는 자갈 구덩이와 화초를 재배했고, 룬덴위치와 쏘니 섬(오늘날 웨스트민스터) 사이의 몇몇 농장은 오늘날 다우닝 스트리트에 있는 농장을 포함하여 강을 따라 더 멀리 떨어져 있었다. 북쪽으로 홀본/뉴 옥스포드 스트리트의 로마 도로를 향해 늪지대가 있었다.

 

728x90


초기 색슨 시대는 배를 제외한 어떤 형태의 운송 수단도 드물었던 시대로 말과 수레를 소유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그 결과, 강을 따라 울리치, 그리니치, 트위크넘, 햄프턴 윅에서 강변 시장이 발달했다. 비슷한 시기에 개발된 다른 항구 시장은 샌드위치, 해미치(사우샘프턴), 가입스위치(입스위치) 등이 있었다.

672년경 서리의 부왕 프리투울드의 인가서에 기록된 언급이 있다. '런던 항구로, 배들이 상륙하는 곳, 공공도로[스트랜드] 남쪽에 있는 같은 강[템스]에 있다' 역사학자 베다는 8세기 초에 프리슬란트 무역업자가 679년 룬덴위치에서 노섬브리아 노예를 샀다고 썼다. 731년에 그는 런던을 '육로와 바다를 통해 이곳으로 오는 많은 나라들의 큰 상점'이라고 묘사했다.

 

색슨 시대 무역시장은 왕실 인가로 왕이나 지주를 대신하여 항구 행정관이 무역을 위해 정박하는 선박들에 대한 통행료 형태로 징수한 수입으로 존재했다. 680년경부터 현존하는 문서에는 켄트 사람들이 룬덴위치에서 물물교환을 할 때 그들이 지켜야 할 무역 규정을 명시하고 있다. 그 당시 켄트의 왕 흘로데어는 지방 위크들을 관리하도록 왕실 관리 또는 행정관을 임명했고, 적어도 730년대까지 켄트 왕국은 룬덴위치 시장을 이용하는 선박에 통행료를 부과하고 있었다. 734년의 문서는 '런던 항구의 세금 징수자들이 부과하는 모든 요금의 감면'을 언급하고 있으며, 이때부터 왕은 로체스터와 우스터의 주교들과 타넷의 민스터 수녀원장에게 항구에서 특정 선박에 통행료를 부과할 권한을 부여했다.

발굴에서 발견된 이국적인 물건의 부족은 룬덴위치의 발전 초기 단계인 630년경에서 8세기 중반까지 무역이 그 성격상 매우 지역적이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강변 시장으로 들어오는 대부분의 상품은 아마도 강을 따라 더 멀리 떨어진 곳이나 인근 해안 마을에서 생산된 것이었을 것이다. 주민들은 아마도 인접 배후지의 곡물, 고기, 건초, 목재, 양모를 주로 이용하여 살았을 것이다. 지역 농부들은 농산물을 사고팔기 위해 강 위아래로 시장을 방문했고, 길이 2-4 미터의 나무를 파낸 작은 펀트 배를 타고 도착했다. 배는 약 4명의 사람 또는 몇몇 동물의 사체를 싣기에 충분했고 장대나 노로 움직였다. 장거리 무역상들은 길이 20-30 미터의 참나무 널빤지로 만든 배를 타고 도착했고, 돛으로 동력을 얻고, 아마도 클링커 구조였을 것이다. 출토된 생선뼈와 조개껍질에는 민물 종뿐만 아니라 대구, 해덕, 청어, 민대구, 농어, 가자미, 넙치, 고래, 굴과 같은 해양 품종도 포함된다.

물건을 쉽게 사고팔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했다. 스림사로 알려진 7세기 금화는 'LONDVNIV'라는 이름이 새겨진 주화가 다른 곳에서도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조폐국이 이미 세워졌음을 보여준다. 8세기 후반에는 '룬디니아'라는 이름을 가진 머시아 왕들을 위해 은 페니 주화들이 주조되었다.

8세기까지 룬덴위치의 인구는 증가했고 가입스위치, 올포윅(요크), 하미치와 같은 항구와 상품을 거래하고 있었다. 가장 큰 국제 무역은 라인 강어귀와 현재의 프랑스의 해당하는 북서 해안 주변의 정착촌과 이루어졌고, 룬덴위치는 프리슬란트와 프랑크 무역업자들이 자주 드나들었다. 선박들은 도레스타트 항구(네덜란드 바이크비뒤르스테드), 슬리아스위치(독일 슐레스비히), 쿠엔토비치(불로뉴 근처), 그리고 심지어 노르웨이까지 항해했다. 포도주, 연석(맷돌), 도자기, 사치품이 수입되었고 배들은 양모나 천과 함께 돌아갔다. 말린 무화과와 포도는 훨씬 더 먼 곳과의 교역을 나타낸다.

룬덴위치는 8세기 중반에 전성기를 맞았을 때 에식스와의 경계를 접하고 있는 머시아 왕국 내에서 6-7천 명 정도의 비교적 큰 공동체가 되었다. 발굴 결과, 당시 약 60 헥타르의 정착지가 이전의 로마 도시와 비슷하게 격자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었다. 비록 고대 로마의 도시만큼 크지는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곳은 아마도 잉글랜드에서 가장 큰 색슨족 정착지였을 것이다. 764년과 801년 사이에, 여러 차례 마을은 완전히 복구되지 않은 화재로 고통받았다. 8세기 후반 프랑크 카롤링거 왕국에서 불안의 시기가 닥치면서 쇠퇴했고, 웨식스와 머시아의 색슨 왕국들 사이의 경쟁과 9세기 초반부터 바이킹의 공격 위협이 더해져 고통을 겪었다. 한 세기도 안 되는 기간 동안 번성한 룬덴위치는 로마 도시 론디니움과 마찬가지로 그 후 색슨족에게 버려졌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