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문명

런던 : 로마와 초기 색슨 시대 - 1편

by 금곡동로사 2021. 9. 6.
728x90

5세기까지 로마 시대의 여러 상선 및 화물선을 묘사한 이미지

 

마지막 빙하기가 끝날 무렵 세계는 따뜻해지고 빙하는 녹았다. 많은 양의 물이 영국의 남쪽과 동쪽으로 흘러나와 지금의 런던 지역을 지나갔으며 때때로 매우 넓은 강에 의해 완전히 잠겼을 것이다. 상승하는 수위는 영국 해협을 형성하여 영국을 대륙과 분리시켰다. 넓고 느리게 움직이는 템스 강은 기슭에 자갈을 쌓았다. 수천 년에 걸쳐 좁아지고 작아지면서, 자갈이 퇴적된 가장자리는 점점 더 낮아진 계단식 기슭을 따라 안쪽으로 이동했고, 따라서 가장 최근의 지층은 현재의 강둑에 가장 가깝고 가장 오래된 층은 계곡 쪽에 있다. 많은 강과 개울이 고지대에서 북쪽과 남쪽 방향으로 템스 강에 흘러들어 가며 지난 5만 년 동안의 강과 하천의 침식은 런던 주변에 많은 계곡을 만들었다.

BC 54년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군대를 이끌고 해협을 건너 브리타니아의 카투벨라우니 부족을 제압했다. 그러나 그들을 물리친 그는 더 시급한 문제들이 있다고 판단하고 신속하게 갈리아로 돌아갔다. 로마로 돌아간 그는 나중에 '바다에서 약 80 마일 떨어진 템스라고 불리는 강이 해상 지역들과 분리하고 있는 영토'를 가진 브리타니아인에 대한 캠페인을 기록했다. 그러므로 강이 흐르는 도시를 건설하기 훨씬 전에 기록된 가장 오래된 기록임을 알 수 있다.

강력한 군사 지도자인 티베리우스는 로마 제국의 북부 국경을 확보했다. 그가 죽은 후 원로원을 장악한 귀족들은 젊은 칼리굴라 황제의 쾌락추구에 싫증이 났고 90년 전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전설적인 공훈과 같은 제국의 영광을 갈망했다. 그리하여 칼리굴라는 AD 40년에 브리타니아 침공을 시도했지만 불로뉴에 집결된 그의 군대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그들은 반란을 일으키겠다고 위협한 것으로 보인다. 평범한 병사에게 브리타니아는 죽은 선원들의 영혼을 실어 나르는 배가 있는 세계 저 끝자락의 신비한 곳이었다. 브리타니아는 향후 3년 동안 외딴곳으로 남겨져 있었다.

칼리굴라의 암살 이후 그의 숙부 클라우디우스 황제는 이 신비한 섬에 4만 명의 군사를 보내 군세를 분산시키고 축소할 필요성을 느꼈고 마침내 로마군이 도착하여 브리타니아를 정복했다. 사령관 아울루스 플라우티우스와 그의 군대는 실제로 교전할 브리타니아인을 찾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지만 일단 발견하자 템스 강을 건너 추격했다. 브리타니아의 남동쪽 모퉁이를 점령한 플라우티우스는 아마도 콘힐에서 강 북쪽 기슭에 '진영'을 설치하고 황제가 증원군을 이끌고 도착하기를 기다렸다. 클라우디우스는 (후대의 로마 기록에 따르면) 코끼리들과 함께 대규모 증원군을 거느리고 왔는데, 이는 틀림없이 원주민들에게 엄청난 공포심을 주었다. 제국군은 콜체스터에 있는 카투벨라우니족의 본거지로 이동했고 로마군은 별다른 어려움 없이 그곳을 점령했다. 클라우디우스는 11개 부족의 왕들로부터 충성을 맹세받고 16일 만에 군대를 남겨두고 귀국했으며 새로운 브리타니아 속주의 수도를 세우도록 했다.

황제와 수많은 군대가 콜체스터에 도달하고 갈리아로 돌아가는 보급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템스 강을 가로지르는 다리가 필요했다. 첫 번째 다리는 아마도 로마군 공병이 설치한 임시 부교였을 것이다. 로마인은 템스 강과 플리트 강이 합류하는 하류에서 가장 좋은 위치를 찾았다. 템스 강 유역은 습지가 많았고, 선택된 곳은 아마도 강이 충분히 좁고 양쪽이 단단한 땅으로 이루어진 가장 동쪽 또는 하류 지점이었을 것이다.

로마인이 도착했을 때, 지금의 런던 중심부는 종종 밀려오는 조수가 범람하는 습지대로 둘러싸인 작은 언덕들로 이루어진 지역이었다. 템스 강은 당시 서로 싸우는 다른 부족 간의 경계선이었다. 열악한 점토 토양을 가진 넓은 런던 배후지는 각 주요 부족의 수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숲이 우거지고 거주민이 거의 없는 곳이었다. 양쪽 기슭의 울창한 숲과 습지로 인해 강은 북쪽과 남쪽에 사는 여러 부족 간의 천연 장벽이 되었지만, 육로보다 더 나은 교통과 교역 수단이기도 했다.

로마 도시 론디니움에 대한 동시대의 문서 증거가 놀라울 정도로 적음에도 불구하고, 역사가들은 많은 부분을 정리했다. 제국 전역에 상당히 획일성이 있었고, 이는 다른 곳에서 이루어진 발견을 통해 론디니움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좀 더 지역적으로 1910년에 템스 강에서 로마 선박의 잔해가 발견되었고 1958년과 1962년에 두 척이 더 발견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런던의 많은 건물들이, 특히 강변을 따라 재개발되었고 이는 대체 건물들이 건설되기 전에 지하를 조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1970년대 초에 체계적인 고고학 계획이 시작되었고 발견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차츰차츰, 조금씩 런던의 로마 항구에 대한 이해가 나타났다. 이와 유사하게, 색슨족의 도시 룬덴위치의 존재는 1985년 코벤트 가든의 주빌리 마켓에서 발굴된 이후에야 밝혀졌다.

 

728x90


론디니움의 설립과 성장

로마군이 콜체스터에 새로운 속주 수도를 세웠을 때, 그들의 군대는 브리타니아를 관통하는 진격을 계속하기 위해 북쪽으로 이동했다. 그들이 정복한 지역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들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는 잘 정비된 도로를 건설하여 군대가 신속하게 이동하고 보급 수단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들이 브리타니아에 도착했을 때 로마인은 빠른 속도로 좋은 도로를 건설하는 대가였고 점령 첫 해에 그들은 부분적으로 그들이 도착하기 전에 존재했던 원주민의 길을 기반으로 브리타니아 남동부에 도로망을 구축했다.

템스 다리 북쪽과 남쪽 지점에 많은 도로가 연결되었다. 처음 세워진 임시 군사 교차점은 얼마 후, 현재의 런던 브리지에서 약간 하류에 있는 근대의 피쉬 스트리트 힐과 나란히 위치한 것으로 생각되는 보다 영구적인 구조물로 대체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중요한 지점은 교통을 감시하고 수리하기 위해 주둔군과 일정량의 관리가 필요했기 때문에 콘힐에 작은 정착지가 세워지게 되었다. 곧, 공식적으로 구성된 대규모의 존재가 그 장소에 요구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다리의 북쪽에 새로운 도시 론디니움을 건설하기로 한 결정은 AD 47년경에 이루어졌고 이듬해부터 건설 공사가 시작되었다. 상점과 작업장이 있는 상업 지구는 오늘날의 칩사이드인 비아 데쿠마나를 따라 발전했다. 이곳은 빠르게 발전하여 제국의 모든 지역에서, 아마도 대부분은 갈리아 출신 사람들이 살게 되는 번화한 도시가 되었다.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했고 60년에 1만에서 2만 명가량 된 것으로 추산된다.

론디니움은 좋은 위치를 누렸다. 북해에서 50 마일 떨어진 항해가 가능한 긴 조수 덕분에 선박들이 유럽 대륙에서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상류로 더 올라가면 담수, 어류 자원, 비옥한 농경지가 있었다. 첫 번째 도시는 부디카 여왕의 반란 동안 파괴되어 재로 변하기 전까지 10년 이상 지속되었다. 도시는 중요하고 전략적인 장소가 되었기 때문에 복구해야 했다. 도시의 파괴는 로마인에게 더 큰 규모로 재건할 기회를 주었다. 같은 기간 동안 론디니움이 콜체스터 대신 브리타니아의 수도가 되어야 한다는 결정이 내려졌다. 1세기 후반에 행정 중심지인 광대한 바실리카가 건설되었다. 다양한 행정 및 공공건물이 세워졌고, 켄트주의 많은 석회암이 메드웨이 강 근처의 채석장에서 배를 타고 템스 강에 올랐다. 세기말 무렵 론디니움은 일반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유형의 로마 도시처럼 보이기 시작했다. 85년에서 90년 사이에 템즈 강 위에 목재로 된 새로운 다리가 건설되었다. 도시는 2세기, 특히 122년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방문했을 때 계속해서 발전하고 확장했다. 행사를 위해 원형경기장을 포함한 많은 공공건물이 재건되었고, 바실리카와 인접한 포룸(시장)이 만들어졌다.

190년에서 210년 사이의 어느 시점에 론디니움의 육지를 향한 면 주위에 반원형 성벽이 건설되었다. 메드웨이 강에서 약 1,300 척의 바지선이 운반하는 석회암을 필요로 하는 대규모 사업이었다. 건설에 약 2년이 걸릴 정도로 서둘러 짓지 않았고 취약한 강변을 보호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시가 즉각적인 공격 위협을 받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그 후 성벽의 존재는 중세까지 유지되었으며 론디니움의 외곽 확장을 가로막는 장벽이 되었다.

처음에는 도시의 생활필수품 중 상당수를 수입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주민들을 위한 상품을 생산하기 위한 작업장이 설립되었다. 제분소, 도축장, 유리공장의 잔해뿐만 아니라 금속가공, 목공, 기술공, 건축, 운송을 위한 많은 도구들이 발견되었다. 브리타니아는 양모의 주요 공급원이었고 도시는 직물과 가죽 산업의 중심지였을 가능성이 크다.

로마 시대의 주식은 곡물과 빵이었으며 이는 계절 수확에 따라 달라졌다. 때때로 제국의 여러 지역에서 폭동이 일어나 재고가 부족해지고 물가가 올랐기 때문에, 각 도시에서는 풍년에 곡물을 저장할 수 있는 창고를 마련했다. 론디니움은 열악한 농경지로 둘러싸여 있다는 단점이 있어서 곡물을 먼 거리에서 운반해와야 했고, 대부분은 버킹엄셔, 옥스퍼드셔와 리 강을 따라 배를 타고 템스 부두에 도착했다.

물고기가 풍부하여 강과 하구에서 잡을 수 있었다. 품종은 청어, 대구, 스프랫(청어과의 작은 물고기), 뱀장어, 잉어, 농어 등이 있었다. 굴은 부유한 사람들과 일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주식이었다. 브리타니아에서 가장 큰 굴 군락은 템즈 강 하구에 있었으며 조개류는 바닷물 통에 담아 강에 올랐거나 절여서 저장했다. 어패류는 생선을 통째로 삶아서 반죽으로 만든 후 항아리에 담아서 상점에서 파는 소스인 가룸과 함께 먹었다. 소스가 만들어진 공장은 론디니움 강변에서 가까운 곳에서 운영된 것으로 보인다. 브리타니아의 굴은 제국의 다른 지역으로 수출되었고, 그 껍질은 로마의 발굴에서 발견되었다. 소금은 내륙 광산에서 론디니움으로 가져오거나 해안 주변에서 배로, 특히 냄비를 이용해 물에서 추출한 에식스에서 가져왔다.

3세기에 이르러 론디니움의 인구는 적어도 5만 명에서 아마도 10만 명 정도가 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14세기에 이르러서야 다시 달성할 수 있는 수치였다.

 

지중해에서 론디니움으로 가는 로마 시대의 주요 무역로

 

론디니움의 항구

론디니움이 설립되기 전에도 로마군은 오늘날 샌드위치 북쪽에 있는 켄트주의 리치보로에 보급 기지를 만들었다. 이곳은 당시 천연 항구였다. 갈리아 해안과 가까웠기 때문에 리치보로는 로마 시대 내내 항구로서 지속되었고, 특히 유럽 남부에서 온 대형 선박들을 위한 항구였다. 1세기부터 3세기 후반까지 이곳은 도버와 불로뉴와 함께 영국 해협의 안보를 위임받은 로마 해군 클라시스 브리타니카의 기지였다.

로마의 배들은 보통 여름의 더 잔잔한 날씨에만 브리타니아로 항해했다. 해협을 가로지르는 최단 항로를 택할 수 있을 때까지 배들은 대륙 해안을 끼고 항해했으며 가능한 한 탁 트인 바다를 피했다. 지중해에서 온 상품들은 일반적으로 노출된 이베리아 반도 주변이 아닌 내륙의 론-라인 경로를 통해 브리타니아로 선적되었고 네덜란드 돔부르흐에서 환적되었다. 거기서부터 라인 강 하구에서 론디니움까지 걸리는 항해시간은 36시간 정도여서 왕복시간으로 2주에 3회 이상 항해할 수 있었다. 특히 갈리아 중부에서 출발하는 상품들을 위한 대체 경로로는 론 강과 루아르 강을 따라 갈리아의 서쪽 해안을 따라 올라가는 것이었다.

범선들이 북해에서 템스 강을 항해하는 것은 항상 느리고 힘들었다. 먼저 그들은 하구의 북쪽과 남쪽 해안을 따라 있는 많은 모래톱을 지난 다음, 밀려오는 조수가 론디니움까지 휩쓸기를 기다려야 했다. 주로 부는 바람은 동쪽에서 부는 바람보다 서쪽에서 불어오는 경우가 더 많았고, 따라서 선원들이 굽이굽이 흐르는 강을 따라 상류로 올라가면서 진행이 느리게 되었다. 그래서 대형 선박이 가져온 상품을 리치보로에 있는 소형 선박에 다시 싣는 것이 더 편리했다. 상품은 그곳에서 론디니움으로 템스 강에 오르거나 도로로 운송되었다.

론디니움 정착지에서 처음 10-20년 동안 배들은 마련된 경사진 강변에 정박했을 가능성이 높다. 항구를 건설하려는 첫 번째 시도는 아마도 부디카 반란 이후 도시가 재건될 때까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62년경에 새롭게 목재 부두와 창고가 건설되었고 아마도 새로운 다리와 동시에 건설되었을 것이다. 그들은 둑과 평행한 작은 선박들을 위한 부잔교를 포함했다. 이 작업은 민간 주도가 아닌 거의 확실히 공공 주도로 이루어졌고 아마도 군대 기술자들이 수행하거나 감독했을 것이다. 다리 서쪽의 강가 건물은 주거용으로 보이는 반면, 동쪽에 있는 건물은 상업 부두를 형성했다. 부둣가의 목재로 된 창고는 1세기에 지어졌고 나중에 석조로 지어진 다른 창고로 대체되었을 것이다.

1세기 말에 원래의 부두와 부잔교가 교체되었다. 그 당시 템스 강은 오늘날보다 훨씬 더 넓었고 아마도 론디니움에서 1 km 정도의 폭이었으며, 남쪽 기슭에는 높은 조수에 의해 물에 잠기는 습지 섬들이 있었다. 부두는 1세기에서 3세기 사이의 다양한 발전 단계에서 해안가 테라스가 점차적으로 50 미터 가량 전진하여 건설되었다. 이 발전은 더 큰 선박들에게 더 깊은 수심에서 접안할 수 있도록 했을 것이다.

처음에 런던은 로마 브리타니아를 위한 보급의 중심지 역할을 했을 것이며 군사 캠페인과 로마 점령군의 첫 번째 물결을 위한 상품과 장비가 통과했다. 론디니움이 성장하면서, 다른 마을도 설립되었고, 40개 이상의 해안 항구가 존재하여 상품이 선적될 수 있었다고 알려져 있다. 식량, 제품, 사치품들은 제국의 모든 지역에서 도시로 계속 수입되었지만 2세기 초에 도착한 농산물은 단순히 도시와 인접 배후지의 생활필수품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이 항구는 로마에 제공했던 포르투스와 오스티아의 거대한 항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로 남아 있었다.

 

많은 상품이 갈리아 북부와 중부, 라인 항구와 보르도에서 론디니움에 들어왔지만, 일부는 스페인과 지중해 항구, 북아프리카에서도 들어왔다. 론디니움에서 발굴된 조각품, 청동, 생활용품, 식료품 등은 이탈리아, 스페인 또는 지중해에서 유래한 것이 확실하다. 요리와 등불을 위한 올리브유는 스페인에서, 와인은 갈리아, 라인 강과 모젤 지역,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 왔다. 다른 수입품으로는 직물, 비단, 리넨, 연석(맷돌), 목재, 도자기, 사모스 도기, 유리 제품, 램프, 보석류, 생선, 과일, 꿀, 포도 시럽, 소금 등이 있었다. 가룸은 적어도 론디니움에서 제조되기 전까지는 갈리아와 스페인에서 왔다. 장거리에서 도착하는 대부분의 화물들은 여정 중에 로마의 광범위한 중계망을 통해 여러 번 환적되었을 것이다. 석회암과 다른 종류의 석재는 브리타니아에서 채석되어 2세기와 3세기에 현지에서 생산된 도자기와 지붕 슬레이트와 마찬가지로 강이나 해안을 따라 론디니움으로 운송되었다. 론디니움에서의 수출에 관한 정보는 거의 없지만, 망토, 깔개, 납괴를 포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수출품은 양모, 곡물, 노예였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제국의 다른 지역에서 알려진 바와 같이, 상품은 부대와 통에 담겨 운반되었다. 올리브유와 같은 액체는 수직 또는 수평으로 쌓을 수 있는 암포라로 알려진 도자기 저장 용기에 운반되어 보관되었다. 로마 선박에서 하역하는 것은 노동집약적이었고 계절적인 작업이었기 때문에 아마도 비정규 노동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리프팅 장치가 더 큰 상품을 내리기 위해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까지 증거가 거의 없다. 배가 도착하면 일부 상품은 부두에서 일반인에게 직접 팔렸고, 다른 상품은 운송 건물에 넣거나 창고에 보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1세기의 해수면은 오늘날보다 약 3-4 미터 낮았다. 템스 강은 당시 아마도 웨스트민스터가 위치한 강 상류까지 조수가 있었지만, 세계의 느린 기후 변화 주기 중 하나인 로마 시대에 점차 후퇴했을 것이라는 증거가 있다. 만약 그렇다면, 선박들은 더 이상 밀려오는 조수에 의해 론디니움까지 휩쓸려 올라갈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로마 시대 말 무렵 도시가 쇠퇴한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