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동아시아

놀라운 승리 : 612년 살수 대첩

by 금곡동로사 2021. 10. 10.
728x90

 

 

살수 전투는 군사 역사상 가장 파괴적이고 놀라운 전쟁 중 하나로 받아들여질지도 모른다. 중국의 팽창적이고 지배적인 정책은 북방 국경에 대한 잠재적 위협으로 받아들여진 한민족의 강국 고구려를 파괴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중국은 새로운 승리로 내란을 진압하기 위해 노력했고 지속 가능한 전쟁을 통해 북쪽으로 영토를 계속 확장했다. 동시에, 중국은 서로 싸우고 있는 한민족 왕국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때문에 유리한 편이었다. 하지만 중국 황제는 612년 백만 명의 병사를 포함한 군대를 준비하는 동안 다가올 비극을 알지 못했다.

5세기 말 중국이 국내 안정과 돌궐의 국경 침공의 위험성에 치중하자 한반도 북부를 지배하던 고구려가 만주로 손을 뻗었다. 이는 다른 이웃 국가뿐만 아니라 중국에게도 새로운 잠재적 위협이었다. 고구려에게는 한반도의 나머지 지역을 신라, 백제, 가야연맹이 지배하고 있었기 때문에 한반도에서 아시아로 넘어가는 전환점이 되었다.

 

 

고구려-수 투쟁

이 전쟁은 고구려-수 전쟁이라고 불렸고 598년에서 614년 사이에 일어났다. 이러한 투쟁은 중국 통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수나라의 붕괴를 초래한 반면, 한민족 열강의 영향력은 확대되었다.

중국이 요동반도를 장악하기 위해 고구려와 벌인 전쟁으로 중국의 군대는 모두 궤멸되었다.

604년에서 618년 사이에 나라를 통치하던 수 왕조의 양제 시대에 중국은 고구려를 약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중국은 고구려를 물리친 후 한반도에 진출하여 신라와 백제 세력을 쉽게 무너뜨릴 수 있었다. 고구려는 한반도의 완충지대를 보장했고 중국은 향후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중국을 자극한 고구려-돌궐 협력

589년에서 618년 사이의 수나라 시대에 거대한 진전이 이루어졌다. 수 왕조의 문제, 양제, 공제는 만리장성과 대운하 사업의 지속적인 건설과 더불어 공공기관과 농업 발전을 통합했다. 그러나 한민족에 대한 투쟁의 과도한 대가는 제국을 약화시켰다.

양쯔강과 동중국해 일대에서 군사작전을 벌인 문제에 이어 집권한 양제의 치세에 돌궐의 침략은 근본적인 문제였다. 고구려와 괵튀르크 간의 강력한 협력 또한 제국에 큰 문제였다. 중국의 황제 문제와 양제는 돌궐 부족과 협력을 통해 고구려의 국경 침범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옛 진 왕조를 비롯한 다른 분열된 중국 정부와 좋은 관계를 맺었던 고구려는 수 왕조가 세워진 이후 그 자리를 바꿨다. 요동반도는 이제 과거보다 더 가치가 높아졌다. 고구려는 제국으로 변모하기 위해 국경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괵튀르크(돌궐)의 깃발


괵튀르크와 고구려의 관계

598년 중국의 첫 번째 공격은 질병과 끔찍한 기후조건 때문에 성공하지 못했다. 604년에 즉위한 양제는 고구려에 괵튀르크와의 협력을 취소할 것을 요구했다. 서부 괵튀르크 카간국과 갈등을 빚었던 야미 카간(기민)은 괵투르크 사이에 혼란을 일으키기 위해 중국의 지원을 약속했다. 괵튀르크인이 다른 지역 통치자와 협력하는 것은 어려웠다. 그러나 고구려와 동부 괵튀르크 카간국의 지도자 야미 카간과 시피 카간 사이의 협력 가능성에 대한 일부 기록이 있다.

 


대전을 위한 준비

외교적 수완으로 시간을 벌려던 양제는 남과 북을 잇는 대운하가 완공된 이후 전쟁 준비를 시작했다. 611년 정월부터, 그는 병역제도에 따라 남부에서 군량과 함께 사람을 모아 고구려의 수도 평양을 정복하기 위한 장대한 군대를 만들었다. 제국이 요동반도를 정복한다면 평양을 장악할 수 있었다. 최대 113만 명에 이르는 병사가 만주 주변 지역에 집결했다. 500 km 떨어진 요동에 도달해야 하는 군대의 기동력은 만족스럽지 못했다.

고구려는 요동반도에 위치한 요하의 동쪽에 있는 군사들을 철수시켰다. 기후조건은 고구려에 유용했고, 단단한 빙원이 녹았다. 중국군은 강을 통과하기 위해 다리를 건설할 필요가 있었다.

고구려 영토로 진격하던 중국군을 위해 고구려군이 준비한 매복도 많았다. 일부 병사들은 성곽 지역에서 죽었고, 일부는 늪에서 죽었다. 따라서 중국 황제는 전술을 바꿔야 했다. 일부 사료는 고구려군에 돌궐과 다른 부족이 도움을 주었다는 정보를 제공한다. 중국군은 6개월에 걸친 공성전 동안 고구려 성 중 단 하나도 정복하지 못했다. 만약 일부 부대가 성을 점령했더라도 그들은 성에서 전사했을 것이다.

 

728x90


한반도에 대한 해상 공격

빨리 한반도에 도착하고 싶은 양제는 장기간의 공성전에 지친 병사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전술을 펼쳤다. 지상군이 느리게 진군하는 동안 그는 20만 명의 군사를 이끌고 고구려의 심장부를 흐르는 대동강으로 들어가라고 명령했다. 중국군은 평양에 쉽게 진입했다. 그러나 도시는 비어 있었고 군대는 북동쪽에서 고구려의 갑작스러운 공격을 받았다. 중국군은 이 공격 때문에 후퇴했다. 초기의 성공은 효과가 없었다.

한편 지상군은 북쪽에 위치한 압록강으로 진입했다. 신병의 보호와 식량 보급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고구려군의 매복은 중국군의 주요 문제였다. 그래서 지휘관들은 병사들에게 노역자와 종 대신 직접 군량을 휴대하도록 명령했다. 이 명령은 식량을 버린 병사들에게 어려운 문제였다. 굶주림은 빠르게 시작되었고 사망과 질병의 원인이 되었다.

 


전설적인 지휘관 을지문덕

고구려 왕은 휴전을 준비하던 중 야전 사령관으로 임명한 을지문덕에게 명령을 내렸다. 중국군이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을지문덕을 사로잡으려 했지만 실패했다. 이용 가능한 상황은 난해하다. 군대는 여러 부대로 나뉘었고 주요 지휘관과의 연락은 끊어졌다. 을지문덕이 왔을 때 그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몰랐다.

을지의 주된 목적은 고구려 정찰병을 수도로 보내고 도중에 새로운 매복을 준비하는 동안 시간을 벌기 위한 것이었다. 그가 중국 지휘관들에게 보낸 유명한 시는 오늘날에도 매우 인기 있다.

"신통스러운 계책은 천문을 뚫었고 / 신묘한 계산은 지리를 통달했도다 / 전쟁에 이겨 이미 공이 높으니 / 만족함을 알고 돌아가는 것이 어떠한가"

(신책구천문 / 묘산궁지리 / 전승공기고 / 지족원운지)

그는 약속과 냉소적인 시로 중국군을 속이고 있었다. 지친 군대는 다시 분열되었고 수도를 정복하기 위한 길을 묵묵히 계속했다. 하지만 지리적 어려움은 그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부대 사이에 연락이 끊기고 고구려는 그들 모두를 진압하기 시작했다.

 


중국군 전멸

중국군이 평양에 매우 가까워지자 고구려의 빈번한 공격을 받았고, 30만 명의 병사들이 살수강(오늘날 청천강)에 도착했다. 강바닥의 수위가 매우 낮았다. 사실, 고구려는 둑으로 물의 흐름을 차단했다.

그러나 을지문덕은 중국군이 강 한가운데를 지날 때 둑의 문을 열도록 명령했다. 물이 흐르면서 충격을 주어 그들 대부분이 익사했고 그 외 사람들은 도주했다. 중국과 한국의 기록에 따르면 살아남은 병사의 수는 약 2700명이다.

이 승리는 중국에 맞선 을지문덕의 투쟁의 상징이었다. 천재성과 문학적 능력은 그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다.

양제는 패배에 화가 나 고구려를 다시 공격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패배 후 1, 2년에 걸쳐 두 차례 더 공격했다. 그러나 내부의 정치적 압력은 그가 전쟁을 계속하도록 놔두지 않았다. 귀중한 사업과 더불어 중국 역사상 가장 유력한 나라 중 하나였던 수 왕조는 전쟁에 자원을 소모한 뒤 618년 양제가 사망하면서 극적으로 무너졌다.

고구려는 강력한 왕국이 되었지만 통일신라라는 이름으로 신라의 통치를 받아들였다.

 


중국군을 죽인 둑

을지문덕의 둑 전술은 군사 역사에서 놀랍고 특별한 사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문덕은 농업을 위한 사업이 아닌 자국에 대한 중국의 공격 가능성에 대한 복병으로 이 둑을 건설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중국군의 시간을 보내게 하고 만주에서의 첫걸음에서 그들을 분열시키는 문덕의 일반적인 전략을 볼 수 있다. 그는 전략 및 전술 상황에 적용했다. 휴전 제의는 최종 공격을 위한 밑그림의 마지막 부분이었다. 이 승리는 한국사에서 중요하다.

 


역사는 1950년에 반복되었다

청천강 전투와 같은 새로운 전쟁이 같은 곳에서 일어난 것은 흥미롭다. 유엔군이 미국과 터키, 영국이 협력하여 중국에 맞서 이 역사적인 지역에서 충돌했다. 중국은 이 전투에서 결정적으로 승리했다. 살수 대첩의 복수전처럼 보인다. 역사적인 데자뷔가 한국에 나타났다.

 

 

 

출처 : The AsiaN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