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동아시아

고대 중국 왕조 (한-삼국-오호십육국-남북조)

by 금곡동로사 2021. 12. 27.
728x90

BC 200년경 한(前漢) 왕조

 

진의 정복은 위대한 진시황이 죽을 때까지 기다려야 했고 진나라 군대를 파괴하는 데에도 여전히 1년의 전투가 필요했다. 그 후 승자들은 분열된 국가를 재통합시키기로 결정한 내전으로 4년을 더 보내고 한이 왕조를 계승했다.

이어서 한나라는 점차 이웃한 영토로 확장하여, 특히 남쪽의 전(滇, Dian)으로부터 영토를 빼앗고 오늘날 중국의 일부를 구성하는 영토를 포함하고 있는 남월 왕국을 정복했다. 북쪽과 서쪽의 유목민 부족들을 제압하려는 시도도 있었지만, 결국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다.

 

 

BC 203-165년경 대월지의 이주

 

대월지는 한의 북서쪽에 있는 목초지를 지배하기 위한 오랜 투쟁 끝에 흉노에게 패배하고 간쑤 지역(甘肃省)에서 쫓겨났으며, 중앙아시아로의 이주 경로는 그들이 발하시 호 아래의 일리강 유역에 정착하기 위해 시도하고 정착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꽤 쉽게 추론할 수 있다.

 

 

AD 9-23년경 신(新) 왕조

 

지도는 전한 말과 거의 똑같았고, 왕망의 통치하에 베트남 북부 정복은 지속되었으며, 고창으로 향하는 북서쪽 회랑의 통제만 조금 확장되었다.

 

 

220-263년 삼국 시대

 

3세기의 30년까지 중국의 국경은 후한(後漢)이 멸망하는 동안 다소 축소되었지만, 특히 한반도와 북서쪽의 야만족 영토에서는 여전히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220년에 제국은 공식적으로 후한에서 위(魏) 또는 조위(曺魏) 왕조로 이양되었다. 221년 촉한(蜀漢)은 후한의 상속자임을 선언함으로써 남서부 지역에서 위를 완전히 철수시켰다. 동오(東吳)는 222년에 그들만의 왕국을 세웠다고 선언했지만, 229년까지 공식적으로 제위 쟁탈전에 참여하지 않았다.

촉한은 263년 위나라에게 패배하였고, 이로 인해 남서는 다시 그들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었다. 위나라의 섭정은 곧바로 공식적으로 위를 대신할 진(晉) 왕조의 형성을 선언했다. 280년에 그들은 동오를 정복하여 중국 전역을 통일하고 삼국 시대를 종식시켰다.

 

 

350년 오호십육국 시대

 

4세기 초, 중국은 다시 한번 분열되었고, 북쪽은 '다섯 야만족의 열여섯 왕국'으로 분할되었다.

진 왕조는 북쪽에서 도주해 회하 이남으로 후퇴하여 동진(東晉)의 형태로 제국의 우세를 주장했다. 이는 다양한 지역 왕국들과 심지어 야만인 제국들도 북쪽과 중국의 서쪽 경계를 따라 흥망성쇠 할 수 있게 만들었다.

구지(仇池), 단제(齊), 환초(桓楚), 초촉, 염위(冉魏), 토욕혼, 적위(翟魏), 서연(西燕)을 포함하여 더 많은 왕국(매우 단명한)은 십육국 또는 다섯 야만족에 포함되지 않는다. 5세기 중반 괵튀르크족에게 패배할 때까지 몽골의 대부분을 지배했던 북서쪽의 유연 카간국도 멀리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았다.

'십육국' 시대는 통일된 중국으로 끝나지 않았다. 대신, 북쪽은 단일 왕국의 통치하에 통합되었고, 이후 동진의 후계자들과 대치하게 되었다.

 

 

460년 남북조 시대

 

중국 역사의 '남북조' 시대는 앞선 '오호 십육국'의 직접적인 결과물이다.

동진은 옛 제국의 남동쪽으로 철수함으로써 북쪽의 멸망에서 살아남았다. 북쪽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국가와 경계의 모자이크로 분열되어 결국 북위(魏)가 단일 지배 세력으로 부상했다. 중국은 이제 분명히 둘로 나뉘었고, 전투에서 한 번의 큰 승리가 하나의 중국 제국을 재형성하는 결정적인 행동이 될 수 있었다.

 

 

 

출처 : The History Files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