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동아시아

상(商) 왕조 (은(殷) 왕조)

by 금곡동로사 2020. 12. 27.
728x90

상 왕조의 주왕이 봉화대의 불을 지핀 것을 묘사한 원근화, 보스턴 미술관

 

역사적으로 은 왕조라고도 알려진 상 왕조는 BC 2천 년대에 황하의 중부와 하부를 통치한 반 신화적인 하 왕조를 계승하였고 주 왕조로 이어졌다. 상에 대한 고전적인 설명은 죽서기년과 사기와 같은 서적에서 나온다. 약 2,000년 전에 유흠에 의해 계산된 전통적인 연대기에 따르면 상은 BC 1766년부터 1122년까지 통치했지만 죽서기년의 "현행본"에 기반한 연대기에 따르면 BC 1556년부터 1046년까지 통치했다. 하–상–주 연대기 프로젝트는 얼리강 유적의 탄소 14 연대를 기준으로 BC 1600년부터 1046년 경까지로 연대를 기록했다.

 

상 왕조는 고고학적 증거에 의해 확고하게 뒷받침되는 중국 전통 역사의 가장 초기 왕조이다. 상의 마지막 수도로 확인된 은허(현재의 안양 근처) 유적 발굴에서 11개의 주요 왕릉과 전쟁 무기와 동물과 인간을 제물로 한 유해가 포함된 궁전과 의식 장소의 기초를 발견했으며 수만 개의 청동, 옥, 돌, 뼈, 도자기 유물이 발견되었다.

 

안양 현장에서 가장 초기에 알려진 중국어 글의 본문, 대부분 갑골(거북 껍데기, 소 견갑골 또는 기타 뼈)에 새겨진 점이 산출되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초기 학술적 발굴에서 20,000개 이상이 발견되었으며 그 이후로 4배 이상이 발견되었다. 갑골문자는 정치, 경제, 종교적 관행에서 중국 문명의 초기 단계의 예술과 의학에 이르기까지 많은 주제에 대한 비판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

 

 

전통적인 설명

 

상 왕조에 관한 많은 사건은 문헌, 맹자, 춘추좌씨전을 포함하여 다양한 중국 고전에서 언급된다. 사용 가능한 모든 문서를 바탕으로 한 왕조의 역사가 사마 천은 사기의 일부에 상 왕조에 대한 일련의 설명을 모았다. 사기에서 몇 가지 사건을 자세히 설명하지만 다른 경우에는 왕의 이름만 기록했다. 죽서기년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약간 다른 설명을 제공한다. 연대기는 BC 296년에 삽입되었지만 문헌은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남아있는 서적의 진위에 대해 논란이 있다.

 

은(殷)이라는 이름은 사마 천이 왕조를 위해 사용했으며 죽서기년의 "현행본"에서는 왕조와 마지막 수도 모두에 사용되었다. 그것은 역사를 통틀어 상의 유명한 이름이었다. 황보 밀(AD 3세기)이 제왕들을 기록한 이후로 종종 상 왕조의 후반부를 설명하기 위해 특별히 사용되었다. 일본과 한국에서 상은 여전히 ​​거의 대부분 은 왕조라고 불린다. 그러나 주 왕조의 초기 이름인 것 같다. 이 단어는 국가를 상(商)으로, 수도를 대읍상(大邑商 "거대한 정착지 상")으로 지칭하는 갑골문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시기가 확실한 서주의 청동 비문에도 나타나지 않는다.

 

건국 신화

 

상 왕조의 건국 신화는 사마 천이 기록한 은의 실록에 설명되어 있다. 본문에는 제곡의 두 번째 부인 간적(簡狄)이라는 여자가 제비(玄鳥)가 떨어뜨린 알을 삼켜서 기적적으로 설(偰)을 낳았다 - 계(契)로도 등장한다. 설은 우 대왕이 대홍수를 통제하도록 도왔고 그의 공로로 상이라는 장소를 영토로 부여받았다고 한다.

 

왕조의 과정

 

은의 연대기에서 사마 천은 설의 13대 후손 탕이 Mingtiao 전투에서 불길하고 잔인한 하의 통치자를 전복했을 때에 왕조가 건국되었다고 기록했다. 기록은 탕, 태갑, 태무, 반경, 무정, 무을 그리고 타락한 마지막 왕 제신(주왕)의 통치에서 일어난 사건을 기록했지만 나머지 상의 통치자들은 이름으로만 언급된다. 기록에 따르면 상은 수도를 5번 옮겼으며 마지막으로 반경 통치 때 은으로 이주하여 왕조의 황금기를 맞이했다.

 

상 왕조의 최대 세력권

 

상의 마지막 왕인 제신은 그의 군대가 주의 무왕에게 패배한 후 자살했다고 한다. 전설에 따르면 그의 군대와 그의 무장한 노예들은 결정적인 목야 전투에서 반군인 주에 합류하여 그를 배신했다. 명나라 시대의 고전 소설 봉신연의는 상과 주 사이의 전쟁 이야기를 전쟁에서 서로 다른 측면을 지원하는 신의 라이벌 파벌과의 갈등으로 다시 이야기한다.

 

상이 패배 한 후 무왕은 제신의 아들 무경이 상을 봉신 왕국으로 통치하도록 허용했다. 그러나 무왕은 무경이 반란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3명의 형제와 군대를 보냈다. 무왕이 죽은 후 상은 주공에 대항하는 삼감의 반란에 가담했지만 3년 후 주가 상의 영토를 장악하게 되었다.

 

상 왕실의 후손

 

상이 무너진 후, 주의 통치자들은 강제로 "은의 완강파(殷頑)"를 옮겨 주 영토에 흩어버렸다. 상 왕실의 일부 살아남은 구성원은 조상의 이름 자(子)에서 몰락한 왕조 은의 성을 일괄 변경했다. 이 가문은 귀족적 지위를 유지했으며 종종 후대 주 왕조에 필요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했다. 사기에서 주 성왕은 그의 섭정이자 삼촌인 주공의 지원을 받아 제신의 형제인 미자계(微子啟)를 송공으로 선포했으며 수도는 상추에 있다고 밝힌다. 이 관습은 이왕삼각(二王三恪)으로 알려져 있다. 송공은 BC 286년에 제가 송을 정복할 때까지 상 왕을 기리는 의식을 유지했다. 공자는 송공의 후손일 가능성이 있다.

 

동한 왕조는 그가 상 왕조의 유산의 일부였기 때문에 공안(孔安(東漢))에게 송공과 "은을 계속해서 공경하는 공"(殷紹嘉公)이라는 칭호를 부여했다. 공자 가문의 이 분점은 봉성정후와 나중에 연성공이라는 칭호를 가졌던 계열과는 별개의 분점이다.

 

상족의 또 다른 잔재는 제 환공이 파괴한 고죽국(현재의 탕산에 위치)을 세웠다. 왕조의 붕괴 이후 북동쪽으로 이주한 많은 상 일족은 서주 시대에 연의 문화에 통합되었다. 이 일족은 엘리트 지위를 유지했으며 상의 제사 및 매장 전통을 계속 수행했다.

 

한국과 중국의 전설은 문헌과 죽서기년를 포함하여 주에게 권력을 양도하기를 거부한 기자라는 불만을 품은 상 왕자가 작은 군대를 가지고 중국을 떠났다고 말한다. 이 전설에 따르면 그는 한국 고대사 고조선 시대에 한국 서북부에 기자 조선이라는 국가를 세웠다고 한다. 그러나 학자들은 이러한 전설의 역사적 정확성에 대해 논쟁한다.

 

 

상 왕조 후기의 안양

 

가장 오래된 현존하는 직접 기록은 BC 1250년 경 안양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상 왕조 마지막 아홉 왕의 통치를 다룬다. 상은 완전히 발전된 글쓰기 체계를 가지고 있었고 청동 비문과 도자기, 옥, 기타 돌, 뿔 등에 대한 소수의 다른 글들이 보존되었지만 대부분은 갑골문에 관한 것이다. 이 글쓰기 체계의 복잡성과 정교함은 발전 초기 단계를 나타내지만, 그 발전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는 여전히 부족하다. 다른 진보에는 많은 악기의 발명과 상의 천문학자의 화성과 다양한 혜성에 대한 천체 관측이 포함되어 있다.

 

그들의 문명은 농업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사냥과 축산으로 확대되었다. 전쟁 외에도 상은 인간을 제물로 바쳤다. 제물로 바쳐진 자들의 두개골은 현대 중국인들과 비슷한 것으로 밝혀졌다(하이난과 대만의 유해와 비교해 볼 때). 안양에서는 개오지 조개도 발굴되어 해안 주민과의 교역을 시사했지만 중국이 상 시대에는 다른 큰 문명으로부터 고립되어 있어 해상 교역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실크로드를 통한 다른 강력한 세력과의 무역 관계 및 외교적 유대와 인도양으로의 중국 항해는 한 왕조(BC 206–AD 221)의 무제가 통치할 때까지 존재하지 않았다.

 

궁중 생활

 

발굴된 은허의 왕궁에서, 페어뱅크에 따르면 "시멘트만큼 단단"한 받침이 있는 토대 및 플랫폼과 함께 큰 돌기둥 기초가 발견되었다. 이 기초는 53개의 목조 기둥 및 기둥 구조 건물을 지지했다. 주요 궁전 단지와 가까운 곳에는 창고, 하인용 숙소, 주거용으로 사용되는 지하 구덩이가 있었다.

 

수도는 궁중 생활의 중심이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영혼을 달래기위한 궁중 의례가 발전했으며 그의 세속적 의무 외에도 왕은 조상 숭배 의식의 수장으로 봉사하였다. 종종 왕은 특히 왕조 말기에 갑골 점술을 직접 수행했다. 왕릉 발굴에서 얻은 증거는 왕족이 내세에서 사용하기 위해 귀중품과 함께 묻혔다는 것을 나타냈다. 아마도 같은 이유로 노예였을지 모르는 수백 명의 평민들이 왕실 시체와 함께 산 채로 묻혔다.

 

용의 모습이 그려진 청동 물 그릇 BC 14-11세기 경, 은허의 궁궐을 재현한 모형, 청동 얼굴 마스크 BC 16-14세기.
갑골문, BC 1200년 경에 살았던 상 여왕 푸 하오의 무덤을 재현한 모습.

 

상의 왕이 중국 북부의 많은 지역을 다스렸고 상의 군대는 주변 정착지와 아시아 내륙 대초원에서 온 유목민들과 자주 전쟁을 벌였다. 상의 왕은 그의 웅장한 점에서 상 영토의 중심을 구성하는 문명화된 지역 외부에 사는 야만인인 송곳니 그룹에 대해 반복해서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옌산 지역의 귀방 그룹은 상에 적대적인 것으로 정기적으로 언급되었다.

 

총사령관으로서의 역할 외에도 상왕은 사회의 대제사장으로 활동하고 점술식을 이끌며 사회적 우위를 주장했다. 갑골문에서 알 수 있듯이 상의 왕은 왕실 조상과 비, 바람, 천둥의 책임이 있는 상제에게 제물을 바칠 수 있는 최고의 자격을 갖춘 사회 구성원으로 여겨졌다.

 

왕은 일반적으로 특정 지역에서 특정 활동을 관리하도록 관리를 임명했다. 여기에는 현장 (농업) 관리자 田, 목축의 牧, 개 관리자 犬 (사냥), 경비원 衛이 포함된다. 이 관료들은 자신의 임무 수행에 있어 자신의 수련생을 이끌었고 일부는 더 독립적으로 성장하여 자신의 통치자로 부상했다. "많은 개 관리자", "많은 말 관리자", "많은 장인", "많은 궁수" 또는 "경작을 위한 하급 종자"와 같은 칭호와 직위에 대한 참조와 함께 기본적인 관료 체계가 확립되었다. 더 멀리 있는 통치자들은 후(侯) 또는 백(伯)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그들은 때때로 군사 원조와 복무를 대가로 상왕에게 경의를 표하고 지원했다. 그러나 이러한 동맹은 그러한 관계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왕실의 빈번한 점술에서 알 수 있듯이 불안정했다.

 

728x90

 

종교

 

상의 종교 의식은 점과 제물을 바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샤머니즘이 상 종교에서 얼마나 비중을 차지했는지는 논쟁의 대상이다.

 

제물의 주요 수혜자는 여섯이었다. (1) 상제, (2) 태양과 산의 힘과 같은 자연의 힘, (3) 전 왕, 왕조의 판테온에 추가된 죽은 인간, (4) 왕조 이전 조상, (5) 왕조 조상, (6) 현재 왕의 조상이었던 왕실 아내.

 

상은 그들의 조상이 그들에 대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고 계획된 행동에 대한 승인을 얻기 위해 점술 의식을 수행했다. 점술에는 거북이 등껍질이나 소 견갑골을 깨서 질문에 답한 다음 그 질문에 대한 응답을 뼈 자체에 기록하는 것이 포함되었다. 점쟁이가 반응을 결정하는 데 어떤 기준을 사용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뼈에 있는 균열의 소리 또는 패턴으로 여겨진다.

 

상은 또한 죽은 통치자를 위해 지어진 정교한 매장 무덤에서 알 수 있듯이 내세를 믿은 것 같다. 종종 "마차, 도구, 제사 그릇, 무기"가 무덤에 포함되었다. 왕의 장례식에는 수백 명의 인간과 말을 매장하여 왕과 함께 내세로 들어가는 일도 포함되었다. 어떤 경우에는 심지어 400명에 이르렀다. 마지막으로 무덤에는 옥과 같은 장식품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상은 부패로부터 보호하거나 불멸을 부여한다고 믿었을 것이다.

 

상의 종교는 매우 관료적이고 꼼꼼하게 주문되었다. 갑골문에는 날짜, 의식, 사람, 조상, 점과 관련된 질문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었다. 무덤은 뼈대가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고 뼈대 그룹이 같은 방향을 향하도록 배치되어 있었다.

 

 

청동 작업

 

중국의 청동 주물과 도자기는 상 왕조 시대에 발전했으며 청동은 주로 실용적이라기보다는 의식적으로 중요한 품목에 사용되었다. BC 1500년 경 상 왕조 초기에는 청동기 선박과 무기의 대규모 생산에 종사했다. 이 생산에는 필요한 구리, 주석, 납 광석의 채광, 정제 및 운송을 처리할 수 있는 대규모 노동력이 필요했다. 이로 인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과 숙련된 장인 및 장인 모두를 감독할 수 있는 공식 관리자가 필요하게 되었다. 상 왕실과 귀족들은 다양한 의식 목적과 종교적 점술 행사를 위해 다양한 청동 그릇을 필요로 했다. 의식 규칙은 특정 계급의 귀족이나 귀족이 소유할 수 있는 각 유형의 청동 상자 수를 규정하기도 했다. 사용 가능한 청동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군대는 다양한 청동 무기를 더 잘 장비할 수 있었다. 청동은 또한 BC 1200년 경 중국에서 나타난 바퀴가 달린 전차의 부속품에도 사용되었다.

 

제물을 익히기 위해 사용된 청동 정
음료 용기로 사용된 청동 그릇

 

군사

 

청동 무기는 상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었다. 상 보병은 모(矛) 창, 월(鉞) 폴락스, 과(戈) 폴대거엑스, 합성 궁, 청동 또는 가죽 헬멧을 포함한 다양한 돌과 청동 무기로 무장했다. 전차는 BC 1200년 경 무정의 통치기에 중국에서 처음 등장했다. 전차가 중앙 아시아와 북부 대초원을 통해 중국에 들어온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아마도 인도-유럽인들과 어떤 형태로든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다. 최근의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상이 서쪽의 대초원 민족과 유사한 말, 전차, 활, 말 매장을 사용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갑골문은 상이 왕실 사냥과 전투에서 전차를 이동식 명령 차량으로만 사용했음을 시사했다. 대조적으로, 주와 같은 상의 서쪽에 있던 적들은 상 왕조 시대가 끝날 무렵 전투에서 제한된 수의 전차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상은 귀족의 군사적 기술에 의존했지만 상의 통치자들은 수비와 정복 활동을 위해 징집 노동자와 병사로서 마을에 거주하는 시골 평민들을 동원할 수 있었다. 귀족들과 다른 지역의 통치자들은 필요한 모든 장비, 갑옷 및 무장을 지역 수비대에 제공할 의무가 있었다. 상 왕은 수도에서 약 천 명의 병력을 유지했고 직접 이 병력을 전투에 투입했다. 국경 작전을 위해 3~5,000명의 병력을 소집하고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1만 3천 명의 병력을 소집하기 위해서는 초보적인 군사 관료제가 필요했다.

 

고대 중국의 농촌 마을 / 상 왕조의 청동 도끼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