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오리엔트

신바빌로니아 제국

by 금곡동로사 2021. 11. 25.
728x90

BC 7세기 신바빌로니아 제국을 건설한 나보폴라사르 왕
바빌로니아 병사

 

아시리아 제국의 쇠퇴

아시리아 제국의 마지막 30년에 대해 남아있는 역사적 자료는 거의 없다. BC 640년 이후 아슈르바니팔에 대한 비문은 현존하지 않으며, 그의 후계자들이 남긴 소수의 비문에는 정치적 문제에 대한 모호한 암시를 포함하고 있을 뿐이다. 바빌로니아에서는 연대기가 재개되는 BC 625년까지 거의 완전한 침묵이 지속되었다. 아시리아 제국의 급속한 몰락은 이전에는 군사적 패배 때문이라고 여겨졌지만, 메디아와 바빌로니아만이 어떻게 이 일을 성취할 수 있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보다 최근의 연구에서 635년 이후 내전이 일어나 제국을 약화시켰으며 더 이상 외부의 적에 대항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밝혀냈다. 아슈르바니팔은 쌍둥이 아들을 두었다. 아슈르에텔일라니가 왕위 계승자로 지명되었지만 그의 쌍둥이 형제 신샤르이시쿤은 그를 인정하지 않았다. 그들과 그 지지자들 사이의 싸움은 늙은 왕이 632년에 하란으로 물러나도록 강요했고, 아마도 그곳에서 627년에 사망할 때까지 제국의 서부 지역을 통치했을 것이다. 아슈르에텔일라니는 633년경부터 아시리아를 통치했지만, 신슈무리시르 장군이 곧 그에게 반란을 일으켜 스스로 왕을 선포했다. 몇 년 후(629년?) 신샤르이시쿤이 마침내 왕위에 올랐다. 바빌로니아 기록에서 세 왕 모두의 연대가 기록되어 있다. 설상가상으로, 626년까지 아슈르바니팔과 칸달라누라는 왕의 연대도 있다. 626년 칼데아의 나보폴라사르(나부아팔우수르)는 에레크(우르크)에서 반란을 일으켜 바빌론을 점령했다. 정부에는 몇 가지 변화가 있었다. 아슈르에텔일라니 왕은 서쪽으로 물러날 수밖에 없었고, 625년 이후 어느 시점에 그곳에서 사망했다.

626년경 스키타이인은 시리아와 팔레스타인을 황폐화시켰다. 625년 메디아는 키악사레스 휘하에 통합되어 아시리아의 이란 지방을 정복하기 시작했다. 한 연대기는 625년부터 623년까지 바빌로니아에서 일어난 신샤르이시쿤과 나보폴라사르의 전쟁에 대해 다루고 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아시리아인이 바빌로니아에서 쫓겨났다. 616년 메디아는 니네베를 공격했지만,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스키타이인이 그들을 쫓아냈다. 그러나 메디아는 615년에 아라파(키르쿠크)를 정복했고 614년에는 옛 수도 아수르를 점령하여 약탈하고 파괴했다. 이제 키악사레스와 나보폴라사르는 아시리아를 분할할 목적으로 동맹을 맺었다. 612년 칼라크와 니네베는 동맹군의 우세한 힘에 굴복했다. 아시리아인에 대한 복수는 끔찍했다. 크세노폰은 200년이 지난 당시 아시리아에 여전히 인구가 희박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시리아의 왕 신샤르이시쿤은 불타는 궁전에서 죽음을 맞이했다. 서쪽에 있던 아시리아 군대의 사령관은 제국 창시자의 이름을 따 아슈르우발리트 2세(BC 611-609년)라 칭하고 하란에서 스스로 왕위에 올랐다. 아슈르우발리트는 바빌로니아와 메디아를 모두 상대해야 했다. 그들은 610년에 하란을 정복했지만 도시를 완전히 파괴하지는 않았다. 609년에 남은 아시리아의 군대는 항복해야 했다. 이 사건으로 아시리아는 역사에서 사라졌다. 그 뒤를 이은 위대한 제국들은 예술과 국가 조직 모두에서 증오받는 아시리아인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

아시리아인은 페르시아만 근처의 해안 지역에 거주했던 칼데아인을 완전히 진정시킨 적이 없었다. 630년경 나보폴라사르는 칼데아인의 왕이 되었다. 626년 그는 아시리아인을 에레크(우르크)에서 몰아내고 스스로 바빌로니아 왕으로 즉위했다. 그는 아시리아의 파괴를 목표로 한 전쟁에 참여했다. 동시에 그는 바빌로니아 도시들, 특히 바빌론의 황폐한 운하 망을 복구하기 시작했다. 그는 아시리아의 아슈르우발리트 2세에 맞서 싸운 다음 이집트와 싸웠으며 그의 성공은 불행과 번갈아가며 일어났다. 605년 나보폴라사르는 바빌론에서 죽었다.

 

728x90


네부카드네자르 2세

나보폴라사르는 이신 제2왕조의 유명한 왕의 이름을 따 장남에게 나부쿠두리우수르라는 이름을 지었고, 장래 왕위를 위해 그를 세심하게 훈련시켰으며 그와 책임을 분담했다. 605년 아버지가 죽었을 때, 네부카드네자르는 시리아에 있는 군대와 함께 있었으며 그는 카르케미시 근처에서 잔인하고 피비린내 나는 전투로 이집트인을 물리치고 남쪽으로 쫓아갔다. 아버지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네부카드네자르는 즉시 바빌론으로 귀환했다.

그는 수많은 건물 비문에서 자신의 많은 전쟁을 좀처럼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은 기도로 끝난다. 바빌로니아 연대기는 605년에서 594년 사이에만 존재하며, 이 유명한 왕의 말년에 대해서 다른 문헌에서는 알려진 것이 많지 않다. 그는 처음에 이집트인을 몰아내기 위해 시리아와 팔레스타인에 매우 자주 갔다. 604년에 그는 블레셋의 도시 아스켈론을 점령했다. 601년 그는 이집트로 진격하려 했으나, 결정을 내지 못한 전투 끝에 철수하여 바빌로니아에서 군대를 재편성해야 했다. 시리아의 아랍인에 대한 소규모 침략 이후 그는 598년 말에 팔레스타인을 공격했다. 유다의 여호야김 왕은 이집트의 도움을 기대하며 반란을 일으켰다. 연대기에 따르면, 예루살렘은 597년 3월 16일에 함락되었다. 여호야김은 포위 공격 중에 사망하였고, 그의 아들 여호야긴 왕은 적어도 3,000명의 유대인과 함께 바빌론으로 유배되었다. 문서에 따르면 그들은 그곳에서 좋은 대우를 받았다. 시드기야가 새로운 왕으로 임명되었다. 596년 동쪽에서 위험이 닥치자 네부카드네자르는 티그리스 강으로 진군하여 적군을 물리쳤다. 바빌로니아에서 일어난 반란이 많은 유혈사태로 진압된 후, 서부에서는 다른 전역이 있었다.

성경에 따르면, 589년 유다가 다시 반란을 일으켜 예루살렘이 포위되었다. 도시는 587/586년에 함락되었고 완전히 파괴되었다. 수천 명의 유대인이 바빌로니아 유배지로 내몰렸고, 그들의 나라는 바빌로니아 제국의 속주로 전락했다. 반란은 시돈까지 밀어붙인 이집트의 침략에 의해 야기되었다. 네부카드네자르는 13년 동안 티레를 포위했으나, 도성을 점령하지 못했다. 그가 부릴 함대가 없었기 때문이다. 568/567년에 그는 이집트를 다시 공격하여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그 이후로 이집트는 팔레스타인에 대한 더 이상의 공격을 자제했다. 네부카드네자르는 재위 기간 내내 메디아와 평화롭게 지냈으며 590-585년의 메디아-리디아 전쟁 이후 중재자 역할을 했다.

네부카드네자르 아래 바빌로니아 제국은 이집트 국경까지 확장되었다. 국가는 원활한 행정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군대를 유지하고 건설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극도로 높은 세금과 공물을 징수해야 했지만, 네부카드네자르는 바빌로니아를 서아시아에서 가장 부유한 땅 중 하나로 만들었다. 이는 아시리아가 통치할 당시에는 가난했기 때문에 더욱 놀라운 일이었다. 바빌론은 "문명화된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다. 네부카드네자르는 기존의 운하 체계를 유지하고 많은 부가 운하를 건설하여 땅을 더욱 비옥하게 만들었다. 그의 통치 기간 동안 무역과 상업이 번성했다.

네부카드네자르의 건축 활동은 대부분의 아시리아 왕의 건축 활동을 능가했다. 그는 바빌론의 오래된 이중 성벽을 요새화 하고, 오래된 성벽 바깥에 또 다른 삼중 성벽을 추가했다. 또한 그는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 사이에 메디아 장벽이라는 또 다른 장벽을 세웠다. 그리스인의 추정에 따르면, 메디아 장벽의 높이는 약 30 m(100 피트)였을 것이다. 그는 오래된 궁전을 확장하고 건물을 추가하여 큰 안뜰이 있는 수백 개의 방을 이제 제국의 중앙 관청에서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다채로운 유약 타일로 된 얕은 돋을새김이 벽을 장식했다. 이후 기록에서 공중정원으로 불리는 테라스 정원이 추가되었다. 이들 사업에는 수십만 명의 노동자가 필요했을 것이다.

신전들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었다. 네부카드네자르는 무엇보다도 "바벨탑" 에테메낭키의 완성을 위해 헌신했다. 이 건물의 건설은 1110년경 네부카드네자르 1세 시대에 시작되었다. 이곳은 아시리아의 에사르하돈의 치세까지 "건물 폐허"로 남아 있었으며 680년경에 건축을 재개했지만 완공하지 못했다. 네부카드네자르 2세는 건물 전체를 완성할 수 있었다. 에테메낭키의 평균 치수는 19세기 후반부터 알려진 에사길라 명판에서 찾을 수 있다. 그 밑부분은 양쪽으로 약 300 피트였고 높이는 91 미터(300 피트)였다. 사원을 둘러싼 테라스 같은 5개 단이 있었는데, 탑 전체 높이는 다른 신전의 두 배 정도 되었다. 행렬에 사용된 넓은 거리는 동쪽 성벽을 따라 도시 내부로 이어졌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조 타일과 함께 거대한 이슈타르 문을 건넜다. 네부카드네자르는 또한 전국에 걸쳐 작은 사원을 많이 지었다.

 


바빌로니아의 마지막 왕들

네부카드네자르의 아들 아윌마르두크(성서에서 에윌므로닥으로 불림, 561-560년)는 마르두크 사제들의 지지를 얻지 못했다. 그의 통치는 오래가지 못했고, 그는 곧 쫓겨났다. 그의 처남이자 후계자인 네르갈샤르우수르(고전 문헌에서는 네리글리사르로 불림, 559-556년)는 557년 메디아의 지배하에 있었던 "거친" 킬리키아 땅으로 원정을 감행한 장군이었다. 그의 지상군은 함대의 지원을 받았다. 아직 미성년자인 아들 라바시마르두크는 자리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살해되었다.

다음 왕은 하란에서 온 아람인 나보니두스(나부나, 556-539년)로, 고대에서 가장 흥미롭고 수수께끼 같은 인물 중 하나였다. 그의 어머니 아다고페는 하란에서 신(달의 신)의 여사제였다. 그녀는 바빌론으로 와서 궁정에서 아들을 위한 책임 있는 직위를 확보했다. 달의 신은 경건한 삶에 대한 보상으로 그녀에게 103세까지 사는 장수를 주었고, 547년 여왕의 모든 영예를 안고 하란에 묻혔다. 바빌론에서 어느 세력이 나보니두스의 왕권을 지지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그들은 극도로 강력해진 마르두크의 사제들에 반대한 사람들일 수도 있다.

 

555년 나보니두스는 킬리키아를 급습하여 메디아가 통치하던 하란의 항복을 받아냈다. 그는 559년 이후 키루스 2세 치하에서 점점 더 위협적인 존재가 되고 있던 페르시아인을 상대로 메디아의 아스티아게스와 방어 조약을 맺었다. 그는 또한 많은 사원의 보수에 전념했으며, 특히 오래된 비문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그는 자신의 신 신(Sin)에게 우선권을 주었고 마르두크 사원의 사제들은 강력한 적들이었다. 현대의 발굴자들은 나보니두스를 반대하고 지지하는 선전 시 파편을 발견했다. 두 전통은 유대교에서 계속되었다.

페르시아만에서 시리아까지의 좁은 지대를 동쪽에서 오는 주요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수 없다는 인식과 내부적 어려움은 나보니두스가 552년경 바빌로니아를 떠나 아라비아 북부의 타이마에 거주하게 만들었다. 그곳에서 그는 유대인 용병의 도움으로 아라비아 속주를 조직했다. 그의 바빌로니아 총독은 성서 다니엘서의 벨사살인 그의 아들 벨샤르우수르였다. 키루스는 550년에 메디아를 합병함으로써 이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돌렸다. 나보니두스는 키루스와 싸우기 위해 리디아의 크로이소스와 동맹을 맺었다. 그러나 키루스가 리디아를 공격하고 546년에 그곳을 합병했을 때, 나보니두스는 크로이소스를 도울 수 없었다. 키루스는 그의 시대를 예고했다.

542년 나보니두스는 바빌로니아로 돌아왔는데, 그의 아들은 외부 문제에서 질서를 유지할 수 있었지만 아버지에 대한 증가하는 내부 반발을 극복하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나보니두스는 바빌로니아인의 지지를 되찾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지만, 복귀한 후 그의 경력은 짧았다. 그는 자신의 딸을 우르에 있는 신(Sin)의 대제사장으로 임명하여 수메르-고대 바빌로니아 종교 전통으로 돌아갔다. 마르두크의 사제들은 나보니두스보다 키루스와 더 좋은 관계를 맺고 싶어 했다. 그들은 키루스가 그들에게 특권을 준다면 싸우지 않고 바빌론을 항복시키겠다고 약속했다. 539년 키루스는 대군을 이끌고 바빌로니아 북부를 공격하여 나보니두스를 무찌르고 전투 없이 바빌론으로 입성했다. 다른 도시들도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았다. 나보니두스는 항복하여 이란 동부의 작은 영토를 얻었다. 전승은 그를 그의 위대한 전임자 네부카드네자르 2세와 혼동하였다. 성서는 다니엘서에서 그를 느부갓네살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바빌로니아는 키루스에게 평화롭게 굴복하여 아시리아의 운명으로부터 구해졌다. 이곳은 페르시아 왕가의 영토가 되었지만 문화적 자치권은 유지되었다. 심지어 인종적으로 혼합된 바빌로니아 제국의 서부 지역도 저항 없이 항복했다.

620년에 이르기까지 바빌로니아인은 아시리아의 통치에 지쳤다. 그들은 또한 내부 투쟁에 지쳤다. 그들은 칼데아 왕들의 명령에 복종하도록 쉽게 설득되었다. 그 결과 아시리아가 몰락한 이후 60년 이상 바빌로니아를 위협한 외부의 적이 없었다는 사실은 도움이 되었고 빠르게 사회적 경제적 통합이 이루어졌다. 도시에서 신전은 경제의 중요한 부분이었고, 그들은 막대한 혜택을 누릴 수 있었다. 사업과 상업뿐 아니라 수도권의 농업 경영에서도 비즈니스 계층이 힘을 되찾았다. 양, 염소, 육우, 말과 같은 가축 사육과 가금류 사육이 번창했다. 옥수수, 대추야자, 채소 재배의 중요성이 커졌다. 제국의 서부 지방과 수로와 육로의 연결이 개선되고 확장되었다. 아시리아 제국의 붕괴는 많은 무역 동맥이 바빌로니아를 통해 다시 연결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붕괴의 또 다른 결과는 바빌론이 세계의 중심지가 되었다는 것이다.

현존하는 방대한 양의 문서 자료와 서신은 아직 완전히 분석되지 않았다. 그 시기 동안 새로운 법이나 행정 체계가 발달하지 않은 것 같다. 바빌로니아 방언은 점차 아람어로 바뀌었고, 여전히 주로 점토판에 쓰였으며 종종 아람 문자로 추가되었다. 양피지와 파피루스 문서는 남아있지 않다. 다른 분야의 발전과는 대조적으로, 예술적 창의성은 많은 증거가 없다. 아시리아 비문과 문학적 관점에서 비교가 안 되는 왕들의 비문, 특히 나보니두스의 비문 중 일부를 제외하고, 주된 노력은 옛 문헌을 다시 쓰는 데 전념했다. 순수 예술 분야에서 소수의 기념물만이 새로운 경향을 암시하고 있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