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유럽/중세유럽

바이킹의 팽창

by 금곡동로사 2022. 3. 11.
728x90

바이킹은 중세 유럽의 위대한 약탈자, 상인, 탐험가, 그리고 정착민이었다. 스칸디나비아에 기반을 둔 그들은 브리튼 제도, 아일랜드, 아이슬란드, 그린란드, 프랑스, 지중해 및 러시아에 전초기지를 세웠다. 그들은 아마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도착하기 거의 500년 전에 북아메리카에 발을 디딘 최초의 유럽인이었을 것이다.

 

아래 유럽 지도는 중세 초기 바이킹의 팽창을 보여준다.

바이킹 확장은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단계는 서로 다른 동기, 활동, 목적지로 특징지어진다. 바이킹 확장의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다.

·초기 습격(8세기 후반-9세기 중반): 최초의 바이킹 습격은 산발적이고 주로 브리튼, 아일랜드 및 카롤루스 제국의 해안 지역을 대상으로 삼았다. 이러한 습격은 귀금속, 노예 및 기타 귀중품을 포함한 부를 획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종종 신속하게 이루어졌다. 수도원과 무방비 상태의 마을이 특히 취약했다.


· 통합과 정착(9세기 중반-10세기 후반): 바이킹의 습격이 계속되고 심화됨에 따라 그들은 이전에 대상으로 삼았던 지역에 더 많은 항구적인 기지와 정착지를 세우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는 브리튼 제도, 스코틀랜드의 섬들, 페로 제도, 아이슬란드, 그린란드와 같은 지역에 바이킹 정착지가 건설되었다. 이 정착지들은 무역 중심지이자 농업 공동체 역할을 했다.


· 북대서양 탐험(9세기 후반-11세기 초): 바이킹은 더 서쪽으로 모험을 떠나 북대서양을 횡단하여 새로운 영토를 탐험하고 정착했다. 이 탐험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1000년경 노르드인 탐험가 레이프 에이릭손이 빈란드(아마도 오늘날 캐나다 뉴펀들랜드)를 발견하고 식민지화한 것이다. 이는 북아메리카에 유럽인의 존재가 최초로 알려진 것을 의미한다.


· 유럽 대륙의 바이킹 침략(8세기 후반-11세기): 바이킹은 브리튼 제도와 아일랜드의 전통적인 습격 지역을 넘어 활동을 확장했다. 그들은 프랑키아(오늘날 프랑스), 저지대 국가들, 이베리아 반도와 같은 지역을 대상으로 삼았다. 이러한 바이킹의 침략은 습격과 영토 정복 시도로 특징지어지며, 이는 노르망디 공국과 같은 바이킹이 통치하는 영토가 설립되는 결과를 낳았다.


· 동방의 바랑기안(9세기-11세기): 바이킹은 또한 동쪽으로 진출하여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와 같은 지역에 입지를 굳혔고 심지어 비잔틴 제국과 흑해까지 도달했다. 바랑기안으로 알려진 동쪽의 바이킹들은 용병, 상인, 때로는 지역 통치자의 역할을 했으며, 그들의 문화와 정치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바이킹 확장의 주요 단계

적갈색 - 8세기, 빨간색 - 9세기, 주황색 - 10세기, 노란색 - 11세기

녹색 - 바이킹이 자주 출몰했지만 스칸디나비아인의 정착지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지역

 

728x90

 

바이킹(793-1001)


793년  바이킹은 유럽 전역에 걸쳐 타무스를 배우는 중심지인 린디스판 수도원을 습격했다.

799년  바이킹은 프랑스 느와흐무띠에 섬에 있는 한 수도원을 공격했다. 이는 기록으로 남아 있는 유럽 본토에 대한 최초의 공격이었다.

860년  바이킹은 그들이 미클라가르드("큰 성벽" 또는 "성채"를 의미)라 불렀던 콘스탄티노폴리스에 대한 첫 번째 공격을 시작했다. 급습이 더 이어졌지만 실패했다.

862년  바이킹은 동쪽으로 확장하여 훗날 러시아가 되는 노브고로드의 통치자가 되었다.

880년경  "루스"로 알려진 스칸디나비아 부족이 지금의 러시아에 처음으로 나타났다.

 

911년  프랑스의 단순왕 샤를(카롤루스 심플렉스)은 프랑스 북부에 있는 땅을 롤로가 이끄는 바이킹 무리에게 주었다.


986년  에이리크 힌 라우디(붉은)는 그린란드에 정착지를 만든 최초의 사람이 되었다.

1001년  붉은 에이리크의 아들 레이프 에이릭손은 북아메리카에 상륙한 최초의 유럽인이 되었다. 그곳을 바이킹들은 마르클란드라고 불렀으며 아마도 래브라도 해안으로 생각된다. 고고학자들은 바이킹들이 빈란드라고 불렀을지도 모르는 곳인 뉴펀들랜드의 랑스 오 메도즈에서 바이킹 정착지를 발견했다.

 

1066년  롤로의 후손 정복자 윌리엄이 잉글랜드 왕이 되었다.

 

바이킹은 여러 지역에 정착하면서 점차 현지 주민들과 통합되었다. 결혼과 문화 교류, 현지 관습 및 언어 채택을 통해 바이킹 공동체는 더 넓은 유럽 사회에 동화되었다. 그들은 진화하는 중세 유럽 인구의 일부가 되었고, 여러 세대가 지나면서 바이킹이라는 뚜렷한 정체성을 잃어버렸다.

 

 

바이킹의 팽창이 유럽에 미친 영향


· 무역 및 경제적 영향
바이킹은 숙련된 뱃사람이자 상인이었다. 그들의 광범위한 무역망은 스칸디나비아와 브리튼 제도, 유럽 대륙, 발트해, 지중해를 포함한 다양한 지역을 연결했다. 그들은 새로운 상품, 기술, 무역 관행을 도입하여 경제 성장과 문화 교류를 촉진했다.


· 언어적 영향
바이킹의 언어인 고대 노르드어는 유럽 언어에 지속적인 영향을 남겼다. 고대 노르드어에서 유래한 많은 단어가 현지 언어로, 특히 바이킹 정착지가 있는 지역에서 발견되었다. 지명, 개인 이름, 일상 어휘들이 이러한 언어적 영향의 증거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영어 "window"과 "low"와 같은 단어는 고대 노르드어에 뿌리를 두고 있다.


· 예술과 장인정신
바이킹 장인은 금속 세공, 목공, 직물 생산에 능숙했다. 그들은 종종 복잡한 패턴과 동물 모티브를 특징으로 하는 정교한 보석, 무기, 도구, 장식품을 만들었다. 바이킹의 장인정신은 그들이 정착한 지역의 지역 예술 전통과 기술에 영향을 미쳤고, 유럽 예술에 흔적을 남겼다.


· 건축과 도시계획
더블린, 요크, 노브고로드 같은 바이킹 정착지는 무역과 도시 개발의 중심지가 되었다. 바이킹은 목골 구조의 건물, 롱하우스, 방어 구조물과 같은 건축 양식과 기술을 도입했다. 도시 계획과 요새화에 미친 그들의 영향은 이러한 정착지의 배치와 구조에서 볼 수 있다.


· 법률 제도와 통치 방식
바이킹은 노르드 법이라고 알려진 그들만의 법률 체계를 가지고 있었다. 지역마다 달랐지만, 노르드 법은 개인의 권리, 중재, 범죄에 대한 보상을 강조하는 공통된 원칙과 관행을 가지고 있었다. 노르드 법의 요소들은 잉글랜드의 데인로와 같이 바이킹이 정착한 지역의 법률 제도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 문학과 스토리텔링
바이킹 신화, 영웅 전설, 서사시는 유럽 문학과 스토리텔링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오딘, 토르, 로키와 같은 북유럽 신들과 영웅적 위업, 전투, 신화적인 창조물에 대한 이야기들은 오랫동안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았다. 바이킹 문학은 J.R.R. 톨킨의 작품 "반지의 제왕"에서 북유럽 신화에 대한 묘사를 포함하여 후대 유럽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 해양기술과 탐사
바이킹은 앞선 조선 기술과 항해술 덕분에 야심 찬 탐험 항해를 할 수 있었다. 그들의 랑스킵(롱쉽)은 먼 거리를 횡단하고 수심이 얕은 곳을 항해할 수 있는 빠르고 다용도의 선박이었다. 아이슬란드, 그린란드, 아마도 북아메리카를 포함한 새로운 땅에 대한 바이킹의 탐험은 유럽의 지리적 지식을 확장하고 장래의 탐험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출처 : Vivid Maps

728x90

'유럽 > 중세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로베우스(메로빙거) 프랑크 왕국 - 갈리아의 정복자  (0) 2022.09.23
중세 의복  (0) 2022.08.07
450-700년 앵글로색슨의 정복  (0) 2022.01.06
중세 유럽 (814-1300년)  (0) 2021.12.30
중세 유럽 (450-800년)  (0) 2021.12.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