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유럽/중세유럽

메로베우스(메로빙거) 프랑크 왕국 - 갈리아의 정복자

by 금곡동로사 2022. 9. 23.
728x90

노쇠한 서로마 제국에 쏟아져 들어온 야만인 중 한 집단은 프랑크족이었다. 이 집단의 초기 역사나 그들이 정확히 어디에서 왔는지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프랑크족은 중세 초기에 서유럽의 역사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프랑크족은 고대 로마 갈리아에 정착했다. 프랑크족에 대한 초기 기록 중 하나는 451년 로마 장군 아이티우스가 어린 시절 친구인 훈족의 아틸라를 물리친 샬롱 전투이다. 서고트족과 프랑크족은 로마 편에서 싸웠다. 전장의 한 프랑크인은 메로베크(메로베우스)였다. 프랑크족은 많은 부족으로 나뉘었고, 각 부족에는 그들의 왕이 있었다. 메로베크는 프랑크족의 살리 부족의 왕이었다. 전설에 따르면 그의 아버지는 바다의 신 포세이돈으로 메로베크는 신화적인 지위를 차지했다. 살리(Salii)는 "바다 민족"을 의미한다. 살리 프랑크족은 바다 가까이에 살았고 훌륭한 선원이었다. 아마도 이것이 메로베크가 포세이돈과 연관된 이유일 것이다.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프랑크족은 기독교로 개종하지 않았고, 오히려 많은 신과 여신을 믿었다. 메로베크는 메로빙거 왕조로 알려진 살리 프랑크 왕조의 창시자였다.

메로빙거인은 그들의 지도자를 왕으로 선포하기 위해 방패 위에 태워 머리 위로 들어올리는 전통이 있었다. 메로빙거 왕들은 메로베크를 포함하여 그들의 머리카락을 자르지 않았기 때문에 장발 왕으로 알려졌다. 왕의 머리카락을 자르는 것은 그가 권력을 잃었음과 살리 프랑크족의 왕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신호였다.

메로베크는 살리 프랑크족의 왕으로 선포되었다


아마도 중세 초기의 가장 중요한 통치자는 메로베크의 손자 클로비스(클로도베쿠스)일 것이다. 클로비스는 15세의 나이에 살리 프랑크족의 왕좌에 올랐다. 클로비스는 유능하지만 무자비한 통치자였다. 그는 자신이 외롭다고 주장하며 친족들에게 자신과 합류하도록 초대장을 보내곤 했다. 그들이 도착하면 클로비스는 그들을 죽였다. 그의 전권을 가로막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고, 친족들에게는 위협으로 여겨졌다. 클로비스는 486년 수아송 전투에서 갈리아의 마지막 로마 총독인 시아그리우스를 무찔렀다. 이는 고대 서로마 제국의 모든 로마 통치가 완전한 끝났음을 의미했다.

프랑크 왕들은 전투가 끝난 후 병사들이 약탈하고 강탈하는 것을 허용했다. 프랑크족 전사들은 약탈품을 왕이 지정한 장소로 가져갔고, 그곳에서 왕과 그의 전사들은 약탈품을 나누었다. 약탈하기 가장 좋은 장소 중 하나는 항상 금과 귀중품이 있는 로마 카톨릭(당시는 대분열 이전으로 정통파) 교회였다. 프랑크족은 기독교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들은 이러한 물건들의 종교적 가치에는 거의 관심이 없었다. 수아송 전투 이후, 살리 프랑크족은 랭스의 교회에서 귀중한 물건들을 훔쳤다. 랭스 교회의 지도자인 레미기우스 주교는 프랑크족이 주교와 그의 교구에 있어서 매우 특별한 꽃병을 훔쳤기 때문에 마음이 아팠다. 레미기우스 주교는 클로비스 왕에게 전령을 보냈다. 그 전령은 왕에게 꽃병을 교회에 돌려달라고 간청했다. 클로비스는 전령을 불쌍히 여기고 그의 용기에 감탄하며, 주교에게 말하기를 수아송에서 프랑크 전사들을 만나 약탈품을 나누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의 전사들이 클로비스가 자신의 몫으로 꽃병을 갖는 것을 허용한다면, 그는 그 꽃병을 주교에게 돌려줄 것이다. 주교가 어떻게 수아송에서 그 꽃병을 돌려받았는지에 대한 훌륭한 이야기가 있다. 꽃병은 크고 아름다운 수공예품이었다. 비록 그것이 랭스에서 도난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역사에는 수아송의 꽃병으로 기록되었다.

이 지도는 486년 로마의 총독 시라그리우스가 지배한 지역(밝은 색), 살리 프랑크족(Franchi Salii)의 지역, 부르군트족(Burgundi)의 땅, 서고트족(Visigoti)의 땅, 랭스와 수아송을 포함한 고대 로마 갈리아를 보여준다.

 

클로비스는 클로틸다(클로데킬디스)라는 여자와 결혼했다. 클로틸다는 부르군트족 출신이었다. 부르군트족은 스칸디나비아에서 기원한 게르만 부족이었지만, 남쪽으로 이동하여 서로마 제국으로 들어왔다. 클로틸다 또한 기독교인이었다. 대부분의 야만인들은 아리우스파 기독교로 개종했지만, 클로틸다는 로마 카톨릭 신자였다. 차이점은 카톨릭은 예수와 그들의 하나님이 같은 존재라고 믿는 반면, 아리우스 기독교인들은 예수가 그들의 하나님과 별개의 인격체라고 믿는다는 것이다. 클로틸다는 자신의 자녀들이 클로비스의 신들을 따르지 않고 기독교인으로서 세례 받기를 원했다. 클로비스는 동의했지만, 그 자신은 여전히 이교도였다. 496년 프랑크족의 적이었던 알라만니족과의 전투에서 클로비스는 악전고투하면서, 클로티다의 신이 이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기독교인으로서 세례를 받겠다고 맹세했다. 알라만니 왕이 전장에서 사망하여 전세가 프랑크족에게 유리해졌다. 그의 약속대로, 클로비스는 496년 그의 수도인 파리에서 로마 카톨릭으로 개종했다. 레미기우스 주교가 세례를 베풀었다.

 

496년 톨비악 전투에서 기독교 신을 부르짖고 있는 클로비스

 

클로비스는 하나씩 다른 프랑크 부족을 차례로 물리쳤고, 509년까지 클로비스는 모든 프랑크 부족의 왕이 되었다. 클로비스가 서고트족을 갈리아에서 몰아내어 그들은 피레네 산맥을 넘어 스페인으로 갔다. 스페인에서 서고트족은 톨레도를 수도로 하는 왕국을 세웠다.

클로비스의 생애에서 일어난 사건들은 투르의 그레고리우스가 쓴 프랑크족의 역사라는 책에 기록되었다. 클로비스는 두 가지 이유로 중세 시대의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프랑크 부족들을 하나의 왕 아래에 통합하여 고대 로마 갈리아에 프랑크 제국을 세웠으며, 이것은 결국 프랑크족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프랑스라고 부르는 나라로 이어졌다. 둘째로, 클로비스는 로마 카톨릭의 기독교로 개종한 최초의 야만인 왕이었다. 로마 카톨릭 신자가 됨으로써 클로비스는 교황의 동맹이자 로마 카톨릭 신자들의 보호자가 되었다. 교황은 로마의 주교이자 서유럽의 많은 로마 카톨릭교도들의 정신적 지도자였다. 교황은 어떤 왕에 의해서도 선출되지 않았고, 그가 중세 초기의 왕들보다 더 강력했다고 주장할 수 있다.

클로비스가 파리에서 레미기우스 주교로부터 로마 카톨릭 세례를 받다


클로비스는 강력한 지도자였지만, 그의 아내는 세대가 지날수록 왕조가 약해질 것이라는 꿈을 꾸었다. 클로틸다는 남편에게 메로빙거인들이 사자로 들어와 늑대로 변하고, 마침내 자칼로 끝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메로베우스 왕조의 프랑크 왕국

728x90

'유럽 > 중세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와 비잔틴 제국  (0) 2022.09.24
앵글로색슨 잉글랜드  (0) 2022.09.24
중세 의복  (0) 2022.08.07
바이킹의 팽창  (0) 2022.03.11
450-700년 앵글로색슨의 정복  (0) 2022.0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