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2차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을 설명하는 42개의 지도 - 3편 일본의 패망

by 금곡동로사 2022. 2. 24.
728x90

제2차 세계대전은 6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수백만 명을 혼란에 빠뜨린 거대한 비극이었다. 그러나 전쟁은 또한 기술을 급속도로 발전시켰고, 식민주의의 종식을 앞당겼으며, 유엔(UN)과 유럽연합(EU)과 같은 기구의 토대를 마련했다. 여기에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연합국이 승리한 이유와 현대 세계를 어떻게 형성해 왔는지를 설명하는 42개의 지도가 있다.

 

 

25. 항공모함


항공모함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발달했다. 이전 전쟁에서 함선들은 점점 더 강력한 장거리 포를 갖추고 서로를 향해 발포했다. 항공모함들은 이 오래된 배들을 사실상 쓸모없게 만들었다. 함선은 어떤 포보다도 훨씬 더 멀리 날아갈 수 있고 적 함선에 폭탄이나 어뢰를 투하하는 항공기의 수상 플랫폼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주요 해전은 상대방의 항공모함을 격침시키려는 양측의 노력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 항공사진은 1929년 미국 워싱턴주 브레머튼에 정박한 최초의 미 항공모함 렉싱턴(위), 새러토가(가운데), 랭글리(아래)를 보여준다.

 


26. 레이더

 

독일이 1940년 영국을 폭격하여 굴복시키려 할 때, 영국군은 비밀 무기를 가지고 있었다. 영국해협을 건너는 동안 진입하는 항공기를 "볼" 수 있게 해주는 레이더라는 새로운 기술이었다. 이는 방어군이 공격군을 요격하기 위해 자신들의 조종사를 보낼 수 있게 했다. 독일은 독자적인 레이더 기술을 개발했지만, 영국은 레이더에서 얻은 정보를 통합하여 전술적 결정을 안내하는 훨씬 더 나은 기술을 개발했다.

 


27. 맨해튼 프로젝트

 

최초의 원자폭탄을 개발하기 위한 극비 계획인 맨해튼 프로젝트는 역사상 가장 야심차고 비용이 많이 드는 군사 연구 프로젝트 중 하나였다. 이 프로젝트에는 무려 13만 명의 사람들이 고용되었고 20억 달러(오늘날 가치로 약 250억 달러) 이상의 비용이 들었다. 이 지도는 맨해튼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작업이 수행된 현장을 보여준다. 주요 부지는 테네시주 오크리지(Oak Ridge)로 군이 우라늄 분리 시설을 건설했다. 폭탄 개발에 필요한 과학적 연구는 뉴멕시코의 로스앨러모스 국립 연구소(Los Alamos National Lab)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워싱턴주 리치랜드(Richland) 근처의 핸퍼드 엔지니어 웍스 시설은 플루토늄 농축 노력의 현장이었다. 과학자들은 1945년 7월 16일 뉴멕시코의 트리니티 실험장에서 역사상 최초의 핵폭발을 터뜨렸다.

 


28. 연합군의 암호 해독 이점

 

영국과 미국은 엄청난 전략적 이점을 누렸다. 전쟁의 상당 부분에서 그들은 적의 암호 메시지를 해독할 수 있었다. 영국 암호 해독의 중심지는 런던에서 북서쪽으로 약 50 마일 떨어진 블레츨리 파크였다. 여기에서 9,000명의 지원 직원(대부분 여성)의 지원을 받는 뛰어난 수학자들과 암호 해독가들로 이루어진 팀이 무전으로 전송되는 암호화된 적의 메시지를 분석했다. 독일의 정교한 암호를 해독할 수 있도록 블레츨리 파크 팀은 현대 컴퓨터의 선구자가 된 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컴퓨팅 장치 중 일부를 만들었다. 미국의 암호 해독가는 일본의 암호를 해독하는 데 있어서 비슷한 성공을 누렸다. 영국의 수상 윈스턴 처칠, 미군 사령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그리고 다른 관측통들은 모두 이러한 암호 해독 노력을 전쟁에서 승리한 공로로 인정했다. 이 지도는 박물관으로 바뀐 오늘날의 블레츨리 파크를 보여준다.

 


29. 독일의 V-2 로켓

 

미국과 영국의 과학자들이 원자폭탄을 발명하는 동안, 독일의 과학자들은 자신들만의 초강력 무기인 장거리 V-2 로켓을 만들고 있었다. 1944년 9월부터 1945년 4월까지 독일군은 연합군 목표물에 약 3,000발의 V-2 로켓을 발사하여 최소 7,000명이 사망했다. V-2는 기술적으로 경이롭긴 했지만, 그다지 실용적인 무기는 아니었다. 비용은 비싸고 폭격기와 달리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었다. V-2 로켓은 가치가 높은 군사 목표물을 안정적으로 타격할 만큼 정확하지 않았다. V-2는 1950년대에 미국과 소련이 핵탄두를 탑재하기 위해 개발한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의 전신이다. V-2를 만든 많은 독일의 과학자들은 계속해서 미국의 우주 프로그램을 위한 로켓을 만들었다.

 

728x90


30. 미드웨이 해전은 태평양 전쟁의 전환점이었다

 

태평양 전쟁의 전환점은 1942년 6월 미국령 미드웨이 제도 근처에서 미국과 일본 해군이 만났을 때 찾아왔다. 일본군은 열등한 미 함대와 교전을 벌이기를 바라며 제도를 공격했다. 그러나 미 해군은 일본의 암호를 해독했기 때문에 그들이 무엇을 꾸미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다. 6월 4일, 4 척의 일본 항공모함(이 지도에서 왼쪽)이 3 척의 미 항공모함(오른쪽)과 교전했다. 일본 해군은 미 항공모함이 아닌 미드웨이의 지상군을 상대로 첫 공격을 감행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이로써 미국은 최초의 항공모함 대 항공모함 공격을 개시할 수 있었다. 결과는 엄청나게 충격적이었다. 4 척의 일본 항공모함은 모두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 남은 한 척의 일본 항공모함이 다음날 미 항공모함 요크타운을 무력화시켰고 결국 침몰했다. 그러나 이 전투는 태평양 전쟁의 전환점이 되었다. 이전에 태평양을 지배했던 일본 해군은 미드웨이에서 잃은 항공모함을 대체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늘어나는 미 항공모함 함대는 곧 일본 함대를 방어 태세로 전환시켰다.

 


31. 레이테 만에서의 필사적인 일본의 도박

 

1944년 10월, 미군과 일본군은 전쟁 중 가장 크고 극적인 해전을 벌였다. 미국은 필리핀을 탈환하려 했고, 그들은 레이테 섬을 점령하는 것부터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이 시점에서 일본군은 화력의 심각한 열세를 보였지만, 그들은 패배를 막기 위해 마지막으로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일본군은 그들의 군대를 세 집단으로 나누었다. 한 무리의 일본 함선이 서쪽에서 접근하여 미 항공모함의 공격을 받았다(지도에서 1번). 일본군이 미끼로 희생하고자 했던 보급이 부족한 4 척의 항공모함으로 이루어진 두 번째 무리의 일본 함선이 북쪽에 나타나 미 항공모함들을 침공지에서 멀리 끌어냈다(지도에서 3번으로). 한편, 일본 함선의 마지막 집단이 남쪽에서 공격하여 추가적인 미 함선들을 끌어냈다(지도에서 2번). 이로 인해 레이테 만의 미군이 취약해졌다. 일본 중부군이 동쪽으로 진군하여 남아 있던 몇 척의 함선을 기습적으로 잡았다. 미군은 절망적으로 군사력이 더 우세했지만 여러 척의 배를 잃었다. 일본군은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었지만, 그들의 지휘관은 용기를 잃었다. 더 강력한 미군 함선이 남쪽에서 돌아올 것을 두려워한 그는 2시간이 조금 넘는 전투 끝에 공격을 중단하고 후퇴했다. 일본군은 필리핀 침공을 막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너무 많은 함선을 잃었기 때문에 다시는 이런 규모의 공격을 할 수 없게 된다.

 


32. 미국의 폭탄이 일본 도시를 황폐화시켰다

 

1945년 초 태평양 전쟁이 막바지에 이르렀을 때, 미국의 폭격기들은 일본의 주요 도시들을 폭격하기 시작했다. 미군 사관학교에서 가져온 이 지도는 일본에서 가장 큰 6개 도시의 피해 규모를 보여주고 있다. 1945년 3월 9-10일 밤 단 한 번의 도쿄 공습으로 10만 명 이상이 사망했다. 이는 전쟁 중 가장 치명적인 공습이었을 것이다.

 


33. 미국은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투하했다

 

1945년 여름, 일본군의 상황은 절망적이었다. 미 해군은 일본의 주변 해역을 통제했고 활개치며 일본의 도시들을 폭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일본은 항복을 거부했고, 상황을 유지함으로써 더 유리한 조건을 협상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8월에 미국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라는 일본의 도시에 원자폭탄을 투하했다. 이 지도는 파괴적인 결과를 보여준다. 이러한 공격의 트라우마와 미국이 다음에는 도쿄에 원자폭탄을 투하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1945년 8월 14일 일본의 항복으로 이어졌다.

 

 

 

출처 : Vox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