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2차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을 설명하는 42개의 지도 - 2편 연합군의 유럽 탈환

by 금곡동로사 2022. 2. 23.
728x90

제2차 세계대전은 6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수백만 명을 혼란에 빠뜨린 거대한 비극이었다. 그러나 전쟁은 또한 기술을 급속도로 발전시켰고, 식민주의의 종식을 앞당겼으며, 유엔(UN)과 유럽연합(EU)과 같은 기구의 토대를 마련했다. 여기에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연합국이 승리한 이유와 현대 세계를 어떻게 형성해 왔는지를 설명하는 42개의 지도가 있다.

 

갈등에 휘말린 미국과 소련

13. 히틀러는 스탈린을 배신하고 소련을 침공했다

 

1939년 히틀러는 소련을 공격하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조약에 서명했다. 그러나 1941년 6월 히틀러는 약속을 어기고 동부 이웃을 침공했다. 처음 몇 달 동안 캠페인은 놀라울 정도로 성공적이었다. 나치는 동쪽으로 수백 마일을 몰아 10월까지 모스크바 외곽에 도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스탈린은 몹시 추운 겨울 덕분에 구출되었다. 소련은 추운 날씨에 작전을 수행한 경험이 더 많았고 나치보다 준비가 더 잘 되어 있었다. 독일군 장비는 영하의 온도에 맞게 설계되지 않았고, 독일군 병사들은 옷을 얇게 입었으며, 부동액과 같은 필수품이 부족했다. 독일은 모스크바를 점령하지 못했고, 그 실패는 전쟁의 중대한 전환점이 되었다. 독일은 소련과 영국을 상대로 장기간에 걸친 양면 전쟁을 벌일 인력이나 산업 기반이 없었다.

 


14. 나치는 레닌그라드에 대한 섬뜩한 포위 공격을 시작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가장 최악의 장소 중 하나는 핀란드 만의 전략적 위치에 있는 레닌그라드(오늘날의 상트페테르부르크)였다. 1941년 9월 독일군이 레닌그라드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단지 도시를 포위하고 주민들을 굶겨 항복시키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레닌그라드 북쪽 영토를 점령한 인근 핀란드인들의 도움을 받았다. 1941-42년 겨울에 수십만 명의 레닌그라드 주민들이 사망했다. 최악의 기근으로 1942년 2월에는 20,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죽는 나날을 보냈다. 소련이 얼어붙은 라도가 호수를 가로질러 일부 식량을 도시로 가져오고 일부 민간인을 내보낸 길인 "도로가 지즈니"(삶의 길)를 건설하지 못했다면 도시의 고통은 더욱 심각했을 것이다. 붉은 군대가 마침내 나치를 그 지역에서 몰아내기 전까지 도시는 2년 이상 포위되어 있었다.

 


15. 일본이 진주만을 기습 공격했다

 

유럽과 아시아에서 전쟁이 격렬해지자, 미국인들은 갈등에 대해 상반된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은 미국이 제1차 세계대전에 개입한 것을 어둡게 보았고, 그들은 아들들을 다시는 먼 전쟁터에서 죽게 하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1941년 12월 7일, 일본이 하와이의 진주만에서 미국 태평양 함대를 기습 공격하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다. 이 지도는 그날 아침 항구에 어떤 배가 있었는지, 일본군의 공격으로 얼마나 큰 피해를 입었는지 보여준다. 일본은 미국의 참전이 불가피하다고 여겼고(미국은 이미 중국에 대한 일본의 공격으로 무역 제한을 가했다), 기습 공격으로 미 해군이 충분히 파괴되어 일본이 바다를 지배할 수 있기를 바랐다. 이는 오산으로 판명되었다. 우선, 미 함대에서 가장 강력한 함선인 항공모함이 운명의 날에 그 지역에 없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미국의 경제가 일본의 5배 이상 더 컸다는 점이다. 미국은 파괴된 선박을 빠르게 교체했고, 결국 더 많은 선박을 건조하게 된다.

 


16. 태평양에서 일본제국이 팽창했다

 

일본의 진주만 공격은 미 해군을 무력화시키고 태평양에서의 야심 찬 군사작전을 위한 길을 열기 위한 것이었다. 이는 태평양의 미군 최고 사령관 중 한 명인 더글러스 맥아더가 작성한 지도에서 잘 드러난다. (실선은 실제 일본의 공격을 나타내고, 점선은 미국인들이 우려한 다음 공격의 예측을 나타낸다)  하와이 공격 이후 몇 달 동안 일본군은 필리핀, 버마, 뉴기니, 네덜란드령 동인도를 공격했다. 일본군은 12월에 영국령 홍콩을, 2월에는 영국령 싱가포르를 점령했다. 1942년 여름까지 일본은 동남아시아의 넓은 지역을 정복하여 서구 국가들이 오랫동안 이 지역을 지배할 수 있었던 유럽과 미국의 무적의 기운을 산산조각 냈다.

 


17. 일본군은 죽음의 바탄 행진에서 수천 명을 살해했다

 

일본군이 당시 미국의 식민지였던 필리핀을 침공했을 때 주둔하고 있던 미군과 필리핀군보다 우세한 상황이었고, 곧 바탄 반도에서 궁지에 몰렸다. 그들은 3개월 간의 포위전 끝에 항복했다. 승리한 일본군은 미군 약 10,000명을 포함하여 75,000명가량을 포로로 잡았다. 포로들은 반도를 따라 65 마일을 올라가 산페르난도까지 행군해야 했으며 그곳에서 더 북쪽의 포로수용소로 가는 철도 차량에 탑승했다. 일본군은 포로들을 구타하고 음식과 물을 주지 않았으며 뒤처진 사람들을 냉혹하게 처형했다. 정확한 사상자 수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 행진은 수천 명의 필리핀인들과 수백 명의 미국인들의 목숨을 앗아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인들에게 알려진 죽음의 바탄 행진은 전쟁 중 일어난 최악의 잔혹행위는 아니었다. 예를 들어, 난징에서 일본군의 잔혹행위는 훨씬 더 많은 비전투원을 죽였다. 그러나 바탄은 미국인의 생명을 앗아간 가장 큰 잔혹행위 중 하나였고, 그래서 미국에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필리핀 전역을 감독한 일본 장성은 전범죄로 재판에 회부되어 1946년에 처형되었다.



18. 히틀러는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 중대한 패배를 했다

 

1941년 캠페인에서 북쪽의 도시 모스크바와 레닌그라드를 점령하려다 실패한 이후, 히틀러는 1942년에 관심을 남쪽으로 돌렸다. 계획은 코카서스와 그곳의 풍부한 유전들을 점령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역사학자 맥스 헤이스팅스가 "동방 전쟁의 결정적인 실수"라고 부르는, 히틀러는 7월에 지도 우측에 있는 스탈린그라드를 점령하기 위해 군대의 상당 부분을 돌리기로 결정했다. 스탈린그라드는 어떠한 전략적 중요성도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도시의 이름은 히틀러와 스탈린 모두에게 상징적인 의미를 전투에 부여했다. 독일군이 한 번에 한 건물씩 점령하려고 하면서 몇 주간의 잔혹한 시가전이 이어졌다. 11월, 소련군은 도시를 구하기 위해 반격을 개시하여 독일군을 포위하고 수만 명의 포로를 잡았다. 스탈린그라드 전투로 독일군은 80만 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소련군은 100만 명 이상의 사상자를 냈다. 많은 역사학자들은 스탈린그라드 전투를 유럽 전쟁의 결정적인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

 

728x90

 


연합군의 유럽과 아프리카 탈환

19. 영국군이 북아프리카에서 전쟁을 했다

 

프랑스가 함락된 후 영국은 추축국이 장악한 유럽 대륙의 상륙작전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군사력을 갖추지 못했다. 그러나 영국의 수상 윈스턴 처칠은 국민들에게 영국이 파시즘에 맞서 싸우는 데 계속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했다. 그래서 그는 북아프리카에 군대를 파견했고, 그곳에서 독일의 동맹 이탈리아인들을 그들의 식민지인 리비아에서 몰아내기를 희망했다. 영국군은 이탈리아군을 격파하고 수만 명의 포로를 잡았다. 그러나 화가 난 히틀러는 뛰어난 에르빈 롬멜이 이끄는 독일군을 파견하였고, 그는 영국군의 우위를 일부 뒤집고 북아프리카 전쟁을 2년 더 연장할 수 있었다.

 


20. 드골의 아프리카 정복

 

덩케르크로 철수한 프랑스군 중 4분의 3은 나치에 우호적인 비시 정권의 아래에 있는 프랑스로 돌아갈 것을 요구받았다. 그러나 소수의 프랑스군은 샤를 드골이 이끄는 망명 정부인 자유 프랑스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 그 후 몇 년 동안, 드골과 그의 군대는 연합군과 함께 싸웠다. 이 지도는 드골의 연합군에 대한 가장 중요한 공헌 중 하나를 보여준다. 즉, 비시 정부로부터 많은 프랑스 식민지의 지배권을 빼앗은 것이다. 이러한 군사적 승리는 히틀러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자원을 빼앗는 동시에 프랑스 국민의 눈에 드골의 정통성을 쌓았다.

 


21. 연합군이 이탈리아를 침공했다

 

1943년, 서방 연합국은 여전히 프랑스에서 독일군을 직접 공격할 수 있을 만큼 강한지 의심했다. 그래서 그들은 대신 이탈리아 반도를 공격했다. 그들은 이탈리아를 전쟁에서 몰아내고, 독일이 연합국과 홀로 싸우도록 하기를 바랐다. 1943년 9월 이탈리아에 대한 상륙작전이 시작되었다. 연합군이 이탈리아 반도를 따라 진군하기는 했지만, 전쟁의 결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에는 너무 느렸다. 영국군과 미군이 9개월 후 프랑스에 상륙하여 또 다른 전선을 열었을 때에도 여전히 북쪽으로 진군하고 있었다.

 


22. 노르망디 해변의 대규모 침공

 

1941년 이후 스탈린은 영국과 미국의 동맹국들에게 프랑스에서 제2의 전선을 열 것을 촉구해 왔다. 그러한 침공의 위험은 이보다 높을 수 없었다. 상륙작전의 실패는 수만 명의 목숨을 앗아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치에게 귀중한 선전 승리를 안겨주고 연합국에 대한 세계의 신뢰를 흔들었을 것이다. 서방 연합군은 마침내 1944년 6월 프랑스를 탈환할 준비를 마쳤다. 이 지도는 오버로드 작전이라 명명된 침공 계획을 보여준다. 이 작전은 영국군, 미군, 프랑스군, 캐나다군 150,000명이 영국해협을 건너 노르망디 해변에 상륙하는 것을 포함했다.

 


23. 연합군이 유럽으로 진격했다

 

오버로드 작전이 성공했다. 1944년 여름과 가을, 유럽의 추축국은 모든 전선에서 후퇴했다. 서쪽에서는 영국군, 미군, 프랑스군이 프랑스를 탈환했다. 동쪽에서는 소련이 폴란드, 헝가리, 체코슬로바키아, 발칸 국가들의 일부를 점령했다. 연합군은 이탈리아 전선에서도 어느 정도 전진했다. 이러한 진전은 1945년 독일 본국에 대한 마지막 진격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24. 소련의 희생은 서방 동맹의 희생을 왜소하게 만들었다

 

명백한 이유로,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미국인의 기억은 미국이나 영어를 사용하는 동맹국이 중요한 역할을 했던 에피소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소련 사람들이 독일 전쟁 기계와 싸우는 데 있어 불균형적인 부담을 짊어졌다는 것이다. 미군과 영국군은 각각 약 40만 명의 사망자를 냈다. 프랑스군은 20만 명의 피해를 입었다. 소련군의 사망자 수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소련군은 최소 860만 명, 최대 1380만 명의 병사를 잃었다. 다시 말해 나치와 싸우다 죽은 연합군의 약 90 %가 소련군이었다.

 

 

 

출처 : Vox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