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1차세계대전

아르메니아인 대학살 (제노사이드)

by 금곡동로사 2022. 4. 6.
728x90

아르메니아인 대학살은 오스만 제국의 튀르크인이 아르메니아인을 조직적으로 죽이고 국외로 추방한 사건이다. 1915년 제1차 세계대전 동안 튀르크 정부의 지도자들은 아르메니아인을 축출하고 학살하는 계획을 세웠다.

1920년대 초, 학살과 추방이 마침내 끝났을 때, 60만 명에서 150만 명 사이의 아르메니아인이 사망했고, 더 많은 아르메니아인이 강제로 나라에서 추방되었다. 오늘날,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은 이 사건을 집단 학살이라고 부른다. 전체 민족을 말살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이다. 2021년 4월 24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스만 제국의 아르메니아 민간인 학살은 대학살이라고 선언했다. 그러나 터키 정부는 여전히 이러한 사건의 범위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대학살의 뿌리 : 오스만 제국


아르메니아 사람들은 약 3,000년 동안 유라시아 코카서스 지역에 그들의 집을 지었다. 아르메니아 왕국은 한동안 독립국이었다. 예를 들어, AD 4세기 초에, 이 나라는 기독교를 공식 종교로 만든 세계 최초의 국가가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 이 지역의 통제권은 한 제국에서 다른 제국으로 옮겨갔다. 15세기에 아르메니아는 강력한 오스만 제국에 흡수되었다.

오스만 제국의 통치자들은 대부분의 신민들과 마찬가지로 무슬림이었다. 그들은 아르메니아인과 같은 종교적 소수자들이 어느 정도 자치를 유지하도록 허용했지만, 그들은 또한 "이교도"라고 여기는 아르메니아인에게 불평등하고 부당한 대우를 했다.

예를 들어, 기독교인은 무슬림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했고, 정치적, 법적 권리도 거의 가지고 있지 않았다.

이러한 장애에도 불구하고, 아르메니아 공동체는 오스만 제국의 통치하에서 번영했다. 그들은 튀르크인 이웃들보다 더 나은 교육을 받고 부유한 경향이 있었고, 튀르크인은 결국 그들의 성공에 분개하게 되었다.

이러한 분노는 기독교 아르메니아인이 오스만 칼리파보다 기독교 정부(예를 들어 튀르크와 불안정한 국경을 공유하는 러시아 정부)에 더 충성할 것이라는 의혹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다.

이러한 의혹은 오스만 제국이 붕괴하면서 더욱 첨예해졌다. 19세기 말, 무엇보다도 충의에 사로잡혀 기본 시민권을 쟁취하기 위한 초기 아르메니아 운동에 분노한 독재적인 튀르크 술탄 압뒬하미트 2세는 "아르메니아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1890년 기자에게 "나는 곧 그 아르메니아인을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그들의 혁명적인 야망을 포기하게 만들... 그들의 뺨에 한 대 날릴 것이다."

 


제1차 아르메니아인 학살


1894년과 1896년 사이에, 이 "뺨에 날린 주먹"은 국가에서 허가한 집단 학살의 형태를 취했다.

아르메니아인의 대규모 시위에 대응하여, 튀르크군 장교, 군인, 일반인 남자들은 아르메니아인의 마을과 도시를 약탈하고 시민들을 학살했다. 수십만 명의 아르메니아인이 살해되었다.

 


청년 튀르크당


1908년, 새로운 정부가 튀르크에 들어섰다. 스스로를 "청년 튀르크인"이라고 칭한 개혁가 집단은 술탄 압뒬하미트를 전복하고 보다 현대적인 입헌 정부를 수립했다.

처음에, 아르메니아인은 이 새로운 국가에서 동등한 지위를 가질 것을 희망했지만, 곧 민족주의적인 청년 튀르크당이 가장 원하는 것은 제국을 "튀르크화"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사고방식에 따라 튀르크인이 아닌 사람들, 그리고 특히 기독교 비 튀르크인은 새로운 국가에 심각한 위협이었다.

 


제1차 세계대전 발발

1914년, 튀르크는 독일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편으로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다. (동시에 오스만 종교 당국은 동맹국을 제외한 모든 기독교인에 대한 성전을 선포했다)

군사 지도자들은 아르메니아인이 반역자라고 주장하기 시작했다. 만약 연합국이 승리하여 그들이 독립을 쟁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아르메니아인은 적을 위해 싸우기를 열망할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전쟁이 격화되자 아르메니아인은 자원 대대를 조직하여 러시아군이 코카서스 지역에서 튀르크와 싸우는 것을 도왔다. 이러한 사건들과 아르메니아 사람들에 대한 튀르크의 일반적인 의혹은 튀르크 정부가 동부 전선을 따라 있는 전쟁 지역에서 아르메니아인의 "제거"를 추진하도록 이끌었다.

 

728x90

 


아르메니아인 대학살이 시작되다

 

1915년 4월 24일, 아르메니아인 대학살이 시작되었다. 그날, 튀르크 정부는 수백 명의 아르메니아 지식인들을 체포하여 처형했다.

그 후, 일반 아르메니아인은 고향에서 쫓겨나 음식이나 물도 없이 메소포타미아 사막을 통과하는 죽음의 행진을 하게 되었다.

종종, 행진하는 사람들은 벌거벗고 그들이 죽을 때까지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걷도록 강요되었다. 쉬려고 멈춘 사람들은 총에 맞았다.

동시에, 청년 튀르크당은 한 장교가 말했듯이, "기독교적 요소의 청산"을 수행하기 위해 "살인 분대" 또는 "도살자 대대"를 차례로 조직하는 등 "특별 조직"을 만들었다.

이 살인 부대들은 종종 살인자들과 다른 전과자들로 구성되었다. 그들은 사람들을 강에서 익사시키고, 절벽에서 던져버리고, 십자가에 못 박아 산 채로 불태웠다. 간단히 말해서, 튀르크 시골 지역에는 아르메니아인 시체가 널려 있었다.

 

아르메니아인 대학살 기간 중 쉽게 볼 수 있던 광경


기록에 따르면 이 '튀르크화' 운동 기간 동안 정부군도 아이들을 납치해 이슬람교로 강제 개종시켜 튀르크인 가족들에게 주었다. 어떤 곳에서는 여성들을 강간하고 튀르크인의 "하렘"에 들어가거나 노예로 일하도록 강요하기도 했다. 무슬림 가족은 추방된 아르메니아인의 집으로 이사하여 그들의 재산을 압류했다.

보고서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자료들은 학살 당시 오스만 제국 내에 약 2백만 명의 아르메니아인이 있었다는 것에 동의한다. 대학살이 끝난 1922년, 오스만 제국에 남아 있던 아르메니아인은 388,000명에 불과했다.

알고 있었는가? 미국 언론들도 터키의 범죄를 묘사하는 "제노사이드"(대학살)라는 단어 사용을 꺼려해 왔다. "아르메니아인 대학살"이라는 문구는 2004년까지 뉴욕 타임스에 등장하지 않았다.

 

1917년 색으로 나타낸 지역별 비율, 검은색 지역은 아르메니아인이 100% 제거되었음을 표시. "재정착" 지역은 빨간색


오늘날의 아르메니아인 대학살

녹색 : 아르메니아인 대학살을 인정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킨 국가, 빨간색 : 아르메니아인 대학살 사실을 부인하는 국가


1918년 오스만 제국이 항복한 후, 청년 튀르크당 지도부는 그들을 대학살 혐의로 기소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독일로 달아났다. (하지만, 아르메니아 민족주의자 한 집단은 대학살의 지도자들을 추적하고 암살하기 위해 '네메시스 작전'이라고 알려진 계획을 고안했다)

그 이후로 터키 정부는 대학살이 일어났다는 사실을 부인했다. 아르메니아인은 적군이었고, 그들의 살육은 전쟁에 필요한 조치였다고 그들은 주장한다.

터키는 미국과 다른 서방국가들의 중요한 동맹국이기 때문에 그 정부들은 오래전에 있었던 살인을 비난하는데 시간이 걸렸다. 2010년 3월, 미국 의회 위원회는 집단 학살을 인정하는 투표를 했다. 2019년 10월 29일, 미 하원은 아르메니아인 대학살을 인정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그리고 2021년 4월 24일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미국 국민들은 106년 전 오늘 시작된 대학살로 비명횡사한 모든 아르메니아인을 예우한다"라고 말했다.

 

아르메니아 수도 예레반에 있는 아르메니아인 대학살 기념물

 

 

출처 : History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