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1차세계대전

제1차 세계대전의 발명 - 필라테스에서 지퍼까지

by 금곡동로사 2022. 4. 1.
728x90

작은 발명품들이 전쟁 기간과 전쟁 후의 삶을 더 편하게 만들었다.

제1차 세계대전은 정치적 국경을 재조정하고 독가스, 기관총, 탱크와 같은 현대식 무기를 도입하는 한편, 실용적인 혁신의 발전도 촉진했다. 필라테스부터 크리넥스, 드론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1차 세계대전의 혁신은 이제 일상생활에 스며들고 있다.

 

1. 트렌치코트

1916년 트렌치코트를 입고 왕립 스코틀랜드 보병 연대를 지휘하는 윈스턴 처칠 제1대령(오른쪽)


이제 패션 아이콘이 된 트렌치코트는 기능성 때문에 1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장교들 사이에서 처음으로 인기를 끌었다. 국립 제1차 세계대전 박물관 및 기념관의 에드워드 존스 연구 센터장이자 기록 보관소 책임자인 조너선 케이시는 "그것들은 병사들이 입었던 무거운 외투와는 재단이나 무게가 달랐습니다"라고 말한다. 방수 오버코트는 참호의 비와 한기를 막아주는 데 있어 표준 모직 코트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이 의류는 그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코트는 또한 무기와 지도 케이스를 고정하기 위한 덮개와 고리를 특징으로 했다. 전쟁이 시작된 지 몇 달도 지나지 않아, 버버리와 아쿠아스큐텀과 같은 런던 소매업체들은 영국 대중에 트렌치코트를 광고하고 있었다.


2. 일광 절약 시간제 (서머타임)

엉클 샘이 일광 절약 시간제로 시계를 돌리는 장면의 1918년 정부 포스터


11월이 되면 대부분의 미국인은 1시간을 더 벌고 다음 3월에 다시 시간을 잃는다. 시차를 두는 발상은 수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일광 절약 시간제는 저녁에 1시간 더 일광을 확보함으로써 석탄을 절약하는 전시 조치로 1916년 4월 독일에서 처음 시행되었다. 몇 주 후, 영국과 다른 유럽 국가들이 그 뒤를 따랐다. 미국은 1918년에 일광 절약 시간제를 시행했다.


3. 혈액은행

연결 튜브, 바늘 및 유리 저장 용기가 포함된 제1차 세계대전 수혈 키트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의사들이 수혈을 거의 하지 않았다. 그러나 혈액형이 다른 것과 냉장 보관으로 유통 기한을 연장하는 기능이 발견됨에 따라, 영국군과 상담하던 미 육군 의사 오스왈드 로버트슨 대위는 1917년 서부전선에 최초의 혈액은행을 설립했다. 케이시는 "중요한 점은 부상당한 환자를 위해 가능한 한 전방에서 혈액을 공급하는 것이었습니다"라고 말한다. 혈액은 최대 28일까지 차갑게 보관되었고 구연산나트륨을 첨가해 응고를 막았다.


4. 생리대

1914년경 프랑스 제1차 세계대전 엽서


1914년 유럽 여행 중 킴벌리-클라크 경영진은 면보다 흡수력이 5배 더 높고 생산 비용은 절반인 가공 목재 펄프로 만든 재료를 발견했다. 제1차 세계대전 중 면 공급이 부족해지자 회사는 주름진 충전재에 셀루코튼이라는 상표를 붙여 미군에 외과용 붕대로 판매했다. 그러나 적십자사의 간호사들은 면 대용품을 임시변통으로 생리대로 사용하는 또 다른 용도를 찾았다.

전쟁이 끝난 후 킴벌리-클라크는 군에서 셀루코튼 잉여분을 재구매하여 1920년 40겹의 셀루코튼을 고운 거즈로 싸서 만든 최초의 상업용 제품인 코텍스(Kotex, "면 질감"의 줄임말) 생리대를 출시했다. 처음에 회사는 약국과 백화점에 제품을 비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잡지들은 레이디스 홈 저널이 최종적으로 동의할 때까지 광고 수락을 하지 않았다. 케이시는 "이는 하나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결과적으로 두 번째 용도를 위한 한 예로서, 실용적인 응용의 산물입니다"라고 말한다.

 

728x90

 


5. 크리넥스

1930년경 크리넥스 티슈를 포함한 다양한 피부 및 건강 관리 제품


킴벌리-클라크가 셀루코튼에서 개발한 상징적인 제품은 코텍스만이 아니었다. 방독면 필터로 사용할 수 있는 얇고 평평한 버전의 셀루코튼을 실험한 후, 회사는 1924년에 "크리넥스"라는 브랜드명으로 일회용 메이크업 및 콜드크림 제거제로 출시했다. (킴벌리-클라크는 "클린"을 기본 단어로 활용하고 코텍스에서 "K"와 "ex"를 차용했다) 여성들이 남편이 크리넥스로 코를 푸는 것에 대해 불평하기 시작하자 킴벌리-클라크는 세균 확산 방지를 위해 손수건을 대신하는 티슈로 전환했다.


6. 필라테스

1951년 뉴욕에서 당시 "조절학"으로 알려진 필라테스 방법에 초점을 맞춘 운동을 감독하는 요제프 필라테스 트레이너(왼쪽)


영국에서 서커스 공연자이자 권투선수로 일한 독일인 보디빌더 요제프 후베르투스 필라테스는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후 맨섬에 적대국 이방인으로 수용되었다. 어린 시절 허약했던 필라테스는 체력을 기르기 위해 보디빌딩, 무술, 요가를 배웠다. 국제 수용소에서 3년 이상 지내는 동안 필라테스는 천천히 정확하게 하는 스트레칭과 신체 움직임을 통한 근육 강화 요법을 개발했는데, 그는 이것을 "조절학"이라고 불렀다. 그는 저항 훈련을 위해 스프링과 끈을 머리판과 발판에 장착함으로써 대부분 침대에서 보내는 피수용자들의 재활을 도왔다. 1925년, 그는 결국 그의 성을 갖게 될 피트니스 기술을 가르치는 운동 스튜디오를 뉴욕에 열었다.


7. 스테인리스강(鋼)

1915년경 해리 브럴리의 초기 스테인리스강 티 나이프


전쟁 중 영국군은 발포의 마찰과 열로 인한 변형을 덜 받는 더 단단한 합금을 찾고 있었다. 영국의 야금학자 해리 브럴리는 쇳물에 크롬을 첨가하면 녹슬지 않는 강철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비록 스테인리스강은 총기에 사용되지 않았지만, 제1차 세계대전 동안 항공기 엔진, 휴대용 은식기 및 의료 기구 제조에 스테인리스강이 사용되면서 인기를 얻었다.


8. 지퍼

1917년 기디언 선백의 지퍼 특허


B.F. 굿리치 컴퍼니가 1923년에 이 용어를 만들 때까지 지퍼라고 부르지 않았지만, "갈고리 없는 고정 장치"는 제1차 세계대전 중에 기디언 선백에 의해 완성되었다. 지퍼의 첫 번째 주요 주문은 제복 주머니가 부족한 군인들과 선원들이 착용하는 머니 벨트였다. 전쟁 중에는 단추가 군복의 관례로 남아있었지만, 지퍼는 비행사들의 비행복에 꿰매기 시작했고 1920년대에 유행하기 시작했다.


9. 손목시계

1916년경 제1차 세계대전 장교가 찬 손목시계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 손목시계는 패션 액세서리로 거의 여성들만이 착용했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시계줄에 달린 회중시계를 사용했지만 참호전에서는 실용적이지 못했다. 케이시는 "전투가 한창일 때, 특히 한 손에 보조 무기를 들고 다른 한 손에 호루라기를 부는 장교에게는 손목시계를 착용하는 것이 훨씬 편했습니다"라고 말한다. 손목시계는 또한 항상 양손을 요구하는 비행사들에게 필요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전장에서 그 효용성을 증명한 후 손목시계는 남성 패션 액세서리로 받아들여졌다.


10. 드론

최초의 드론(무인기)인 케터링 공중 어뢰는 나중에 "케터링 버그"로 알려졌다


오빌 라이트는 키티호크 모래언덕을 날아오른 지 15년도 채 되지 않아 미군의 첫 무인항공기 실험에 참여했다. 찰스 케터링이 실험을 감독했고 1918년 75 마일 떨어진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는 무인 공중 어뢰를 성공적으로 시험했다. 돌리 앤 트랙 시스템에 의해 발사된 "케터링 버그"는 혼응지로 된 동체와 판지 날개로 구성되었다. 기체는 기압계와 자이로스코프에 의해 유도되었다. 그러나 전쟁은 전투 준비가 되기 전에 끝났다.

 

 

 

출처 : History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