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문명

확장을 기념한 로마의 정복 주화

by 금곡동로사 2022. 5. 3.
728x90

제국의 팽창을 기념하고 축하하기 위해 황제들은 로마의 힘과 지배에 대한 개념을 모든 신민에게 전파하는 주화를 발행했다.

 


로마의 영토 확장은 정복과 동의어였다. 그들의 영토 획득은 로마와 그 지도자들, 그리고 그들의 군대의 힘을 과시하는 위풍당당한 승리와 눈부신 기념물로 축하되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수도나 제국의 주요 도시에 살았던 것은 아니다. 황제의 화려한 업적을 가장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법은 주화를 통한 것이었다. 작고 가벼운 로마 주화는 이 거대한 제국의 구석구석까지 쉽게 닿을 수 있었고, 대중은 한 번도 직접 본 적이 없는 통치자와 친숙해질 수 있었다. 모든 종류의 주화는 황제와 그의 정책을 홍보하는 역할을 했지만, 정복을 기념하는 주화는 필수적이었다. 앞면과 뒷면에 신중하게 선택한 이미지와 글자 새김의 조합을 통해, 주화는 대중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보냈다. 즉, 알려진 세계에 대한 로마의 승리와 우월성에 관한 이야기이다.

 


1. 아이깁토 캅타 : 최초의 로마 정복 주화

통치자의 초상(앞면)과 이집트의 상징인 악어(뒷면)가 그려진 옥타비아누스의 은화, BC 28-27년


부유하고 강력한 고대 이집트는 어떤 정복자에게도 유혹적인 대상이었다. 그러므로, 로마인이 "나일강의 선물"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프톨레마이오스 세력의 약화는 로마가 이집트의 문 앞까지 이르게 했다. 문자 그대로. BC 48년, 경쟁자인 폼페이우스 마그누스가 살해된 후,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알렉산드리아에 도착했다. 그곳에서 그는 클레오파트라 7세와 그녀의 형제 프톨레마이오스 13세 사이의 왕조 싸움에 휘말리게 된다. 이어진 내전에서 카이사르의 군단은 클레오파트라를 지지하며 그녀의 이집트 왕좌를 확보했다. 그러나 카이사르의 죽음은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와 옥타비아누스 간의 로마 공화국 마지막 전쟁으로 이끌었다. BC 31년 악티움 해전 이후,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는 자살하고, 옥타비아누스는 로마 세계의 유일한 통치자이자 황제인 아우구스투스로 남게 된다.

프톨레마이오스 왕국의 몰락으로 이집트는 로마의 손에 넘어갔다. 다른 속주와는 달리, 로마 이집트는 황제의 사유지이자 로마의 빵 바구니가 되었다. 부유한 지중해 지역의 정복과 병합을 기념하기 위해 BC 28-27년에 옥타비아누스는 정복을 명백하게 찬미하는 최초의 로마 주화인 일련의 금화와 은화를 발행했다. 다른 고대 화폐와 마찬가지로, 주화 앞면에는 통치자(옥타비아누스)의 초상이 새겨져 있다. 그러나 뒷면은 참신하다. 보는 이에게 명확하게 보이는 이 글자 새김은 AEGVPTO CAPTA(점령된 이집트)를 자랑스럽게 선언하고 있다. 수반되는 해머로 치는 악어 이미지는 정복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 나일악어는 고대 이집트의 상징이었다. 게다가, 고대 이집트인들은 이 큰 파충류를 악어 머리의 신 소베크의 자식으로 여겼다. 그는 역대 파라오와 프톨레마이오스 통치자들의 수호자였다.

네마우수스(님)에서 주조된 두폰디우스(1/2 세스테르티우스, 오리칼쿰 또는 놋쇠/적갈색 구리로 주조)는 아우구스투스와 그의 친구 아그리파가 함께 있는 초상(앞면)과 종려나무 가지에 묶여 있는 악어(이집트 정복을 상징)가 뒷면에 그려져 있다, BC 9-3년

 

나일악어는 이집트 정복을 기념하는 또 다른 로마 주화에 나타난다. 이전의 예(행사 때 발행된)와 달리 님의 유명한 두폰디우스는 BC 29년부터 AD 10년까지 수십 년 동안 계속 발행되었다. 앞면은 아우구스투스와 마르쿠스 아그리파의 공동 초상이 새겨져 있고, 두 친한 친구이자 동료 사이의 협력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그러나 뒷면에 사용된 모티브는 야자수에 사슬로 묶인 악어이다. 두폰디우스는 일상 거래에서 널리 사용되는 낮은 가치의 구리 주화였다. 따라서, 이 로마 주화는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마지막 통치자인 클레오파트라에 대한 옥타비아누스의 위대한 승리와 이집트의 속주화를 대중에게 상기시키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했다.

 


2. 아시아 레켑타 : 아나톨리아 탈환

통치자의 초상(앞면)과 키스타 미스티카(뒷면)가 그려져 있는 옥타비아누스의 은화, BC 29-28년


로마의 모든 정복이 실제 군사적 노력은 아니었다. BC 30년, 옥타비아누스는 로마 세계의 유일한 통치자가 되었다. 옥타비아누스의 지배하에 있던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옛 영토 중에는 고전 그리스 시대나 그 이후까지 기원을 추적할 수 있는 도시들로 가득 차 있는 부유하고 도시화된 지역인 아나톨리아가 있었다. 그곳은 위대한 통치자들과 정복자들이 점유한 오래되고 자랑스러운 땅이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BC 63년 폼페이우스 마그누스가 폰토스 왕 미트리다테스 6세를 패배시킨 이후로 이 지역이 로마 영토의 불가분한 곳이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옥타비아누스는 작은 로마 은화를 특별 발행하여 소아시아 정복을 기념하기로 결정했다. 뒷면의 글자 새김 ASIA RECEPTA(회복된 아시아)는 로마 당국이 이 지역 주민들 사이에 문제를 일으키고 싶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옥타비아누스의 정권은 폭력적인 점령이 아니었다. 대신, 그것은 반역한 영토를 하나의 통합된 영역으로 평화롭게 재통합하는 것이었다.

메시지를 묘사하기 위해 선택된 모티브는 키스타 미스티카로, 뱀 두 마리가 옆에 있고 위에는 승리의 형상이 그려져 있다. 승리의 이미지는 자명하다. 이는 소아시아에 살고 있는 그리스인을 위한 주요 모티브로 데려다준다. 키스타 미스티카는 살아있는 뱀이 들어 있는 성스러운 상자로, 디오니소스의 비밀 의식에 사용되는 의식용 도구였다. 또한 많은 아시아 도시에서 그들의 은화 뒷면 디자인으로 채택한 모티브였다. 따라서 로마 주화에 등장한 것은 헬레니즘 도시들의 권리와 관습을 보존하고 새로운 관리 아래에서 번영하는 밝은 미래를 보장했다.

 

728x90


3. 파르티아 캅타 : 동방에서의 승리

황제의 초상(앞면)과 트로피를 사이에 두고 앉아 있는 두 파르티아인(뒷면)이 그려진 트라야누스 황제의 금화, 112-117년


로마는 오랜 역사를 통해 많은 경쟁자와 적들을 상대로 수많은 전쟁을 치렀다. 그러나 로마가 거의 동등한 존재로 여기는 적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페르시아(오늘날의 이란 땅을 기반으로 하는 나라를 통칭)였다. 부유하고 강력한 제국은 로마의 많은 장군과 통치자에게 유혹적인 대상이었다. 가장 큰 승리와 영광은 동방에서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페르시아는 만만치 않은 곳이었고, 성공 대신에 크라수스에서 율리아누스 황제에 이르기까지 정복을 시도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파멸을 맞이했다.

동방에서 성공적인 원정을 수행한 몇 안 되는 로마 지도자 중 한 명이 트라야누스 황제였다. 115-117년 원정에서 트라야누스는 파르티아 제국을 격파하고 로마 군단을 페르시아만 해안으로 이끌었다. 이 눈부신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트라야누스는 특별 금화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 116년에 주조된 로마 주화에는 PARTIA CAPTA(정복된 파르티아)가 자랑스럽게 선언되어 있다. 글에는 노획한 무기와 갑옷의 트로파이움을 사이에 두고 앉아 있는 구속된 포로의 일반적인 이미지가 수반되어 있다. 불행하게도, 트라야누스의 승리는 로마 제국을 과도하게 확장시켰다. 로마인은 페르시아만 주변의 영토를 점령하지 않고, 대신 유프라테스 강으로 철수했다. 파르티아는 결국 회복되었고, 훨씬 더 위험한 사산 제국으로 대체되기 전까지 한 세기 이상 로마를 괴롭혔다.

 


4. 다키아 캅타 : 다뉴브 강을 건너다

황제의 초상(앞면)과 앉아 있는 다키아인 포로(뒷면)가 그려져 있는 트라야누스 황제의 은화, 108-109년경


트라야누스 치하에서 로마 제국은 가장 큰 영토에 도달했다. 동방에서의 압박이 과도한 확장으로 바뀌는 동안, 다뉴브 강에 대한 트라야누스의 원정은 로마가 다키아(오늘날의 루마니아)의 새로운 땅과 금광을 모두 얻게 했다. 게다가 다키아 정복(101-102년 및 105-106년)은 제국의 마지막 주요 영토 추가였다. 이 위대한 업적은 유명한 트라야누스 기둥이 세워지면서 로마에서 불후의 명성을 얻었다. 그러나 기념비적인 기둥은 제한된 수의 사람들만이 볼 수 있었다. 그래서 트라야누스는 광대한 제국 전역에 메시지를 퍼뜨리기 위해 검증된 방법인 로마 주화로 눈을 돌렸다.

은화의 글자 새김은 DACIA CAPTA(점령된 다키아)를 자랑한다. 흥미롭게도, 이 글은 전체 비문의 일부분에 불과한 축약된 것이다. 이 이미지의 여러 버전은 글자 새김과 함께 나타나는데, 일부는 황제가 무릎을 꿇은 다키아인을 짓밟거나 다키아의 굴종을 상징하는 방패를 받는 것과 같이 강력한 군사적 함의를 담고 있다. 그러나 가장 강력한 모티브는 노획한 무기 더미 위에 앉아 눈물을 흘리는 애도하는 다키아의 의인화이다. 로마 신민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분명했다. 황제와 그의 군대는 적에게 승리하여 굴욕과 패배를 안겨주었고, 지도에서 강력한 다키아 왕국을 지웠으며, 이제는 로마의 많은 속주 중 하나일 뿐이었다.

 


5. 게르마니아 캅타 : 가상의 정복

황제의 초상(앞면)과 의인화 된 게르마니아와 게르만족 포로(뒷면)가 그려져 있는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청동 주화, 87년


수세기 동안, 다뉴브 강과 라인 강은 로마 제국의 북쪽 경계를 형성했다. 강 건너편에는 주기적으로 제국 영토를 침입한 야만족 부족들이 살고 있는 지역인 "바르바리쿰"이 있었다. 로마가 라인 강 너머(게르마니아 마그나로 알려진 지역)로 국경을 밀어내려고 했을 때, 결과적으로 재앙이 일어났다. AD 9년, 토이토부르크 숲 전투에서 로마 3개 군단이 전멸했고, 다시는 재건되지 않았다. 제국 군대가 여러 차례 게르마니아로 진격했지만, 이는 정복 전쟁이 아닌 징벌적 원정이었다. 그러나 게르마니아 숲에서의 작은 승리라도 제국의 선전에 사용될 수 있었다.


83년, 도미티아누스 황제는 검은 숲(슈바르츠발트) 지역으로 군사 원정을 이끌었다. 그의 캠페인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는데, 이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소규모 사건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는 추가적인 영토를 차지하지 않았고, 로마의 경계는 라인 강 서안에 남아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도미티아누스의 원정은 전통적인 정복이 아니었다. 그러나 황제는 이 날을 기념하기로 결정했다. 로마 주화에는 글자 새김이 GERMANIA CAPTA(점령된 게르마니아)라고 새겨져 있다. 글과 이미지(포로 옆에 있는 트로파이움)의 선택은 도미티아누스의 아버지 베스파시아누스와 자신의 형제 티투스가 훨씬 더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유대 전쟁에서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발행한 주화를 반영했다.

 


6. 사르마티아 데빅타 : (실제) 정복의 마지막 로마 주화

황제의 초상(앞면)과 의인화 된 승리와 물리친 포로(뒷면)가 그려져 있는 콘스탄티누스 1세 황제의 청동 주화, 323-324년


주요 정복 전쟁 대신, 3세기는 로마가 생존을 위해 싸우는 것을 보았다. 이른바 3세기의 위기는 로마 황제들과 그들의 군대가 대내외 적들과 맞서 싸운 격동의 시기였다. 영토의 일부는 상실되었다가 되찾았는데, 특히 비교적 짧은 시간에 로마 제국 전체를 통일한 아우렐리아누스 황제가 가장 두드러진다. 갈등으로 인해 군단이 약화되었지만, 4세기의 제국은 여전히 서방에서 마지막으로 한 번 밀고 나갈 수 있었다.

323년에 발행된 로마 주화는 아마도 서방 제국에서 실제로 정복한 것을 기념하는 마지막 주화일 것이다. 글자 새김 SARMATIA DEVICTA(정복된 사르마티아)라고 새겨진 청동 주화는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사르마티아인에게 승리를 거두고 다뉴브 강 건너편의 영토를 병합한 것을 축하한다. 글과 함께 그려진 이미지는 로마의 승리 도상학에서 선택한 전통적인 모티브로, 무릎 꿇은 야만인을 짓밟는 승리의 의인화이다. 그러나 콘스탄티누스가 위대한 승리를 거두는 동안, 새로 차지한 영토는 곧 버려졌다. 개방된 스텝은 기마 전사들을 방어하기에는 너무 어려웠고, 로마의 제한된 인력은 값비싼 내전을 포함하여 다른 곳에서 동원되어야 했다.

황제들은 도미티아누스가 세운 예를 따라 서로마 제국이 멸망할 때까지 주화로 가상의 승리를 축하했다. 결국, 로마 제국과 황제가 적들을 물리칠 수 없다는 생각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

 

 

 

출처 : The Collecto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