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문명

로마 건축술이 시간의 시련을 견뎌낸 이유

by 금곡동로사 2022. 6. 13.
728x90

로마의 건축은 현대 과학자들조차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발전했다. 로마 건축의 탁월한 다양성과 발전은 가장 큰 역사적 주제 중 하나가 되었다.


인류 역사상 가장 눈에 띄는 문명 중 하나인 고대 로마는 깨부술 수 없는 법과 질서, 무자비한 군사력,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영원한 문화와 건축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켰다. 수백 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로마 공화국은 제국으로 변모했고 상상할 수 없는 곳까지 확장되었다. 로마 제국이 멸망한 지 거의 2천 년이 지난 지금, 오늘날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온전하게 남아있는 건축 기념물보다 고대 문명의 힘과 진보에 대한 더 나은 증거는 없다.


로마 건축과 사회

1933-55년 이탈리로 지스몬디가 제작한 AD 4세기 로마의 재건 모형


우리는 로마의 건축물을 생각할 때, 보통 이탈리아 로마의 콜로세움처럼 유럽의 오래된 대륙 주위로 펼쳐진 장관을 이루는 로마 원형경기장을 상상한다. 이러한 구조물들은 20세기 이상 존재해 왔고 확실히 우리 모두보다 오래 생존할 것이다.

좀 더 심층적인 분석에 착수한다면, 이러한 예외적인 구조물들은 제작자들의 실용적인 성격, 들썩이는 에너지 및 조직적인 사고방식을 반영한다. 로마인이 만든 모든 것들은 자연과 시간의 힘을 견디도록 만들어졌다.

다른 관점에서 볼 때, 로마 건축은 로마인의 세계관을 반영한다고 말할 수 있다. 로마의 위엄과 시민들의 삶을 향상하면서 알려진 세계를 정복하고 개선하기 위한 지적, 물리적 안정성을 보여준다. 솔직히, 로마 건축물은 영원한 문화의 상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아래는 로마 건축술이 현대에도 계속 존속하는 10가지 이유이다.


1. 고대 로마인은 그들의 도시에 선진 수도교를 공급했다

AD 1세기 프랑스 퐁 뒤 가르의 로마 수도교


로마 건축의 가장 잘 알려진 업적 중 하나는 그들의 수도교이다. 고고학자들은 여러 고대 문명에서 수로의 증거를 발견했지만, 로마 건축물은 확실히 눈에 띈다. 그들은 계곡 위로 물을 나르기 위해 믿을 수 없는 크기와 길이의 수도교를 건설했다.

수도교는 농경지와 도시에 공급하기 위해 아주 먼 수원에서 식수를 운반하는 다리와 같다. 이것이 그들이 로마의 유명한 공중목욕탕과 개인 주택을 키운 방법이다.

로마인이 사용한 구체적인 기술들은 이 놀랍고도 중요한 구조물들을 건설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로마에 11개의 수도교가 건설된 것을 포함하여 옛 제국 전역에 걸쳐 많은 수도교가 건설되었다.

역사적으로, 수도교는 로마의 도시들이 식수를 인간의 배설물과 기타 오염으로부터 보호하여 공중 보건을 크게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오늘날, 로마 수도교는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및 다른 유럽 국가들의 여러 장소에서 볼 수 있다.


2. 로마 아치는 현대 건축의 조상으로 여겨진다

AD 312년 로마의 콘스탄티누스 개선문


우리는 모두 파리의 개선문이나 브뤼셀의 개선문과 같은 현대식 아치 구조물을 보아왔다. 이 기념물들은 국보로 여겨지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랜드마크이지만, 이 놀라운 건축물 뒤에 숨겨진 영감이 고대 로마 건축물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고대 로마 아치는 화산 모래와 석회의 혼합물로 만든 내구성이 매우 강한 콘크리트로 지어졌다. 이 고대 콘크리트는 많은 무게를 지탱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사람들은 위에서 논의한 수도교와 같이 더 크고 더 다양한 형태의 건물을 지을 수 있었다.

로마 아치의 영향은 인도의 타지마할과 워싱턴 D.C.의 미국 국회의사당 건물과 같은 많은 현대 건축물과 경이로운 건축물에서 볼 수 있다.


3. 로마 속주를 연결하는 40만 km 이상의 도로

브리튼 섬의 모든 로마 도로를 보여주는 지도


로마 제국은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세 대륙의 영토를 지배했다. 이 먼 곳들은 모두 고대 도로와 연결되어 있었고 놀라운 사실은 그중 5분의 1 이상이 돌로 포장되었다는 것이다.

오늘날에도, 어민 스트리트(런던에서 요크까지), 와틀링 스트리트(도버에서 록스터까지), 그리고 포스 웨이(엑서터에서 링컨까지)와 같은 많은 고대 로마 도로들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포장된 도로는 로마 군단이 목적지까지 쉽게 진군할 수 있도록 해주었기 때문에 제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이는 군인들과 전령들이 가능한 한 빠르게 제국을 횡단할 수 있음을 의미했다.

로마 도로는 매우 잘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들이 브리튼을 떠나자, 브리튼 사람들은 그러한 발전된 도로 시스템을 사용한 적이 없었기에 그야말로 유지보수를 지속할 수 없었다.


4. 대화재에서 살아남은 로마의 콘크리트 건축물

AD 54-68년 네로 황제의 구리 합금 두상


네로 황제의 치세인 AD 64년 로마에서 일어난 대화재는 거의 모든 로마를 잿더미로 만들었다. 콘크리트 지역만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화염 폭풍에서 살아남았다. 그것이 우발적인 것인지 황제에 의한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 두 가지 모두 지지자들이 있고 오늘날까지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그의 통치 기간 동안 네로의 가장 큰 공헌이 수도의 재건이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화재로 인해 낡고 혼란스러운 도시가 파괴되었고, 잿더미를 통해 새로운 도시가 재건되었다.

로마는 넓은 도로, 제한된 높이의 건물 및 더 넓게 개방된 공간 등으로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재건되었다. 좁은 도로가 넓어지고 목조 건축물은 건설이 금지되었고 새로운 시장이 열렸으며 잿더미에서 원형경기장이 솟아올랐다.


5. 유명한 하드리아누스 방벽 북쪽에 두 번째 방벽이 있다

안토니누스 피우스 황제의 대리석 흉상, AD 138-161년


로마 황제 하드리아누스의 후계자 안토니누스 피우스는 하드리아누스 방벽이 축성된 지 거의 20년이 지난 AD 142년에 안토니누스 방벽 건설을 명령했다. 안토니누스 방벽은 하드리아누스 방벽에서 북쪽으로 약 150 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방벽의 길이는 약 65 km, 높이는 약 3~5 m였다.

장벽의 목적은 하드리아누스 방벽과 동일했는데, 칼레도니아인의 습격으로부터 국경을 방어하기 위한 것이었다. 약 7,000명의 로마 병사들을 수용하기 위해 방벽을 따라 거의 20개의 요새가 지어졌다. 그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대단한 장벽은 아니었다. 안토니누스 방벽은 남쪽의 하드리아누스 방벽과는 달리, 석조 기초 위에 흙을 쌓고 잔디로 덮었다.

 

728x90

 


6. 로마에 위치한 가장 오래된 쇼핑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쇼핑몰로 여겨지는 트라야누스 시장, AD 110년


트라야누스 시장은 로마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쇼핑몰로 여겨진다. AD 110년경 다마스쿠스의 아폴로도로스에 의해 건설되었으며, 로마인이 물건을 구매하고 사업을 하기 위한 150개 이상의 창고, 상점 및 사무실이 있는 가장 큰 복합단지가 될 계획이었다.

시장의 상층부는 주로 행정 및 관리 목적으로 사용되었고, 사업은 하층부에서는 이루어졌다. 모든 층은 내·외부 계단과 그 사이에 보행로로 연결되었다.

오늘날 쇼핑센터의 일부 층에는 상점이 있고 다른 층에는 사무실과 관리 센터가 있기 때문에 이 고대 시장은 현대 쇼핑몰의 아이디어에 매우 가깝다고 말할 수 있다.

트라야누스 시장은 오늘날까지도 제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우리에게 고대 로마가 건설된 방식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7. 로마 건축의 영향을 받은 현대 고층건물

AD 2세기 로마 아라 코엘리의 인술라


오늘날 고층 건물은 현대인이 거주하는 건물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인구 증가를 다루는 문제는 고대 로마 건축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로마인은 증가하는 인구에 어떻게 대처했을까?

로마인 역시 인술라라고 불리는 고층 건물을 지었다. 고대 로마 도시들의 인술라는 대다수의 가난한 인구를 위한 주거를 제공했다. 그 당시에는 온갖 종류의 사람들이 인술라에 살았지만, 대부분 가난한 사람들, 또는 고대에는 그들을 플레브스라고 불렀던 평민들이었다.

이러한 유형의 건물 수만 채가 많은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고대 로마의 인술라 대부분은 전형적으로 2층 또는 3층 정도였지만, 일부는 5층까지 올라갔다.

이 사실은 로마 건축가들의 실용주의와 혁신을 증명하고 당국이 더 작은 반경 내에서 더 많은 인구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따라서 더 나은 삶의 질을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8. 로마 목욕탕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사회화였다

AD 1세기 영국 바스에 위치한 대욕장


로마 공중목욕탕은 BC 3세기경부터 로마 제국 말기까지 로마인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곳은 단순히 목욕을 하는 이상의 헬스클럽 역할을 했다. 로마 초기에는 목욕탕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사치였지만, 공화국 후기에는 공중목욕탕에 가는 것이 필수로 여겨졌다.

공중목욕탕은 목욕뿐만 아니라 사람들을 만나 교제하고 운동을 하는 곳이자 아궁이 난방이 가능한 건물은 목욕탕이었기 때문에 겨울에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공간이었다. 게다가, 목욕탕에는 종종 목욕물을 재활용하여 배설물을 배출하는 내장형 화장실이 있었다.


9. 고대 로마에는 가장 복잡한 하수 시스템이 있었다

1814년 크리스토퍼 빌헬 에커스베어의 로마 클로아카 막시마의 경치


하수도가 우선순위로 여겨지지 않아 공중 보건의 약화로 이어진 중세 유럽과는 달리, 로마는 깨끗한 물에 접근할 수 있는 포괄적인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꼈다.

제국 시대 내내, 로마 시민들은 일련의 파이프와 수로를 사용하여 배설물을 배출하고 담수를 가져오는 실내 변소와 배관의 편리함을 누렸다. 로마인이 구현한 이러한 기술의 가장 큰 예는 에트루리아인이 처음에 개방 운하로 건설한 클로아카 막시마이다. 로마 시대에 운하는 지붕을 덮어 지하 하수구로 바뀌었고, 이는 장기적으로 더 건강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것은 위생 시스템 건설에 대한 로마의 주요 목표가 공중 보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에서 오염수를 제거하는 것의 관리였음을 보여준다.


10. 로마 요새는 최상의 생활 조건 중 일부를 갖추고 있었다

AD 2세기 잉글랜드에 있는 후스스테즈 로마 요새의 유적


로마의 건축은 국경을 지키기 위한 매우 정교한 요새 시스템 건설에 혁신을 보여주었다. 적대적인 부족들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제국의 국경을 따라 많은 로마 요새가 건설되었다. 요새들은 또한 적의 영토에 건설되었고, 군단병들은 하룻밤 사이에 그중 많은 것을 지었다.

요새는 일반적으로 주위에 큰 도랑을 두르고 그 안에 목재 방벽을 세웠다. 요새는 또한 대부분의 병사들이 자신의 방을 가질 수 있는 병영과 같은 건물들을 동반했다.

요새에는 또한 관리 사무실, 무기용 대장간, 목수, 정육점, 요리사, 식량 저장고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모든 요새에는 로마 병사들에게 필수인 로마식 목욕탕이 있었다.

많은 고대 로마 요새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서 있는 큰 도시들의 기초였다. 예를 들어, 런던은 큰 도시가 된 전형적인 요새였고, 오늘날까지 가장 거대한 도시 중 하나이다.


로마 건축의 유산

BC 500년부터 현대 로마의 중심에 있는 고대 로마 포룸


모든 고대 기념물이 언젠가는 폐허가 되어 아무런 증거도 남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들의 고대 건축 지식은 미래 세대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현대 건축을 위한 길을 닦았다. 현대 건축 기술의 많은 요소는 로마 제국 시대의 혁신으로부터 형성되었으며 그것의 영향 없이는 현대 건축을 상상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2,000년 전에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아치, 돔, 그리고 아치형 천장을 비롯한 많은 필수 건축 기술을 마스터하는 능력을 상상할 수 있는가?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고대 로마 건축가들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공공건물 중 많은 것을 설계하고 지었으며, 그중 일부는 수천 년 후 현대 세계에서 건축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

 

 

 

출처 : The Collecto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