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유럽/고대유럽

팍스 갈리아 - 로마 갈리아로 재건

by 금곡동로사 2022. 6. 2.
728x90

 

카이사르가 내전을 일으켰고, 옥타비아누스와 마르쿠스 안토니우스가 또 다른 내전을 시작했으며, 마침내 옥타비아누스는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를 공격했다. 로마 전쟁 내내 갈리아는 치유됨에 따라 비교적 평화롭게 남았다. 옥타비아누스는 최초의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가 되어 퇴역 군인들의 재정착과 대규모 신도시 건설을 시작으로 갈리아에 대한 로마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지난 에피소드에서 갈리아는 대략 10년간의 잔혹한 전쟁 끝에 폐허가 되었다. 갈리아는 로마의 대규모 침공, 게르만족의 거듭된 침공, 수많은 부족 간 내전을 겪었다. 그 결과 인구의 20%가 죽거나 노예로 팔렸고, 그 외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으로 죽었다. 그러나 BC 50년 갈리아 부족들이 독립을 포기하고 마지막 주요 봉기가 진압되면서 전쟁은 끝났다. 10년간의 엄청난 파괴 이후, 갈리아는 긴 평화와 재건의 시기에 접어들게 되었다. 비록 로마의 침공 이후 나타난 갈리아가 예전과 같지는 않았지만, 이름 자체가 '골(Gaul)'에서 라틴어 '갈리아(Gallia)'로 바뀌었다는 사실로 입증된다. 아우구스투스 아래에서 갈리아는 여러 속주로 분할되었지만, 카이사르가 BC 50년 말에 이곳을 떠났을 때 갈리아는 루그두눔(오늘날의 리옹)에 수도를 둔 거의 조직화되지 않은 영토였다. 갈리아 동부에 수많은 로마 요새와 전초기지가 있었는데, 이는 지역 반란을 좌절시켰을 뿐만 아니라 게르만족을 꼼짝 못하게 했다.

BC 49년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유명한 루비콘 강을 건너 내전을 일으켰다. 폼페이우스와의 대결이 마침내 다가왔다. 그러나 이탈리아, 아프리카, 히스파니아, 그리고 동부 지방들이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있는 동안, 갈리아는 모면했다. 갈리아는 결국 카이사르의 지배하에 있었고, 폼페이우스는 그의 군대와 카이사르가 주로 동방에서 싸웠기 때문에 그곳에서 권력을 다툴 기회가 없었다. 사실, 갈리아 전역에서 벌어진 유일한 전투는 대부분 갈리아 부족과 관련이 없었다. 이것이 마살리아 공성전이었다. 이전의 에피소드에서 언급했듯이, 아나톨리아 그리스인 공동체가 프랑스 남부에 정착하여 오늘날의 마르세유에 있는 마살리아 도시를 세웠다. 그곳에서부터 그들은 갈리아 남부 전역에 걸쳐 식민지를 가진 작지만 중요한 제국을 건설했다. 마살리아는 육상이 아닌 해상 세력이었기 때문에, 리구리아 부족이나 그들의 갈리아 사촌들의 침략에 대항할 수 없었고, 이 식민지 중 많은 수가 로마에 흡수되었다. 그러나 마살리아 제국이 무너지는 동안, 그 도시는 로마의 보호 아래 그 어느 때보다 부유해졌다. 너무 부유해져서 매우 보수적이 되었고, 도시의 지배적인 과두정은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민중파에 대항하여 폼페이우스, 원로원 및 옵티마테스와 동맹을 맺었다. 게다가, 폼페이우스는 그들의 충성을 보장하기 위해 소규모 군대를 도시에 보냈다.

카이사르가 서쪽으로 히스파니아로 진군하는 동안, 그의 장군 중 한 명에게 고대 도시를 포위하도록 3개 군단을 남겨두었다. 장군은 도시를 봉쇄했고, 항구에 머물러 있던 마살리아 해군이 봉쇄를 깨려 했지만 실패했다. 대신 4개월에 걸친 포위전이 벌어졌고, 카이사르의 군대는 결국 항복할 때까지 방어자들을 약화시켰다. 이어진 조약에서 마살리아(Massalia)는 도시 외곽의 모든 영토를 모두 잃고 어느 정도 자치권을 부여받았지만, 이제는 로마의 확고한 지배하에 있었고 결국 라틴어 이름인 마실리아(Masillia)를 채택하게 된다.

마살리아 공성전이 카이사르의 내전 동안 갈리아에서 벌어진 유일한 주요 전투였지만, 많은 갈리아인은 보조군으로서 또는 새로 창설된 제5군단 레기오 퀸타 알라우다이(뿔종다리) 휘하에서 전쟁에 참전했다. 병사들의 투구에 솟아있는 심벌은 그들을 종다리처럼 보이게 했다. 제5군단은 갈리아 나르보넨시스에서 출발했으며, 갈리아, 리구리아, 로마 신민들의 용광로였다. 제5군단은 로마 시민이 아닌 속주 병사로 구성된 최초의 로마 군단이었으며, 로마 군사상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이때, 카이사르는 자신의 자원으로 병사들에게 급여를 지급했지만, 내전에서 승리한 후 군단은 로마 원로원의 인정을 받았다. 제5군단은 갈리아 전쟁에서 베르킨게토릭스와 싸우기 위해 편성되었고, BC 49년까지 갈리아에 남아 있다가 스페인으로 옮겨갔다. 이 새로운 군단은 꽤 많이 돌아다녔고, BC 48년 8월 파르살로스 전투에서 폼페이우스의 병사들과 싸웠다. 그 후 북아프리카에서 BC 47년 우지타 전투와 BC 46년 탑수스 전투에 참전했다. 제5군단은 누미디아 왕 유바 1세의 전쟁 코끼리 돌격을 견뎌낸 탑수스에서 유명해졌다. 카이사르는 그들에게 전쟁 코끼리 상징을 보상으로 주었고 그 이후로 그것은 그들의 스탠다드가 되었다. 그 후 제5군단은 BC 45년 문다 전투에서 카이사르와 합류했는데, 이 전투는 카이사르가 그의 경쟁자들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고 로마로 돌아가는 길을 열어준 전쟁의 마지막 주요 전투였다.

 

카이사르는 돌아오자마자 자신을 종신 독재관으로 선언할 준비를 했다. 그러나 원로원 의원들이 카이사르를 암살한 음모로 인해 의도대로 되지 못했다. 잠시 동안 원로원은 카이사르의 지도적 장군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와 친카이사르 파벌이 흩어지고 혼란에 빠지면서 로마 세계의 지배권을 되찾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그 후 카이사르의 장례식이 거행되었다. 카이사르는 원로원에게 미움을 받았지만, 그는 로마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는 이 기회를 포착하여 카이사르를 위한 추도사를 하고, 그의 암살자들을 비난하여 원로원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돌리도록 만들었다.

 


한편, 새로운 인물이 무대에 등장하는데, 그는 세계 역사를 근본적으로 바꾸게 된다. 가이우스 옥타비아누스 투리누스는 집권하기 전 옥타비아누스로 알려졌고, 초대 로마 황제가 된 후에는 아우구스투스였다. 옥타비아누스는 카이사르의 종손으로 로마 장군의 총애를 받았다. 카이사르는 살아있는 자녀가 없었기 때문에, 옥타비아누스를 후계자로 선언했다. 카이사르의 암살 소식이 옥타비아누스에게 전해지자 그의 친구들은 그에게 숨어 있으라고 충고했다. 그러나 옥타비아누스는 대담하면서도 정치적인 천재였으며, 아마도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치 사상가 중 한 명이었을 것이다. 옥타비아누스는 마케도니아로 도피하지 않고 일리리아에서 로마로 항해했다. 도착하자마자, 옥타비아누스는 카이사르가 자신을 후계자로 삼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는 옥타비아누스가 로마 세계에서 가장 큰 재산을 물려받았어야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르쿠스 안토니우스가 그 젊은이를 괴롭히기 위해 자금을 묶어놨기 때문에 이처럼 표현했다. 그러나 옥타비아누스는 물려받을 재산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 다른 것을 주장했다. 바로 신이다.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로마 시민들은 카이사르를 신으로 선포할 것을 요구했고, 이후 옥타비아누스는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이 신의 후예이며 따라서 자신을 신성시한다고 주장했다. 옥타비아누스는 카이사르와 마찬가지로 선전에 뛰어났고, 사람들에게 자신이 말 그대로 살아있는 신이라고 말하는 것보다 사람들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는 더 좋은 방법이 어디 있겠는가?

게다가, 옥타비아누스는 교묘한 정치적 책략을 통해 원로원과 지배 엘리트들의 지속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었다. BC 43년,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는 자신에게 갈리아 키살피나를 달라고 요구했다. 이는 마르쿠스 안토니우스가 너무 대담해지고 있다고 우려한 원로원을 놀라게 했다. 또한 마르쿠스 안토니우스가 갈리아로 들어가는 통로를 통제한다면, 그는 광대한 로마 속주를 주장하며 더 많은 군대를 모을 수 있었다. 옥타비아누스는 현명하게도 원로원에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그의 사병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해 줄 것을 요청했고, 그들은 흔쾌히 동의했다. 안토니우스는 굴욕을 당했고, 옥타비아누스는 평화와 옛 로마 질서의 수호자로 나섰고, 갈리아는 전쟁에서 벗어났다.

점점 인기가 없어지던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는 끝을 내지 못했다. 게다가, 옥타비아누스는 냉철한 실용주의자였다. 안토니우스의 반란이 끝나자마자 두 사람은 연합하여 카이사르의 암살자들과 전쟁을 시작했다. 이 내전에서 제5군단은 다시 복무했고 친카이사르파의 승리를 도왔다.

전쟁 후,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와 카이사르의 전 동맹인 마르쿠스 레피두스는 역사에 제2차 삼두정치로 알려진 정치적 연합을 공식 출범시켰다. 제2차 삼두정치는 로마의 세 주요 인물 간의 비공식적인 합의였던 첫 번째와는 달리 법적 구속력이 있는 연합체였으며, 아프리카를 레피두스에게, 동유럽과 근동을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에게, 서유럽을 옥타비아누스에게, 이탈리아는 명목상 원로원이 통치하는 주권 지역이었지만 옥타비아누스가 배후에서 조종했다. 그러나 이 연합은 순전히 정치적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었고 오래 지속할 의도가 없었으며 모든 당사자가 그것을 알고 있었다.

세 명 중 가장 먼저 쓰러진 사람은 마르쿠스 레피두스였다. 이전의 크라수스처럼 레피두스는 자신이 제3의 바퀴라는 것을 알고 스스로 권력과 영광을 얻고 싶어 했다. BC 44-36년 사이에, 그나이우스 폼페이우스의 아들인 섹스투스 폼페이우스는 해적들에 기반한 반란을 시칠리아 밖에서 이끌었다. 레피두스는 옥타비아누스의 지배하에 있던 원로원으로부터 반란을 진압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마침내 그렇게 한 후, 레피두스는 자신에게 시칠리아 통치권을 달라고 요구했다. 이는 시칠리아를 이탈리아의 일부로 간주한 원로원과 로마 시민들을 격분시켰다. 옥타비아누스는 레피두스에 대한 선전전을 펼쳤는데, 그는 스스로를 독재자로 만들고 로마 세계를 분열시키는 것이 목표였다고 주장했다. 이 시점에서 레피두스는 로마 세계의 가장 위대한 두 권위자인 원로원과 많은 이들이 살아있는 신으로 믿었던 옥타비아누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굴욕적으로, 레피두스의 군단은 옥타비아누스에게 귀순했고, 옥타비아누스는 불명예스러운 장군을 추방했다.

레피두스가 물러난 후, 로마 세계는 다시 두 명의 이기적인 남자에게 분할되었다. 그러나 20년 전만 해도, 카이사르와 폼페이우스는 군사력과 대중 권력 면에서 상대적으로 동등한 위치에 있었다. BC 36년까지 옥타비아누스는 분명히 로마 세계에서 지배적인 세력이 되었다. 원로원은 그를 사랑했고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를 경멸했다. 로마 사람들은 그를 사랑했고 안토니우스에 대해 미온적이었다. 옥타비아누스는 원로원 의원들에게 뇌물을 주고 자신에게 충성하는 군대를 모으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막대한 재산을 손에 넣었다. 여기에 덧붙여 그는 문자 그대로의 신으로 숭배되었고, 옥타비아누스는 의심할 여지없이 로마에서 가장 강력한 사람이었다.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는 그의 경쟁자만큼 정치적으로 유능하지는 않았지만 어리석지는 않았다. 그는 옥타비아누스와 싸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옥타비아누스가 카이사르로부터 물려받은 것에 버금가는 영광을 얻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는 페르시아(나라가 아닌 지역을 지칭)를 침공할 것이라는 고전적인 로마의 행동을 보여주기로 결심했다. 이전의 크라수스처럼, 그는 페르시아의 성공적인 침공이 그에게 상상할 수 없는 부와 영원한 영광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것을 이해했다. 그러나 그의 침공 시도는 대부분 크라수스의 침공으로 인해 크게 실패했다. BC 53년 크라수스의 패배 이후, 페르시아는 아르메니아 왕국을 확고히 지배했다. 아르메니아는 명목상 독립을 유지했고 아르타바제스 2세 국왕은 권력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아르메니아 사람들은 페르시아가 실권을 쥐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결국, 아르타바제스 2세는 로마 장군 크라수스에게 페르시아를 정복할 절호의 기회를 주었지만, 그의 완고함과 어리석음은 절대적인 실패를 가져왔고, 이로 인해 아르메니아 왕과 그의 백성들은 로마로부터 멀어지게 되었다. BC 40년 마르쿠스 안토니우스가 침입했을 때 아르메니아인은 그를 상대로 싸웠다. 6년간의 전투 끝에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는 페르시아를 정복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BC 34년 보복으로 아르메니아를 침공한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는 아르메니아 수도를 약탈하고, 아르타바제스 2세를 포함한 왕가를 사로잡았다. 아르타바제스 2세와 그의 가족은 마르쿠스 안토니우스가 그의 연인 클레오파트라 여왕과 함께 동방을 통치했던 권력의 근거지인 이집트로 끌려갔다. 그곳에서 아르메니아 노(老) 왕과 그의 가족은 황금 사슬을 차고 안토니우스의 개선식에서 행진해야 했다.

페르시아 정복에 실패한 후,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는 클레오파트라와 아이들을 낳으며 이집트에서 호화롭게 사는 것을 받아들였다. BC 34년, 안토니우스는 '알렉산드리아 기증'이라 불리는 선언문을 로마에 보냈는데, 이는 그의 아들 카이사리온에게 로마 동부 영토의 지배권을 양도하는 것이었다. 원로원은 이를 비준하는 것을 거부했고, 안토니우스가 로마 세계를 분할하여 그의 자녀, 특히 이방 왕국의 자녀에게 주려고 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분노가 치솟았다.

BC 32년, 옥타비아누스는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유언으로 그의 아들이 로마 동부 세계를 상속받을 것이라고 선언한 것을 발표하면서 로마에서 총체적 권력을 장악하기 위한 결정적인 조치를 취했다. 이것이 진짜인지 영리한 위조인지는 결코 알 수 없지만, 어느 쪽이든 그것은 로마 공화국의 최종 전쟁을 촉발했다. BC 31년 악티움 전투에서 옥타비아누스의 군대는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군대를 격파했고, 이 전투에 제5군단이 참전했다. 전투 중에 클레오파트라는 아르타바제스 2세의 참수를 명령했고, 그의 충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의 평생 경쟁자였던 메디아 아트로파테네의 왕에게 머리를 보냈다. 그러나 악티움 이후 안토니우스는 BC 30년 7월 31일 자신의 배를 찔러 자살했고, 8월 12일에 클레오파트라는 작은 독사가 그녀의 가슴을 물게 했다. 한 달 후, 그들의 자녀는 처형되었고, 옥타비아누스는 로마의 유일한 통치자가 되어 내전이 끝났다.

그 후 몇 년 동안 옥타비아누스는 권력을 공고히 했으며, 그의 후원 아래 옛 로마의 질서와 원로원의 권력이 회복되었다. BC 27년 그는 '숭엄한 자'라는 뜻의 아우구스투스라는 칭호를 얻었고 곧 그의 가계를 로마의 황제로 확립했다. 그리하여 로마 공화국은 로마 제국이 되었다. 아우구스투스와 그의 후손들, 그리고 그의 유산에 대한 주장자들은 AD 476년 멸망할 때까지 로마의 신이자 황제로서 통치했다.

 

728x90

 

우리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질문은 공화국의 몰락과 제국의 부흥이 로마 갈리아에 어떤 의미였는가 하는 것이다. 갈리아인들에게 아우구스투스의 부상은 평화와 경제적 변화를 의미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 치하에서 파괴와 학살을 겪은 후, 아우구스투스는 이 황폐한 나라를 재건하는 데 그의 시간, 부, 지혜를 투자했다. 로마 갈리아는 이 두 문화의 혼합체였기 때문에 켈트 갈리아와는 확연히 달랐다. 여기에서 갈리아가 겪었던 모든 놀라운 변화들을 다룰 수는 없다. 그래서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로마 도시 건설의 초기 단계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이후 에피소드에서 아우구스투스가 갈리아를 완전히 재편하면서 변화된 정치, 문화, 종교, 군대, 경제를 다루려고 한다.

로마화는 고정된 공간을 만드는 것을 중심으로 한, 꾸준하고 다면적인 과정이었다. 순서는 요새, 도시, 빌라이다. 첫째, 로마는 지역을 정복하고 전략적인 장소에 군사기지를 설립했다. 이 기지에 주둔한 병사들은 지역 농부, 상인 성직자, 그리고 '진취적인' 여성들로부터 물품을 구입하면서 불가피하게 그들 자신의 경제를 창출했다.

 

다음으로, 로마의 도시가 나타났는데, 그중 많은 도시가 로마 요새들을 중심으로 지어졌다. 게다가, 로마 도시는 대부분의 마을들처럼 유기적으로 성장하는 것과는 반대로 격자 기반 시스템을 채택하면서 요새의 물리적 배치의 많은 부분을 채택했다. 더욱이, 새로운 로마 도시들의 초기 거주민들은 퇴역 시 정복된 영토에 땅을 부여받은 퇴역군인들이었다. 지역 주민들은 매우 종종 그들의 땅에서 쫓겨났다. 이는 쫓겨난 농부들을 황폐화시켰지만, 소수의 사람들만이 이 노병들로부터 땅을 되찾으려고 했다.

로마 도시는 정복된 영토를 새로 만드는 교점 역할을 했다. 로마 도시에는 수만 명의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는 전 세계 인구의 90%가 기껏해야 수백 명이 거주하는 마을에 살고 있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수치이다. 토착민들은 도시에 식품과 상품들을 전달하는 동안 로마의 수입품, 즉 와인, 상아, 향신료, 금속, 중국 비단, 그리고 현지에서 얻을 수 없는 다른 상품들과 같은 이국적인 수입품들을 구입하면서 자연스럽게 이 도시들의 궤도에 흡수되었다. 도시에 들어온 현지 주민들은 기본적인 라틴어를 배워야 했고, 반면에 로마 도시 거주자들은 현지 언어를 배웠으며 이러한 혼합된 혼합 언어들이 이를 통해 생겨났다. 로마 신들을 받아들인 토착민들은 로마 신전에서 숭배하기 위해 종종 도시로 왔고, 로마인이 종종 현지 신을 판테온에 받아들였기 때문에, 그들은 로마 신전에서 숭배하거나 그들의 신들에게 바쳐진 신전을 방문하기 위해 왔다. 그리고 물론, 사람들은 원형경기장과 경기장에서 열리는 문화 행사를 위해 종종 방문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도시는 그들 주변의 지역들을 재구성하여 정복된 사람들을 로마의 궤도로 끌어들였다.

아우구스투스는 수많은 새로운 도시의 건설과 성장을 조직했으며, 그중 다섯 개는 향후 2,000년 동안 갈리아와 프랑스의 풍경을 형성했다. 그 5개는 아렐라테, 아우리시오, 아우구스토두눔, 루그두눔, 네마우수스로 오늘날 아를, 오헝쥬, 오툉, 리옹, 님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작은 투어의 경우, 갈리아에서 로마화가 그렇게 되었기 때문에 남부에서 시작하여 위로 올라가게 된다. 각 도시의 역사는 부분적으로는 로마의, 부분적으로는 켈트의 풍경이 나타나면서 갈리아 역사와 연결되어 있다.

비록 고대 도시가 바다에 더 가까웠지만, 우리의 첫 번째 위대한 로마 도시는 오늘날 아를로 알려져 있는 아렐라테이다. 아렐라테는 원래 로마인이 BC 123년에 정복한 리구리아족의 도시였다. 거의 한 세기 동안 아렐라테는 마살리아에 의해 가려진 작은 마을이었다. 마살리아 공성전 이후, 로마는 아렐라테에게 더 많은 확장의 여지를 주었다. 아우구스투스가 집권했을 때, 그는 반자치적인 마살리아를 대체할 로마 도시를 원했기 때문에, 그는 그곳에 많은 투자를 했다. BC 28년, 그는 그곳에 기지가 있는 레기오 VI 페라타의 퇴역 군인들을 재정착시켰으며, 도시의 고유 명칭은 콜로니아 이울리아 파테르나 아렐라텐시움 섹스타노룸(제6군단 병사들의 조상이 살던 아렐라테의 율리우스 식민지)이 되었다.

아렐라테는 빠르게 갈리아 나르보넨시스 속주에서 중요한 도시가 되었다. 약 40 헥타르(99 에이커)의 면적에 원형경기장, 개선문, 로마 키르쿠스, 그리고 완전히 둘러싼 성벽을 포함하여 많은 기념물을 보유하고 있다. 론 강의 최남단 다리도 있었다. 매우 이례적으로, 로마의 다리는 고정되지 않고 양 끝에 탑과 도개교가 있는 부교 방식의 보트로 된 다리로 구성되었다. 보트는 닻으로 제자리에 고정되었고 다리 바로 상류에 세워진 쌍둥이 탑에 묶여 있었다. 이 특이한 디자인은 강의 잦은 맹렬한 홍수에 대처하는 방법이었는데, 이는 기존 다리의 작업을 짧게 만들었을 것이다. 로마 다리는 어떤 것도 남아 있지 않으며, 같은 지점 근처에 있는 더 현대적인 다리로 대체되었다.

다음 도시는 바로 내륙에 있는 오늘날의 님인 네마우수스이다. 이 지역이 마살리아에게 정복되고 식민지화되기 전에, 리구리아족이 가장 먼저 거주했다. 이 땅은 BC 49년 마살리아 공성전과 함께 정복되었다. 폼페이우스를 격파한 후, 카이사르는 나일 강 원정에 참여했던 로마 군단의 퇴역 군인들을 정착시켰고, 이들은 15년간의 군 복무 끝에 경작할 땅을 얻었다.

 


아우구스투스가 집권하자 그는 네마우수스를 나르보넨시스의 주도로 삼았고, 그 인구는 60,000명으로 늘어났다. 아우구스투스는 도시에 14개의 탑으로 강화된 6 km(3.7 마일) 길이의 성벽을 주었다. 오늘날까지 포르타 아우구스타와 뽀흑드 드 쁘헝스(Porte de France)의 두 문이 남아있다. 로마의 많은 대도시처럼 원형경기장이 있었는데 여전히 원형 그대로다. 그러나 네마우소스의 가장 빛나는 보석은 오늘날 라 메종 카레(La Maison Carée) 또는 '스퀘어 하우스'로 알려진 로마 신전으로, 아마도 프랑스에서 가장 잘 보존된 로마 신전일 것이다. AD 천년기로 넘어갈 무렵에 지어진 이 건물은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아들들에게 헌정되었다. 후대에 나폴레옹 황제가 파리 마들렌 교회의 모델로 사용할 정도로 멋지고 대칭적인 건물이다.

갈리아 전역의 모든 놀라운 건설 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오늘날 퐁 뒤 가르로 알려진 네마우수스에 공급하는 거대한 수도교였다. 이 50 km 길이의 수도교는 매일 40,000 입방미터, 즉 8,800,000 갤런의 물을 네마우수스의 목욕탕과 집으로 운반했다. 퐁 뒤 가르는 로마의 모든 수도교 중 가장 높으며, 로마인이 오래 지속되도록 건설했기 때문에 대부분 보존되어 있다. 그래서 다음에 님을 방문하면 고대 로마 도시의 많은 부분을 볼 수 있다.

론 강을 따라 더 내륙으로 가면 세 번째 도시인 아우리시오(오늘날의 오헝쥬)가 있다. BC 35년 아우구스투스는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와 맞서 싸웠던 레기오 II 아우구스타의 퇴역 군인들을 재정착시켰다. 다른 어떤 도시보다 아우리시오는 들어오는 로마인들을 달래고 현지 갈리아인들이 경외하도록 축소판 로마로 만들어졌다. 아우리시오는 극장, 포룸, 공중목욕탕을 자랑했다. 아우구스투스는 BC 25년 거대한 원형경기장을 건설했는데 아직까지 남아 있다.

아우리시오의 독특한 기념물은 개선문이다. BC 20년경 아우구스투스의 의붓아들인 티베리우스에게 헌정된 이 아치는 루그두눔과 아렐라테를 연결하는 로마의 유명한 도로인 아그리파 가도의 일부였다. 아치는 제2군단의 캠페인과 그 공적을 조각했다. 만약 오헝쥬에 있다면, 가까이 가서 조각이 여전히 눈에 띄게 손상되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에 대항한 군단의 위대한 전투와 승리의 해전 조각을 볼 수 있다.

지중해와 갈리아 최북단의 중간 지점에 루그두눔, 즉 오늘날의 리옹이 있었다. BC 43년 로마 원로원은 알로브로게스족과 전쟁 중인 로마 난민들을 위한 정착지를 만들 것을 명령했다. 아우구스투스는 명령대로 포흐비에흐 언덕에 콜로니아 코피아 펠릭스 무나티아라는 도시를 세웠지만, 다시 긴 형태의 이름은 인기를 끌지 못했다. 이 도시는 갈리아 북부와 서부의 중간 지점이자 론 강과 손 강이 합류하는 곳이었기 때문에 즉시 갈리아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 중 하나로 인식되었다. 아우구스투스의 치세에 루그두눔은 갈리아의 수도가 되었고, 갈리아에서 아마 가장 큰 도시가 되었으며 적어도 나르보넨시스 속주의 해안 북쪽에서 가장 컸다. 리옹의 로마 대극장은 BC 15년에 지어졌으며, 10,000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다. 이곳과 더 작은 오데온 극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연극에 사용된다. 이 거대한 극장들은 이 도시가 그렇게 짧은 시간 안에 얼마나 거대해졌는지를 보여주며, 루그두눔이 얼마큼 중심지였는지 설명해준다. 이 도시가 얼마나 중요한 도시였는지를 보여주는 마지막 메모는 후대의 황제 클라우디우스가 BC 10년에 그곳에서 태어났다는 것이다. 오늘날 파리로 알려진 북부 도시 루테티아는 500년 후 프랑크족의 침공 이후 중요해진 반면, 역사의 상당 부분 동안 갈리아를 지배하게 된 것은 바로 이 도시였다.

아우구스투스는 루그두눔의 부상에 크게 기여했지만, 다른 도시를 수도로 삼고 싶었기 때문에 루그두눔이 위대한 도시가 된 것을 기뻐할 수 없었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도시이자 우리의 마지막 도시는 아우구스토두눔, 즉 오늘날의 오툉이다. 이 도시는 파괴된 비브라크테를 대신하여 아우구스투스에 의해 아이두이 부족의 새로운 수도가 되었다. 아우구스투스는 갈리아인에 대해 승리하기 위해 자신과 로마의 위대함을 기념하는 거대한 기념물들로 도시를 가득 채웠다. 이들 중 많은 부분이 파괴되었지만, 로마 원형극장과 야누스 신전은 2천 년이 지난 후에도 남아 있다.

갈리아에는 아우구스투스가 세운 많은 다른 도시들이 있었지만, 이 다섯 도시만큼 장관을 이루는 도시는 없었다. 새로운 로마 도시들은 갈리아를 로마 갈리아로 재탄생시키는 주물 공장 역할을 했다. 그들의 순전한 규모와 로마 제국의 후원은 대부분의 무역, 정치 집회, 종교의식, 교육 센터, 문화 축제가 도시 내에서 개최된다는 것을 의미했다. 아우구스투스가 사망할 때까지, 갈리아인의 85%는 여전히 기껏해야 수백 명이 거주하는 시골 마을에서 살았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들은 로마의 감독에 의해 수행되고 통제되는 사회의 가장 중요한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지주 역할을 했다. 갈리아인들은 도시들의 궤도에 진입하거나, 로마의 통치에 대한 어떠한 심각한 위협도 가할 수 없는 흩어져 있는 마을들에 남아있었다.

 


이 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로마식 빌라였는데, 이후 에피소드에서 더 자세히 이야기할 것이다. 빌라는 부유한 지주가 땅을 소유하고 그를 위해 일할 농부를 고용하는 대규모 농업 단위였다. 갈리아의 평화는 갈리아 땅이 얼마나 비옥한지를 이해한 진취적인 로마인들이 갈리아에 들어와 대도시 근처에 빌라를 세운 것을 의미했다. 갈리아 전쟁과 로마 병사들이 들어올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갈리아인들의 강제 재정착 이후, 많은 갈리아인들은 빌라에서 일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방식으로 빌라들은 많은 가난한 갈리아인을 붙잡아 로마 상업 시스템의 궤도에 머물도록 하는 추가적인 그물 역할을 했고, 그들이 로마 상업 시스템에 있는 경우 그들은 로마의 법, 종교, 문화의 영향을 느꼈을 것이다.

한 가지 주목할 점은 빌라 제도가 로마에서 온 반면, 많은 갈리아 빌라들은 이 로마 발명품을 채택한 엘리트 갈리아인들의 소유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로마인들만이 추방당한 갈리아인들을 붙잡아 도시 제도로 끌어들인 것이 아니라 갈리아 엘리트들도 마찬가지였다.

아우구스투스 시대에 로마 요새는 빌라에 둘러싸인 도시들로 바뀌었고, 갈리아의 지리공간적 재구성은 로마화를 가속화했다. 다음에는 로마의 정치, 문화, 언어, 종교, 경제 시스템 앞에서 자신들의 지역 관습과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갈리아인들에게 로마화가 무엇을 의미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로마인들이 갈리아의 물리적 구조를 재편성했을지도 모르지만, 갈리아의 정신은 계속될 수 있었을까?

 

 

 

출처 : The French History Podcast

728x90

'유럽 > 고대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 브리타니아 연대표  (0) 2022.08.03
토이토부르크 숲 전투  (0) 2022.06.23
AD 43-425년 로마 브리타니아  (0) 2022.01.05
BC 55-AD 43년 로마 이전의 브리튼  (0) 2022.01.05
고대 유럽의 부족(部族, tribe)  (0) 2021.12.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