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유럽/고대유럽

토이토부르크 숲 전투

by 금곡동로사 2022. 6. 23.
728x90

 

아우구스투스는 게르마니아를 침공하여 갈리아와 마찬가지로 로마화 하기로 결심한다. 가족극과 반란은 게르만인들에게 반란을 일으킬 기회를 준다. 다음은 로마의 가장 큰 비극 중 하나이자 갈리아, 로마 및 유럽의 역사를 정의하는 순간이다.


역사가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 있다면, 이방 영토를 정복하는 것은 쉽지만 유지하는 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정복된 문화가 정복자들과 완전히 다를 때 더 복잡해진다. 지난 에피소드에서 로마의 장군이자 제국의 계승자인 드루수스는 BC 9년에 서부 게르마니아를 정복하여 마그나 게르마니아에 대한 로마 통치의 희망을 불러일으켰다. 게다가, 게르마니아가 정복될 경우 갈리아 반군은 갈리아 전쟁 동안 가끔 그랬던 것처럼 게르만족에게 도움을 요청할 능력을 잃게 된다. 아우구스투스는 게르마니아가 진정되면 갈리아가 장래에 있을 침공으로부터 안전할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도시와 지중해의 로마인들은 숲에 사는 게르만인들의 끈기와 교활함을 크게 과소평가했다.

아우구스투스가 게르마니아로 더 나아가고자 하는 동안, 사랑하는 양아들 드루수스의 죽음은 그를 깊은 애도 기간으로 보냈다. 이는 제위 계승 서열 2위인 티베리우스가 양아버지와 끊임없이 싸웠다는 사실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다. 보라, 티베리우스는 한 여성을 사랑하는 로마인들이 완전히 이상하고 부자연스럽다고 여기는 행동을 했다. 로마 남자들은 여성과 결혼하여 아이를 낳기를 기대한 반면, 노래와 시에 영감을 준 열정적인 사랑은 반쪽짜리 남자와 그리스인이 하는 일종의 여성스럽고 남자답지 않은 것으로 여겼다. 로마 남성은 젊은 남성과의 관계는 쾌락을 위한 것이고 여성과의 관계는 순전히 출산만을 위한 것이라고 배웠다. 실제로, 여성에게 성적으로 만족하면 남자답지 않은 것으로 여겨졌다. 좋은 로마인은 여자가 아니라 로마와 전투를 사랑했다. 실제로, 폼페이우스의 경쟁자들은 종종 그가 아내를 사랑한다고 말함으로써 그를 비방했다.

BC 19년 아우구스투스는 아우구스투스의 전(前) 장군이자 제국의 이인자였던 아그리파의 딸 빕사니아 아그리피나와 티베리우스를 강제로 혼인시켰다. 티베리우스는 아그리피나와 사랑에 빠졌고 둘 사이에 아이가 생겼다. BC 12년 아그리파의 죽음은 티베리우스의 결혼이 더 이상 정치적으로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의미했다. 아우구스투스는 티베리우스가 아그리피나와 이혼하고 자신의 딸 율리아와 결혼하는 것이 티베리우스의 미래를 보장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판단했다. 티베리우스는 자신의 사랑하는 아들의 모친을 버리고 도덕성이 떨어지는 여자와 결혼한다는 생각에 격분했다. 율리아가 티베리우스를 자신보다 못한 존재라고 멸시한 것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아우구스투스는 티베리우스에게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로마를 그의 마음보다 우선시하라고 명령했다. 티베리우스는 마지못해 아그리피나와 이혼하고 율리아와 결혼했다. 이혼 당시, 아그리피나는 두 번째 아이를 임신하고 있었지만, 이 아이는 살아남지 못했고, 티베리우스는 이 불행에 대해 자신 혹은 아우구스투스에게 책임을 돌렸을 가능성이 높다.

티베리우스는 깊은 우울증에 빠져 공개적으로 전처를 그리워했다. BC 9년, 그는 거리에서 아그리피나를 발견하고, 그녀를 따라 그녀의 새 집으로 갔으며 그는 다시 그녀를 돌려달라고 간청했다. 아우구스투스는 화가 나서 티베리우스에게 다시는 아그리피나를 보지 말라고 명령했다. 대 플리니우스는 티베리우스가 이 시기에 지구 위를 걸어 다닌 사람 중 가장 우울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아우구스투스와 티베리우스의 갈등이 너무 격화되자 아우구스투스는 티베리우스를 포기하고 대신 아그리파의 아들들을 입양하여 후계자를 위한 손질을 했다. BC 6년에 티베리우스는 스스로 로도스로 망명하여 두 사람에게 유리해지는 승계권을 포기했다.

그러나 운명은 티베리우스를 포기하지 않았다. AD 2년, 형제 중 맏이 루키우스가 마실리아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으로 사망했다. 2년 후, 가이우스는 아르메니아에서 전사했다. 아우구스투스의 후계자들이 갑작스럽게 죽자 그는 티베리우스를 소환할 수밖에 없었고, 그는 아마도 BC 2년에 별거한 아내 율리아가 아우구스투스에 대한 음모를 꾸민 반역죄와 간통죄로 추방되었기 때문에 아마도 로마로 돌아갈 의향이 있었을 것이다.

이 모든 가족극은 아우구스투스가 제국의 새로운 게르만 영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막았다. 13년 동안 서부 게르마니아는 명목상 로마의 통치하에 있었지만, 실제로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 강력한 부족들이 여전히 사회를 지배했고 라인 강 동쪽에는 무역과 건설이 거의 없었다.

 

티베리우스와 그의 군단은 힘을 과시하고 게르만족을 위협하여 로마에 세금을 바치도록 하기 위해 AD 4-5년에 게르마니아 전역을 순회했다. 서부 게르만족을 제압한 후, 티베리우스는 그의 형제의 업적을 넘어 마그나 게르마니아를 침공하기로 작정했다. 계획은 티베리우스가 라인 강 중부에서 8개 군단을 이끌고 보이오하이뭄 또는 오늘날의 보헤미아의 마로보두스 왕에 맞서는 한편, 동시에 라인 강 하류에서 온 3개 군단이 그의 위치를 측면에서 공격하는 것이었다. 군단이 배치되어 진군하려 하던 6년에 아드리아 해를 건너 이탈리아 바로 동쪽에 있는 일리리아 속주에서 대규모 반란이 일어났다. 이 반란은 그들의 지도자 다이시티아테스의 바토(족장)와 브레오키의 바토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벨룸 바토니아눔'(바토스 전쟁)으로 알려진 전쟁으로 발전했으며, 로마가 직면한 가장 큰 반란 중 하나였다. 일리리아는 오랫동안 로마 군단에 보조군을 제공했는데, 이는 일리리아인들이 규율 및 조직된 대규모 군대를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고대 사료들은 과장되기 쉽지만, 바토스의 총병력은 아마도 수십만 명에 이르렀을 것이다. 이탈리아 바로 동쪽의 직업군인들의 대규모 반란은 티베리우스가 AD 6-9년에 그들과 싸우게 되면서 게르마니아 침공을 지연시켰다.

 

AD 6년 로마 제국. 클리엔테스 왕국은 사선으로 표시되어 있다


아우구스투스와 티베리우스는 다시 게르마니아를 무시했고, AD 6년에 아우구스투스는 푸블리우스 퀸틸리우스 바루스를 게르만 영토의 총독으로 임명했다. 고전 사료들은 바루스가 나중에 실패했기 때문에 그를 헐뜯었지만, 현대 학자들은 그에게 더 친절했다. 현대 학자들은 바루스가 아마도 평범한 로마 총독보다 더 부패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게다가, 그는 게르마니아에 재임하기 전에 아프리카와 시리아 총독을 역임한 꽤 지능적인 행정가였다. 바루스는 두 가지 주요 결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뛰어난 인물을 필요로 하는 로마화 되지 않은 영토에서 평범한 총독이었고, 제국의 가장 적대적인 경계에 있는 부족한 군사 전략가였다. 만약 그가 이베리아 속주나 아나톨리아 어딘가의 총독으로 배치되었다면, 아마도 평범하지만 괜찮은 삶을 살았을 것이다. 대신, 이 평범한 남자에게 로마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총독직이 주어졌다.

바루스는 게르마니아가 게르만족에게 계속 남아있는 한, 로마의 통치에 항상 적대적일 것이라는 점을 이해했다. 바루스는 '야만인'으로 추정되는 반항적인 사람들을 로마인으로 개혁하는 방법의 예로 라인 강 건너의 갈리아를 들었다. 그는 도시를 만들고 게르만인들이 부족 소속을 대체하여 로마 정체성을 채택하도록 함으로써 그 속주를 빠르게 로마화 하기로 결정했다. 바루스는 세금을 징수하고, 새로운 정착지를 설립했으며, 필요할 때 정의를 집행했다. 그러나 그는 스스로 후진적이고 미개한 것으로 간주한 게르만인들을 무시했고 조공을 요구했다. 이러한 강압적인 전술은 게르만족을 로마의 존재에 대해 대항하게 만들었다. AD 9년, 바루스가 신뢰하던 게르만 고문 중 하나인 아르미니우스는 그에게 동쪽에서 반란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총독은 3개 군단을 모아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진군했다.

 

728x90


하지만 전투에 도달하기 전에, 우리는 약간 되돌려서 아르미니우스를 이야기로 데려와야 한다. 그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역사적 인물이기 때문이다. BC 18년에 태어난 아르미니우스는 게르만 족장의 장남이었다. 드루수스 캠페인 중에 아르미니우스의 아버지는 그를 인질로 제안했다. 어린 소년은 로마로 보내져 라틴어 교육을 받고 로마식 전쟁을 배웠으며, 아마도 군단에서 어느 정도 복무했을 것이다. AD 8년경에 아르미니우스는 서게르마니아로 옮겨졌으며, 그는 여전히 게르만 귀족이었기 때문에 총독 바루스의 중요한 연락관 역할을 했다. 바루스는 상호 존중하는 척하는 아르미니우스를 좋아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르미니우스는 바루스와 로마인을 싫어했다. 아르미니우스는 로마가 게르마니아를 있게 만든 모든 것을 파괴하고 있다고 믿었다. 게르마니아의 젊은이들을 고향에서 데려가 그들의 군대에서 보조병으로 싸우도록 길렀는데, 이는 매우 불명예스러운 처사였다. 게르만 토착민들은 일부 조직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은 여전히 전투에서 개인의 명예를 얻을 수 있었다. 한편, 로마식 전쟁은 부대에 유리하도록 개별 병사들의 정체성을 포괄했다. 게다가, 보조군들은 군단과 같은 영예를 얻지 못했고 군단에 종속되었다.

이러한 불명예스러운 전쟁 방식 외에도, 아르미니우스는 로마인이 게르만 문화를 무시하는 것을 싫어했다. 그들은 와인, 연극 및 기타 남성적이고 퇴폐적인 생활양식을 도입했다. 로마는 아름다운 신성한 숲을 불태우고 벌채하여 추악한 요새와 성벽 도시를 건설했다. 그들은 이방 신들을 위한 신전을 짓고 게르만 판테온에 대한 숭배를 저지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정복당한 게르만족들에게 강요된 가혹한 조공으로 지불되었다. 아르미니우스는 자신들의 강인하고 나무가 우거진 곳의 전사들이 부드럽고 포도주가 섞인 여린 도시의 거주민으로 변한다는 생각에 꺼려했고, 그는 게르만 족장들과 함께 로마군을 매복 공격할 음모를 꾸몄다.

아르미니우스의 조언에 따라 바루스는 AD 9년 여름 3개 군단과 6개 보조 코호르트를 이끌고 동쪽으로 진군하여 게르마니아 중서부에 도착했다. 아르미니우스가 그의 게르만 동맹들을 조정하는 동안 바루스는 로마의 정의를 집행하여 그의 군단이 영토를 점령하고 공물을 수집했다. 아르미니우스의 계획은 그의 삼촌이 바루스에게 그의 계획을 말했을 때 거의 무산될 뻔했다. 그러나 바루스는 젊은 조언자를 신뢰하며 그 경고를 무시했다. 가을이 다가오자 로마군이 있던 곳에서 북서쪽으로 반란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듣고 라인 강으로 돌아갈 준비를 했다. 아르미니우스는 반란군이 커지기 전에 진압할 것을 제안했다. 바루스는 이에 동의하고 군대를 북서쪽으로 진군하여 토이토부르크 숲으로 향했다.

 

바루스는 이것이 3개 군단, 6개 보조 코호르트, 3개 기병 코호르트로 이루어진 자신의 놀라운 군대에 대항할 수 없는 작은 반란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그의 부하들은 대형을 벗어나 진군했고, 그들 사이에는 종군 민간인들이 산재해 있었다. 거대한 군대는 앞뒤로 15-20 km에 걸쳐 믿기지 않을 정도로 펼쳐져 있었다. 로마군은 울창한 숲으로 인해 가시거리가 얼마 안 되는 낮은 산길을 가로질러 진흙탕 속을 행군하고 있었다. 게르만족은 남쪽으로 언덕을 따라 400 미터 길이의 뾰족한 방벽을 쌓았다. 북쪽에는 통행할 수 없는 늪이 있었다. 매복하기에 이보다 더 좋은 곳은 없었다.

 


신호에 따라 게르만족은 요새화 된 위치에서 로마군에게 창을 던지고 요새 밖으로 쏟아져 나왔다. 로마군은 완전히 허를 찔렸고, 군단이 보조군이나 종군 민간인들과 함께 걸었기 때문에 자리를 잡을 수 없었다. 종군 민간인들과 비겁하거나 충성스럽지 못한 많은 보조군들이 도망치면서 군단병들과 부딪쳐 혼란과 소란스러움을 야기했고 지휘관들은 소란 너머로 들을 수 없었다. 전투 전에 아르미니우스는 동료 게르만인들에게 로마의 대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가르쳤고, 게르만족은 대규모 집단이 작은 코호르트를 하나씩 삼키도록 지시했다.

로마군은 목숨을 걸고 싸웠지만 게르만족은 모든 이점을 누렸고 학살은 엄청났다. 밤이 되자 로마군은 재집결하여 살육지 북쪽에 요새화 된 캠프를 세웠다. 하지만 이 캠프는 그들이 이제 지형과 그들의 전술을 이해하는 우세한 군대에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바루스는 그의 부하들이 적지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다음날 아침 그들은 탈출을 시도했다. 그날 아침 폭풍우가 전장을 적셨고, 로마군의 활이 축축하게 젖어 느슨해졌기 때문에 무용지물이 되었다. 한편, 게르만족의 투창은 치명적인 효과를 유지했다. 하루 더 학살당한 후, 많은 로마군이 탈출하여 북서쪽으로 향했다. 게르만족이 주변 언덕에서 기다렸다가 남은 군대를 학살하는 동안 그곳에서 그들은 또 다른 함정에 빠졌다. 그해 여름 바루스와 함께 행군한 거의 모든 로마 병사들은 죽거나 노예가 되거나 도망쳤다.

게르만족은 포로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았다. 타키투스는 "그들은 그들 중 몇 명의 눈을 뽑고 다른 사람들의 손을 잘랐다. 야만인 중 한 명이 손에 잡고 있던 혀를 먼저 잘라낸 후, 그 입을 꿰맸다. '드디어 독사야, 너는 쉿 쉿 소리를 멈췄구나'라고 외쳤다. 다른 이들은 게르만 신들에게 바치는 제물로서 삶거나 산 채로 불태워졌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카르라이(Carrhae) 전투 이후 가장 큰 로마의 군사적 재앙이었다. 제17, 제18, 제19군단이 붕괴되었고, 그 숫자는 불운을 우려하여 사용되지 않았다. 그들의 독수리가 노획되었다. 설상가상으로, 게르마니아의 대부분이 로마 침략자들을 몰아내기 위해 아르미니우스 휘하에서 연합하고 있었다. 아르미니우스가 게르만 부족의 지도자로서 처음 한 행동은 총독 바루스를 참수하고 그의 머리를 보헤미아의 왕 마로보두스에게 보낸 것이었다. 마로보두스는 아르미니우스와 맞설 수 있는 유일한 게르만인이었고, 젊은 신예는 노(老) 왕이 게르마니아에서 누가 진정한 권력을 쥐고 있는지 알기를 원했다.

 

토이토부르크 숲과 남서쪽의 알리소 요새


다음으로, 아르미니우스는 죽은 로마인들을 대량 참수하고 그들의 갑옷을 몰수하라고 명령했다. 그러고 나서 그는 군대를 서쪽으로 돌려 로마의 알리소 요새를 향했다. 그들은 보기에도 끔찍한 광경이었을 것이다. 아마도 군대의 3분의 1은 움푹 파이고 더러워진 로마 갑옷을 입고 있었고, 나머지는 전통적인 게르만 복장을 하고 있었으며 마른 피로 덮였을 것이다. 그들이 요새에 도착했을 때, 아르미니우스의 군대는 전사한 군단병들의 머리를 전시했다. 게르만족은 견고한 방어군에게 밀렸음에도 불구하고 진영을 공격했다. 폭풍이 몰아치자 로마 병사들은 탈출했고, 게르만족은 요새와 라인 강 동쪽 지역을 점령했다. 이 도망친 로마군은 갈리아에 도착하여 3개 군단의 학살과 바루스의 죽음에 대해 이야기했다. 충격과 애도가 로마를 사로잡았다. 아우구스투스는 그 소식을 듣고서, 옷을 찢고 소리쳤다. "바루스, 내 군단을 돌려줘!"

아우구스투스가 로마에서 제국을 통치하는 동안, 티베리우스는 게르만족을 저지하고 라인 강 동쪽 기슭의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는 임무를 맡았다. 티베리우스는 73세의 아우구스투스가 병에 걸렸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 10년부터 11년까지 아르미니우스와 싸웠다. 티베리우스는 제위를 확보하기 위해 로마로 돌아왔고, 그의 아들 게르마니쿠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아르미니우스와 싸우기 위해 남겨졌다. 14년 아우구스투스가 죽고 티베리우스가 새로운 로마 황제가 되었다.

16년 말, 티베리우스는 라인 동부를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게르마니쿠스의 항의에 맞서, 티베리우스 황제는 아르미니우스와의 전쟁을 끝내고 라인 국경 전역의 요새에 군단을 주둔시켰다. 로마인이 라인 강을 다시 건너는 일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게르만족의 위협은? 티베리우스가 지혜를 보인 것이든 그의 기진맥진함이 행운으로 바뀐 것이든 간에, 라인 강 너머 퇴각은 게르만의 침공 위협을 종식시켰다. 아르미니우스는 게르마니아 밖에서 로마 요새를 공격하는 것이 패하는 전략임을 깨달았다. 대신 그는 게르마니아의 나머지 지역을 정복하기로 결정했다. 17년 또는 18년에 그는 자신의 권력에 맞서는 유일한 게르만인인 마로보두스와 전쟁을 벌였다. 아르미니우스는 군대를 물리쳤고, 마로보두스는 로마로 망명했다.

아르미니우스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을 해냈다. 그는 게르마니아의 왕이었다. 그러나 그가 이 전례 없는 지위에 오르자, 여러 부족의 족장들이 그를 대적하여 음모를 꾸몄다. 게르만인들은 자신들을 왕이나 황제에게 무릎을 꿇지 않는 자유민으로 여겼고 아르미니우스는 그의 동료 족장들에 의해 살해되었다. 아르미니우스의 처형은 게르만족이 누구의 통치도 거부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토이토부르크 숲 전투는 로마와 갈리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로마인에게 이것은 크라수스의 페르시아 침공 이후 완전한 살육으로 끝난 이방 영토에 대한 두 번째 주요 침공이었다. 이때부터 제국이 멸망할 때까지 로마는 대규모 확장을 하지 않고, 대신 국경 확보에 주력했다. [추가된 주요 속주는 다키아와 메소포타미아였지만, 이 지역은 빠르게 포기되었다]

로마인의 눈에 갈리아와 그곳에 살았던 사람들은 토이토부르크 숲의 전투를 통해 그들을 문명화시켰다. 갈리아는 이 시기까지 비교적 평화로웠으며, 일리리아와 같은 일부 오래된 로마 속주보다 훨씬 더 평화로웠다. 그들은 대도시와 산업을 가지고 있었고, 신권의 일부였으며 군대에서 복무했다. 이후 갈리아와 로마의 통치자들은 세 갈리아(갈리아를 나눈 속주의 수)가 위대한 로마 공동체의 일부인 교양 있는 사람들의 고귀하고 문명화된 땅이라는 개념을 전파했다. 한편 게르마니아는 폭력적인 아만인들이 사는 문화도 없고 도시도 없는 삼림지대였다.

나중에 드루이드들이 로마와 그 신들에 대항하여 최후의 저항을 할 때, 이 관계는 시험대에 오르게 된다.

 

 

 

출처 : The French History Podcast

728x90

'유럽 > 고대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과 갈리아  (0) 2022.08.24
로마 브리타니아 연대표  (0) 2022.08.03
팍스 갈리아 - 로마 갈리아로 재건  (0) 2022.06.02
AD 43-425년 로마 브리타니아  (0) 2022.01.05
BC 55-AD 43년 로마 이전의 브리튼  (0) 2022.01.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