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유럽/중세유럽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와 비잔틴 제국

by 금곡동로사 2022. 9. 24.
728x90

비잔틴 제국

비잔틴 제국은 살아남은 동로마 제국의 다른 이름이다. 로마를 포함한 로마 제국의 더 약한 서부 지역은 야만적인 침략자들에게 함락되었다. 로마 제국의 남은 부분은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황제가 통치했다. 비잔틴 제국은 1,000년 더 버티다가, 마침내 1453년 오스만 튀르크에게 함락되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보스포루스 해협, 마르마라 해, 골든 혼 등 세 개의 수역으로 둘러싸인 반도에 건설되었다. 붐이라고 불리는 쇠사슬이 골든 혼을 가로질러 적함들이 그 지역으로 항해하는 것을 막았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비잔틴 제국의 사람들은 스스로를 로마인으로 여겼지만, 동방은 서방의 라틴보다는 그리스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사람들은 그리스어로 말하고 그리스 스타일의 옷을 입었다. 황제와 황후는 값비싼 슬리퍼를 신고 아름다운 비단과 보라색으로 염색된 옷을 입었다. 비잔틴 제국은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정복으로 창조된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학문과 무역이 비잔틴 제국에서 번성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기독교도에 대한 박해를 종식시켰고 테오도시우스 황제는 기독교를 로마 제국의 공식 국교로 삼았다. 기독교는 비잔틴 제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 비잔틴 미술은 기독교 테마의 아름다운 모자이크를 특징으로 한다.

모자이크는 유리나 돌조각으로 만들어지고 접착된다. 그것은 바닥이나 천장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된다.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유명한 비잔틴 황제 중 한 명은 유스티니아누스 1세이다. 유스티니아누스는 527년부터 565년까지 통치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유스티니아누스 법전(로마법 대전)으로 불리는 일련의 법률을 만들었다. 이 법전은 황제가 모든 법을 만들고 법도 해석했다고 한다. 유스티니아누스 법전은 제국 전체에 걸친 법이었다. 현대의 많은 법률은 유스티니아누스 법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유스티니아누스에게는 로마 제국을 재통합하는 목표가 있었다. 그는 서부를 장악한 야만인들과 싸우기 위해 군대를 보냈다. 유스티니아누스의 로마 군대는 아프리카의 일부와 이탈리아의 대부분을 탈환하는 등 매우 성공적이었다.

이 두 지도에서,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치세 동안 비잔틴 군대의 정복들을 볼 수 있다. 벨리사리우스는 옛 서로마 제국을 회복하기 위해 이 군대를 이끈 지휘관이었다.

 

제국의 서부를 되찾기 위한 전쟁의 노력으로 유스티니아누스는 비잔틴 제국 사람들에 대한 세금을 인상해야 했다. 로마 시민들은 전쟁 노력에 대한 높은 세금으로 인해 유스티니아누스에게 화가 났고, 그는 인기가 없게 되었다. 유스티니아누스의 아내 테오도라 황후는 원래 키르쿠스에서 공연을 하던 사람이자 로마의 하층민 출신이었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없었다. "남편의 결정을 그렇게 통제할 수 있는 이 여자는 누구인가?" 그들은 속으로 생각했다. 남편의 뒤에 있을 사람이 아닌 테오도라는 제국 내에서 여성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을 제안했다.

서방의 옛 로마인처럼 비잔틴 인들은 경주용으로 설계된 커다란 타원형 경기장인 히포드롬에서 전차 경주를 즐겼다. 현대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비잔틴 인들은 그들이 응원하는 팀이 있었다. 비잔틴 전차 팀의 이름은 블루스, 레즈, 그린스, 화이츠로 색상을 따서 명명되었다. 경기가 끝난 후, 팬들이 논쟁을 벌이면 때때로 관중석에 폭동이 일어나 거리로 쏟아져 나오곤 했다. 유스티니아누스 시대에는 블루스와 그린스가 지배적인 팀이었다.

특정 폭동 후에, 블루스의 팬과 그린스의 팬이 체포되었다. 유스티니아누스는 사람들이 그와 함께 있는 것이 얼마나 불행한지를 알아차리고 이 두 사람을 풀어주고 532년 1월 13일에 전차 경주를 열기로 결정했다. 경주가 진행되는 동안 팬들은 통제 불능 상태에서 황제를 모욕하기 시작했다. 그린스와 블루스의 팬들은 자신의 팀을 응원하기보다는 승리 또는 정복을 의미하는 니카(Nika)를 외쳤다. 이어서 팬들은 궁전과 연결되어 있는 유스티니아누스의 호화로운 귀빈석을 습격했다. 니카 폭동이 거리로 쏟아져 나오자 유스티니아누스는 궁전으로 달아났다. 아야 소피아(성스러운 지혜의 교회)로 불리는 교회를 비롯한 도시 대부분이 파괴되면서 궁전이 포위되었다.

궁전에 갇힌 유스티니아누스는 배를 타고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떠나기로 결심하고 목숨을 건지기 위해 황제 자리에서 물러나려 했다. 떠나려고 할 때 그는 뒤를 돌아보았고 아내 테오도라가 완강히 거부하는 것을 발견했다. 그녀는 "도망가서 살아가느니 차라리 황후로 죽고 싶습니다. 게다가 보라색은 훌륭한 장례용 베일이 됩니다"라고 말했다. 아내의 용기를 본 유스티니아누스는 남기로 결심했다. 폭동은 진압되었고, 유스티니아누스는 계속해서 비잔틴 제국을 통치했다.

니카 폭동이 일어난 후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떠나는 것을 거부한 테오도라 황후


유스티니아누스는 니카 폭동 이후 도시를 재건하기 위해 나섰다. 유스티니아누스는 재건 후에 세계에서 가장 큰 돔을 가지게 되는 아야 소피아를 다시 지었다. 그 건물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서 있지만 정복한 오스만 튀르크가 무슬림이기 때문에 지금은 모스크가 되었다.

웅장한 돔과 함께 재건된 아야 소피아는 유스티니아누스가 재건했다. 삽입된 그림에 황제와 테오도라가 있다

 

비잔틴에서 행해진 기독교의 유형은 동방 정교회(당시는 대분열 이전으로 정통파)로 불린다. 동방 정교회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행해지고 있다. 동방 정교회의 수장은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였다. 제국의 주요 도시에도 주교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있었다. 비잔틴 제국에서는 황제가 총대주교를 선출했기 때문에 교회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 동방 정교회와 로마 카톨릭 모두 기독교도이지만, 그들은 서로 다투고 심지어 싸우기도 했다. 로마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서방의 카톨릭 신자인 교황과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총대주교가 항상 일치한 것은 아니었다.

비잔틴 황제는 결코 완전히 안전하지는 않았다. 아버지에게서 아들에게로 왕좌가 넘어간 서방의 야만족 왕국들과는 달리 동방에서는 명확한 계승 구도가 없었다. 이것은 "자주색의 병폐"라고 불렸는데, 권력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비잔틴 제국에서 황위를 차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는 항상 황제를 전복시키려는 음모가 있었고, 가족과 친척들 사이에서도 많은 정치적 음모가 있었다.

672년 비잔틴 인들은 그리스의 불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무기를 출시했다. 적에게 이 불을 투척했고 물로도 꺼지지 않았다. 그리스 불의 발명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은 사람은 비잔틴 제국에 거주하던 시리아인 칼리니코스이다. 그리스의 불은 침입한 무슬림 함대를 공격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그리스 불의 제조법은 비밀이었고, 아마도 황제조차도 그 성분을 알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스의 불은 유리 용기로 투척되고 펌프로 발사되었다. 그리스의 불은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렸고, 오늘날 그 누구도 어떻게 만드는지 확실하게 확신하지 못한다. 그리스의 불은 수백 년 동안 비잔틴 제국과 기독교를 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1453년 마침내 튀르크의 대포에 함락되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성벽은 무너졌지만, 비잔틴 제국의 문화와 사상은 서방의 기독교도에게 옮겨져 르네상스라고 불리는 고전 그리스 및 로마 사상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중세 필사본에서 때때로 '로마의 불'로도 불렸던 그리스의 불이 적함을 향해 투척되고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