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동아시아

하(夏) 왕조

by 금곡동로사 2020. 12. 25.
728x90

우 대왕을 묘사한 송 시대의 그림, 황하와 합성한 이미지.

 

하 왕조는 중국 전통 역사의 첫 번째 왕조이다. 전통에 따르면 하 왕조는 전설적인 우 대왕에 의해 세워졌으며 오제 중 마지막인 순이 그에게 왕좌를 주었다. 전통적인 역사에서 하는 나중에 상 왕조가 계승했다.

 

하에 대한 동시대 기록은 없으며 가장 오래된 갑골 비문이 상 왕조 시대 후기(B.C.13세기)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가장 오래된 한문에 언급되지 않았다. 최초의 언급은 서주 초기의 연설을 보고한 서적의 가장 오래된 장에서 발견되며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 당시의 연대를 인정한다. 이 연설은 주가 상을 정복하는 것을 하늘의 천명을 받은 것으로 정당화하고 상에 의한 하의 계승에 비유했다. 이 정치 철학은 동주 시대의 유교에 의해 촉진되었다. 왕조의 계승은 죽서기년과 사기에 포함되어 황실 역사와 사상을 공식적으로 자리 잡게 했다. 일부 학자들은 하 왕조가 신화적이거나 적어도 근거가 없다고 생각하는 반면, 다른 학자들은 그것을 고고학적 얼리터우 문화와 동일시한다.

 

유흠의 계산에 기반한 전통적인 연대기에 따르면 하는 B.C.2205년에서 1766년 사이에 통치했다. 죽서기년에 기초한 연대기에 따르면 B.C.1989년과 1558년 사이에 통치했다. 1996년에 중국 정부가 의뢰한 하–상–주 연대기 프로젝트는 하 왕조가 B.C.2070년에서 1600년 사이에 존재했다고 결론지었다.

 

얼리터우 문화의 돌 '청'(타악기), 얼리터우 문화의 도자기 주.

728x90

 

전통적인 설명

 

하 왕조는 사마 천의 서경, 죽서기년, 사기와 같은 고전 서적에 묘사되었다. 전통에 따르면 화하족은 한족의 조상이다.

 

기원과 초기 발전

 

전통적인 역사는 하의 발전을 전설적인 삼황오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중국 문헌에 따르면 하 왕조가 수립되기 전에 하 족과 치우 족 사이에 자주 전투가 벌어졌다. 하 족은 다섯 황제 중 하나인 전욱 시대에 천천히 발전했다. 사기과 예기에서는 우 대왕이 전욱의 손자라고 말하지만 반고와 같이 우가 전욱의 5대손이라고 말하는 다른 기록도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전통은 하 족의 조상을 전욱에 귀속시켰다.

 

홍수를 막으려는 곤의 시도

 

우 대왕의 아버지인 곤은 하 족의 가장 초기에 기록된 멤버이다. 황하가 침수되었을 때 많은 부족이 연합하여 홍수를 통제하고 막았다. 곤은 홍수를 막기 위해 제요가 임명했다. 그는 물의 길을 막기 위해 커다란 막을 것(제방들)의 건설을 명령했다. 곤이 홍수를 막으려는 시도는 9년 동안 지속되었지만 홍수가 더 심해져 실패했다. 9년 후, 제요는 이미 제순에게 왕좌를 넘겼다. 곤은 현재 장쑤성의 동해현과 산둥성의 린수현 사이에 위치한 산인 위산에서 남은 여생 동안 동부 야만인들을 교화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홍수를 막으려는 우 대왕의 시도

 

우는 순의 신뢰를 많이 받았기 때문에 순은 홍수를 막기 위해 아버지의 일을 끝내도록 그를 임명했다. 우의 방법은 그의 아버지의 방법과 달랐다. 그는 다른 부족의 사람들을 조직하고 범람하는 모든 주요 강에 운하를 건설하고 물을 바다로 흘러가도록 도와달라고 명령했다. 우는 그의 일에 전념했다. 사람들은 그의 인내를 칭찬하고 영감을 받아 다른 부족들이 일에 참여하게 되었다. 전설에 따르면 홍수를 막기 위한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치는데 13년이 걸렸지만, 그는 집을 세 번이나 지나치면서도 멈추고 쉬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설립

 

홍수를 막는데 성공한 우의 성공은 (홍수가 파괴적이기 때문에) 농업 생산을 증가시켰다. 하 족의 힘이 증가하고 우는 주변 부족의 지도자가 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순은 우를 보내어 계속해서 국경 부족을 학대하는 Sanmiao 족을 진압하기 위해 군대를 이끌었다. 그들을 격파한 후 그는 그들을 남쪽으로 한강 지역으로 추방했다. 이 승리는 하 족의 힘을 더욱 강화했다. 순은 나이를 먹으면서 후계자를 생각하고 자신이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우에게 왕위를 물려주었다. 우의 계승은 하 왕조의 시작을 의미했다. 우는 죽음에 가까워 지자 가장 유능한 후보에게 넘겨주는 대신 그의 아들 계에게 왕좌를 넘겨 왕조 통치 또는 세습 제도의 전례를 세웠다. 하 왕조는 가문 또는 일족이 지배하는 시대를 시작했다. Zhenxun(현대 궁이시)과 양청(현대 가오청)은 왕조의 두 수도라고 여겨진다.

 

B.C.1900년 경 하 왕조의 영역(노란색), 죽서기년에 기록된 하 왕조의 획득 영역(옅은 노란색)

 

전복

 

마지막 왕 걸은 타락했다고 한다. 그는 상 왕조의 첫 번째 왕인 탕에 의해 전복되었다. 탕은 하 가문의 잔재들에게 제의 작은 지역을 영토로 주었다고 한다. 이 관행은 "이왕삼각(二王三恪)"이라고 불렸다.

 

증자는 하 왕조의 소강의 후손이었다.

 

월 나라 왕들은 하 왕조의 소강의 후손임을 주장했다.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