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아프리카

고대 이집트 - 중왕국

by 금곡동로사 2022. 10. 23.
728x90

제1중간기 (BC 2181-2055년)

고대 이집트 역사에서 중간기는 어느 한 개인이나 가문이 이집트 전체를 통치하지 않았던 시기이다. 중간이란 사이에 끼어있는, 이 경우 두 왕국 사이에 있음을 의미한다. 제1중간기 동안, 두 가문이 이집트를 지배하기 위해 싸웠다. 이 시기 동안 이집트 사가들은 "70일 동안 70명의 왕"이 있었다고 썼다. 이것은 과장된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불안한 시간과 지속적인 리더십의 부족을 말해준다.

 


중왕국 (BC 2055?-1650년)

파이윰은 하 이집트의 나일 강 서쪽에 위치한 오아시스이다


멘투호테프 2세는 중왕국의 창시자로 여겨진다. 멘투호테프 2세는 테베에서 상 이집트를 통치한 11 왕조의 일부였다. 그는 하 이집트를 통치하던 10 왕조의 마지막 통치자를 물리치고 이집트 전체를 다시 통일했다. 멘투호테프 2세는 상·하 이집트의 통일을 상징하는 이집트 이중관을 착용했다. 테베는 상 이집트에 위치한 도시로, 중왕국 파라오의 수도가 되었다.

중왕국은 고대 이집트인에게 성취의 시대였다. 예술은 블록 스타일과 같은 새로운 양식과 기술을 도입했는데, 여기서 예술은 큰 돌 덩어리로 만들어졌다. 하 이집트의 나일 강 서안에 있는 큰 오아시스인 파이윰의 관개 프로젝트는 수확량을 증가시켰다. 오아시스는 사막의 담수원이다. 파이윰은 사막에 있지만 나일 강에서 물이 공급되기 때문에 사실 오아시스는 아니다.

이집트인은 기록을 남기고 신들과 여신들을 기리기 위해 중왕국 이전부터 글을 사용했다. 중왕국에서, 이집트인은 이야기를 하기 위해 글을 썼다. 이 시기의 가장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는 난파된 선원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실패한 무역 임무에서 돌아온 선장에 관한 것이다. 그의 선원 중 한 명은 선장에게 이전의 항해와 난파선의 유일한 생존자로서의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한다. 그는 선장에게 자신이 살아있고 아내와 아이들을 볼 수 있는 것을 행운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선장은 실패한 항해 후에 파라오를 마주할 것을 걱정한다.

 

난파된 선원 이야기


제2중간기 (BC 1677-1550년)

제2중간기는 다시 한번 상·하 이집트가 분열된 시기였다. 그러나, 이때 하 이집트는 힉소스라고 알려진 서아시아에서 온 한 무리의 사람들에게 침략당하고 통치되었다. 이집트어로 힉소스는 "이국 땅에서 온 통치자"를 의미한다.

이집트인은 항상 외세의 침입으로부터 안전하다고 느꼈고, 너무 안전해서 도시 주변에 성벽을 세운 적이 없었다. 이집트는 항상 동쪽 및 서쪽의 사막과 남쪽의 나일 강 급류 또는 폭포의 자연적인 벽에 의존했다. 이러한 자연적인 방어는 군대와 해군이 침입하는 것을 막았다.

게다가, 이집트의 군대는 청동 무기를 갖추고 있지 않았고, 대신 구리 무기에 의존했다. 이집트 병사들은 갑옷을 입지 않았다. 다시 말하지만, 외국의 침략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데, 왜 파라오가 자신의 무기와 군대를 업그레이드해야 하는가? 어쨌든, 이집트는 외부와의 접촉이 거의 없었다.

힉소스인은 전차, 말, 청동 무기를 가지고 하 이집트를 침공한다.

 

이 모든 것은 아마도 서아시아에서 온 다민족 집단일 가능성이 높은 힉소스인이 빠르게 움직이는 전차를 타고 시나이 사막을 습격했을 때 바뀌었다. 힉소스인이 그들의 땅을 떠나 이집트를 침략한 이유는 확실하지 않다. 한 이론은 그들의 땅에 흉작과 기근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집트인은 전차를 본 적이 없었다. 말은 이집트에서 흔하지 않았다. 그들의 뛰어난 청동 무기와 강력한 합성궁을 가지고, 힉소스인은 빠르게 하 이집트를 정복했다.

힉소스인은 나일 삼각주의 동쪽 기슭에 있는 아바리스라는 도시를 수도로 삼았다. 약 100년 동안 힉소스인은 하 이집트를 지배했지만, 상 이집트를 지배할 수 없었다. 상 이집트에서는 테베의 통치자들이 힉소스의 통치에 반기를 들고 하 이집트에서 힉소스인을 몰아냈다. 힉소스 사람들은 셈어를 사용했다. 이 시기에 셈족인 히브리인들도 하 이집트로 이주했고, 힉소스인의 환대를 받았다.

힉소스 왕국. 나일 강 남쪽의 급류들을 주목하라


제2중간기 동안, 힉소스인과 이집트인은 서로의 문화 방식을 받아들였다. 이것은 이른바 동화였다. 힉소스 왕들은 스스로를 파라오라고 불렀고 이집트의 이중관을 썼다. 힉소스인은 상형문자로 글을 쓰고 이집트의 신들을 숭배하기 시작했다.

한편, 남쪽의 상 이집트에서 테베의 통치자들은 힉소스인의 우월한 무기를 연구하고 모방했으며 말을 포획하고 사육하여 하 이집트를 탈환할 날을 준비했다.

힉소스인은 이집트인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집트는 군대와 무기를 개선했고, 말을 기르고 전차를 추가했다. 힉소스인은 또한 탬버린과 오보에 같은 새로운 악기들을 이집트인에게 소개했다.

 

그들이 준비되었을 때, 테베의 카모세가 군대를 이끌고 나일 강을 따라 내려가서, 힉소스인을 공격했다. 불행하게도, 카모세는 전투에서 사망했다. 카모세의 2순위 지휘관이자 형제인 아흐모세가 마침내 힉소스인을 이집트에서 몰아냈다.

728x90

'고대 이야기 > 아프리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대 이집트 - 태고 시대와 고왕국  (0) 2022.10.20
이집트 역사 지도들  (0) 2022.06.18
가장 위대한 고대 이집트 기념물  (0) 2022.04.03
시리아와 이집트  (0) 2021.09.12
하 이집트  (0) 2021.0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