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중동/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제국의 위대한 적들

by 금곡동로사 2022. 12. 9.
728x90

2세기가 넘는 정복 기간 동안, 아케메네스 제국은 여러 유명한 적과 싸웠다. 메디아 왕 아스티아게스부터 토미리스 여왕과 같은 스키타이 통치자에 이르기까지 페르시아는 격렬한 적수들과 충돌했다. 그 후, 그리스-페르시아 전쟁 동안, 유명한 레오니다스와 같은 왕에서 밀티아데스 및 테미스토클레스와 같은 장군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적들이 나타났다. 페르시아 제국은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등장으로 한때 강력했던 제국이 폐허가 될 때까지 이 치명적인 적들과 싸웠다.


9. 아스티아게스 : 아케메네스 제국의 첫 번째 적

아스티아게스의 패배, 막시밀리앵 드 헤스, 1771-1775년, 보스턴 미술관


아케메네스 제국이 시작되기 전에 페르시아는 메디아 왕 아스티아게스의 속국이었다. 키루스 대왕이 아스티아게스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킨 것은 메디아 제국으로부터 페르시아의 독립을 보장하기 위해서였다. 아스티아게스는 BC 585년에 그의 아버지 키악사레스의 뒤를 이었다.

아스티아게스는 자신의 손자 중 한 명이 그를 대신할 것이라는 환상을 보았다. 아스티아게스는 자신의 딸을 위협으로 여기는 라이벌 왕들과 결혼시키는 대신에, 그녀를 페르시아의 작은 벽지 국가 통치자인 캄비세스와 결혼시켰다. 키루스가 태어났을 때, 아스티아게스는 그가 어떻게 될지 두려워하며 아기를 죽이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아스티아게스의 장군 하르파고스는 거부하고 키루스를 비밀리에 키웠다. 몇 년 후, 아스티아게스는 소년을 발견했다. 그러나 아스티아게스는 그를 처형하는 대신 손자를 자신의 궁정으로 데려왔다.

그러나 키루스는 나이가 차면서 페르시아를 해방시키려는 야망을 품게 되었다. 그가 왕이 되었을 때, 그는 아스티아게스에 대항하여 봉기했고 아스티아게스는 페르시아를 침공했다. 그러나 하르파고스를 포함한 그의 군대의 거의 절반이 키루스의 깃발로 귀순했다. 아스티아게스는 사로잡혀 키루스 앞에 끌려왔고 목숨을 건졌다. 아스티아게스는 키루스의 가장 가까운 고문 중 하나가 되었고, 키루스는 메디아의 영토를 차지했다. 페르시아 제국이 탄생했다.


8. 토미리스 여왕 : 스키타이 전사 여왕

토미리스 여왕에게 가져온 키루스의 머리, 페테르 파울 루벤스, 1622년, 보스턴 미술관


키루스는 강대국이었던 리디아와 바빌론을 포함하여 중동의 많은 지역을 정복했다. 그러고 나서 그는 스키타이인과 마사게타이인과 같은 목축 부족이 살고 있는 유라시아 대초원으로 관심을 돌렸다. BC 530년, 키루스는 그들을 아케메네스 제국으로 데려오려 했다.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이곳이 키루스 대왕이 최후를 맞이한 곳이다.

마사게타이는 사나운 전사 여왕 토미리스와 그녀의 아들 스파르가피세스가 이끌었다. 키루스는 그녀의 왕국을 대가로 그녀와 결혼하겠다고 제안했다. 토미리스는 거절했고, 그래서 페르시아군이 침공했다.

키루스와 그의 지휘관들은 책략을 꾸몄다. 그들은 포도주를 공급받은, 작고 취약한 군대를 진영에 남겨두었다. 스파르가피세스와 마사게타이는 공격하여 페르시아군을 학살하고 포도주를 게걸스럽게 마셨다. 늘어지고 술에 취한 그들은 키루스의 손쉬운 먹잇감이었다. 스파르가피세스는 붙잡혔지만 패배에 대한 수치심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복수에 목마른 토미리스는 전투를 요구했다. 그녀는 페르시아의 도주로를 차단하고 키루스의 군대를 물리쳤다. 키루스는 죽임을 당했고, 일부 문헌에서는 토미리스가 아들의 죽음에 대한 복수로 페르시아 왕을 참수했다고 주장한다. 페르시아의 통치는 키루스의 아들 캄비세스 2세에게 넘어갔다.

 


7. 이단티르소스 왕 : 도전적인 스키타이 왕

스키타이 기수를 묘사한 금판, BC 4-3세기경, 상트페테르부르크 박물관, 출처 대영박물관


캄비세스 2세가 이집트 원정에 이어 사망한 후, 다리우스 대왕이 페르시아의 왕위를 물려받았다. 그의 통치 기간 동안, 그는 페르시아 제국을 최대로 확장하고 행정적인 초강대국으로 만들었다. 전임자 키루스처럼 다리우스도 스키티아를 침공하려 했다. 페르시아 군대는 BC 513년경 스키타이 땅으로 진군하여 흑해를 건너 다뉴브 강 주변의 부족들을 목표로 삼았다.

다리우스가 이 원정을 시작한 정확한 이유는 불분명하다. 그것은 영토를 위한 것이었을 수도 있고, 이전의 스키타이 습격에 대한 보복이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스키타이의 왕 이단티르소스는 야전에 휘말리는 것을 꺼리며 페르시아군을 피했다. 화가 난 다리우스는 이단티르소스에게 항복하거나 싸움에서 자신과 마주할 것을 요구했다.

이단티르소스는 페르시아 왕에게 반항하며 거절했다. 그의 군대가 포기한 땅은 그 자체로는 가치가 거의 없었고, 스키타이인은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불태웠다. 다리우스는 스키타이 지도자를 계속 추격하여 오아로스 강에 일련의 요새를 건설했다. 그러나, 그의 군대는 질병과 감소하는 보급품의 부담으로 고통을 겪기 시작했다. 볼가 강에서 다리우스는 포기하고 페르시아 영토로 돌아갔다.

 


6. 밀티아데스 : 마라톤의 영웅

밀티아데스의 대리석 흉상, BC 5세기, 파리 루브르 박물관, 출처 RMN-그랑 팔레


밀티아데스는 아케메네스 제국이 지역을 장악하기 전 소아시아의 그리스 왕이었다. BC 513년 다리우스가 침공했을 때 밀티아데스는 항복하고 속국이 되었다. 그러나 BC 499년 페르시아가 지배하던 이오니아 해안의 그리스 식민지들이 반란을 일으켰다. 반란은 아테네와 에레트리아의 지원을 받았다. 밀티아데스는 비밀리에 반란군에 대한 그리스의 지원을 했고, 자신의 역할이 발각되자 아테네로 도망쳤다.

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6년간의 캠페인 끝에, 다리우스는 반란을 진압하고 아테네에 복수를 맹세했다. BC 490년, 다리우스의 군대는 마라톤에 상륙했다. 아테네는 페르시아군을 마주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군대를 소집했고 교착 상태가 전개되었다. 그리스 장군 중 한 명이었던 밀티아데스는 다리우스를 물리치기 위해 파격적인 전술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동포들에게 공격을 가하도록 설득했다.

밀티아데스의 대담한 계획은 중앙 진형을 약화시키는 대신 날개에 힘을 더하는 것이었다. 페르시아군은 그리스군의 중앙을 쉽게 처리했지만, 그들의 측면은 더 중무장한 호플리테스에게 압도당했다. 페르시아 군대는 결함에 짓눌렸고, 수천 명이 배로 도망치려다 죽었다. 다리우스는 이 패배에 분노했지만, 또 다른 그리스 원정을 시작하기 전에 사망했다.


5. 레오니다스 : 막강한 페르시아 제국에 맞선 왕

테르모필라이의 레오니다스, 자크 루이 다비드, 1814년, 출처 파리 루브르 박물관


아케메네스 제국이 그리스를 다시 침공하기까지는 10년이 걸리게 된다. BC 480년 다리우스의 아들 크세르크세스 1세가 대군을 이끌고 헬레스폰트를 건넜다. 그는 테르모필라이에서 스파르타 왕 레오니다스의 군대를 만날 때까지 그리스 북부를 누볐다.

레오니다스는 스파르타의 두 왕 중 한 명으로서 10년 동안 스파르타를 다스렸다. 60세 전후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그와 그의 군대는 압도적인 역경에 용감하게 맞섰다. 300명의 스파르타군과 함께 레오니다스는 다양한 도시에서 온 6,500명의 다른 그리스 군대도 지휘했다.

헤로도토스는 페르시아군을 백만 명 이상으로 세었지만, 현대 역사학자들은 그 수를 약 10만 명으로 추정했다. 테르모필라이의 좁은 통로는 중무장한 그리스군의 전술에 유리했고, 그리스군은 자신의 위치를 지키고 페르시아군을 그들에게 끌어들일 수 있었다.

그들은 반역자가 페르시아군에게 레오니다스를 포위할 수 있는 좁은 길을 보여주기 전까지 3일 동안 버텼다. 전투에서 패배를 직감한 레오니다스는 병력 대다수에게 후퇴를 명령했다. 그의 스파르타군과 일부 동맹군은 전멸 앞에서 저항하며 남았다. 그들은 학살당했다. 그러나 그들의 희생은 그리스가 동원할 시간을 벌고 통일된 저항의 상징을 제공하면서 헛되지 않았다.


4. 테미스토클레스 : 교활한 아테네 제독

테미스토클레스의 흉상, BC 470년경, 출처 오스티아 오스티엔세 박물관


마라톤 전투 이후, 아테네의 제독이자 정치가인 테미스토클레스는 아케메네스 제국이 더 많은 수로 돌아올 것이라고 믿었다. 그는 페르시아 함대에 맞설 강력한 해군을 건설하도록 아테네를 설득했다. 그가 옳았음이 증명되었다. 테르모필라이와 비슷한 시기에 페르시아 해군은 아르테미시온에서 테미스토클레스와 충돌했고, 양측 모두 많은 사상자를 냈다.

크세르크세스가 아테네로 진군하여 아크로폴리스를 불태웠을 때, 남아 있는 많은 그리스군이 살라미스 해안에 집결했다. 그리스군은 코린토스 지협으로 후퇴할지 아니면 공격을 시도할지를 논의했다. 테미스토클레스는 후자를 옹호했다. 쟁점을 강제하기 위해 그는 교묘한 계략을 생각해 냈다. 그는 그리스군이 취약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테미스토클레스가 도망갈 계획으로 노예에게 페르시아 함대를 향해 노를 저으라고 명령했다. 페르시아군은 그 계략에 넘어갔다.

압도적인 수의 페르시아 삼단노선이 해협으로 몰려들면서, 그들은 꼼짝도 못하게 되었다. 그리스군은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공격하여 적을 격파했다. 크세르크세스는 자신의 해군이 무력해진 것을 혐오스럽게 해안 위에서 지켜보았다. 페르시아 왕은 아테네를 불태우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승리했다고 판단하고, 대부분의 군대를 이끌고 페르시아로 돌아갔다.


3. 파우사니아스 : 스파르타의 섭정

파우사니아스의 죽음, 1882년, 카셀의 세계사 삽화


크세르크세스가 많은 군대와 함께 후퇴하는 동안, 그는 페르시아 제국을 위해 그리스를 정복하도록 장군 마르도니오스 휘하의 군대를 남겨두었다. 레오니다스가 죽고 그의 후계자가 너무 어려서 통치할 수 없게 되자 파우사니아스는 스파르타의 섭정이 되었다. BC 479년, 파우사니아스는 남아있는 페르시아군에 대한 공세에서 그리스 도시국가들의 연합을 이끌었다.

그리스군은 마르도니오스를 추격하여 플라타이아 근처의 진영으로 향했다. 마라톤에서 일어났던 것처럼, 교착 상태가 전개되었다. 마르도니오스는 그리스 보급선을 약탈하기 시작했고 파우사니아스는 도시로 돌아가기로 결정했다. 그리스군이 완전히 후퇴하고 있다고 믿은 마르도니오스는 자신의 군대에 공격을 명령했다.

퇴각하는 와중에 그리스군은 방향을 바꾸어 다가오는 페르시아군을 마주했다. 야외에서 진영의 보호 없이, 페르시아군은 급속히 패배했고, 마르도니오스는 전사했다. 미칼레 해전에서 그리스가 승리를 거두면서 페르시아의 힘은 약해졌다.

파우사니아스는 에게 해에서 아케메네스 제국을 몰아내기 위해 여러 차례 원정을 이끌었다. 그러나 비잔티온을 되찾은 뒤 파우사니아스는 크세르크세스와 협상했다는 혐의를 받고 재판에 회부되었다. 그는 유죄 판결을 받지는 않았지만, 그의 명성은 실추되었다.


2. 키몬 : 델로스 동맹의 자랑

키몬의 흉상, 키프로스 라르나카


아테네의 장군 중 한 명인 키몬도 페르시아인을 그리스에서 몰아내려는 노력의 일부였다. 그는 마라톤 영웅 밀티아데스의 아들이며 살라미스에서 싸웠다. 키몬은 아테네와 동료 도시 국가들 간의 협력으로 신설된 델로스 동맹의 군대를 이끌었다. 키몬의 군대는 발칸반도의 트라키아를 페르시아의 영향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파우사니아스가 페르시아 제국과 소문이 난 협상을 한 후, 키몬과 델로스 동맹은 격분했다.

키몬은 비잔티온에서 파우사니아스를 포위하여 물리쳤고, 스파르타 장군은 페르시아와 공모한 혐의로 그리스로 소환되었다. 키몬과 그의 군대는 소아시아에서 페르시아인에 대한 공격을 계속했다. 크세르크세스는 공격할 군대를 모으기 시작했다. 그는 에우리메돈에 이 군대를 집결시켰지만, 준비가 되기 전인 BC 466년에 키몬이 도착했다.

먼저, 아테네 장군은 에우리메돈 해전에서 페르시아 함대를 격파했다. 그리고 살아남은 선원들이 밤이 되어 페르시아군의 진영으로 달아나자 그리스군은 추격했다. 키몬의 호플리테스는 페르시아군과 충돌하여 다시 한번 그들을 제압했고, 키몬은 하루에 두 번 아케메네스 제국을 격파했다.


1. 알렉산드로스 대왕 : 아케메네스 제국의 정복자

이소스 전투를 묘사한 알렉산드로스 모자이크, BC 100년경, 나폴리 고고학 박물관


에우리메돈 이후 한 세기 이상이 지난 후, 아케메네스 제국을 완전히 파괴할 또 다른 젊은 장군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등장했다. 젊은 마케도니아 왕은 아테네가 입은 피해에 대한 복수를 하겠다고 주장하며 페르시아를 침략했다.

그라니코스 강 전투에서 그는 페르시아의 사트라프를 물리쳤다. 페르시아 왕 다리우스 3세는 젊은 침략자를 격퇴하기 위해 군대를 동원하기 시작했다. 이소스 전투에서 두 왕이 충돌했다. 수적으로 열세였음에도 불구하고, 알렉산드로스는 대담한 전술로 승리했다. 알렉산드로스와 그의 유명한 헤타이로이 기병대는 다리우스가 있는 곳으로 돌격했다. 페르시아 왕은 도망쳤고, 그의 군대는 패주했다. 알렉산드로스는 2년 동안 다리우스를 추격했고, 제국을 분할하자는 평화 제안을 거부했다. 마침내, 가우가멜라 전투에서 두 왕이 마지막으로 마주했다.

알렉산드로스는 다시 한번 다리우스를 향해 돌격했고, 다리우스는 페르시아 군대가 무너지자 달아났다. 알렉산드로스는 추격을 시도했지만 다리우스는 자신의 부하들에게 사로잡혀 죽임을 당하고 버려졌다. 알렉산드로스는 자신의 적수에게 왕의 장례를 치러 주었다. 페르시아에서 그의 명성은 피에 굶주린 파괴자라는 평판이다. 그는 페르세폴리스의 웅장한 궁전을 약탈하고 파괴하여 한때 강력했던 페르시아 제국에 불명예스러운 종말을 가져왔다.

 

 

 

출처 : The Collecto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