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이스라엘

유대인의 복식

by 금곡동로사 2023. 12. 20.
728x90

중앙: 유대인 남성의 복식 / 왼쪽: 남자들은 밭에서 일할 때 종종 튜닉을 걷어 올렸다 / 오른쪽: 부유한 동방 남자의 복식. 그의 화려한 의상에 주목하라

 

남성복
대부분의 유대인 남자들은 받쳐 입는 옷과 겉옷 및 샌들을 착용했다. 오늘날 사람들과 달리, 그들은 패션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았고, 복장은 수세기 동안 변하지 않았다. 오늘날 아랍인들이 종종 비슷한 옷을 입는데, 중동 지역의 더운 기후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이다.

튜닉
흔히 튜닉이라고 불리는 받쳐 입는 옷은 몸에 딱 맞는 셔츠 같았다. 옷은 모직, 린넨 또는 면으로 만들어졌다. 일부 튜닉은 팔 부분에 틈이 있었고, 다른 튜닉은 긴소매가 있었다. 때때로 남자들은 튜닉 아래에 로인클로스라고 불리는 속옷을 입었다.
튜닉은 종종 가죽이나 천으로 만든 벨트로 허리에 고정되었다. 때때로 벨트에는 돈을 넣어두는 주머니가 있었다(마가복음 6:8). 남자가 힘든 일을 하면서 몸을 편하게 할 필요가 있을 때, 튜닉을 벨트에 집어넣었다.
성서 시대에 사람들은 특별한 잠옷을 입지 않았다. 밤에는 그저 허리띠를 풀고 튜닉을 입은 채 누웠다.

망토
유대인 남자들은 망토나 로브라고 불리는 겉옷을 입었다. 이 망토는 모직물로 만들어졌고 몸을 감싸주어 체온 유지에 도움을 주었다. 팔 부분에는 틈이 있었다. 밤에는 사람들이 망토를 침대 덮개로 사용했다.
부자들은 종종 값비싼 비단이나 린넨으로 만든 망토를 입었고, 소매가 넓고 푸른 술이 있었다(마태복음 23:5).

보석류
유대인 남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보석과 장식들을 착용했다. 그들은 종종 손가락에 반지를 끼거나 목에 거는 끈에 걸었다. 이 반지들은 때때로 중요한 글자를 밀랍에 찍는 데 사용되었다. 각 반지에는 그 편지가 누구에게서 왔는지를 표시하기 위해 인장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표식이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악령을 막아줄 것이라고 믿고 마법의 부적을 달기도 했다.

머리 모양
유대인 남자들은 가위와 긴 날의 면도기로 머리카락을 잘랐다. 때때로 그들은 특별한 종교적 서약을 하고 오랫동안 머리를 자르지 않았다. 남자들은 종종 가장자리에 천으로 된 띠를 두른 두건을 썼다.

왼쪽: 유대인 여성의 복식 / 오른쪽: 부유한 여성의 복식. 그녀의 정교한 머리 장식과 밝은 색상의 옷을 주목하라

 

여성복
성서 시대에 여자들은 남자들과 비슷한 옷을 입었다.

튜닉
남자들처럼, 여자들도 울, 면, 또는 린넨 소재의 튜닉을 입었다. 그러나 여자들의 튜닉은 보통 발목까지 내려왔고, 파란색인 경우가 많았다. 여성용 튜닉은 또한 브이넥이 있었고, 가장자리를 따라 자수가 있었다. 남자들처럼, 여자들도 물 나르는 등 힘든 일을 할 때, 튜닉의 옷자락을 걷어 올렸다.
여자의 겉옷도 남성용보다 길며, 발을 덮고, 벨트로 고정했다.

머리 장식
여자들은 정사각형 모양의 천을 머리에 쓰고 엮은 끈으로 고정했다. 이것은 태양의 열기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특히 미혼인 경우, 여자들은 정숙함을 위해 얼굴을 베일로 가리는 경우가 많았다(창세기 24:65).
남자와 마찬가지로 여자들도 자주 가죽 샌들을 신었다. 끈은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에 들어가 발뒤꿈치 주위를 둘렀다(누가복음 3:16).

보석류
유대인 여성들은 손목이나 팔꿈치 위에 팔찌를 포함하여 많은 장신구를 착용했다. 그들은 또한 발목에 발찌를 착용하여 걸을 때 쨍그렁 소리가 났다. 여성들은 종종 귀걸이도 착용했다.
유대인 여성들은 화장을 하고 속눈썹을 칠하고 때로는 헤나라고 불리는 염료로 손가락과 발가락을 붉게 물들이기도 했다.

향수
여자들은 몸에 향수를 뿌려 향기를 풍겼다. 그들은 아프리카산 유향과 몰약, 인도산 알로에와 나드, 팔레스타인산 사프란 및 여러 향을 사용했다.
유대인 여성들은 머리를 길게 하고, 종종 땋은 머리로 정리했다.

샌들
가장 가난한 사람들은 맨발로 다니기 일쑤였다. 다른 이들은 단순한 가죽 샌들을 신었고, 때로는 나무 밑창을 달았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이런 종류의 샌들을 신었다(마가복음 6:9 참조). 유대인들은 집에 들어갈 때 신발을 벗었다. 그들은 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발을 씻었다.

728x90

'고대 이야기 > 이스라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대 예루살렘  (0) 2023.04.02
스바(시바) 여왕  (0) 2022.06.15
[남유다] 시드기야  (0) 2021.02.16
[남유다] 여고냐  (0) 2021.02.16
[남유다] 여호야김  (0) 2021.02.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