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그외 이야기/도시

런던 - 튜더 및 스튜어트 시대

by 금곡동로사 2024. 3. 12.
728x90

템스 강에서 바라본 세인트 폴 대성당, 1647년에 제작한 벤체슬라우스 홀라의 런던 전경

16세기에 런던은 잉글랜드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무역의 중심지가 되었다. 수백 척의 배들이 매일 템스 강에 몰려와 화물을 내리거나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 운송하기 위한 모직물과 천을 싣기 위해 기다렸다. 1571년에는 상인들이 영업할 수 있는 왕립거래소가 문을 열었다. 1530년대 수도원이 해체되면서 교회가 소유한 런던 재산을 상실하고 이를 헨리 8세의 부유한 지지자들이 인수했다. 많은 새로운 사업과 자선병원도 생겨났다.


런던에서의 삶

튜더 타운하우스의 내부

로마 성벽 안에 대부분 포함된 중세 도시 런던에는 1530년에 약 5만 명의 사람들이 살았다. 런던의 인구는 세기말까지 잉글랜드 전체 인구의 거의 10%를 차지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거주할 곳이 필요하기에, 이전 교회 토지를 포함하여 도시의 모든 구석구석에 건물이 지어졌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런던은 성벽 너머로 확장되기 시작했다. 부유한 사람들을 위한 주택은 플리트 스트리트 주변, 웨스트민스터로 이어지는 스트랜드를 따라, 그리고 북서쪽으로 홀번 주변의 합법적인 구역에 지어졌다. 수공업자와 반숙련 노동자들을 위한 주택, 코티지 또는 공동(다세대) 주택은 도시 동쪽의 마을이나 들판, 템스 강 남쪽 기슭을 따라 지어졌다.

대부분의 런던 사람들은 여전히 좁은 거리에 밀집된 목조 주택에서 살았다. 많은 동네가 더럽고 냄새가 났다. 쓰레기는 템스 강으로 바로 버렸는데, 이는 질병과 전염병이 빠르게 퍼진다는 것을 의미했다. 런던의 대부분은 높은 수준의 범죄를 겪었다. 스트랜드를 따라 강변 정원이 딸린 저택에 살던 부유한 런던 사람들은 최악의 상황을 피하면서 보트를 타고 도시를 왕래했다.

 

1596년 스완 극장에서 열린 연극공연 스케치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16세기 후반에 런던에서 살면서 활동했다. 이 시기에 글로브, 스완 및 로즈 극장과 같은 새로운 극장들이 템스 강의 남쪽 기슭을 따라 지어졌다.

 

 

스튜어트 런던

1666년 대화재에서 살아남은 튜더 건물. 이 시기의 목재로 만들어진 건물들은 종종 "jettied"로 지어졌는데, 위층의 바닥 공간을 늘리면서 거리 쪽으로 기울어졌다.

 

1600년대 초 도시의 거리, 골목길에는 목재 골조로 된 높은 건물이 늘어서 있었다.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이 나란히 살았지만, 특정 선호 지역에 밀집된 부유한 사람들의 거주지는 대개 거리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전형적으로 6-7층으로 구성된 가난한 건물은 좁은 길 위로 기울어져 있고, 맞은편 집과 거의 닿는 "jettied"(상층 돌출)로 된 경우가 많았다. 덮개가 없는 배수구가 거리 중앙으로 흘러내려, 질병이 퍼지기에 완벽한 조건을 만들었다. 1603년, 1625년, 1636년에 전염병이 발생하여 수만 명의 런던 시민이 죽었다.

 

1665년 런던 지도. 건축 지역은 성벽을 넘어 특히 북쪽과 서쪽, 템스 강 남쪽 기슭으로 확장되었다


팽창

1647년에 제작된 벤체슬라우스 홀라의 런던 전경 세부 묘사는 런던 브리지와 템스 강 북쪽 및 남쪽 기슭에 밀집되어 있는 주거지를 보여준다.

 

또한 런던에는 100여 개의 교회와 도시의 무역 및 제조업의 모든 측면을 통제하는 100여 개의 길드 본거지인 컴퍼니 홀을 포함한 많은 공공건물이 있었다. 길드의 제한적인 관행으로 인해 사람들은 임대료(토지 소유자에게 지불하는 돈)가 더 낮은 (북쪽과 동쪽으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교외 지역에 새로운 사업체를 설립하게 되었다. 런던의 인구는 1650년까지 총 37만 5천 명으로, 잉글랜드의 가난한 시골 지역에서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끊임없이 도착하면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었다.

1622년 완공된 화이트홀의 뱅퀴팅 하우스(연회장)

한편, 도시 서쪽으로는 런던의 부유한 시민들이 웨스트민스터의 왕궁에 더 가까이 살기를 선택했다. 우아한 집들이 즐비한 코번트 가든과 링컨스 인"Lincoln's Inn"과 같은 넓은 광장이 그들을 위해 지어졌다. 수석 건축가는 고전 그리스와 로마 양식의 신봉자였던 이탈리아 르네상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1508-80)의 영향을 크게 받은 이니고 존스(1573-1652)였다. 웨스트민스터 궁전의 연장선에 있는 화이트홀의 뱅퀴팅 하우스(1622)는 존스의 첫 번째 주요 건물이었다.

 

728x90

 

대역병

1665년 대역병의 희생자

1665년 선 페스트의 발병은 암스테르담에서 목화 더미를 실은 네덜란드 무역선을 통해 시작되었을 수도 있다. 그해 첫 4개월 동안 사망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과밀한 빈민가는 전염병 확산의 주범인 검은 쥐에게 완벽한 서식지를 제공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질병이 본격적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7월이 되자 전염병이 창궐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3천 명이 사망했고 런던은 공포에 휩싸였다. 찰스 2세와 그의 궁정은 많은 부유한 주민들과 함께 서둘러 도시를 떠났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들이 성문을 벗어나려면 시장이 서명한 건강 증명서가 필요했고, 이를 얻기가 어려웠다.

대역병 때 런던에는 검역제도가 도입되었다. 역병으로 인해 죽은 사람이 있는 집은 모든 문을 잠그고 40일 동안 아무도 출입하지 못하게 했다. 집 문에는 붉은 십자가 표시와 함께 "주님,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라고 쓰여 있었고, 밖에는 파수꾼이 지키고 있었다.

 

페스트 하우스, 즉 다른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병자를 돌볼 수 있는(또는 죽을 때까지 머물 수 있는) 장소가 세워졌다. 전염병으로 인해 죽은 사람이 있는 집은 누구나 갇혀서 40일 동안 아무도 출입하지 못하게 하는 검역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희생자가 늘어나면서 매장지가 가득 차게 되었고, 사망자를 수용하기 위해 구덩이를 파게 되었다. 늦가을이 되자 런던과 교외 지역의 사망자 수는 줄어들기 시작했고, 1666년 2월에 국왕이 돌아올 만큼 충분히 안전하다고 여겨졌다. 사례는 1666년 여름까지 계속해서 발생했다. 이때까지 대역병은 약 1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대화재

거센 바람에 부채질된 불은 처음 시작된 빵집을 빠르게 집어삼키고 인근 건물들로 번졌다. 마른나무가 너무 많아, 도시 전체가 금방 밝아졌다. 화염이 그들의 집을 휩쓸자 시민들은 겁에 질려 도망쳤다. 그들은 보트를 타기 위해 부두로 몰려들었다. 화약은 건물을 폭파하고 건물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화재가 확산하지 않도록 사용되었다.

 

1666년 런던은, 이번에는 런던 대화재라고 알려진 사건으로 다시 한번 황폐화되었다. 9월 2일, 푸딩 레인"Pudding Lane"의 한 빵집에서 발생한 화재가 강한 동풍을 타고 도시 전역으로 빠르게 퍼졌고, 전소될 때까지 4일 동안 불타올랐다. 세인트 폴 대성당을 포함하여 13,000개 이상의 건물이 파괴되었다. 불을 끄기 위한 시도는 실패했다. 물 펌프도 호스도 없었고, 양동이나 뿌리는 장치만 있었다. 불을 끄기보다는 불이 번지는 것을 막는 방법에 노력이 집중되었다. 화약을 이용해 건물을 폭파하여 불길이 집집마다 번지는 것을 막는 방식으로 방화벽을 만들었다. 그러나 화재가 끝날 때쯤, 소수의 사람들만 사망했지만 런던 시민 8만 명 중 약 7만 명이 화재로 인해 집을 잃었다.


1666년 대화재 당시 '시티오브런던'의 서쪽 관문인 러드게이트가 불길에 휩싸였다
대화재 이후 '시티오브런던'의 피해 규모를 보여주는 지도


런던 재건

서쪽에서 바라본 세인트 폴 대성당의 모습

화재 이후 런던을 재건하는 데는 불과 수십 년이 걸렸다. 이제는 나무가 아닌 벽돌로 만들어진 새로운 건물들이 들어섰다. 런던의 오래된 좁은 거리들도 넓어졌다. 런던 재건 임무를 맡은 사람 중 가장 중요한 인물은 건축가 크리스토퍼 렌(1632-1723)이었다. 1666-1680년 사이에 그는 런던 중심부를 위한 52개의 새로운 교회를 설계했는데, 그중에는 유럽의 다른 위대한 건물과 동등한 웅장함을 갖춘 돔이 있는 새로운 세인트 폴 대성당이 포함된다.

런던의 경제를 발전시키고 성장시킨 잉글랜드 은행이 1694년에 설립되었다. 사업을 하기 위해 사람들이 몰려들면서 런던은 곧 더욱 팽창하기 시작했다.

728x90

'그외 이야기 > 도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런던 - 1900년 이후  (2) 2024.03.13
런던 - 조지 및 빅토리아 시대  (4) 2024.03.12
런던 - 중세 시대  (2) 2024.03.12
런던 - 로마 시대  (2) 2024.03.11
2023년 마천루가 가장 많은 도시  (0) 2023.05.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