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고대전쟁

그리스 페르시아 전쟁 - 2차 그리스 침공 2편 테르모필라이 전투

by 금곡동로사 2021. 6. 1.
728x90

페르시아의 2차 침공을 나타낸 지도 이미지

 

BC 480년 봄 - 트라키아, 마케도니아 그리고 테살리아

 

BC 480년 4월에 유럽으로 건너간 페르시아 군대는 그리스로 진군하기 시작했다. 다섯 개의 주요 식량창고가 길을 따라 설치되었다. 헬레스폰토스 트라키아 쪽에 있는 화이트 헤드랜드, 페린토스 영토의 티로디자, 아시아 군대가 발칸 동맹과 연결된 에브로스 강 하구의 도리스코스, 스트리몬 강의 에이온, 그리고 오늘날의 테살로니키인 테르미에 설치되었다. 그곳에는 캠페인을 준비하기 위해 몇 년 동안 아시아로부터 식량이 보내져 왔다. 동물들을 사들여 살 찌운 반면, 지역 주민들은 몇 달 동안 곡물을 가루로 갈아놓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페르시아 군대는 헬레스폰토스에서 테르미까지 약 600 km (360 마일)의 여정을 저항 없이 이동하는데 약 3개월이 걸렸다. 군대는 함대와 합류한 도리스코스에서 잠시 멈추었다. 크세르크세스는 진군에 사용된 출신지별 대형을 대체하여 군대를 전술 단위로 재편했다.

 

연합군 '의회'는 BC 480년 봄에 다시 만났다. 테살리아 대표단은 연합군이 테살리아의 국경에 있는 좁은 템페 계곡에 집결하여 크세르크세스의 진격을 저지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스파르타의 육군 지휘관 유에네투스와 테미스토클레스가 이끄는 10,000명의 연합군이 그 고갯길에 파견되었다. 그러나, 일단 그곳에 도착하자, 그들은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1세로부터 계곡을 적어도 두 개의 다른 경로로 우회할 수 있고, 크세르크세스의 군대가 압도적이라는 경고를 받게 됨에 따라 연합군은 후퇴했다. 얼마 후, 그들은 크세르크세스가 헬레스폰토스를 건넜다는 소식을 들었다. 템페를 포기한다는 것은 테살리아 전체가 페르시아에 복종했으며 테르모필라이 고개 북쪽에 있는 많은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도움을 받지 못한 것을 의미했다.

 

따라서 테미스토클레스는 연합군에 두 번째 전략을 제안했다. 남부 그리스(보이오티아, 아티카와 펠로폰네소스 반도)로 가는 길은 크세르크세스의 군대가 테르모필라이의 매우 좁은 통로를 통과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페르시아의 압도적인 수에도 불구하고, 이 길은 연합군에 의해 쉽게 차단될 수 있었다. 게다가 페르시아군이 테르모필라이를 해상으로 우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연합해군은 아르테미시온 해협을 봉쇄할 수 있었다. 이 이중 전략은 의회에서 채택되었다. 그러나 펠로폰네소스 도시들은 코린토스 지협을 방어하기 위한 대체 계획을 세웠으며 아테네의 여성과 아이들은 펠로폰네소스 도시 트로이젠으로 대거 대피했다.

 

테르모필라이와 아르테미시온에서 그리스와 페르시아의 경로를 나타낸 지도 / 레오니다스와 그의 동료들은 죽기까지 헌신했다

 

BC 480년 8월 - 테르모필라이 전투

 

전조

 

페르시아 군대는 트라키아와 마케도니아를 느리게 통과하며 전진한 것 같다. 임박한 페르시아의 접근 소식은 그리스 스파이 덕에 8월에 그리스에 도달했다. 사실상 연합군을 이끄는 스파르타인은 매년 이맘때면 카르네이아 축제를 열고 있었다. 스파르타 법에 따르면, 카르네이아 동안 군사 활동이 금지되었다. 스파르타인은 이러한 요구 조건 때문에 마라톤 전투에 너무 늦게 도착했다. 그때는 올림픽 경기가 열리는 때이기도 하여 올림픽 동안 전쟁을 멈췄기 때문에 스파르타 군대 전체가 전쟁터로 진군하는 것은 두 배의 신성모독이었을 것이다. 이때, 에포로스들은 왕 중 하나인 레오니다스 1세의 지휘 아래 길목을 막기 위한 원정대의 전진을 정당화하기에 충분한 긴급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레오니다스는 왕실 경비대인 히페이스 300명을 데리고 갔다. 이 원정대는 가능한 한 많은 다른 그리스 병사들을 모으고 주요 스파르타군의 도착을 기다렸다.

 

헤로도토스가 전한 테르모필라이의 전설에서 스파르타인은 그해 초 델포이 신탁을 받았다고 한다. 신탁은 다음과 같은 예언을 했다고 한다.

 

"넓은 라케다이몬 거리에 사는 사람들아!
당신의 영광스러운 마을이 페르세우스의 자손에게 약탈당하든지,
아니면, 그 대가로, 라코니아 나라 전체에 걸쳐서
위대한 헤라클레스의 후손인 왕을 잃은 것을 애도하라."

 

헤로도토스는 레오니다스가 예언에 따라 자신의 군대가 승리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죽음을 맞이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아들이 있는 스파르타인만을 선택했다고 말한다.

 

스파르타군은 테르모필라이로 가는 도중에 여러 도시에서 파견된 부대와 합류하면서 강화되었고, 고갯길에 도착했을 때 7,000명 이상이 되었다. 레오니다스는 테르모필라이 고개에서 가장 좁은 부분인 "중간 관문"에 진영을 세우고 방어하기로 했는데, 이 곳은 포키스 인들이 얼마 전에 방어벽을 세운 곳이었다. 트라키스 인근 도시에 테르모필라이 고갯길을 우회하는 산길이 있다는 소식도 레오니다스에게 전해졌다. 레오니다스는 그러한 기동을 막기 위해 1,000명의 포키스군을 높은 곳에 배치했다.

 

마침내, 8월 중순, 페르시아 군대가 말리아코스 만을 가로질러 테르모필라이에 접근하는 것이 목격되었다. 페르시아 군대가 테르모필라이에 도착하자 그리스군은 전략 회의를 열었다. 일부 펠로폰네소스 사람들은 코린토스 지협으로 철수하여 펠로폰네소스로 가는 길목을 막자고 제안했다. 인근에 위치한 포키스인과 로크로이인은 분개하여 테르모필라이를 방어하고 더 많은 도움을 요청하였다. 레오니다스는 공황 상태를 진정시키고 테르모필라이를 방어하기로 동의했다. 플루타르코스에 따르면, 병사 중 한 명이 "야만인(페르시아를 지칭)의 화살 때문에 태양을 볼 수 없다"라고 불평하자, 레오니다스는 "그럼 그들과 싸울 그늘이 있어 좋지 않소?"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헤로도토스는 비슷한 의견을 달았지만, 디에네케스가 한 것으로 돌렸다.

 

크세르크세스는 레오니다스와 협상하기 위해 페르시아 사절을 보냈다. 그리스인은 그들의 자유와 "페르시아 사람들의 친구"라는 칭호와 그들이 소유한 것보다 더 나은 땅에 다시 정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안받았다. 레오니다스가 이 조건을 거절하자 대사는 크세르크세스가 "무기를 넘겨라"라고 요구하는 서면 메시지를 전달했다. 페르시아에 대한 레오니다스의 유명한 반응은 "몰룬 라비"(Μολὼν λαβέ-문자 그대로 "오고 있다, [그들을] 가져가라"지만 일반적으로 "와서 가져가라"로 번역됨)였다. 페르시아 사절이 빈손으로 돌아오자 전투는 불가피해졌다. 크세르크세스는 그리스인이 흩어지기를 기다리며 나흘을 지체한 뒤 군대를 보내 그들을 공격했다.

 

키시아 스파라바라와 불사 부대 / 카파도키아 보병, 인도 보병, 이집트 해병, 이란 동부 보병
불사 부대와 그리스 호플리테스 장비의 비교
스파르타 호플리테스 / 그리스 호플리테스 / BC 5세기 호플리테스의 묘사

 

페르시아군

 

상급 부대 : 페르시아인, 메디아인, 엘람인, 파르티아인, 아리아 또는 아레이아인, 박트리아인, 소그디아인, 코라스미아(호라즘)인, 드랑기아나인, 삿타기디아인, 간다라인, 히두스(인도)인, 스키티스 또는 사카인

 

하급 부대 : 사카인, 바빌로니아인, 아시리아인, 아라비아인, 이집트인, 아르메니아인, 카파도키아인, 리디아인, 이오니아인, 트라키아인, 마케도니아인, 리비아인, 에티오피아인

 

이전 글과 같이 실제 수가 무엇이든 간에, 크세르크세스는 육상과 해상의 압도적 수적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성공적인 원정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었던 것은 분명하다. 따라서 테르모필라이에 주둔하고 있는 페르시아군의 수는 전체 침공군의 수만큼 불확실하다. 예를 들어, 전체 페르시아 군대가 테르모필라이까지 진군했는지, 아니면 크세르크세스가 마케도니아와 테살리아의 주둔지를 떠났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그리스군

 

헤로도토스와 디오도로스 시켈로스/시켈리오테스에 따르면, 그리스 군대는 다음과 같은 부대가 포함되었다.

부대 헤로도토스 디오도로스
 라케다이몬/페리오이코스 900? 700 또는 1,000
 스파르타 호플리테스 300 300
 만티네이아 500 3,000
(레오니다스와 함께 보낸
다른 펠레폰네소스 부대)
 테게아 500
 아르카디아 오르코메노스 120
 그외 아르카디아 1,000
 코린토스 400
 필로스 200
 미케나이 80
 펠로폰네소스 부대 합계 3,100 또는 4,000 4,000 또는 4,300
 테스피아이 700 -
 말리에이스 - 1,000
 테바이 400 400
 포키스 1,000 1,000
 로크로이 오폰티오이 "모든 병력" 1,000
 전체 합계 5,200 (또는 6,100) + 로크로이 7,400 (또는 7,700)

파우사니아스의 설명은 헤로도토스가 추정하지 않은 로크로이인의 수를 알려준다는 것 외에는 헤로도토스와 일치한다. 페르시아 진격의 직접적인 경로에 거주하면서, 그들은 파우사니아스에 따르면, 그들이 가진 모든 전투병 6,000명에 헤로도토스의 5,200명을 더해 11,200명의 병력을 제시했다.

 

헤로도토스를 더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많은 현대 역사가들은 헤로도토스의 5,200에 1,000명의 라케다이몬인과 900명의 헤일로타이를 더하여 7,100명 또는 약 7,000명의 병력을 표준 수로 하며 디오도로스의 말리에이스인과 파우사니의 로크로이인을 무시한다. 그러나 이는 하나의 접근 방식일 뿐이며, 다른 많은 조합은 그럴듯하다. 게다가, 대부분의 군대가 퇴각하고 약 3,000명의 병력만이 남아 있을 때 전투에서 수가 변경되었다(스파르타 300명, 테스피아이 700명, 테바이 400명, 아마도 900명의 헤일로타이, 포키스 1,000명이 고갯길 위에 주둔했다, 그전날까지 발생한 사상자를 뺀).

 

오늘날 전쟁터의 모습. 오른쪽의 도로가 당시 해안선에 가깝다 / 당시의 모습을 재구성한 테르모필라이 지도

 

전략적 및 전술적 고려 사항

 

전략적인 관점에서, 테르모필라이를 방어하는 것은 그리스인이 그들의 군대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페르시아의 그리스 진출을 막을 수 있는 한, 그들은 결정을 짓는 전투를 추구할 필요가 없었고, 따라서 방어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게다가, 두 개의 제한된 통로(테르모필라이와 아르테미시온)의 방어는 그리스인의 숫적인 열세를 덜 중요한 요소로 만들었다. 반대로 페르시아에게는 그렇게 큰 군대를 보급하는 문제가 있었고 그들이 한 장소에 오래 머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했다. 따라서 페르시아군은 후퇴하거나 전진해야 했고, 전진은 테르모필라이를 지나가도록 강요했다.

 

전술적으로 테르모필라이의 고갯길은 그리스 전쟁 방식에 이상적으로 적합했다. 호플리테스 팔랑크스는 측면으로 기병의 공격을 받을 위험이 없었기에 좁은 고갯길을 쉽게 막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 고갯길에서 팔랑크스는 더 가볍게 무장한 페르시아 보병들을 공격하기 매우 어려웠을 것이다. 그리스군에게 가장 큰 약점은 테르모필라이와 평행하게 고지를 가로지르는 산악로였으며, 이 길은 그리스군의 측면을 노출시킬 수 있었다. 비록 기병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페르시아 보병(대부분 산악전에 정통한)이 이 길을 쉽게 통과할 수 있었다. 레오니다스는 트라키스에서 온 현지 사람들을 통해 이 길을 알게 되었고, 그는 이 길을 막기 위해 포키스 부대를 그곳에 배치했다.

 

전장의 지형

 

당시 테르모필라이 고개는 말리아코스 만 해안을 따라 있는 길로 되어 있어 한 번에 한 대의 전차만이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좁았다고 종종 주장된다. 실제로 이 고갯길은 100 미터 넓이로 아마도 그리스군이 페르시아 대군을 상대로 대치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넓었을 것이다. 헤로도토스는 포키스인이 온천에서 수로를 만들어 습지를 조성하면서 고갯길의 방어력을 향상했으며, 이 습지를 가로지르는 하나의 길은 단지 한 대의 전차가 지나갈 수 있을 만큼의 넓이였다고 기록했다. 파우사니아스는 이후 한 구절에서, 이 고갯길을 강제로 통과하려는 갈리아인의 시도를 묘사하면서, "고갯길의 지반이 좁을 뿐만 아니라, 천연 암석 때문에 부드러운 반면, 대부분 개울물로 뒤덮여 미끄럽기 때문에 양쪽 기병대는 쓸모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야만인의 손실을 정확히 발견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진창 아래로 사라진 사람들의 수는 매우 많았다."

 

길의 북쪽에는 말리아코스 만이 있는데, 그 안쪽으로는 땅이 완만하게 들어가 있었다. 나중에 브렌누스가 이끄는 갈리아 군대가 강제로 통과하려고 시도했을 때, 물이 얕아 그리스 함대는 함선에 달린 노로 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근접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

 

길을 따라 세 개의 협소한 곳 또는 관문(필라이)이 있었고, 중앙 관문에는 테살리아의 침입에 대한 방어를 위해 지난 세기에 포키스 인들이 세운 성벽이 있었다. "뜨거운 관문"이라는 이름은 그곳에 위치한 온천에서 유래했다.

 

전쟁터의 지형은 크세르크세스와 그의 군대가 익숙했던 것이 아니었다. 비록 산악지대의 나라에서 왔지만 페르시아는 그들이 침략한 나라의 본질에 대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이 일대의 천연적인 울퉁불퉁함은 1년 중 4개월 동안 집중호우가 쏟아지고 땅이 갈라지는 여름철의 불볕더위와 결합하여 발생했다. 초목은 드물고 낮고 가시 많은 관목들로 이루어져 있다. 고갯길을 따라 산자락은 두꺼운 수풀로 덮여 있으며, 일부 식물은 높이가 10 피트(3.0 미터)에 달했다. 레오니다스 왕과 그의 군사들은 페르시아 침략자들과 싸우기 위해 한쪽에는 바다가 있고 다른 한쪽에는 가파르고 통행할 수 없는 언덕이 있는 완벽한 지형적 위치를 선택했다.

 

오늘날, 고개는 바다 근처가 아니라, 말리아코스 만의 퇴적물로 인해 내륙으로 수 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오래된 길은 평야 주변의 언덕 기슭에 나타나며, 오늘날의 도로와 나란히 있다. 최근의 핵심 샘플들은 고갯길의 폭이 겨우 100 미터(330 피트)에 불과했고, 물이 관문까지 올라왔다는 것을 보여준다. "방문객들은 기념비의 길 건너편에서 그 전투가 일어났다는 것을 거의 알지 못한다." 이 길은 여전히 현대에도 군대의 자연스러운 방어 위치이며,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영연방군은 1941년 원래 전장에서 불과 몇 미터 떨어진 곳에서 나치의 침공을 방어했다.

 

012345
테르모필라이 전투의 묘사

 

전투

 

첫날

 

페르시아군이 테르모필라이에 도착한 지 닷새째 되는 날, 그리고 전투의 첫날, 크세르크세스는 마침내 그리스군을 공격하기로 결심했다. 먼저, 그는 5,000명의 궁수에게 화살을 쏘라고 명령했지만, 효과가 없었다. 현대 학자들에 따르면, 적어도 100 야드 떨어진 곳에서 쐈고, 그리스군의 나무 방패(때로는 매우 얇은 청동으로 덮이기도 함)와 청동 헬멧이 화살을 굴절시켰다고 한다. 그 뒤에, 크세르크세스는 10,000명의 메디아 부대와 키시아 부대를 보내, 방어군을 포로로 잡아 자기 앞으로 데려오게 했다. 페르시아군은 곧 그리스군에 약 10,000명의 병력으로 정면 공격을 개시했다. 그리스군은 포키아 성벽 앞에서, 가능한 적은 수의 병사를 수용할 수 있는 고갯길의 가장 좁은 부분에서 싸웠다. 전술의 세부 사항은 부족하다. 디오도로스는 "병사들은 어깨를 나란히 섰다" 그리고 그리스인은 "용맹이 뛰어나고 방패의 크기가 컸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아마도 병사들이 방패를 겹쳐 벽을 형성하고 방패의 측면에 겹겹이 쌓인 창으로 된 표준적인 그리스 팔랑크스를 묘사하며, 고갯길의 폭에 걸쳐 있는 한 매우 효과적이었을 것이다. 페르시아의 약한 방패와 짧은 창과 칼은 그들이 그리스 호플리테스와 효과적으로 교전하는 것을 방해했다. 헤로도토스는 각 도시의 부대가 함께 유지되었다고 말하는데, 피로를 방지하기 위해 교대로 배치하여 전투에 투입되었고, 이는 그리스군이 고갯길을 막기 위해 필요한 인원보다 더 많았음을 의미한다. 그리스군은 메디아 부대를 너무 많이 죽였기 때문에 크세르크세스는 전투를 지켜보고 있던 자리에서 세 번 일어섰다고 한다. 크테시아스에 따르면, 첫 번째 공격은 "완벽하게 격파"되었고, 그 대가로 스파르타 병사 2~3명만이 목숨을 잃었다.

 

헤로도토스와 디오도로스에 따르면, 왕은 적을 측정한 뒤 같은 날 두 번째 공격에 자신의 최정예 군단인 10,000 명의 불사 부대를 투입했다. 그러나, 불사 부대는 메디아 부대보다 나을 것이 없었고, 그리스군을 상대로 어떠한 진전도 보이지 못했다. 스파르타군은 후퇴하는 척하다가 적군이 추격할 때 방향을 돌려 죽이는 전술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날

 

이틀째 되는 날, 크세르크세스는 다시 보병을 보내 고갯길을 공략했다. "수가 너무 적은 적들은, 이제 부상으로 인해 무력해져 더 이상 저항할 수 없다고 가정했다." 그러나 페르시아군은 이틀째에 첫날보다 더 많은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크세르크세스는 결국 공격을 멈추고 "완전히 당혹스러워"진 채 그의 진영으로 철수했다.

 

그러나 그날 늦게 페르시아 왕이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을 때, 그는 횡재하게 되었다. 에피알테스라는 이름의 트라키스인이 그에게 테르모필라이 주변의 산길을 알려주고 페르시아 군대를 안내해주겠다고 제안했다. 에피알테스는 보상에 대한 열망에서 동기를 얻었다. 이 행위로, "에피알테스"라는 이름은 지속적인 낙인이 찍혔다. 그리스어로 "악몽"을 의미하게 되었고 그리스 문화에서 전형적인 배신자를 상징하게 되었다.

 

헤로도토스는 그날 저녁 크세르크세스가 지휘관 히다르네스를 그의 부하인 불사 부대와 함께 우회로를 통해 그리스군을 포위하기 위해 보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그는 그 사람들이 누구였는지 말하지 않는다. 첫날 큰 타격을 입은 불사 부대였기에 남은 병력에 충원된 병력을 포함하여 강화된 군대 전체를 지휘했을 가능성이 있다. 디오도로스에 따르면, 히다르네스는 임무를 위해 2만 명의 병력을 가졌다고 한다. 이 길은 페르시아 진영의 동쪽에서 옆쪽으로 난 절벽 뒤의 아노파이아 산의 능선을 따라 이어졌다. 한 길은 포키스로 통하고 다른 길은 로크로이의 첫 번째 마을인 알페누스의 말리아코스 만으로 통한다.

 

전투 경과를 나타낸 지도 / 에피알테스의 안내로 우회 공격을 한 페르시아군
01234
테르모필라이의 레오니다스, by Jacques-Louis David 1814년 및 마지막 날의 전투 묘사

 

셋째 날

 

사흘째 되는 날 새벽, 테르모필라이 위의 길을 지키고 있는 포키스 부대는 참나무 잎이 바스락거리는 소리에 의해 페르시아군의 우회 공격을 알게 되었다. 헤로도토스는 그들이 뛰어오르며 매우 놀랐다고 말했다. 히다르네스는 아마도 그들이 페르시아군을 보고는 급하게 무장을 하는 것에 놀랐을 것이다. 그는 그들이 스파르타군이 아닐까 하여 두려워했지만 에피알테스로부터 그들이 아니라는 정보를 받았다. 포키스 부대는 (페르시아군이 자신들을 공격하러 온 것으로 추정하고) 대형을 만들기 위해 가까운 언덕으로 물러갔다. 그러나, 지연되기를 바라지 않는 페르시아군은 그리스 본대를 포위하기 위해 지나가면서 그들을 향해 단지 화살을 쏘았을 뿐이다.

 

포키스 부대가 길을 지키지 못했다는 것을 전령으로부터 알게 된 레오니다스는 새벽에 전략 회의를 소집했다. 디오도로스에 따르면, 키메 출신의 티르하스티아다스라고 불리는 페르시아인이 그리스군에게 경고했다. 일부 그리스 인들은 철수를 주장했지만 레오니다스는 스파르타군과 함께 고갯길에 머물기로 결심했다. 그의 군대가 포위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레오니다스는 동맹국들에게 원한다면 떠날 수 있다고 말했다. 많은 그리스군이 그의 제의에 따라 도망치는 동안, 약 2천 명의 병사들은 뒤에 남아서 싸우고 전사했다. 끝이 다가왔다는 것을 알고, 그리스군은 들판으로 진군하여 페르시아군을 정면으로 마주했다. 많은 그리스 부대들은 (명령 없이) 철수를 선택하거나 레오니다스에게 떠나라는 명령을 받았다(헤로도토스는 어떤 일이 실제로 일어났는지에 대해 약간의 의심이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데모필로스 장군이 이끄는 700명의 테스피아이군은 떠나는 것을 거부하고 전투에 전념했다. 또한 테바이의 400명과 스파르타군과 동행했던 헤일로타이도 참여했다.

 

레오니다스의 행동은 많은 논의의 주제가 되어왔다. 스파르타인은 물러서지 않음으로써 스파르타의 법을 따랐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언급되었다. 또한 테르모필라이에서 후퇴하지 않은 것이 스파르타인은 결코 후퇴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낳게 했다는 주장도 있었다. 레오니다스가 신탁을 되새기며 스파르타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바치는 데 전념했다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가장 유력한 이론은 레오니다스가 다른 그리스 부대가 도망갈 수 있도록 후위를 구성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만약 모든 군대가 후퇴했다면, 그 고개 너머의 들판에서 페르시아 기병대가 그리스군을 쓰러뜨릴 수 있었을 것이다. 만약 그들이 모두 고갯길에 머물렀다면, 그들은 포위되어 결국 모두 죽었을 것이다. 퇴로를 막고 길목을 계속 차단함으로써 레오니다스는 다시 싸울 수 있는 3,000명 이상의 병사들을 구할 수 있었다.

 

새벽녘에, 크세르크세스는 신에게 술을 바치고 불사 부대가 산을 내려올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허용하기 위해 잠시 멈춰 선 뒤, 그의 진격을 시작했다. 페르시아군은 가벼운 보병과 기병으로 구성된 1만 명의 병력을 그리스 대열의 최전방에 배치했다. 그리스군은 이번에는 가능한 한 많은 페르시아군을 학살하기 위해 방어벽에서 멀리 떨어진 넓은 장소에서 페르시아군을 마주했다. 그들은 모든 창이 부러질 때까지 싸웠으며, 그다음에 시페(짧은 검)로 바꿨다. 헤로도토스는 이 투쟁에서 크세르크세스의 형제 중 두 명인 아브로코메스와 히페란테스가 쓰러졌다고 말했다. 레오니다스 또한 페르시아 궁수들이 쏜 화살 공격으로 죽었고, 양측은 그의 몸을 놓고 싸웠으며 그리스군이 차지했다. 불사 부대가 다가오자, 그리스군은 물러나서 방어벽 뒤 언덕에 섰다. 테바이 부대는 "동료들에게서 벗어나 손을 들어 야만인들을 향해 전진했다..."(롤린슨 번역)고 말했지만, 몇몇은 항복이 받아들여지기 전에 살해되었다. 왕은 후에 테바이 포로들에게 왕실의 표식을 찍게 했다. 남은 병사들에 대해 헤로도토스는 이렇게 말한다.

 

"여기서 아직 칼을 가지고 있던 자들과 손과 이빨로 저항하는 자들 모두 마지막까지 방어했다."

 

방어벽의 일부를 허물고, 크세르크세스는 언덕을 둘러싸라고 명령했고, 페르시아군은 마지막 그리스군이 죽을 때까지 화살을 퍼부었다.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테르모필라이 고개는 최대 20,000명의 페르시아군 사망자를 내면서 페르시아군에 개방되었다. 한편 그리스의 후위대는 전멸되었고, 전투 초반의 이틀 동안 전사한 사람들을 포함하여 2,00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 헤로도토스는 한때 4,000명의 그리스군이 죽었다고 했지만, (헤로도토스가 암시하는 바와 같이) 우회로를 지키는 포키스인이 전투 중에 죽지 않았다고 가정하면 거의 모든 그리스 병사들이 참석한 것이 될 것이며, 이 숫자는 아마도 너무 많은 것으로 여겨진다.

 

시모니데스의 경구를 담은 테르모필라이 비문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댓글